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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가전업계가 전하는 2017년 연말 쇼핑 전망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7-07-31
  • 출처 : KOTRA

- 2017년 연말 쇼핑시즌 전자상거래 매출 15.8% 증가 전망 -

- 스마트홈 및 게임 관련 기기, 4K TV 또는 DVD 플레이어 등 인기 있을 전망-

 

 

 

□ 2017년 연말 쇼핑시즌, 온라인 판매가 강세를 보일 전망

 

  ㅇ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2017년 연말 쇼핑시즌 전체 소매판매는 2% 증가에 그치는 반면, 전자상거래 매출은 15.8% 증가할 전망

    - 지난해 연말 쇼핑시즌 전자상거래 매출이 17.8%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결과, 전체 소매판매는 4.8% 성장을 보였으며 전체 매출액 중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한 매출 비중은 10.6%로 나타남.

    - 모바일상거래가 눈에 띌 정도로 증가해 최신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음. 컴스코어(comScore)에 따르면 지난해 연말 쇼핑기간 모바일기기를 통해 발생한 매출은 전년대비 44% 증가함. 이는 2016년 4분기에 발생한 전체 전자상거래 매출의 21%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ㅇ 최근 몇 년간 이어져온 연말 쇼핑시즌 할인기간이 길어지는 추세는 올해도 지속될 예정

    - 미국 내 가장 큰 세일인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은 지난해 추수감사절 일주일 전부터 시작됐으며, 온라인 세일은 크리스마스까지 이어짐.

    - 온라인 구매의 증가로 매장 내 쇼핑 인파는 지난해 11월과 12월 12.3% 감소를 보였음. 미국 소매업계에서 점차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융합이 이루어짐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공하는 소비자 경험이 온라인 판매 증가를 자극하고 있음.

 

연말 쇼핑시즌 소매매출 성장률 및 전망

 

자료원: 이마케터

 

□ 바이어가 뽑은 2017년 연말 쇼핑시즌 베스트셀링 전자제품

 

  ㅇ (Chad Harper, Bjorn’s Audio Video사 바이어) 대형 TV와 무선오디오

    - TV와 무선 오디오가 올해 연말 쇼핑기간 가장 인기 있는 제품군이 될 것으로 전망함.

    - 미국 TV 시장의 가장 눈에 띄는 현상은 소비자들이 '일반적인 사이즈'라고 생각하는 TV 사이즈가 지속적으로 커진다는 것임.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65인치 TV를 가정의 메인 TV로 구매함.

    - 아직 출시되지 않은 신제품을 제외하면 올해의 획기적인 제품이나 품목은 특별히 예상되지 않음. 그러나 최근 연말 쇼핑매출은 모든 제품군에서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여왔음.

 

  ㅇ (Trevor May, D&H Distributing사 벤더 관리 담당 이사) 랩탑, TV, 게임기, 커넥티드 홈 제품

    - 매출액 규모로 보았을 때 랩탑, 텔레비전, 게임 관련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될 것으로 예측되며 음성인식 제품, 커넥티드 홈(connected home), 가상현실 제품에서도 막대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인기있는 게임용 랩탑 HP OMEN

 

자료원: HP 홈페이지

 

  ㅇ (Hank Alexander, Home Technology Specialists Nationwide사 이사) 커넥티드 홈, 음성 콘트롤 장치

    - 네스트(Nest)와 같은 커넥티드 홈 제품 또는 네스트와 연동되는 파트너 제품, 아마존 알렉사 또는 구글 홈 등 음성 콘트롤 인공지능 장치가 올해 연말 쇼핑시즌 탑셀러가 될 것으로 전망됨

    - 커넥티드 홈 제품의 경우 소비자가 매장에서 사용해 봄으로써, 해당 제품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이해를 도울 수 있음. 매출 향상을 위해서는 더 나은 소비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 활용의 중요성이 증대됨.

 

  ㅇ (Rick Souder, Crutchifield사 상품 부사장) 고급 TV, 애플 카플레이(CarPlay) 또는 안드로이드 기반 자동차용 수신기, 음성 콘트롤 멀티 룸 스피커 등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

 

애플 카플레이 리시버 Alpine iLX-107

 

자료원: crutchifield 홈페이지

 

  ㅇ (Fred Towns, New Age Electronics사 사장) 음성 콘트롤 기기, 커넥티드 홈, 게임용 컴퓨터

    - 이번 연말 쇼핑기간 아마존 에코, 구글 홈과 같은 음성인식 어시스턴트와 그 연결장치 등 커넥티드 홈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됨.

    - 게임 산업에서 컴퓨터와 콘솔용 모두 신제품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어, 게임 관련 제품도 인기가 높을 것으로 전망

    -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게임용 컴퓨터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로 연말 연시 수요가 높은 것

    - 소비자들 매장으로 불러들이고 소매업계에서 붐을 일으킬 새로운 드론의 출시도 기대됨.

 

  ㅇ (Dave Workman, ProSource사 사장) 음성 콘트롤 기기, 고급 TV, 4K 블루레이, 블루투스 오디오

    - DIY 홈 자동화 제품, 특히 애플, 구글, 아마존의 음성 콘트롤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릴 것으로 예상됨. 신규 출시될 아이폰도 폭발적 인기를 보일 전망

    - 연말 쇼핑 할인 혜택으로 인해 OLED와 삼성의 새로운 액자형 TV 등 고가 고급 제품 매출에 큰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얼리어댑터 사이에서 관심이 높은 4K 블루레이도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임. 많은 소비자들이 유선제품을 무선제품으로 전환하기 시작함에 따라 멀티룸, 헤드폰을 포함한 블루투스 오디오 제품의 인기가 높을 것으로 판단됨.

 

  ㅇ (Warren Chaiken, Almo사 사장) 세탁기, 냉장고 등 주요 가전제품

    - 일반적으로 소형가전과 TV가 연말 쇼핑시즌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인데 올해 연말 쇼핑시즌에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길어진 연말 쇼핑 할인기간과 최근 미국 주택시장 호조로 세탁기, 냉장고 등 주요 가전제품도 이번 연말 쇼핑시즌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삼성 플렉스워시와 플렉스드라이

 

자료원: 삼성 홈페이지

 

  ㅇ (Doug Wrede, Nationwide Marketing Group사 전자제품 이사) 커넥티드 홈 제품, 무선 오디오

    - TV가 가장 많이 팔릴 것으로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는 커넥티드 홈 제품이 뒤를 이을 것으로 보임.

    - 무선 오디오도 전년 연말 쇼핑시즌 대비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미국 소매업계의 2017 연말 쇼핑시즌 준비 전략 및 '블랙프라이데이' 전망

 

  ㅇ (Doug Wrede, Nationwide Marketing Group사 전자제품 이사) 소매업체들은 연말 쇼핑시즌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올해도 공격적인 할인 행사를 준비할 것임.

    - 해당 회사도 소비자들의 연말 쇼핑을 위한 목적지가 되고자 준비 중이며, 연말 쇼핑 기간 내 하루도 영업을 쉬지 않을 예정임.

    - 길어진 연말 쇼핑기간으로 인해 '블랙프라이데이'의 쇼핑 인파가 줄어들 것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소매업계에서 11월 한 달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블랙노벰버(Black November)'가 일반화되고 있음.

    - 소매업체는 추수감사절 주말에 더 많은 인파를 끌어오기 위해 개점세일(doorbuster)과 라스트 미닛 딜을 활용할 수 있음.

 

  ㅇ (Warren Chaiken, Almo사 사장) 11월 한 달간 진행되는 '블랙노벰버'로 인해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인파가 감소하고 있음. 따라서 상황을 고려한 절충적인 할인 계획

    - 유통 중인 브랜드들의 양호한 상반기 실적과 2017년 현재의 산업 성장 트렌드를 고려해서, 연말 쇼핑시즌의 견실한 판매 결과를 내기 위해 준비하고 있음.

    - 소매업계는 길어진 연말 쇼핑시즌으로 11월을 '블랙노벰버'라고 표현하고 있음. 특히 전자제품 및 소비자 가전업계는 한 달간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블랙프라이데이'의 쇼핑 인파가 감소하고 있음.

    - '사이버먼데이'는 온라인 풀필먼트 파트너들에게 가장 큰 세일이 진행되는 하루임.

 

  ㅇ (Chad Harper, Bjorn’s Audio Video사 바이어) 제조업체의 기획상품 준비 정도 고려해 참여강도 결정 예정

    - 파트너 제조업체들의 공격적인 기획 할인상품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 같은 판촉 행사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 일반적 비즈니스 트렌드에 따라 현실적이고 계산된 접근 방식을 취할 계획

 

  ㅇ (Hank Alexander, Home Technology Specialists Nationwide사 이사) 커넥티드 홈 제품 위주로 공격적 프로모션 준비 중

    - 최근 베스트바이와 같은 대형 소매업체들은 커넥티드 홈 제품군을 두 배로 확대하며, 커넥티드 홈의 중요성에 주목하기 시작

    - 올해 '블랙프라이데이'에 모든 소매업체들이 선두 유지를 위해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

 

  ㅇ (Fred Towns, New Age Electronics사 사장) 온라인 오프라인 매출 호조 예상되나, 길어진 쇼핑 시즌으로 '블랙프라이데이' 매출은 감소할 전망

    - 연말 쇼핑시즌에 대한 계획은 제조업체의 움직임과 산업 내 전반적인 기대감에 따라 접근하고 있음.

    - 올해 연말 쇼핑시즌 판매될 다양한 제품과 주요 제조업체가 출시 준비 중인 기대할 만한 신제품들을 고려했을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

    - 지난 몇 년간 연말 쇼핑 세일이 원래보다 더 앞선 날짜에 시작해 12월까지 이어짐에 따라, '블랙프라이데이'의 매출 효과는 점차 감소해 옴. 올해도 이 같은 추세를 따를 전망

 

  ㅇ (Dave Workman, ProSource사 사장) 9월까지 소매판매 트렌드를 지켜본 후 연말 쇼핑 대비 계획 수립 예정

    - 11월 한 달간 진행되는 '블랙프라이데이' 할인과 추수감사절 당일 개점세일을 시작하는 소매업체 전략으로, 이미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인파는 줄어들고 있으며 올해도 유사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

    - 가격 압박으로 인해 '블랙프라이데이' 주말 오프라인 소매업체가 의미있는 실적을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ㅇ (Trevor May, D&H Distributing사 벤더 관리 담당 이사) 오프라인 매출 축소, 온라인 비중 강화로 대응해야 함.

    - 중요한 시기인 연말 쇼핑시즌 판매에 참여한 모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벤더 파트너 업체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거래를 제공할 계획

    - 길어진 연말 쇼핑시즌과 온라인 판매의 지속적인 모멘텀으로 인해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 매출이 오프라인 소매점에서는 감소할 수 있음.

    - 오프라인 매출 감소에 대한 부담에 대응하기 위해선 소매업체들이 온라인 판매에 더 힘써야 함.

 

□ 시사점

 

  ㅇ 미국 최대의 쇼핑 특수인 연말 쇼핑시즌 판매 물량 구매에 있어 바이어들에게 7월은 결코 이른 시기가 아니므로, 주요 소매업체들의 판매전략과 인기품목 파악 등을 통해 지금 바로 대비해야 함.

    - 주요 전자제품 소매기업들은 올해 연말 쇼핑시즌 소극적 판매전략보다는 적극적인 판매전략을 준비하고 있다는 반응이 많아, 연말 쇼핑시즌을 대비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 소매업체와 협력해 높은 할인률의 특가제품 등 기획상품을 준비하는 것도 바이어의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전략

 

  ㅇ 미국 주요 전자제품 소매기업 인터뷰를 종합했을 때, 올해 본격화된 스마트홈 제품의 인기가 연말 쇼핑시즌 최고의 인기 품목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임. 게임기와 4K 해상도의 고급형 TV나 DVD 플레이어도 주요 타깃 판매 품목일 것으로 예상됨.

    - 구글 홈, 아마존 에코 등 음성 콘트롤 스마트 스피커는 이미 미국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곧 애플 홈파드, 마이크로소프트 인보크, 삼성 빅스비 기기 등이 출시 예정에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 범위가 다양해 질 것으로 판단됨.

    - 게임기의 경우 소니 플레이스테이셔4 프로, 엑스박스 원엑스, 닌텐도 등 콘솔 게임기와 게임용 고사양 컴퓨터등이 인기를 누릴 전망

    -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유튜브 등 주요 스트리밍 회사는 4K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대형 프리미엄 TV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고화질 고급 TV 또는 DVD 플레이어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

 

  ㅇ 인지도 있는 대기업 제품이 이미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전자제품 시장에서, 연말 쇼핑시즌 특수를 누리기 위해 특가의 경쟁력 있는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미국 시장에서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됨.

 

  ㅇ 스마트홈 제품의 인기가 예상됨에 따라 주요 브랜드의 스마트홈 기기와 연동되는 부분품과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트와이스, 이마케터, HP 홈페이지, crutchifield 홈페이지, 삼성 홈페이지,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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