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더 건강하게, 더 고급스럽게 진화하는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7-07-25
  • 출처 : KOTRA

- 2016년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규모는 82억7660만 달러 -

-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건강한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가 증가 추세 -




□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2016년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82억 766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6% 성장

    - IBIS World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7년 5년간 매년 평균 1.5% 성장했고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1.2% 성장 전망

    - 일반 아이스크림 시장은 감소 추세이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의 증가세로 시장을 이끌어갈 전망

  

  ㅇ 주요 경쟁업체

    - 주요 경쟁업체로는 Nestle(20.0%), Unilever(18.1%), Dean Foods Company(14.7%), Wells Enterprises Inc.(9.2%) 등이 있음. 

    - Nestle사의 아이스크림 브랜드는 Dreyer’s, Haagen-Dazs, Nestle Drumstick, Edy’s 등이 있음. Unilever의 브랜드는 Breyers, Ben&Jerry’s, Magnum, Good Humor 등

    - 시장 점유율 1위인 Nestle는 지난 5년간 점유율이 점점 하락한데 반해 Talenti, Turkey Hill과 같은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제조하는 소규모 업체들의 점유율은 상승하는 경향을 보임. 이는 해당 시장의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다양해지고 있음을 증명함. Nestle의 브랜드 중에서도 일반 아이스크림보다는 2013년 시장에 내놓은 Haagen-Daz의 젤라또 제품과 같은 수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매출이 전체 매출액에 큰 영향을 미침. 


주요 업체별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2017년 6월)

 

  ㅇ 제조업체 분포

    - 제조업체의 26.45%는 서부지역에 위치, 이는 서부지역이 아이스크림의 주요 원료인 우유의 주요 생산지이기 때문으로 분석. 또한 온화한 기후이기 때문에 연중 수요가 많고 일정. 그에 반해 다른 주는 계절별로 수요 차이가 많이 남. 


제조업체 분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2017년 6월)


수출입 동향


  ㅇ 2016년 미국 아이스크림 수입규모는 625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27% 성장

    - 미국의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이탈리아 등이 있음. 캐나다는 전년 대비 262.56%, 이탈리아는 35.04% 큰 성장률을 보임.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금액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2016년 점유율 14.46% 차지

 

미국 아이스크림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105.0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52,730

52,449

62,554

100

100

100

19.27

1

캐나다

2,693

3,726

13,510

5.11

7.10

21.60

262.56

2

한국

7,856

8,903

9,046

14.90

16.97

14.46

1.61

3

남아프리카공화국

5,853

7,411

7,918

11.10

14.13

12.66

6.83

4

이탈리아

3,656

3,630

4,902

6.93

6.92

7.84

35.04

5

호주

4,916

5,105

4,355

9.32

9.73

6.96

-14.70

6

태국

2,587

2,683

4,232

4.91

5.12

6.77

57.72

7

멕시코

10,191

8,18

3,640

19.33

15.52

5.82

-55.27

8

독일

3,189

3,233

2,925

6.05

6.17

4.68

9.33

9

이스라엘

1,439

2,206

1,956

2.73

4.21

3.13

-11.33

10

프랑스

1,350

1,772

1,825

2.56

3.38

2.92

2.9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아이스크림 업체들의 시장 공략


  ㅇ 미국에서는 매년 6월 세번째 일요일(올해는 6월 16일)을 'National Ice Cream Day'로 정함. 이 날, 많은 업체들이 아이스크림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할인을 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임. 


external_image

자료원: Carvel Ice Cream 페이스북 페이지, Dipping dot’s 홈페이지

 

  ㅇ 젤라또 아이스크림 대표 브랜드 Talenti

    - Talenti는 계절 한정 상품을 포함 총 33종의 젤라또 아이스크림 판매

    - 좋은 원료를 사용하고 일반 아이스크림보다 30% 지방 함량이 적음을 선전. 또한 글루텐프리, 팻프리, 채식주의자용, 코셔(Kosher)등 다양한 제품 선택권을 제공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ㅇ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대표 주자 Magnum

    - 좋은 품질의 벨기에 초콜렛 사용, 열대우림 동맹 인증(Rainforest Alliance Certified)제품을 내세워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

    - 기존 아이스크림 개별 포장의 약 1/2 크기의 Magnum Mini를 선보여 식생활에 주의하는 소비자에게 어필


external_image

자료원: Magnum Ice Cream 홈페이지

 

  ㅇ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아이스크림 시장에도 영향

    - 개별 포장된 프로즌 요거트, 스낵 사이즈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유기농, GMO 프리, 채식주의자(Vegan)를 위한 유제품이 포함되지 않은 아이스 크림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임.

    - 스낵 사이즈 아이스 크림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

    - 특히 수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과 젤라토 수요가 가장 많이 증가함. 그 예로 Haagen-Daz는 한정판 맛 아이스크림을 내놓았고, 유럽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Magnum을 출시했음.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ㅇ National Ice Cream Day와 같은 날에 샘플 제공, 무료 제공 등의 적극적인 이벤트를 펼쳐 우리 제품을 소개하고 현지인들에게 마케팅을 펼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음.

    - 신용카드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는 Square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National Ice Cream Day에 아이스크림 가게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50% 상승했음. 또한 Square에 따르면 인구당 가장 많은 아이스크림을 소비한 5개 주는 하와이, 코네티컷, 위스콘신, 콜로라도, 오리건임. 초콜릿 아이스크림이 바닐라 맛보다 3배가량, 민트 맛보다 10배가량 판매량이 높았음.

 

  ㅇ 미국 현지 아시안 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아시안들은 한국 아이스크림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함. 미국 내 아시안 인구의 증가 추세는 우리 기업이 미국으로 진출하는 데 좋은 기회임(현재 미국 내 가장 인구 성장률이 높은 그룹은 아시안임).

 

  ㅇ 미국은 현재 건강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 아이스크림 시장에도 건강이 큰 이슈임. 유기농, 비건, 천연원료 제품 등 건강한 제품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으므로 현지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개발과 시장 진출 전략이 요구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ㅇ 시장 분석 기관인 Euromonitor에 의하면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는 소비자와의 접근성임. 

    - 한국 아이스크림의 경우 아직은 아시안 마켓 외에는 판매처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므로 판매처의 다각화를 꾀하는 것이 필요함.

    - 그런 점에서 찹쌀떡 아이스크림의 성공은 우리 기업이 벤치마킹할 만한 사례. 미국 현지 시장에서 현지 입맛에 맞추어, 새로운 종류의 아이스크림을 선보여 틈새 시장을 개척. 미국 일반 마켓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현지에서 인기도 높은 편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원: IBIS World, Square, World Trade Atlas, Euromonitor, Carvel Ice Cream 페이스북 페이지, Dipping dot’s 홈페이지, Magnum Ice Cream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더 건강하게, 더 고급스럽게 진화하는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