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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미국 모바일 액세서리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7-07-24
  • 출처 : KOTRA

- 미국 시장, 한국에 가장 큰 수출 통로 중 한 곳 -

- 북미지역 모바일 사용자들 꾸준히 증가하며 관련 액세서리 시장 높은 전망성 보여 -

 

 

 

□ 시장 현황

 

  ㅇ 시장현황

    - 북미 모바일 시장은 사용자 수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로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음. 기술적인 면은 아직까지 한국과 일본에 비해 낮은 수준에 있으나, 모바일 브로드밴드(4G, LTE) 및 스마트폰 취급 물량도이 꾸준히 상승 중이며, 사용도 또한 높은 추세임. 미국의 모바일 장비 사용량은 2020년까지 매해 2.0%의 성장률이 예상됨.

    - 모바일 시장은 2015 7100억 달러로 당시 미국 GDP 3.6%를 차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해 2020년까지 1조 달러 시장규모와 GDP 4.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모바일 시장은 전반적으로 꾸준히 성장할 전망

    - 2015년도에 미국이 수입한 모바일 기기 규모는 530억 달러에 가까우며, 이는 2011 429억 달러에 비해 23.7% 상승한 규모임. 수입액으로 따지면 중국산 제품이 400억 달러 정도이며, 그 다음으로는 한국 제품이 많은 것으로 조사됨. 한국은 미국에 약 64억 달러를 수출한 것으로 보고됨.

 

북미 모바일 소비자 증가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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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SMA


  ㅇ 핵심 요인

    - 미국은 전 세계 모바일 제품 배송의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미 지역의 모바일 장비 진출률은 75%정도임. 이는 세계적으로 높은 사용률임.

    - 대부분의 통신업체들은 넓은 4G 범위를 위해 기반시설에 큰 투자를 해오고 있으며, 2016 6월 미국 내 4G를 사용하는 장치 및 기기들은 약 60%라고 발표됨.

    - 미국의 높은 4G 기술과 스마트폰의 사용량은 데이터 사용량에 큰 영향을 미침. 대표적인 통신업체 Cisco 2020년까지 북미 소비자들의 매달 데이터 사용량은 9Gb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는 연평균 증가율 38% 정도임.

    - 현재 데이터 사용량에서 동영상 콘텐츠가 큰 부분을 차지하며, 2020년에는 동영상 콘텐츠가 총 데이터 사용량의 75% 정도 차지할 것이라 예상함. 대표 통신사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 중

    - 미국인들은 주로 모바일 장비를 통해 하루에 적어도 한 번쯤은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며, 이 수는 젊은 세대일수록 더 높음.

    - GSM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중 60%가 모바일 장비를 통해 소셜네트워크를 사용한다고 함.

    - 미국 모바일 시장은 성숙기로 인해 경쟁사들끼리 경쟁이 치열함. 미국 통신사들 중에 T-Mobile이 가장 좋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난 2년간 시장점유율이 3% 증가했음. 통신사들을 비롯한 모바일 장비 제조업체들 또한 가격 및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로 끝없는 경쟁을 벌이고 있음.

 

  ㅇ 전망

    - 미국의 대표적인 IT 업체들은 IoT(사물인터넷)에 매우 큰 투자를 하고 있음. 예를 들어, Amazon, AT&T, Cisco, Google IBM, Intel, Microsoft 그리고 Oracle 전부가 이미 IoT(사물인터넷)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진입함. 현재 자동차 15% M2M(Machine-to-Machine)로 연결돼 있으며, IoT가 발달함으로 인해 2020년까지는 미국 자동차 30% M2M 연결돼 있을 거라 전망됨. IoT 기술의 보편화는 모바일 장비를 필요로 하며, 이는 모바일 시장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함.

 

데이터 트래픽 및 매출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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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SMA

 

□ 품목 동향


  ㅇ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강세 품목

    - 강화유리 필름 제품이 적용 가능한 품목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으로 나뉨. 2015 11월 조사에 의하면, 미국 내 모든 모바일 장비 중 43% Apple 제품이었으며, 30%가 삼성 제품이라 보고

    - 경쟁력이 뛰어난 스마트폰 제품은 Apple iPhone 6/6S, iPhone 7/7S, Samsung Galaxy S, Note, Google Pixel, Huawei Nexus 6P, LG G5, Sony Xperia Z5, HTC 10, Motorola Moto X가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차별화되고 신기술을 갖춘 스마트폰 제품이 출시될 거라 예상

    - 모바일 시장의 두 번째 주력 제품은 태블릿 제품들임. 대표적인 태블릿 제품은 Apple iPad, Samsung Galaxy Tab, Sony Xperia Z4, Nexus 9, Microsoft Surface Pro, Amazon Fire HDX가 있음. 비록 5년 전만 해도 태블릿이 큰 주목과 기대를 받았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의 간편함에 밀려 태블릿 제품 시장의 전망은 밝지 않음.

    - 노트북을 대체할 것 같았던 태블릿의 인기가 줄어드는 동안, Wearables(웨어러블) 기기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음.

    - IoT(사물인터넷)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과 연결 혹 싱크가 가능한 시계 등의 착용이 가능한 기기들은 간편함, 기능, 디자인 면에서 모든 것을 갖춘 품목임. 아래 사진은 Wearable용 강화유리 필름 제품임.

    - ABI Research는 모바일 액세서리가 2015 815억 달러 시장에서 2020년까지 1010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거라 예상. 이는 CAGR(연평균) 4.3% 성장률로 분석

 

□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전망

 

  ㅇ 액세서리는 필수적으로 자리잡는 중

    - 스마트폰의 보급률에 따라 케이스는 사람들의 필수 품목이 됨에 따라서, 하나의 패션 아이콘이 돼 다양한 디자인의 주변 액세서리가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는 가방, 의상 등과 어울리는 스마트폰 케이스에 관심이 많음. 한 개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케이스를 번갈아 이용하기도 함.

    - 상황에 맞는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아마존(Amazon)과 같은 미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사이트에서 'smartphone case'로 검색해 현지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형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함.

    - 스마트폰 케이스는 다양한 제품이 이미 시장에 출시돼 있으나, 고가의 스마트폰에 적합한 고품질의케이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특히 한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시장진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증가추세

    - World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스마트폰 케이스 수입액은 약 52억 달러로 전년 6.6% 증가함.

    - 다만 스마트폰 케이스는 재질에 따라 HS Code 분류형태가 달라질 수 있음. 예를 들어, 플라스틱, 가죽 등 원재료에 따라서 휴대전화 부분품(HS Code 851770) 이외의 코드도 적용이 가능한 상황임.

 

  ㅇ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 2016년 기준 수입량이 가장 큰 국가는 중국으로 전체의 36.2%에 달하며,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약 34200만 달러로 전체의 6.5% 수준임.


미국 스마트폰케이스 주요 수입 현황(HS Code 85177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4

2015

2016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

총계

5,408

4,943

5,271

100

100

100

6.64

1

중국

2,055

1,943

1,909

38.0

39.3

36.2

-1.8

2

멕시코

882.5

725.2

846.6

16.3

14.6

16.1

16.7

3

태국

228.6

297.0

663.8

4.2

6.0

12.2

113.4

4

말레이시아

627.4

495.8

398.3

11.6

10.0

7.6

-19.6

5

한국

583.6

280.6

342.9

10.8

5.7

6.5

22.2

6

대만

198.1

219.7

167.3

3.66

4.45

3.17

-23.8

7

베트남

58.7

108.4

163.8

1.09

2.19

3.11

51.08

8

일본

151.2

124.9

124.8

2.8

2.5

2.3

-0.1

9

캐나다

121.6

117.2

113.2

2.2

2.4

2.2

-3.4

10

이스라엘

103.0

89.7

82.6

1.9

1.8

1.6

-7.9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ㅇ 필수 인증 현황

    - 모바일 주변기기(케이스)를 취급하는 바이어는 기본적인 공산품 인증을 확인하기 때문에 UL(Underwriters Laboratories Inc) 마크와 같은 기본 인증 획득 필요


  ㅇ 관세율 및 제반 세금

    - 조세율: 관세율(0%), 물품세(0~10% 수준)

    - 모바일 기기(케이스 포함)는 대부분의 국가로부터의 수입관세가 0%이기 때문에 한-미 FTA에 따른 추가 관세 인하 효과는 없는 상황

    - 물품세(Sales Tax)는 판매세라고도 불리는데 Montana, Oregon 등 일부 주는 0%이지만 일반적으로 6~10% 수준(캘리포니아 8~10%, 뉴욕 7~8.875% )

 

□ 통관 시 유의사항


  ㅇ 최근 미국 세관은 테러방지 등을 위해 통관심사를 까다롭게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서류 등을 철저하게 준비 필요

    - 또한 미국 세관은 지재권 관련해 모조품 심사도 까다롭게 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 필요

 

□ 주요 유통채널


  ㅇ 유통채널

    - 대부분의 모바일 기기(케이스)는 주로 미국 내 통신 업체 대리점 Verizon, AT&T, T-Mobile, Sprint, Apple Store, Microsoft Store에서 판매되고 있음.

    - 반면, 메이저 통신사와 제조업체를 통하지 않는 기업들은 인터넷 마켓과 미국 쇼핑몰 내 노점, 대형 유통망(베스트 바이, 월마트, 타겟 등) 또는 의류업체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또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Amazon, Ebay 등을 통해서도 다양한 나라들의 특징적인 제품들을 만날 수 있어, 소비자들 입장에서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중


  ㅇ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미국 유통채널 활용 방안으로는 직접 진출하거나 현지 주요 유통회사를 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 가능

    - 직접 진출은 현지 투자를 통해 유통망을 설립하는 것으로 직접 관리를 통해 브랜드 관리 등이 가능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중소기업 단독으로 진행하기는 어려운 상황

    - 기존 미국의 메이저 통신사인 Verizon, AT&T, 대형 마트인 베스트 바이, 타겟 등은 직접 진출보다는 수월한 면이 있지만 제품 등록 절차가 까다롭고 판매되지 않은 제품의 반품이라는 리스크가 존재

    - 모바일 기기 특히 케이스의 경우 부피와 배송비가 작은 편이기 때문에 최근 성장세가 높은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 전문 업체 벤더 등록을 통한 진출이 좀 더 적합할 것으로 기대

 

□ 경쟁동향


  ㅇ 신생기업들 경쟁 치열

    - 미국 내 모바일 기기 액세서리를 대표하는 업체는 Zagg, Power Support, OtterBox, Spigen, Tech Armor가 있으며, 케이스, 강화 유리 등 다양한 모바일 액세서리를 제조 및 유통 중

    - 미국 모바일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기존 액세서리 업체 및 신규 액세서리 업체들 사이에 큰 경쟁이 있다고 분석됨. 앞으로 더욱 성장할 모바일 시장의 요구에 대비해 보다 뛰어난 기술, 품질, 효과를 갖춘 제품 개발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됨.

    - Zagg 2005년도에 유타 주에 설립됐으며, 현재 직원 수는 250명임. 대표적인 브랜드는 Invisible Shield이며, 2005Apple의 첫 iPod nano 출시 이후 강화유리 제품에 대한 특허를 받음. 그 후 재빨리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위한 스크린 프로텍션 제품을 개발함. 현재 Invisible Shield는 많은 국가에서 유통되고 미국에서는 AT&T, Verizon Wireless, Sprint, T-Mobile 매점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음. 연간 매출액은 27000만 달러 기록

    - OtterBox1998년 콜로라도 주에 설립됐음. 처음엔 주력제품이 방수제품들이었지만 2001 iPod 케이스들을 제조하기 시작했으며, 지금도 꾸준히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시장에 있는 모바일 기기의 액세서리 제품을 제조하며, 지금까지 10가지 이상의 브랜드를 선보임. 연간 매출액은 35000만 달러 기록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ㅇ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최근 국내 대기업의 인지도 상승으로 전반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좋은 상황. 동시에 가격대비 품질 경쟁력이 우수하다고 평가

    - 특히 스마트폰 케이스 등은 한국산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지난 1 CES 전시회에서는 다른 국가 제품에 비해 한국산 케이스가 월등히 우수하다고 전시장에서 샘플을 전량 구매하는 경우도 발생.

    - 또한 중기중앙회에서 LA 지역에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 매장에서도 한국 기업의 스마트폰 케이스가 50~80달러 가격에도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음.

    - 다만, 최근 중국산 등 경쟁국 제품이 범람하고 있고 제품의 품질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차별화될 수 있는 방안도 동시에 요구됨.


  ㅇ 선호 브랜드

    - 미국 스마트폰의 경우 삼성, 애플 등 제품 관련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으로 이 제품들에 사용되는 스마트폰 케이스가 수요가 가장 큰 상황

    - HTC, 모토로라 등 점유율이 낮은 회사를 타깃으로 하는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기업들도 있음.

    - 한국 제품 중에서 자기 브랜드로 출시된 제품은 머큐리가 대표적으로 현지시장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 전체적으로 우리중소기업들의 경우 우수한 품질과 아이디어 등이 접목된 제품들에 대한 인기가 많은 상황이며, 특히 품질에 대해선 만족하는 바이어가 많음.


□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ㅇ 현지 전시회 정보

    - 컴퓨터 및 주변기기만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 전시회보다는 일반 가전, IT 등과 연계해 진행되는 전시회가 다수 있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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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삼성과 애플말고도 다양한 기기에서 작동되는 액세서리 필요

    - 북미시장에서 한국 제품 수입이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 경쟁은 날로 심화되고 있음. 삼성 갤럭시와 애플의 아이폰을 타깃으로 한 액세서리 제조에서 더 많은 기기들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액세서리 개발이 필요함.

    - 미국 시장은 현재 대부분 아이폰(iPhone) 또는 삼성 갤럭시를 사용하는 추세이나, 중국의 Huawei Xiaomi가 기존의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들을 상대로 아주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미국 모바일 시장에선 Wearables 기술과 제품이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임. 앞으로 Wearable IoT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편하고 빠른 제품으로 크게 어필할 것으로 예상됨.

    - Wearable 쪽 강화유리, 또는 미국에 서서히 진출 중인 Huawei Xiaomi 제품들을 타깃으로 한 강화유리 필름 제품을 개발한다면 브랜드를 알리는 데에 도움이 될 거라 예상

 


자료원: World Trade Atlas, GSMA,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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