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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반려동물 관련 산업
2017-07-10 박민정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 고품질 애완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차별화된 기술을 접목한 상품의 진출 유망 -

- 상품 외에도 산책시키기 앱 등 다양한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 산업이 성장하는 중 -





□ 멕시코 반려동물 문화


  ㅇ 애완동물? 이젠 가족!

    - 전문 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내 반려동물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이며 2016년 기준 총 3900만 마리에 달함.

    - 가정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은 개와 고양이이고 그 외 햄스터, 토끼, 새, 파충류 등이 있음.


멕시코 내 반려동물 개체 수

                                                                                                                                                                    (단위: 천 마리)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f)


24,264

25,187

26,250

27,468

28,719

고양이

7,994

8,095

8,274

8,547

8,872


1,356

1,371

1,386

1,402

1,417

관상어

1,268

1,285

1,303

1,321

1,339

소형 포유류 동물

256

260

264

268

272

파충류

64

65

66

67

68

합계

35,202

36,263

37,543

39,073

40,687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최근 멕시코에서는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는 문화가 조성되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과거에 비해 멕시코 내 혼인율 및 출산율 감소 추세의 영향을 받는 등 강한 책임감이 수반되는 육아 대신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을 선호한다고 함.

    - 2016년 12월 15일부터는 몇 개의 주(누에보레온, 콜리마, 시날로아, 아구아스깔리엔떼스, 과나후아토)에서 반려동물을 가족 일원으로 공식등록하는 것을 허가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 1월부터 멕시코시티와 멕시코주에서도 시행

    · Instituto Mexicano del Registro Canino(IMRC)와 Instituto Mexicano de Registro Feilno(IMRF) 기관에서 서류 및 수수료 3달러(50페소) 상당을 제출하면 등록 가능


  ㅇ 반려동물 수가 증가하고 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반려동물의 출입을 허가하는 공공장소(공원, 식당, 커피숍, 쇼핑몰, 영화관 등)이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9월 멕시코시티 Cinemex Lomas Verde 영화관에서 최초로 반려견과 주인이 함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펫 프렌들리(Pet Friendly)' 상영관 운영

    - 또한 멕시코시티 내 공원인 파르께 메히코(Parque Mexico)에서는 1000㎡ 규모의 지정구역에서 사전 등록된 반려견들이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어 동물 애호가들이 선호하는 여가장소로 등극


파르께 메히꼬(Parque Mexico)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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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주요 일간지 Milenio 기사


□ 반려동물 용품 산업 동향

   

  ㅇ 반려동물 용품 시장 안정적인 성장세 지속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반려동물 용품 시장 총 매출은 전년대비 8% 성장했으며, 이 중 반려견 사료 및 용품 매출액의 급격한 상승이 두드러짐.

    · 2011년 대비 2016년 멕시코 슈퍼마켓 및 펫 전문점 애완용품 판매량 증가율은 79%

    · 멕시코 통계청(INEGI)에 따르면, 2016년 개 사료 23만8460톤, 고양이 사료 12만1787톤이 생산됐으며 이는 각각 전년대비 4.3%, 6.3% 증가한 수치임.

    - 유로모니터는 2017년 반려동물 관리 총 비용이 19억23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 중 반려동물 사료 매출액은 2016년 대비 약 6% 증가한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함.

    - 최근 식료품, 배변판, 옷 등의 필수품 이외에도 반려동물을 위한 특별의상(예: 할로윈 의상), 미용용품, 액세서리(예: 머리끈, 귀걸이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반려동물용품 분야별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사료

1,497

1,667

1,804

1,950

2,097

 - 개와 고양이 사료

1,471

1,636

1,771

1,916

2,064

 - 기타 동물 사료

25

30

32

33

33

고양이 배설상자용 점토판

8

9

9

9

10

헬스케어 용품

5

5

5

5

6

식이요법제

3

3

3

3

3

기타 반려동물 용품

96

100

107

114

119

반려동물 관리

1,555

1,727

1,867

2,017

2,167

 자료원: 유로모니터(2017년 6월 16일자 환율 기준, US$ 1 = MXN 17.93) 


반려동물 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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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etsy 홈페이지


  ㅇ 반려동물 용품 경쟁 동향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의하면, 2016년 반려동물 용품 판매는 Effem México사와 Nestlé México사가 주도하고 있음.

    - 멕시코 시장 내 판매 점유율이 높은 브랜드는 Mars사 계열 Effem México사(36%)의 Pedigree, Whiskas, Pal 그리고 Nestlé México사(21.5%)의 Purina Dog Chow, MaltaCleyton사의 Ganador로 드러남.


반려동물 사료 주요 생산기업 시장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12

2013

2014

2015

2016

Effem México SA de CV

37.4

36.8

36.3

36.4

36.0

Nestlé México SA de CV

20.5

20.3

21.3

21.3

21.5

MaltaCleyton SA de CV

5.4

5.7

6.6

6.9

7.3

Royal Canin México SA de CV

4.4

4.3

4.1

4.1

4.1

Nueva Tecnología en
Alimentación SA de CV

1.8

1.9

2.3

2.9

3.5

Hill´s Pet Nutricion

de México SA de CV

2.0

2.0

2.0

2.1

2.1

Proveedora La Perla SA de CV

2.3

2.3

2.1

1.3

0.9

Cargill de México SA de CV

0.9

1.1

1.1

0.8

0.6

Grupo Acuario Lomas SA de CV

0.4

0.4

0.4

0.4

0.4

Grupo Industrial

Los Belenes SA de CV

0.6

0.5

0.5

0.5

0.3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형성 시작단계인 반려동물용품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현재 중남미 국가 소비자들은 주로 오프라인 식료품점 소매상에서 반려동물 용품을 구매하는 편이나 향후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에 따라 반려동물용품 시장에서도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주요 유통 경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 Petsy는 7만 개 이상의 반려동물 용품을 취급하는 멕시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연간 40% 성장률을 기록하며 66% 재구매가 이뤄지고 있음(공식 홈페이지 https://petsy.mx/ 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상담 및 주문 진행가능).

    · +Kota는 멕시코 상류층을 타깃 소비자로 하는 고가 프리미엄 반려동물 취급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배달 서비스, 미용사 출장 서비스, 의료 서비스 등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사용


+Kota 매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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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조사


□ 멕시코 반려동물 용품 및 서비스 프리미엄 시장 형성 중


  ㅇ 멕시코인들, 반려동물 사육 및 관리에 지출 아끼지 않음.

    - 주요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분석전문가에 의하면, 멕시코인들은 반려견을 키우기 위해 월 평균 약 72달러(월급의 약 14% 차지)를 소비하며 이 중 65%는 사료에 지출됨.

    - 멕시코 반려동물 용품 프리미엄 시장 중 최근 판매 실적 상승세를 타고 있는 강아지 의류제조 및 유통업체 Pet Pal Boutique는 최근 3년간 매장 고객 수가 80% 증가(주요 반려견 의류 평균가는 약 22달러) 

    - 프리미엄 시장은 사료, 의류뿐만 아니라 유기농 비누, 샴푸, 수공예 제품을 취급하는 시장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 멕시코 유기농 제품 전문점 The Green Corner에 따르면, 반려동물용 유기농 비누는 개당 17~20달러로 사람용 유기농 비누(개당 5~7달러)보다 3배 비싼 가격이라고 함


  ㅇ 반려견 산책 애플리케이션 등장

    - PASEAME(나 산책시켜줘) 애플리케이션은 애완견 산책시켜주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 멕시코 가정 내 거주하는 반려견 수가 너무 많거나, 바쁜 사회 생활로 산책 자체가 부담되는 경우를 감안해 기획된 콘텐츠임.

    · 현재 멕시코시티, 푸에블라, 케레타로 지역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서비스 이용가능 지역을 확대하고 있는 중

 

PASEAME 애플리케이션 주요 서비스 특징

특징

 - 반려견 산책을 시켜주는 서비스 제공자는 특정한 평가를 거쳐 선정되며 서비스 제공 시 특정 유니폼을 착용함

 - 한 번에 최대 4마리의 개를 산책시킬 수 있으며 사회성이 없는 반려견이거나 집중된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VIP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음

 - GPS 기능으로 애완견 주인은 실시간으로 애완견의 투어 경로 및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주인이 원할 경우 사진 및 전화 서비스까지 제공함

 - 기존 UBER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애완견 사료 및 간식 등 다른 기업과 제휴를 맺고 있음

 - 홈페이지: www.paseame.com.mx

참고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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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망 및 시사점


  ㅇ IoT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 진출 전략

    - 기술을 이용한 애완동물 관리 스마트 기기가 아직 멕시코 시장에는 많이 유통돼 있지 않기 때문에 진출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예)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애견 활동량계, 자동급식기, 인식표 등


S사 애견활동량계

P사 자동급식기

애견인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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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애플리케이션, 블루투스 기능 등을

활용해 반려견 활동량 측정, 건강관리  

1일 4회 설정으로 규칙적 급여가 가능하며

반려동물의 건강상태에 따라

급여 방법 달리 설정 가능

스마트폰 내재돼 있는 NFC* 기능을 활용한

반려동물 위치추적기로 활방수기능

있으며 별도충전 또는 배터리 필요 없음 

 주*: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은 휴대전화, 스마트폰 등 해당 기능을 탑재한

전자기기들이 근거리 무선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뜻함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ㅇ 현재까지는 반려동물용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바이어들과의 직접적인 개별접촉이 필수

    - 현재 멕시코 내에서는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반려동물 용품 전시회가 부재해 바이어발굴을 위해서는 직접 현지 유통업체와 접촉하는 것이 용이할 것

    - 또는 Expo mascotas와 같은 온라인 전시회를 활용해 참가 기업들이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제품을 소개할 수 있도록 운영되는 사이트를 활용할 수도 있음(http://expomascotas.mx/).


멕시코 주요 반려동물 용품 유통업체

PET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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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 고양이, 새, 파충류 등 관련 애완용품 취급

 - 홈페이지: https://www.petco.com.mx

 - TEL: +52-01-800-32- 73826

 - 이메일: info@petco.com.mx

ANIMALIA ADOP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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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완동물 부양, 관리용품 유통, 목욕 및 미용 서비스 제공함

 - 홈페이지: https://animaliaadopta.com/

 - TEL: +52-118304-46327935

PET CENT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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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동시설, 스파, 교육, 전용 호텔 등 애완견 서비스 제공업체

 - 홈페이지: http://www.petcentral.mx/v/

 - TEL: +52-5211-5200

 - 이메일: info@petcentral.com.mx

PETMAR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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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와 고양이 사료, 간식 및 장난감 유통업체

 - 홈페이지: https://www.petmarkt.com.mx

 - TEL: +52-81-1099-1429

 - 이메일: contacto@petmarkt.com.mx

TODO PARA TU MASCO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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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양한 애완견 용품 제작 및 유통업체

 - 홈페이지: http://todoparatumascota.com.mx/

 - TEL: +52-449-9941052

  - 이메일: contacto@todoparatumascota.com.mx

자료원: Petco, Animalia Adopta, Pet Central, Petmarkt, Todo para tu mascota 홈페이지

   

  ㅇ 반려동물 전용 시설 및 서비스 시장 유망

    - 멕시코인들의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을 감안하면 향후 반려동물 전용 미용실, 놀이시설, 병원, 호텔 등의 서비스업이 더 성장할 것

    · 현재도 'Pets Memorial'사 등 반려동물 장례를 치르는 서비스도 제공되며, Mars에서 운영하는 동물병원 및 스파를 찾는 방문객 수는 일주일에 80~100명 정도로 전년대비 평균 30% 증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이와 같이, 반려동물 전용 서비스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용품(진단기기, 고급스파) 등의 품목의 진출도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통계청(INEGI), 각 기업 홈페이지, 주요 경제일간지,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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