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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식품 보관용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지혜
  • 2017-08-28
  • 출처 : KOTRA

- 한국산 주방용품은 혼수품으로 인기, 식품 보관용기 하면 한국산 브랜드 떠올려 –

- 수입규제 강화에도 꾸준히 시장진출 꾀해야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플라스틱 및 유리 식품 보관용기(HS Code 3927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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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이집트 식품 보관용기 시장은 연간 평균 약 2300만 달러 규모임. 

    - 이집트의 식품 보관용기 시장은 자국의 몇몇 제조업체가 있으나 생산규모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으며, 시장규모에 대한 이집트 통계자료 미비로 교역액으로 그 규모를 추정 가능함.

 

이집트 식품 보관용기(HS Code 392710000) 교역규모

                                                                                                                                                                 (단위: 달러, %)

2013

2014

2015

2016

교역규모

교역규모

증감률

교역규모

증감률

교역규모

증감률

21,077,041

26,843,969

27

29,778,991

11

17,224,804

-42

주: HS Code 392710000는 Tableware and Kitchenware Of Plastics으로, 플라스틱 및 유리 식품보관용기에 대한 통계수치가 아님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ㅇ 이집트 시장은 MENA 지역 최대인구 보유 국가로 주로 가전제품, 식료품, 식품 보관용기 등 가정 및 주방용품으로 대표되는 많은 산업에서 매력적인 시장으로 여겨짐.


  ㅇ 이집트는 결혼을 앞둔 예비 신부들은 혼수로 신혼집에 필요한 부엌용품을 구입하는 결혼 문화가 있음. 여성들이 식품용기 등과 같은 가정용품에 관심을 많이 가지며 사회 계층과 무관하게 모두 주방용품을 필요로 함.


  ㅇ 이집트 소비자들은 전자레인지와 냉장고를 보유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식품 보관용기가 필수라 여겨왔음. 이는 밀폐기술이 사용된 식품 보관용기가 공기와 물의 접촉을 막아 식품의 장시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임. 또 식품 보관용기는 내열 및 내한성 기능으로 인해 전자레인지, 냉장고 이용에도 문제가 없으며 별도의 그릇에 옮겨 담지 않고 직접 용기를 이용해 전자레인지에서 음식을 데울 수 있어 편리함.

 

□ 수입 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 2016년 수입액은 85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8% 감소함. 이는 만성적 외환부족, 변동환율제 시행에 따른 이집트 파운드화 평가절하가 원인이기도 하나 2015년 까지 증가세에 있던 수입액이 2016년에 급격히 감소하게 된 것은 그 해 3월부터 시행된 '공장등록제'가 주된 원인임('공장등록제' 관련 내용은 '수입 규정' 참조).

    - 주요 수입국은 중국(26%), 그리스(17%), 터키(9%), 영국(8%), 말레이시아(6%)이며, 한국(0.7%)은 18위를 차지함.

    - 터키와는 알 시시 정권 출범 후 정치적 관계 악화로 수입 감소

 

이집트 식품 보관용기(HS Code 392710000) 수입현황

순위

국명

수입액(US$)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중국

4,233,135

4,432,783

2,239,747

25.80

22.07

26.35

- 49.5

2

그리스

6,282,160

8,902,210

1,456,200

38.29

44.32

17.13

- 83.6

3

터키

1,313,051

1,521,708

738,990

8.00

7.58

8.69

- 51.4

4

영국

118,232

455,167

667,166

0.72

2.27

7.85

46.6

5

말레이시아

684,793

734,041

511,774

4.17

3.65

6.02

- 30.2

6

이탈리아

558,792

576,742

475,614

3.41

2.87

5.59

- 17.5

7

뉴질랜드

71,174

179,561

291,580

0.43

0.89

3.43

62.4

8

독일

185,318

254,227

277,829

1.13

1.27

3.27

9.3

9

사우디아라비아

306,758

358,445

245,646

1.87

1.78

2.89

- 31.5

10

인도

244,238

239,253

235,275

1.49

1.19

2.77

- 1.7

18

한국

39,107

156,224

60,070

0.24

0.78

0.71

- 61.6

총계*

16,406,415

20,085,892

8,500,853

100.00

100.00

100.00

- 57.

 주*: 수입액 총계는 전체 수입액이며, 상위 15개국 수입액의 합계가 아님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ㅇ 자국 내 생산 가능한 소비재에 대한 수입규제 심화

    - 수입관세율 최근 60% 로 증가

    - 이집트 수출입청(GOEIC)에 생산공장을 등록해야 함(2016년 3월부).

 

□ 경쟁 동향

 

  ㅇ 이집트는 식품 보관용기를 터키, 한국, 베트남, 중국, 태국 등 해외에서 주로 수입함. 이는 제품이 가격대비 고품질이기 때문임. 반면, 자국 생산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에 수입제품만큼 어필하지 못하고 있지만, 몇몇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현지 제품을 선호하기도 함.

 

이집트 내 주요 유통 상품

브랜드명

원산지

시장점유율(%)

가격

Flower

이집트

20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2.5EGP(용기 2)        18EGP(용기 3)

Lock & Lock

한국

45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6.7EGP(750 ml)              2.25EGP(1.5l), 31 EGP(2.6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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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5EGP(3.4l)

Hobby Life

터키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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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EGP(1.4l)

Glass Lock

한국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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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75EGP(2l)

Bora

터키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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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EGP (크기: 2.1 liters)

Pioneer

Industrial

Co., Ltd

태국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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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EGP(3.2l)

주: 2017년 6월 말 기준 환율(1달러 = 18.05이집트 파운드)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ㅇ 한국의 제품은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원료로 만들어진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중국산에 비해 비싼 가격의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함.


  ㅇ '락앤락'은 이집트 바이어와 소비자들에게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차지함. '락앤락'이라는 브랜드 그 자체로 식품 보관용기의 환기 상표군으로 여겨짐.

 

  ㅇ 몇몇 소비자들은 여타 브랜드와 달리 보관용기가 유리 재질로 만들어진 Glass Lock 브랜드를 선호함. 전자레인지, 냉장고 및 식기세척기 이용이 가능하며, 화학 반응을 걱정하지 않아도 돼 플라스틱 재질 용기보다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임.


  ㅇ 중국산 제품들은 주로 저소득층 소비자를 겨냥한 브랜드가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특히 알려진 브랜드는 없음.

    - 주로 저소득층 소비자들과 이집트 바이어들이 구매하며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것을 중시함.

 

□ 유통구조와 채널

                                 

  ㅇ 식품 보관용기는 주로 슈퍼마켓과 대형마트에서 판매됨. 이들 지점은 백화점이나 쇼핑몰 내에 위치하거나 다른 여러 도시에 위치함.

    - 주로 슈퍼마켓과 대형마트에 유통하는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이 공급되므로, 온라인 쇼핑, 케이블 TV 등을 통해서 판매되지 않음.

    - 슈퍼마켓과 대형마트 내 선반에 전시를 해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주요 마트로는 'Metro', 'Carrfour', 'Spinneys'가 있음.

 

  ㅇ 식품 보관용기는 대개 제조 업자에서 유통 분야의 다른 공급자나 공급 체인으로 유통됨. 제조업자들은 용기를 유통업자로 활동하는 에이전트에게 직접 유통함. 그 뒤 에이전트들은 보관용기를 슈퍼마켓과 대형마트에 유통함. 마지막으로 슈퍼마켓과 대형마트는 최종 사용자인 소비자에게 공급함. 현지 제조업자들에 따르면 같은 공급 체인이 현지 제조업의 직접적인 슈퍼마켓과 대형마트에 공급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보관용기를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에 공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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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세

    

HS Code

설명

관세율(%)

3924100000

Tableware and Kitchenware Of Plastics

60


□ 제품 등록

 

  ㅇ 이집트에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이집트 수출입청(GOEIC)에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의 생산공장을 등록해야 함.

    - 이집트 산업부 시행령 2015-991/992호(2015년 12월 31일) 로 이집트 산업통상부는 불필요한 소비재 수입을 억제하기 위해 자국 내 생산이 가능한 24개 품목에 대한 수출품 제조 공장 등록제를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함.

    - GOEIC 관할 기관인 이집트 산업부에서 최종 승인을 하는데, 서류검토와 승인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돼 진출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고 있음. 


  ㅇ 이집트에 수출 시 세관에서 각 용기별로 선적 전 검사를 실시하므로, 많은 비용이 발생함. 선전적 검사를 면제 받을 수 있는 '화이트리스트' 등재가 필요하며, 공장등록이 선행돼야 등재 가능함.


  ㅇ 공장등록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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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상기 순서는 카이로 무역관에서 작성한 것으로 등록 진행 순서 파악을 위한 단순 참고용임,

2) 처음 시행 당시에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등록가능하다고 안내됐으나, 현재 통신사정 악화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등록해야 함.

   
□ 필요 서류


  1) 공장등록(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등록의 경우)
 
  ㅇ 공장등록 요청서(Registration Form)(첨부 샘플 참고)
 
  ㅇ 공장 법적지위 확인서(A Certificate of Legal Status of the Factory): 해당 공장의 법인격(식회사, 유한회사 등) 확인을 위한 서류로 공장이 소재한 국가에서 발행(예: 법인 등기부 등본 등)
 
  ㅇ 공장 등록 서류(A Certificate of License of the Factory): 공장 면허 보유 증명 서류로 공장 소재 국가 발행(예: 공장등록증)
 
  ㅇ 공장 생산품 및 브랜드 리스트: 기업이 자체적으로 작성,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 상표명, 브랜드명 등을 기입
 
  ㅇ 공장의 브랜드(상표권) 소유 방식에 따른 필요 서류
    - 공장이 자체적인 브랜드를 가진 경우: 공인된 기관에서 발행된 상표 등록증
    - 공장이 자체적인 브랜드도 가지고 있고 동시에 타 기업 소유 상표를 부착한 제품도 생산(예: OEM생산)하는 경우: 공장이 소유한 상표 등록증, 대리 생산하는 제품의 상표권을 소유한 기업이 발행한 상표권 사용허가 통지서, 상표권 사용허가 통지서를 발행한 기업이 보유한 상표등록증  
    - 공장이 자체 브랜드는 없고 타 기업 소유 상표 부착 제품만을 생산하는 경우: 대리 생산하는 제품의 상표권을 소유한 기업이 발행한 상표권 사용허가 통지서, 상표권 사용허가 통지서를 발행한 기업이 보유한 상표등록증
 
  ㅇ 해당 공장이 국제적인 품질, 노동, 환경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증명
    - ILAC((International Labor Accreditation Cooperation) 혹은 IAF(International Accreditation Forum) 혹은 이집트 외무부로부터 승인된 이집트 혹은 공장 소재 국가 정부기관의 인증
    · 한국 기업들이 많이 보유한 ISO인증의 경우 IAF나 ILAC로부터 승인된 것으로 표시됐을 때 인정(ISO인증서의 경우 IAF로부터 인증을 받았다는 마크가 표시된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으며, GOEIC은 ISO인증서에 IAF 인증 여부가 표시됐을 때에만 인정하겠다는 방침)
 
  2) 상표권 소유기업 등록(공장이 아닌 기업을 등록하는 경우)
 
  ㅇ 상표권 소유기업 등록요청서(Registration Form)(첨부 샘플 참고)
 
  ㅇ 상표등록증 및 해당 상표를 부착하고 생산되는 제품 목록
    - 기업이 소유한 상표권 아래 생산되는 제품 목록(기업 자체 작성)
    - 공인된 기관에서 발급된 상표등록증
 
  ㅇ 상표권 소유 기업의 상표권 사용 사용허가 증명(기업 자체 발행)
    - 신청기업 소유 상표권 부착 제품 공급 공장 혹은 유통센터(Distribution Center) 명시(주소 및 소재국가 표기)
    - 해당 기업이 기재된 공장 혹은 유통센터에 소유한 상표권으로 제품의 수출입을 허가했다는 것을 명시해야 함
    · 이 경우 제품 제조 공장의 별도 등록은 필요없는 것으로 파악(GOEIC청장 면담시 언급)
 
  ㅇ 해당 기업이 국제적인 품질, 노동, 환경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증명
    - ILAC(International Labor Accreditation Cooperation), IAF(International Accreditation Forum) 혹은 이집트 외무부로부터 승인된 이집트 혹은 공장 소재 국가 정부기관 발행 증명
    

□ 바이어 인터뷰

 

  ㅇ Home & Heart

    - (바이어 정보) 가정 용품, 식기류 및 호텔 액세서리(아크릴 제품, 도자기류, 유리 제품, 폴리카보네이트, 식기, 주방용품 등)를 전문적으로 취급함. 주로 포르투갈, 터키, 독일, 이탈리아, 중국, 대만, 미국, 캐나다, 체코 등 에서 수입함.

    - 카이로 및 이집트 주요 쇼핑몰과 도시에 쇼룸 보유.
    - 이집트 바이어와 소비자들은 매우 가격에 민감하며, 이는 구매 시 다른 어떤 특성이나 기준보다 더 중시함.
    - 이집트에는 다양한 브랜드, 품질, 크기, 모양, 색, 목적, 가격을 가진 제품들이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넓음.
    - 이집트 바이어들이 꼼꼼하게 보는 주요한 구매 기준과 특성은 계층과 집단마다 다름. 예를 들면, 저소득계층이 구매하는 데 중요한 요소는 '가격'인 반면, 고소득계층에게는 '품질'이 중요한 요소임.

 

  ㅇ International Center for Import & Export(ITIC)

    - (바이어 정보) 가전기기(세탁기나, 냉장고, TV 등) 제공하는 업체들 중 가장 크고 주요한 유통업체. LG 전자, 삼성전자, Toshiba, Sharp, Sony 등의 유통업체이기도 하며 조리기구 및 주방기기의 공급업체임.

    - 저소득계층의 소비자들은 구매 시 가격을 우선시 함. 가격이 매우 비슷하다면, 소비자들은 품질이나 크기 혹은 브랜드와 원산지와 같은 특성을 고려하기 시작할 것임.

    - 고소득계층 소비자들의 경우, 품질을 가장 먼저 보며, 일부는 용기의 내구성을 먼저 고려한 후 품질을 따지기도 함. 우수한 품질은 용기가 전자레인지의 열기를 견디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건강하다는 것을 보증한다고 생각함

    - 몇몇 이집트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인식 유기농 식품을 선호하듯이 용기도 비슷한 관점에서 구매함.

 

  ㅇ Stars Group

    -  (바이어 정보) 주방용품 산업에서의 15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있으며,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위한 주방 장비를 제공함. 다년간 호텔, 리조트, 레스토랑, 병원 등을 위한 주방 장비를 수입·디자인·제조·공급함으로써 주방용품 산업 부문을 선도하는 업체 중 하나

    - 주 구매 특성과 기준은 바이어의 소득계층과 마켓분할에 따라 전반적으로 다름.

    - 일반적으로 두 개의 가장 중요한 구매 특성과 기준은 가격과 품질임.

    - 한국 제품은 인체 무해한 친환경 원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보통 좋은 품질로 여겨지지만 가격은 중국산보다 비싼 것으로 인식됨.

 

□ 시사점

 

  ㅇ 이집트 식품보관용기 시장은 외환부족과 자국 산업보호를 위한 '공장등록제' 시행 중. 관세인상, VAT인상 등 수입규제로 인해, 우리 기업의 진출에 애로사항이 되고 있음.


  ㅇ 그러나 수입규제 전 기존에 진출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독보적이고, 식품 보관용기 이외의 주방용품들의 경우도 예비신부들의 혼수 필수품으로 여길 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ㅇ 이집트 결혼 문화와 역내 최대인구 보유 등의 요인 등을 고려하면, 각종 수입규제에 따른 진출 애로사항이 있더라도, 이집트의 규제완화와 경제활성화에 대비해 미리 진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ㅇ 시장진출을 위해 경험 많고 유능한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이 필수임.

    - 경기침체와 가격에 특히 민감한 시장특성을 감안해 저소득층을 타깃으로 한 가격할인도 시장진출을 위해 적절한 방법 중 하나임.


  ㅇ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한 바이어 면담과 상담을 확대해야 함.

  

전시회명

The International Hotel Supplies Exhibition HACE

전시품목

주방 및 취사 장비, 호텔 제공 서비스, 가구 및 장식 산업, 제과, 제빵 및 제과 장비, 식품 및 음료 산업, 다림질 
및 세탁기, 정화 및 청소 장비, 살충제 산업, 헬스 클럽 장비, 침구 및 섬유, 전기 및 전자 시스템, 컴퓨터 시스
템  및 통신, 호텔 자동화 및 관리 시스템, 냉동, 냉각 및 환기 장비, 티슈 페이퍼 제품, 신선한 음식, 주스, 커피
등 모든 호텔 관련 장비

개최장소

이집트 카이로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매년)

개최일자

2017년 10월 30일~11월 2일

웹사이트

www.hace.com.eg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이집트 수출입청(GOEIC), 바이어 인터뷰,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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