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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의 필수품, 눈 케어제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7-08-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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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눈 케어제품 성장률은 12% -
- 공기오염, 모래폭풍, 고온건조한 기후가 눈 케어제품 판매 증가 요인 –
□ 시장 동향
ㅇ 눈 케어 제품은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큰 성장률을 보였으며 지난 8년 동안 매년 12%의 성장률을 기록함.
- 공기 중의 박테리아 증가와 고온건조한 사우디 특유의 날씨, 빈번한 모래폭풍이 눈 케어 제품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 환경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기름진 음식문화 및 바쁜 생활상과 그로 인해 증가하는 스트레스, 알레르기 등이 일반 눈 케어제품 및 알레르기성 눈 케어제품 시장 성장을 촉진시킴.ㅇ 생활물가의 전반적인 상승에도 상류층 및 중산층의 눈 케어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건조한 안구와 알레르기성 눈과 관련해 기존의 눈 케어제품 및 무방부제 인공눈물 등 제품 인기 상승2011-2016 사우디 눈 케어제품 종류별 총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알레르기 눈 케어 제품
7.7
8.7
9.8
11.1
12.5
14.1
일반 눈 케어 제품
7.3
8.2
9.2
10.2
11.4
12.7
자료원: Euromonitor
ㅇ 병원 및 의료기관들의 캠페인으로 인해 사우디인들의 눈 케어와 눈 위생, 눈 전염병 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져 결과적으로 눈 케어 제품 판매량이 증가함.
ㅇ 지난 몇 년간 유명 글로벌 브랜드들의 드롭 형태 무방부제 눈 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했음.
- 이러한 현상은 해당 제품들이 사우디 약국들에서 많이 판매되고 건조한 눈과 눈 알레르기에 매우 빠른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됨.
ㅇ 사우디에서 가장 인기있는 눈 케어 제품들은 백내장, 낮은 시력, 황반변성 등의 눈 건강 악화를 예방하기 위한 제품들이며 해당 제품들에는 비타민 E가 포함돼 있음.
- 사우디에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인 위성 TV 채널들에서의 비타민 E를 함유하는 제품에 대한 광고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해당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음.
- 비타민 E를 포함하는 제품들의 1순위 홍보 수단은 신문인 것으로 분석됐으며 신문의 건강 및 웰빙 기사란에 해당 제품들을 홍보하는 건강 기사를 내보냄.
- 제조업체들은 해당 제품의 포스터를 프린트해 직판점(아웃렛)들과, Alliance Boots와 같은 약국들, General Nutrition Centers와 같은 헬스케어 제품 매장에 전시하는 전략도 사용함.
□ 경쟁 동향
2012~2016 기업별 사우디 눈 케어 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Alcon Laboratories Inc
27.1
27.5
28.3
28.6
28.7
Allergan Inc
19.4
19.3
19.2
18.9
18.7
Janssen-Cilag Saudi Arabia
16.8
16.6
16.7
17.0
17.0
Ciba Vision Saudi Arabia
10.2
10.1
10.3
10.2
10.1
Jamjoom Pharma
3.8
3.9
3.9
3.9
3.9
Riyadh Pharma Medical & Cosmetic Products Co Ltd
2.1
2.2
2.3
2.3
2.0
Cairo Pharmaceutical & Chemical Industries Co
7.7
7.7
-
-
-
그외
12.9
12.7
19.4
19.1
19.5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ㅇ 2016년 다국적기업이 사우디 눈 케어 시장을 주도함.
ㅇ Alcon Laboratories Inc는 사우디 눈 케어 시장에서 29%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이 기업은 자사의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인 Naphcon에 대한 사우디 고객들의 강한 충성심을 통해 많은 이익을 얻음.
- Alcon의 눈 케어 제품 시장 점유율은 2016년에 약간 증가했으며 스탠다드 눈 케어 제품 시장에서 점유율을 얻음.
- 해당 기업은 2016년에 스탠다드 눈 케어 제품 시장과 알레르기 눈 케어 제품 시장에서 각각 32%와 2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사우디에서 두번째로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 됨.
- Alcon의 유명 브랜드 Naphcon은 Janssen-Cilag사의 Livostin 제품보다 약간 적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으로써 사우디 시장에서 두번째로 가장 판매량이 많이 제품임.
ㅇ Alcon Laboratories의 또 다른 제품인 GENTEAL® Lubricant Eye Drops은 Mild, Mild to Moderate, Moderate to Severe, Severe와 같이 네 개의 종류로 돼 있어 소비자가 자신의 눈에 맞는 강도를 가진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음.
- 해당 제품은 시력이 악화되거나 눈이 오랫동안 충혈되거나 눈에 통증이 지속될 때 매우 빠른 속도로 증상들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ㅇ Alcon사는 눈 케어 시장의 최신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비타민 함유 제품을 출시함.
- 해당 기업의 ICAPS 제품은 비타민 뿐만 아니라 루테인, 미네랄 물질 등 눈에 좋은 다양한 물질들이 포함돼 있음.
- ICAPS® Eye Vitamin - Lutein and Omega-3는 신체의 노화를 예방해주는 물질인 오메가-3를 함유해 눈의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함.
- ICAPS® Eye Vitamin & Mineral Supplement - Multivitamin는 비타민 E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비타민이 들어있어 눈 건강의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이 됨.ICAPS® Eye Vitamin & Mineral Supplement - Multivitamin
자료원: Alcon
ㅇ 이 기업은 눈에 사용한 채로 취침해 취침시간 동안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참신한 제품인 SYSTANE® NIGHTTIME Lubricant Eye Ointment를 출시함.- 해당 제품은 연고 형태로 출시돼 액체 형태의 눈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음.
편의성을 강조한 무방부제 제품 SYSTANE® NIGHTTIME Lubricant Eye Ointment
자료원: Alcon
ㅇ 2016년 사우디 로컬 눈 케어 제품 판매업체들은 전체 시장 중 작은 부분을 차지했음.
- Jamjoon Pharma는 자사의 Optifresh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를 통해 2016년에 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음.
- Riyadh Pharma Medical & Cosmetic Products Co Ltd는 Oculac 제품이 스탠다드 눈 케어 제품 시장의 4%를 점유하면서 전체 사우디 눈 케어 제품 시장에서 2%의 시장점유율을 얻음.
ㅇ 추후에도 사우디 눈 케어 시장에서의 서구 눈 케어 브랜드 선호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
- 서구 제품들은 높은 품질로 인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서구 제품들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편의와 편리함이 서구 제품들의 인기를 높여주고 있음.
□ 전망 및 진출 전략
ㅇ 사우디의 고온건조한 날씨로 인한 사우디인들의 눈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눈 케어 제품 시장은 추후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사우디의 물가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눈 케어 제품 판매량이 상류층 및 중산층 소비자들에 의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눈 케어 시장은 2016년부터 9%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였으며, 미래에도 같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ㅇ 추후 눈 케어 제품들의 품질과 편리성이 고객들의 충성도를 증가시키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분석됨.
- 사우디 상류층과 중산층 소비자들은 기존의 눈 케어 제품과 알레르기 눈 케어 제품을 지속적으로 많이 구입할 것으로 예상됨.
ㅇ 외국 눈 케어 제품 제조업체들은 추후에도 계속 사우디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예상됨.
- 해당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제품 연구개발과 신제품 홍보활동에 과감한 투자를 할 것으로 분석됨.
- Alcon Laboratories와 Janssen-Cilag는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우디 눈 케어 제품 시장에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됨.
- 다국적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 가격 조정을 통해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제공할 수 있으며, 특히 자사의 알레르기 눈 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형성
ㅇ 한국은 평상시에도 미세먼지가 많고 황사가 자주 일어나며, 컴퓨터 사용 시간이 매우 높고 노동시간이 많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관계로 사우디와 환경이 비슷해 사우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눈 케어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음.
- 사우디 시장에 대한 심도있는 조사를 진행하고 SFDA 지침서 등을 잘 참고해 사우디 시장에 진출하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사우디의 기후가 매우 건조한 관계로 인공눈물의 사용빈도 수가 높은 만큼 많이 사용할수록 부작용 발생 위험이 높은 벤잘코니움, 스테로이드, 혈관수축제 등의 물질 함유량을 최소화하거나 아예 첨가하지 않는 방법을 고려해봐야 함.
- 많은 한국 눈 케어 제품들이 히알루론산을 포함하고 있는데 해당 물질은 SFDA 등록 대상 물질이므로 사우디에서 판매하기 전에 반드시 SFDA에 자사의 제품을 등록해야 함.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Saudi Gazette, Alcon, Janssen-Cilag, SFDA,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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