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英 건강보조식품산업의 성장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배열리미
  • 2017-07-11
  • 출처 : KOTRA

- 다이어트 및 건강 관련 식품에 대한 일반적 선호 증가 -

- 2021년 건강보조식품 판매액 10억 파운드 넘어설 전망 -

 

 

 

일상생활을 파고드는 보조식품


  ㅇ 가디언지 보도에 따르면 단백질 파우더, 음료, 에너지 바(bar) 등의 보조식품들은 스포츠 선수들이나 보디빌더들이 주로 이용했으나 요즘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소비돼 전 세계 보조식품 시장의 규모는 약 950억 달러에 이름.

 

  ㅇ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Mintel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소비자들은 2015년 스포츠 영양식품 및 음료 제품에 6600만 파운드를 지출했으며 2013년 당시 해당시장의 5200만 파운드 매출액과 비교해 보았을 때 이는 27% 성장한 수치임.

    - 영국 소비자의 47%는 이런 보조식품들이 일상적인 식사 일부로 간주하며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관련 제품의 적극 구매층은 젊은 세대와 고소득자인 것으로 분석되는데, 지난 3개월 동안 16~24세 사이의 영국 소비자 5명 중 2(42%)은 스포츠 영양 관련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음. 5만 파운드 이상의 가계소득을 가진 사람 10명 중 3(31%)도 동기간 관련 제품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 Mintel의 식품·음료 분야 선임연구원인 엠마 클리포드(Emma Clifford)는 이런 보조식품들은 스포츠와 피트니스 활동에 필요한 특정 영양 기능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4명 중 1명은 기능적 요소와 무관히 일상생활에서 널리 소비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힘. 이에 따라 관련 제품들은 점점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소비층을 공략하고 있음.

    - 또한 3개월 조사 기간 영국인 10명 중 1(9%)은 단백질 바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한 숫자의 영국인들(9%)은 단백질 파우더도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됨.

 

  ㅇ Financial Times(FT)에 따르면 글로벌 식품기업들 또한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춰 스낵류와 같은 신제품 출시 시 더 건강한 단백질 기반의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고 있음.

 

소비자의 취향에 맞춘 식품 성분 사용량 비교

external_image

자료원: Financial Times(FT)

 

영국 시장 분석

 

  ㅇ 제품군별 판매량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영국 내 단백질 보조식품은 2016년 기준 41260파운드가 판매됐는데, 이는 전체 스포츠·영양 제품 판매액의 약 71%를 차지하는 규모임. 5년 전 2011년 판매액이 15840억 파운드였던 것과 비교해 보면 2.6배 규모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음.

    - 단백질 바(Bar)의 경우 가장 가파른 성장을 보였음. 2011년 판매액은 3450만 파운드였으나, 2016년은 3.3배 이상 증가한 11700만 파운드를 기록

    - 액상형태로 바로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RTD(Ready To Drink, 즉석음료)의 판매액의 성장률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빠르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영국 내 RTD제품의 성장세는 영국 소비자들의 바쁜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된 소비패턴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스포츠·영양 관련 제품 판매액

                                                                                                                                                                            (단위: 백만 파운드)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단백질 바(Bar)

34.5

44.8

61.0

79.3

96.9

117.0

단백질 파우더

110.2

119.8

130.7

155.9

199.9

253.6

단백질 RTD

13.8

17.2

21.8

27.2

34.3

42.0

단백질 제품 소계

158.4

181.8

213.5

262.4

331.1

412.6

비단백질 성분 제품

82.3

92.5

104.9

118.1

139.0

167.6

전체

240.7

274.4

318.4

380.4

470.1

580.2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영국 시장 내 주요 기업

    - 2016Hut Group은 'Myprotein'이라는 브랜드로 2년 연속 스포츠·영양 제품 판매(소매기준) 점유율 1위를 차지함. 2013년부터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하며 비타민 및 식이 보충제, 다이어트 식품, 스낵 등 건강 보조제품뿐만 아니라 2016년에는 스포츠 의류 시장까지 진출

    - 2위를 차지한 Holland & Barrett은 영국 내에서 가장 큰 건강식품 소매기업이며, 'Precision Engineered'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 2016년 기준 해당 브랜드의 가치는 5700만 파운드임.

    - 주목할 만한 또 다른 특징은 2016년 기준 전체 판매의 30%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는데, 이는 저렴한 제품을 직접 비교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영국 시장 1위 기업인 Hut Group뿐만 아니라 Sports Supplements Ltd와 같은 소규모 기업들도 온라인 시장 판매에 뛰어들었다는 점이 이를 반증함.

 

기업별 점유율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Hut Group Ltd

9.3

10.4

12.9

18.0

20.2

Holland & Barrett Retail Ltd

16.9

17.7

16.2

14.1

13.0

Maxinutrition Ltd

26.7

19.5

13.9

9.5

8.2

Reflex Nutrition Ltd

4.6

4.5

4.5

4.3

4.1

PhD Nutrition Ltd

5.7

5.8

5.5

4.6

4.0

Sports Supplements Ltd

0.5

1.2

3.0

3.7

3.6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시장 전망

    - 2021년 단백질, 비단백질을 포함한 전체 건강 관련 보조식품 판매액은 10억 파운드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됨.

    - 특히 다이어트에 대한 영국 여성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여성 소비층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이 더 세분화돼 등장할 가능성이 있음. 기업들은 풍미와 영양을 고루 갖춘 신제품 개발에도 적극적일 것으로 예측됨.

 

스포츠·영양 관련 제품 예상 판매액

                                                                                                                         (단위: 백만 파운드)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단백질 바(Bar)

136.2

153.9

173.3

186.8

199.0

단백질 파우더

299.8

347.0

388.9

425.4

457.8

단백질 RTD

49.9

58.7

68.3

77.7

87.6

단백질 제품 소계

485.9

559.7

630.5

689.8

744.4

비단백질 성분 제품

193.7

216.7

240.1

259.6

278.5

전체

679.7

776.4

870.5

949.5

1,022.9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영국 내 단백질 성분의 보조식품 사례


사진

브랜드명

제품명

내용

external_image

Protein World

Protein World Whey

Protein Concentrate

단백질 파우더

오프라인 드럭스토어 및 온라인에서 구매 가능

가격: 30파운드 전후(1.1kg 기준)

external_image

Myprotein

Myprotein Impact

Whey Isolate 

단백질 파우더

영국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Hut Group'Myprotein'브랜드 제품

20파운드 전후(1kg 기준)

external_image

Boostball

Bounce Energy Balls

에너지 스낵(에너지 볼)

온오프라인에서 구매 가능

개당(42g) 1~2파운드 선

external_image

Deliciously Ella

Deliciously Ella

Energy Balls

에너지 스낵(에너지 볼)

온오프라인에서 구매 가능

개당(40g) 1~2파운드 선

자료원: 텔레그래프, 포브스(Forbes) 및 각 브랜드 홈페이지

 

시사점

 

  ㅇ (시장의 성장) 전 세계 보조식품 시장의 규모는 약 950억 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건강과 관련된 제품 및 단백질 기반의 재료들에 대한 일상적인 선호가 증가하고 있는데 영국 시장도 이러한 글로벌 추세에서 예외는 아님.

    - 2016년 영국 내 단백질 및 비단백질 성분의 건강보조식품의 전체 판매액은 58000만 파운드를 기록했으며, 202110억 파운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바쁜 현대인의 생활습관이 반영돼 빠르게 영향을 보충할 수 있는 단백질 바(bar) 혹은 액상형태의 단백질 RTD(Ready To Drink, 즉석음료)의 판매액이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주요 소비층) 관련 제품의 적극 구매층은 운동·헬스에 관심이 많은 10대 후반~20대의 젊은 세대와 웰빙에 관심이 많은 5만 파운드 이상의 고소득층, 마지막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인 것으로 분석됨.

    - 이에 따라, 관련 제품과 성분은 이러한 적극 소비층을 공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세분화될 것으로 보임.

    - 또한 이러한 적극 구매층은 온라인을 통한 전자상거래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데 익숙한 것으로 분석되는데, 2016년 기준 영국 내 관련 제품의 전체 판매 30%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 이를 반증

 

  ㅇ 온라인과 모바일, SNS 등을 통해 비슷한 성분을 포함한 저가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성분과 재료들이 사용됐는지 비교분석하는 소비경향도 뚜렷해져 감에 따라 해당 시장에 진출코자 하는 기업들은 기존 제품들과 어떠한 차별성이 있는지와 이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도 충분히 선행해야 할 것임.

 

 

자료원: 가디언지, Mintel, Financial Times(FT), 유로모니터(Euromonitor), 텔레그래프, 포브스(Forbes), Protein World, Myprotein, Boostball, Deliciously Ella 브랜드 홈페이지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英 건강보조식품산업의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