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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싱 고속철도 프로젝트 최근 추진 동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복덕규
- 2017-07-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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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국 정부 MOU, 양자협정으로 프로젝트 추진 확정 –
- 2017년 초, 공동개발파트너(JDP)사와 레퍼런스 컨설턴트 지명 완료 -
- 자산회사 입찰 2017년 4분기, 인프라스트럭쳐 입찰 2018년 1분기 추진 -□ 말-싱 고속철도 진행 경과
ㅇ 말-싱 고속철도는 총연장 365㎞로, 그중 350㎞는 말레이시아, 나머지 15㎞는 싱가포르 구간임.
ㅇ 말-싱 고속철도는 시속 350㎞로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를 90분으로 연결, 하루 20만 명의 탑승객 수요를 상정하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 정부와 싱가포르 정부는 2016년 7월 정식으로 MoU를 체결하고, 2016년 12월 13일에 양자협정을 체결함.
- 양자협정에는 기술지표, 상업화 모델, 세관/이민/검역, 안전 및 보안문제, 규제 프레임워크와 프로젝트관리 방법을 담고 있음.ㅇ 고속철도사업의 관리와 기술자문을 해 줄 Joint Development Partner(JDP)로 아래의 3개 회사 컨소시엄이 선정됨.
- WSP Engineering Malaysia Sdn Bhd
- Mott MacDonald Malaysia Sdn Bhd
- Ernst & Young Advisory Services Sdn Bhd
ㅇ JDP로 선정된 회사들이 입찰서류를 작성하게 되며 프로젝트에 적용될 안전기준과 기술표준을 정하게 될 것임.
ㅇ 또한 싱가포르의 고속철 추진 담당기관인 Land Transport Authority(LTA)는 AECOM Singapore Pte Ltd를 Advanced Engineering Study (AES)로 선정했음.
□ 말싱 고속철도 자산회사 임명 추진
ㅇ 현재 말-싱 고속철도 자산회사 입찰은 2017년 4월로 예정돼 있는데, 2015년에 '정보 조회(Request for Information)' 때 응모한 98개사보다 더 많은 당사자가 참여할 것으로 전망됨.
ㅇ 말레이시아 고속철도공사(MyHSR) 관계자에 따르면 민간 재원으로 조달하게 될 말-싱 고속철도 자산회사(Assets Company)를 임명하기 위한 입찰에 참여할 기업 컨소시엄이 10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함.
ㅇ 현재까지 관심을 보인 회사들은 주로 중국, 일본,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이었고, 유럽기업들도 일부 참여 조짐이 있음.
ㅇ 지난 몇 년간은 고속철도사업 전체를 수주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한·중·일 간의 로비를 포함한 치열한 각축전으로 전개돼 왔음.
ㅇ 실제로 '말-싱 고속철 자산관리회사'는 세계적인 규모가 될 것이라고 하며, 고속철의 설계(Designing), 건조(Building), 재원조달(Financing), 기차 차량 유지보수 및 관리, 선로와 통신시스템 등을 전반적으로 맡게 될 것임.
ㅇ 현재 말-싱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2026년까지 완공하는 것으로 계획이 잡혀있는데, 프로젝트 재원조달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기술적으로도 별다른 지연 없이 계획대로 완공될 수 있는 기업이 자산회사로 발굴돼야 한다는 입장임.
□ 자산회사(Asset Company) 후보기업들
ㅇ 자산회사 컨소시엄에 반드시 현지 기업이 포함돼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으로 결정이 안 됐다고는 하지만 그동안의 관행을 볼 때 유력한 현지기업이 끼거나 숫제 유력한 현지기업 주도의 컨소시엄으로 낙찰될 가능성이 적지 않음.
ㅇ CIMB Equities Research에 따르면 아직 낙찰기업을 예측하기에는 이르지만, 현재까지 분위기로 봐서는 철도부문에 주도기업인 GAMUDA와 엔지니어링 분야 유력기업인 MUHIBBAH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함.
ㅇ 그 밖에도 현지기업 중에 IJM Corp, WCT, Sunway, MRCB, YTL Corp 등이 적극적으로 고속철도 수주전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말-싱 고속철 재원조달방식 논의
ㅇ 말-싱 양국 정부는 2017년 초에 이미 공동개발파트너사와 레퍼런스 컨설턴트를 지명한 상태이며, 그 다음 단계로 자산회사 입찰이 2017년 4분기에 실시되면 곧이어 2018년 1분기에 인프라스트럭쳐 입찰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함.
ㅇ 말-싱 고속철은 Concession 기간을 20~25년으로 잡고 있으므로 이 기간에 창출되는 수익으로 공사비용을 충당할 수 있어야 하며, 부족한 부분은 양국 정부가 고속철 관리회사로 내세운 MyHSR(말)과 LTA(싱)을 통해 양국 정부가 재정으로 메꿔야 하는 상황임.
ㅇ 그러나 말-싱 고속철도의 승차권 판매 수익으로는 공사비용 충당이 불가능할 것이며,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도 인구 대국인 중국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선진국은 '대중교통지향형 개발[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방식의 개발을 통해 부족분을 메꿔가고 있다고 함.
ㅇ 따라서 고속철도 건설과 역세권 개발을 묶어가는 방식의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피할 것이며, 관련 경험을 축적한 건설기업과 엔지니어링 기업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음.
□ 고속철도 수주전 동향
ㅇ 중국은 China Railway Corp를 통해 2만2000㎞의 세계 최대 고속철도망을 가지고 연간 15억 명의 승객을 수송하는 역량을 갖췄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프로젝트 수주경쟁에서의 우위를 굳히는 행보를 지속 중임.
ㅇ 그동안 말레이시아 현 정권의 걸림돌이었던 1MDB 사태의 해결을 적극 지원하면서 고속철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보였던 중국이 최근에 고속철도 프로젝트의 인프라부분과 자산부문 분리와 더불어 말레이시아 종착역 부지를 매입 계약의 파기 등으로 입지가 좁혀진 상황임.
ㅇ 이런 흐름 속에 최근에 일본이 신칸센 시스템 홍보를 위한 고위 방문단을 쿠알라룸푸르에 파견하면서 수주 경쟁에 다시금 불을 붙이는 상황임.
ㅇ 일본은 신칸센이 지난 52년간 높은 서비스 품질과 안전성을 입증해 왔고, 인프라 건설 및 운영비용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중국의 독주를 견제하고 나서는 중임.
자료원 : 현지 관련 기사 및 무역관 자체 조사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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