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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모로코 ICTs 산업 현황 II : 모로코 인터넷 및 온라인쇼핑 현황
  • 트렌드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장도혜
  • 2017-07-12
  • 출처 : KOTRA

- 2016년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68.5%, ADSL 사용자 20.7%로 꾸준한 증가세 -

 - 모로코 ADSL 사용자 및 온라인 쇼핑 사용자 증가로 관련 제품 및 산업 진출 긍정적 -

 

 

□ 2010~2016년 모로코 인터넷 사용 증가세

 

  ㅇ 모로코 통신 규제청(ANRT)에 따르면, 2010-2016년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2010년 25%에서 2016년 68.5%로 꾸준히 증가 추세

    - 도심 거주 사용자 2014년 62%에서 2016년 77.2%로, 지방 거주 사용자 2014년 24.4%에서 2016년 51.3%로 최근 2년간 10% 이상 사용자 비율 증가

    - 해당 사용자 증가는 모로코 스마트폰 사용자가 2014년 38.2%에서 2016년 67%로 확대된 것에 영향을 받음.

    - 또한, 모로코 국내 인터넷 사용의 큰 비중을 차지하던 USB형(이동형) 모뎀 인터넷(2014년 45.6%, 2015년 65%, 2016년 66.5% 사용) 외 ADSL 사용자 증가세(2014년 14.5%, 2015년 16.3%, 2016년 20.7%) 또한 인터넷 사용 증가 원인

 

2010~2016년 모로코 인터넷 사용 변화 추이

 

자료원: ANRT(모로코 통신규제청)

 

□ 2016년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현황

 

  ㅇ 모로코 ADSL 사용이 꾸준히 증가해 USB형 모뎀 인터넷과 ADSL을 동시에 사용하는 사용자 증가세

    -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2014년 14.5%에 불과하던 ADSL 사용자가 2016년 20.7%로 증가

    - 특히, USB형 모뎀 인터넷과 ADSL을 동시에 사용하는 인터넷 사용자는 2014년 9.6%에서 2016년 18.7%로 증가

 

자료원: ANRT

   

    - 모로코 주요 3개 통신사(Maroc Telecom, Orange, Inwi)의 ADSL 보급 확대를 위한 홍보 및 판매 적극화에 힘입어 기존 USB형 모뎀 인터넷의 점유율이 소폭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ADSL 점유율 소폭이나마 꾸준한 증가세 유지

 

  ㅇ 2016년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의 70% 이상이 하루 최소 1회 이상 인터넷 접속

    - 2016년 10~12월 기준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의 72.2%가 하루 최소 1회 이상 인터넷 접속(2015년 동기 72.3%)

    - 특히 20~24세의 인터넷 사용자의 84%(2015년 82.7%), 30~39세 76.5%(2015년 75.4%), 40-57세 60%(2015년 59.3%), 75세 이상 60%(2015년 28.5%)의 사용자가 하루 최소 1회 이상 인터넷에 접속

    - 2015년 5~39세 인터넷 사용자 중 하루 최소 1회 이상 인터넷 접속 사용자 비율이 높았던데 반해, 2016년의 경우, 중장년층 특히 40~57세 및 75세 이상의 사용자 중 하루 최소 1회 이상 인터넷 접속 사용자 비율이 높음.

 

2016년 10~12월 모로코 연령별 인터넷 사용 빈도 현황

자료원: ANRT

 

  ㅇ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중 하루 평균 1~4시간 인터넷 사용자 비율 약 15% 상승

    - 2016년 10-12월 기준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중 하루 평균 1~4시간 인터넷 사용자는 2015년 동기 47% 대비 약 15% 상승한 63%

    - 반면,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인터넷 사용자는 2015년 12.6% 대비 감소한 5%

    - 특히, 스마트폰을 포함한 이동형 휴대전화를 사용한 하루 평균 1~4시간 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이 2015년 69.1% 대비 증가한 74.1%

  

2016년 10~12월 모로코 인터넷 사용 시간별 사용자 현황

  

 자료원: ANRT

 

    - 스마트폰을 포함한 이동형 휴대전화를 사용한 하루 평균 1~4시간 사용자 비율이 증가했음에도 대다수의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가 자택 내 인터넷 접속을 선호

     - 복수 답변이 가능한 ANRT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6년 10~12월 인터넷 접속자 중 90% 이상이 자택에서 인터넷을 사용했으며, 그 외 스마트폰을 포함한 이동형 휴대전화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장소에서 인터넷을 사용한 사용자 56.7%, 무료 무선 인터넷 사용 가능 지역에서 인터넷을 사용한 사용자 54.5%

 

2016년 10~12월 모로코 인터넷 사용 장소별 사용자 현황

 

자료원: ANRT

 

    - 무료 인터넷 사용 가능지역 접속자의 대부분이 카페, 식당, 기차역 등에서 인터넷을 사용해 모로코 국내 인터넷 사용자 중 공공장소 인터넷 사용자 증가세(2015년 19.7%)

 

  ㅇ 2016년 10~12월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의 약 90%가 SNS 접속을 위하여 인터넷을 사용

    - 복수 답변이 가능한 ANRT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6년 10-12월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중 SNS 접속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용자는 2015년 82.1%에서 소폭 증가한 89.9%

    - 그 외 영화, 드라마, 음악 등의 감상 및 다운로드를 위한 인터넷 이용자 76.7%,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위한 이용자 72.1%, 블로그 및 인터넷 카페 접속을 위한 이용자 70.9%, 이메일 사용을 위한 이용자 52.8%, 인터넷 전화(VoIP 포함) 사용을 위한 이용자 48.1%

    - 특히, 이동형 컴퓨터 및 태블릿을 포함한 컴퓨터 사용자의 경우 영화, 드라마, 음악 등의 감상 및 다운로드를 위한 인터넷 사용이 48%, SNS 접속을 위한 인터넷 사용이 47.6%로 비슷한 비율을 보임. 반면, 스마트폰을 포함한 이동형 휴대전화 사용자의 경우 SNS 접속을 위한 인터넷 사용이 84.6%, 영화, 드라마, 음악 등의 감상 및 다운로드를 위한 인터넷 사용이 68.6%로 사용 방식에 따른 접속률 차이 발생

 

□ 2016년 모로코 온라인 쇼핑 현황

 

  ㅇ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중 온라인 쇼핑을 위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용자 비율 약 11%

    - 2016년 10~12월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중 11.7%가 온라인 쇼핑을 위해 인터넷에 접속. 2015년 동기 6.4% 대비 약 5% 증가

    - 특히, 지방 거주 인터넷 이용자의 2.5%가 온라인 쇼핑을 위해 인터넷에 접속한다고 답변한 데 반해 도시 거주 인터넷 이용자의 15.5%가 온라인 쇼핑을 위해 인터넷에 접속한다고 답변해 도시·지방 간 온라인 쇼핑 선호도에 큰 차이를 보임.

 

2016년 10-12월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온라인 쇼핑 사용 현황

자료원: ANRT

 

    - 모로코 지방 거주 인터넷 사용자의 경우 모로코 주요 3개 통신사의 ADSL 및 USB형 모뎀 인터넷 서비스망 확충 노력에도 도시 대비 인터넷 사용의 불편함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보임.

    - 그 외 온라인 쇼핑 미사용자의 경우 인터넷 결제 및 판매 사이트의 보안에 대한 신뢰 부족으로 온라인 쇼핑을 사용하지 않음.

 

2016년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온라인 쇼핑 미 사용 원인

 

 자료원: ANRT

   

  ㅇ 2016년 모로코 온라인 쇼핑 이용자 중 64.5%가 국내 사이트를 이용

    - 2016년 모로코 인터넷 사용자 중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64.5%가 모로코 국내 사이트를, 28.4%가 국외 사이트 혹은 국제 사이트를 이용

    - 해당 사용자의 50% 이상이 온라인 쇼핑 이용 시 단점 혹은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으며, 그 외 예상보다 늦은 배송 및 인터넷 결제 오류 등에 대한 문제 발생을 겪은 이용자는 약 25%

 

2016년 모로코 온라인 쇼핑 국내외 사이트 별 이용 비율

자료원: ANRT

 

    - 2016년 모로코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약 50%가 일상 관련 제품 및 여행 관련 제품을 구입(의복 구입 31.7%, 여행 관련 제품 구입 13.9%, 가정용 전자제품 구입 12.4%, 미용용품 구입 11.2%)

    - 모로코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50% 이상이 쇼핑시간 단축을 위해 온라인 쇼핑을 이용. 그 외 할인 및 저렴한 가격, 시간에 무관한 쇼핑 등을 이유로 온라인 쇼핑 이용

 

2016년 모로코 온라인 쇼핑 이용 주요 이유별 사용자 분포

 자료원: ANRT

 

□ 시사점

 

  ㅇ 모로코 인터넷 특히 ADSL 사용자 꾸준 증가

    - 모로코 국내 주요 통신사(Maroc Telecom, Orange, Inwi)의 3G/4G 커버리지 확대 노력으로 모로코 국내 스마트폰 및 USB형 모뎀 인터넷 사용자 증가 추세. 또한, 2015~2016년 모로코 국내 주요 통신사들의 ADSL 보급 활성화 노력에 힘입어 저조하던 ADSL 사용자 비율 소폭이나마 증가세를 보임.

    - 단, 주요 도시를 제외한 지방의 경우 아직까지 충분한 커버리지 및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관계로, 모로코 국내 주요 통신사들의 통신망 확보를 위한 관련 사업 확장이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이러한 커버리지 및 인터넷 서비스 관련 산업 확장을 위해 해당 산업 관련 기기 및 부품의 모로코 국내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련 분야 한국 기업이 모로코 진출 전망이 희망적임.

    - 특히, ADSL 인터넷 사용 증가로 관련 기기 중 모뎀, 라우터 제품 및 해당 제품 관련 부속품에 대한 수요가 함께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므로, 관련 기기 및 품목 수출 희망 한국 기업들의 모로코 시장 진출 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 단, 모로코 시장의 경우 인터넷 이용자들이 기존 USB형 모뎀 인터넷 이용을 선호하는 관계로 아직까지 모로코 국내 시장이 제한적임을 미리 인지하고, 제한된 시장 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가격 조정 및 뛰어난 품질의 제품 제공 필요

 

  ㅇ 모로코 온라인 쇼핑 새로운 시장으로 대두

    - CMI(모로코 은행 간 통화전산처리 센터)에 따르면 2016년 모로코 전자상거래 상 국내외 카드 결제 횟수는 2015년 대비 23.5% 증가한 약 300만 회로 추정

    - 2016년 모로코 전자상거래 상 국내외 카드 결제금액은 2015년 대비 13.8% 증가한 약 260억 모로코 디르함(약 23억 달러)

    - 특히, 2016년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모로코 국내 이용자 중 50% 이상이 연간 2-5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이용해 제품을 구입

    - 2016년 모로코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60% 이상이 모로코 국내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이용했으므로, 모로코 온라인 쇼핑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은 모로코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 사이트인 Jumia.ma 및 Hmizte.ma 등을 통한 진출을 시도할 필요가 있음.

    - 모로코 국내 소비자는 대부분 의복, 생활용품, 미용용품 및 여행 관련 제품을 주로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관계로 관련 제품 생산 및 판매 한국기업들의 모로코 진출 성공 가능성이 높음.

    - 모로코 온라인 쇼핑시장을 기반으로 아프리카 온라인 쇼핑 시장의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의 경우, 모로코를 포함한 북서부 아프리카 및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이용되는 Kaymu.ma 사이트를 통한 진출 고려 필요

    - 또한, 현재 모로코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 주로 소개되는 상품은 현지 생산 및 주변국 수입상품이거나 유럽에서 유행하는 상품인 관계로, 해당 지역 시장조사가 병행된 시장 진출 필요

    - 반면, 모로코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통해 판매 중인 모로코 국내 업체의 경우 인터넷 상 판매 경험이 미비하므로 온라인 쇼핑 사이트 판매 경험이 풍부한 한국기업의 판매 경험 및 노하우 공유를 통해 모로코를 포함한 아프리카시장 진출 활로 동반 개척 및 공유 가능

 

 

자료원 : ANRT(모로코 통신 규제청), L’ECONOMISTE, Le Matin, KOTRA 사블랑카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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