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7년 상반기 중국 휴대폰시장 결산
  • 트렌드
  • 중국
  • 선전무역관
  • 2017-08-09
  • 출처 : KOTRA

- 2017년 상반기 휴대폰 출고수량 2억3900만 대 -
- 2017년 1분기 판매량, 화웨이 글로벌 3위, OPPO 중국 1위-




external_image
자료원: TechWeb


□ 2017년 중국 내 상반기 휴대폰 출고량 2억3900만 대


  ㅇ 신규 출시 모델은 전년대비 26% 감소
    - 중국 정보통신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중국 휴대폰 출고량은 전년대비 5.9% 감소한 2억3900만 대에 달함.
    - 같은 기간 신규 출시된 모델은 565종이며 전년대비 26.0% 감소
    - 1~6월 4G폰의 출고량은 2억2600만 대에 달하며 신규 출시된 모델은 462종으로 전년대비 각각 5.0%, 36.1% 감소
    - 같은 기간, 4G폰의 출고량과 신규 출시 모델의 전세 시장점유율은 각각 94.8%, 80.4%를 차지
    - 1~6월 신규 출시된 스마트폰 모델은 전년대비 31.2% 감소한 450종으로 전체 31.2% 감소(그 중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이 332종)


  ㅇ 2017년 6월 휴대폰 출고량 4178만 대
    - 2017년 6월 한 달간 중국 휴대폰 시장 출고량은 전년대비 6.2% 감소한 4178만6000대에 달함.
    - 새롭게 출시된 휴대폰 모델은 97종으로, 이는 전년대비 29.7% 감소
    - 이 중 4G폰의 출고량은 3961만5000대, 출시된 신규 모델수는 78종으로 전년대비 각각 5.0%, 36.1% 감소
    - 4G폰과 신규 모델은 전체 시장은 94.8%와 80.4%를 차지


external_image

자료원: ithome


  ㅇ 2017년 6월 중국 브랜드 휴대폰의 출고량은 3807만8000대
    - 2017년 6월 중국 브랜드 휴대폰의 출고량은 3807만8000대에 달하며 전년대비 7.4% 감소고, 같은 시간대 중국 휴대폰 출고량의 91.1%를 차지
    - 같은 기간 신규 출시된 중국산 브랜드 모델은 전년대비 30% 감소한 91종으로 같은 기간  중국 휴대폰 신규 출시 모델수량의 93.8%를 차지
    - 그 중, 6월 중국산 브랜드 스마트폰 출고량은 전년대비 5.8% 감소한 3948만3000대로, 같은 기간 중국 휴대폰 출고량의 94.5%를 차지(그중 안드로이드폰의  출고량이 3335만9000대)


external_image

자료원: ithome


□ 2017년 1분기 휴대폰 시장 현황


  ㅇ 화웨이, OPPO, VIVO 등 3개의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 24%로 상승
    - 2017년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3억8000만 대를 기록해 전년대비 9.1% 증가됨(2016년 1분기 3억5000만 대).
    - 중국 스마트폰의 1분기 판매 성적은 눈에 띄게 성장한 것으로 화웨이, OPPO, VIVO 등 3개의 브랜드가 24%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글로벌 브랜드별 휴대폰 판매량

                                                                                                         (단위: 천 대, %)

브랜드

2017년 1분기 판매량

시장점유율

2016년 1분기 판매량

시장점유율

삼성

78,671.4

20.7

81,186.9

23.3

애플

51,992.5

13.7

51,629.5

14.8

화웨이

34,181.2

9.0

28,861.0

8.3

OPPO

30,922.3

8.1

15,891.5

4.6

VIVO

25,842.2

6.8

14,001.0

4.0

기타

158,367.7

41.7

156,654.2

45.0

자료원: Gatner


  ㅇ 중국 시장: OPPO 판매량 1위, 화웨이 출고량 1위
    - 중국 국내시장의 판매량은 OPPO가 1위를 차지하고 그 뒤에 화웨이, VIVO, 애플, 샤오미가 뒤따르고 있음.


2017년 1분기 중국 시장 판매량 5대 브랜드
                                                                                                                 (단위: 백만 대)

순위

브랜드

중국 시장 판매량

브랜드

중국 시장 출하량

1

OPPO

21.2

화웨이(华为)

34.5

2

화웨이(华为)

20.8

OPPO

28.1

3

VIVO

18.2

VIVO

22.5

4

애플

12.4

샤오미(小米)

12.8

5

샤오미(小米)

8.1

레노버

11.5

자료원: shoujibao


  ㅇ 2017년 1분기 휴대폰 모델별 판매 순위 TOP 20
    -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빠른 신규 모델 출시로 중국산 브랜드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순위

모델명

순위

모델명

순위

모델명

1

OPPO R9s

8

OPPO A59

15

iPhone 7

2

VIVO X9

9

화웨이 NOVA

16

화웨이 창샹6S

3

화웨이 Mate9

10

OPPO A37

17

VIVO X9 plus

4

화웨이 마이망5

11

iPhone 7 plus

18

OPPO R9s plus

5

훙미4A

12

VIVO Y66

19

메이주 Note5

6

VIVO Y67

13

화웨이 P9

20

화웨이 룽야우6X

7

OPPO A57

14

VIVO Y55



자료원: 南方财富网


□ 2017년 상반기 중국 시장 대표 휴대폰은?


  ㅇ 화웨이(华为) 룽야우(荣耀)9
    - 양면 유리재질로 디자인된 화웨이 룽야우9 모델은 3D곡면 유리커버로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른 색상으로 보일 수 있어 외관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실체 홈버튼으로 디자인서 지문인식 잠금해제 및 휴대폰 작동이 편리함.
    - 카메라는 화웨이 P10모델의 후면카메라 2000만+1200만 화소 흑백 컬러카메라의 듀얼 카메라 조합을 삽입 야간촬영과 인물촬영의 효과를 제고함.
    - 음질방면에서는 전문가급 Hi-Fi칩 및 특수음 효과처리 기능을 삽입 더 맑은 음질을 구현

 

external_image
자료원: 搜狐科技


  ㅇ VIVO X9
    - 얼굴셀카(美颜自拍)를 판매 포인트로 하는 VIVO브랜드는 혁신적으로 전면 카메라를 2000만 화소로 삽입하고, 유광등(柔光灯)을 이용해 셀카효과를 확대
    - 외관은 아이폰 7과 비슷한 U형 나노미트 사출 안테나를 선택고, 금속케이스는 불투명 효과를 더함.

 

external_image
자료원: 搜狐科技


  ㅇ OPPO R11
    - 전후면 카메라를 모두 2000만 화소를 삽입고 전문 초점 인물촬영 기능으로 셀카를 포함한 높은 촬영효과를 자랑
    - 곡면 금속케이스는 세련미를 갖춰 젊은 층에서 인기가 높음.


external_image 
자료원: 搜狐科技


  ㅇ 샤오미(小米) 6
    -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샤오미의 타모델과 동일하게 샤오미 6 제품 역시 같은 가격대의 타브랜드와 비교 높은 성능 및 하드용량(6GB)을 자랑함.
    - 샤오미 5에 이어 유리와 도자기 케이스로 디자인으며 뒷면 듀얼 카메라(1200만 화소) 삽입으로 촬영기능 탁월

 

external_image
자료원: 搜狐科技


  ㅇ 화웨이(华为) Nova2
    - 화웨이의 셀카 휴대폰으로 불리는 Nova2는 젊은 층을 주 타깃으로 디자인
    - 전면 2,000만 화소의 카메라와 후면 듀얼 카메라의 조합은 화웨이 휴대폰의 높은 촬영기능을 자랑

 

external_image
자료원: 搜狐科技


□ 2017년 하반기 시장 전망


  ㅇ 케이스 디자인 경쟁 심화
    - 삼성 갤럭시 S7 edge의 출시 이후 곡면 유리커버를 채택하는 메이커가 증가 추세. 일부 휴대폰 제조업체는 양면 곡면 유리커버 설계도 출시


external_image
자료원: 搜狐科技


    - 휴대폰 프레임의 소폭화(窄边框)와 휴대폰 무프레임(无边框)은 대다수 휴대폰 제조상이 추구하고 있으나 기술 한계로 제약
    -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달에 따라 프레임 디자인도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화면비율도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


external_image
자료원: 搜狐科技


    - 샤오미(MI)MIX가 도자기 화면에 도전하며 많은 이목을 끌었지만, 원가가 너무 높은 단점이 있었음. 향후 각종 신소재, 신기술을 활용 지속적인 원가감소 추진 전망
    - 휴대폰의 금속 케이스는 최근 2년 휴대폰 신규 모델의 주요 트렌드로 2017년에도 이어질 전망. 새로운 안테나 기술도입으로 외관 디자인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
    - 이어폰 등 부품이 점차 기타 기능으로 대체되면서 사라질 것으로 예상


  ㅇ 하드웨어 용량 확대
    - 64비트 CPU가 점점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
    - 휴대폰의 성능 제고에 따라 VR 및 AR에 대한 관심은 지속 높아질 전망


external_image
자료원: 搜狐科技


  ㅇ 휴대폰 기능 경쟁 심화
    - OLED 화면은 고급시장을 점령할 것으로 예상
    - 듀얼 카메라·스피커가 점차 휴대폰의 기본 세팅으로 자리잡을 전망
    - 베터리 용량 확대, 고압 쾌속 충전, 저압 충전이 보급화될 것으로 예상
    - 터치식 지문인식 기술에서 음파 지문인식, 홍체인식 등의 기술로 진화


external_image

자료원: 搜狐科技


□ 시사점


  ㅇ 중국산 브랜드 약진 지속
    - 2017년에도 중국산 브랜드는 휴대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
    -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여러 가지 기능을 탑재한 다양한 모델을 신속히 출시하며 시장을 확대할 전망


  ㅇ 업체 간 경쟁 가속화
    - 전년대비 판매량의 소폭 감소세가 나타나는 가운데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업체 간 경쟁은 심화될 전망
    - 가격경쟁보다는 젊은 소비자의 입맛을 맞추기 위한 고기능, 신디자인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ㅇ 첨단기술 수요 증대
    - 중장기적으로 타사와의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고기능 부품과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음.
    - 제품 차별화가 가능한 한국산 부품과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 관련 기업의 시장 진출 가능성 다대



자료원: TechWeb, ithome, 搜狐科技, Gartner,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7년 상반기 중국 휴대폰시장 결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