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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2017년 화장품시장 전망 밝아
2017-06-30 권오륭 터키 이스탄불무역관

- 한국산 화장품 품질 좋고 기술혁신 능력 갖춰 시장진출 유망 -

- K-Beauty 잡지와 소셜미디어 홍보, 터키 소비자들 호응도 높아 -

 

 

 

터키 화장품 시장 판매 지속 증가

  

터키 주요 화장품 시장 판매 추이

                                                                                                                         (단위: 백만 터키 리라)

화장품 군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CAGR

유아.아동용

422

490

559

657

769

896

16.2

목욕용품

599

693

750

776

840

855

7.4

색조화장품

723

830

953

1,079

1,254

1,435

14.7

탈취제

274

321

348

401

464

535

14.3

제모제

170

176

188

199

226

249

8.0

향수

829

860

887

1,040

1,143

1,264

8.8

모발관리용품

1,183

1,392

1,598

1,769

1,963

2,174

13.0

남자용화장품

692

752

817

928

1,027

1,139

10.5

구강용품

632

721

795

863

1,004

980

9.2

구강용품(칫)

555

637

706

768

900

872

9.4

피부관리용품

916

1,051

1,204

1,386

1,592

1,832

14.9

자외선차단제

104

117

140

163

192

227

16.9

세트·키트류

97

115

139

154

178

201

15.6

합계*

7,196

8,155

9,084

10,182

11,551

12,657

12.0

증가율(%)

N.A

13.3

11.4

12.1

13.4

9.6

  -

환율(US$/TRY)

1.77

1.77

1.81

2.22

2.92

3.1

  -

주*: 품목군별로 중복이 다수 있으므로 합계는 실제 시장규모보다 큼

 자료원: Euromonitor 통계발췌 및 이를 기초로 증가율 산출

 

  ㅇ 화장품 군별로 5년 동안 총 40~100% 이상 성장

    - 터키 화장품 시장은 터키 리라화 기준으로 안정적이고 견실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그러나 달러화로 환산할 경우 상당한 기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 특히 리라화 하락이 심했던 2014~2015년 기간 달러화 기준 터키 화장품 시장규모는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화장품의 분류와 조사기관별로 상이하나 Economist지는 2016년 매출액 33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함. 2017년 중에는 36억 달러에 이르러 달러화 표시 기준 9% 이상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자료원: http://www.ekonomist.com.tr/kapak-konusu/kozmetikte-magazacilik-atagi.html)

    

  ㅇ 성장이 빠른 화장품

    - 화장품 중에서도 유아·아동용 화장품, 자외선차단제가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음. 색조화장품, 탈취제, 피부관리용품모발관리용품도 높은 성장을 보였음.

    - 화장품 개별 아이템을 조합해 세트·키트류로 조합해 판매하는 것이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 15.6%에 달해  매우 인기리에 판매됐음을 알 수 있음.

 

  ㅇ 터키의 화장품 산업

    - 터키 보건부에 따르면 터키의 화장품 및 개인관리용품 산업은 대략 3250개사로 구성되며 14000명을 고용하고 있음.

    - 또한 Unilever, P&G, Nivea, L'oreal, Shiseido, Wella 등과 같은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 다수가 터키에서 직접 생산하거나 라이선스를 부여받은 로컬 제조업체를 통해 생산하고 있음 .

 

  ㅇ 터키 화장품 판매시장의 주요 변화

    - 온라인 판매 확대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음. 특히 반복적으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들은 온라인 채널을 더 빈번하게 활용하게 됨. 자사 브랜드 제품을 무료 기념품 증정과 함께 판매하는 사이트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이에 따라 인터넷 온라인을 활용하는 기업들 또한 증가하고 있음.

    - 20169월부터 신용카드 할부판매를 전반적으로 연장하면서, 화장품·식품 등 특정 품목에 대해서는 할부기간을 금지하는 규정을 시행함. 이러한 규정은 고급 화장품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됨. 해당 규정에 따라 할부가 불가능해지자 소비자가 저가 화장품 구매를 더 선호하게 되기 때문임.

    - 터키 내 젊은 청년층의 성장과 도시화의 진전에 힘입어 화장품 수요가 확대되면서 터키 화장품 시장은 2017년 이후 강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게 됐으며 전반적인 시장 여건은 유리해졌다고 볼 수 있음.

 

터키 시장에서 판매되는 수입 화장품 브랜드

 

  ㅇ 수입브랜드별 시장점유율 현황(2016)

                                                                           터키시장 진출  글로벌 브랜드별  점유율

글로벌 기업명

점유율(%)

Procter & Gamble Co

10.9

L'Oréal Groupe

9.5

Unilever Group

7.5

Beiersdorf AG

5.8

Avon Products

5.8

Colgate-Palmolive Co

3.6

Evyap Sabun

3.4

Henkel AG

2.8

Oriflame Cosmetics

2.6

Yves Rocher

2.6

Johnson & Johnson

2.4

Coty Inc

2.2

GlaxoSmithKline

1.9

Kopas Kozmetik

1.5

Hunca Kozmetik

1.5

Erkul Kozmetik

1.4

Eczacibasi Group

1.2

Estée Lauder

1.1

Tokai Corp

1.1

Biota Laboratuvarlar

1.1

Amway Corp

0.9

Dabur India

0.9

Bayer AG

0.5

Reckitt Benckiser

0.5

Kardesler Ucan Yaglar

0.5

Pinkar Kimya

0.5

Lila Kagit

0.5

LVMH Moët

0.4

Sebapharma GmbH

0.4

Puig

0.4

Private Label

6.2

Others

18.7

Total

100

 자료원: Euromonitor

    - 터키의 화장품 시장은 유럽산이 주종을 이루며 글로벌 유명브랜드 대부분 진출해 있음.

    - 이외에도 터키 내 직접투자를 통한 생산 및 터키 로컬 생산업체를 통한 라이선스 생산이 매우 활성화돼 있음.

 

  ㅇ 터키의 화장품 수입 동향

    - 터키의 화장품 수입시장은 유럽 제품이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일부 품목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짐.

    - 한국은 HS Code 3304류의 미용 및 메이크업 제품에서 가장 활발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터키에 공급국가 11위의 위상을 가짐 . 이 품목군에 있어서는 향후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10위권 안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음. 반면, 향수 및 화장수(HS Code 3303) 품목의 경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매우 미미한 수준임.

 

터키의 향수 및 화장수(HS Code 3303)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 대상국

2014년

2015년

2016년

증감률 '16/'15

1

수입 총액

99,712

92,067

89,644

-2.63

2

프랑스

32,795

29,846

26,096

-12.57

3

폴란드

30,759

26,350

25,134

-4.62

4

스페인

9,269

9,758

11,411

16.94

5

미국

7,015

7,910

7,309

-7.59

6

스웨덴

6,750

4,997

7,009

40.27

7

이탈리아

5,381

5,476

5,298

-3.25

8

영국

4,389

3,824

2,439

-36.22

9

독일

614

771

1,899

146.48

10

스위스

1,315

1,472

1,664

13.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터키의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품(HS Code 3304)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 대상국

2014년

2015년

2016년

증감률 2016/2015

 

수입 총액

252,706

243,940

266,304

9.17

1

프랑스

52,869

51,464

54,211

5.34

2

독일

37,887

40,595

44,656

10.00

3

미국

27,965

29,244

32,518

11.19

4

폴란드

31,408

24,638

24,552

-0.35

5

이탈리아

18,412

18,044

19,860

10.06

6

중국

10,139

11,852

17,835

50.49

7

스위스

13,397

10,265

9,524

-7.21

8

스페인

8,773

7,609

8,276

8.77

9

영국

9,587

8,233

7,851

-4.64

10

체코

6,283

4,770

5,488

15.05

 

한국

2,726

3,463

5,399

55.92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터키의 두발용 제품류(HS Code 3305)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 대상국

2014년

2015년

2016년

증감률 2016/2015

 

수입 총액

188,572

164,635

168,570

2.39

1

루마니아

72,446

65,935

68,357

3.67

2

독일

46,411

36,631

37,205

1.57

3

이탈리아

15,788

13,511

14,217

5.22

4

프랑스

7,604

7,648

7,373

-3.59

5

벨기에

8,717

8,603

7,167

-16.70

6

영국

4,946

5,526

6,490

17.45

7

폴란드

8,464

7,508

6,478

-13.72

8

슬로베니아

5,970

4,118

6,085

47.77

9

스페인

4,319

3,899

3,875

-0.61

10

영국

2,340

2,702

2,060

-23.78

 

한국

156

353

333

-5.6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터키의 면도용 제품류, 탈취제(HS Code 3307)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 대상국

2014년

2015년

2016년

증감률 2016/2015

1

수입 총액

86,192

75,760

68,751

-9.25

2

독일

20,007

15,955

16,176

1.38

3

폴란드

11,156

11,529

9,854

-14.53

4

영국

14,642

12,746

7,652

-39.97

5

이탈리아

6,045

6,290

6,276

-0.21

6

프랑스

7,550

6,636

5,831

-12.14

7

스페인

2,999

2,689

3,688

37.17

8

영국

5,927

5,234

3,663

-30.03

9

필리핀

1,049

2,335

2,797

19.80

10

네덜란드

2,187

1,656

1,450

-12.47

 

한국

456

557

532

-4.4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새로 등장하는 K-Beauty 화장품

 

  ㅇ 최근 한국의 브랜드 K-Beauty 대대적인 홍보, 터키에 큰 호응

    - 터키의 다수의 잡지와 인터넷 블로그, 소셜미디어를 통해 K-Beauty 제품에 대한 리뷰와 제안들이 활발히 알려짐. 한국의 BB·CC크림, 콤팩트 쿠션, 파운데이션 크림과 같은 혁신적인 화장품들이 알려지면서 한국을 '새 프랑스'로 명명할 만큼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ㅇ 한국 화장품 K-Beauty의 강점

    - K-Beauty 브랜드는 동물실험에서 매우 좋은 평가

    - 폭넓은 범위의 제품 공급이 가능하고 기술혁신이 핵심 역량

    - 천연 및 유기 화장품들이 주축

    - 모든 피부 조건에 맞춘 특별한 솔루션

    - K-Beauty 브랜드들은 자신만의 신기한 콘셉트를 창출해내는 데 탁월함. 재미있는 명칭고객을 사로잡는 귀여운 디자인을 갖추면서 기능성 개선에도 혁신적임.

 

  ㅇ 가격조건 유럽 브랜드에 비교해 저렴한 편

    - 색조화장품은 유럽 브랜드에 비해 구매가능한 적정 수준임. 반면, 개인관리용품의 가격경쟁력은 다소 약하다는 평이 있음.

 

시사점

 

  ㅇ 터키의 화장품 시장 2017년부터 성장 속도 회복 전망

    - 2015, 2016년 중 터키 리라화의 가치 하락과 소비심리의 약화됐으나, 20171분기 5%에 이르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이후로 점차 개선될 전망

    - 터키 시장의 젊은 층이 증가하며 도시화 진행 등 잠재성장력이 높고, 이에 경기회복으로 인한 소득증가가 수반될 경우 화장품 시장은 2017년부터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질 예상

 

  ㅇ 한국 화장품의 품질과 기술혁신, 독특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인기가 를 끌고 있으며 한류팬과 TV드라마를 통해 이룬 홍보효과뿐만 아니라 인터넷 및 대중 매체를 통해 적극적인 광고를 함께 수행함으로써 터키의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음.

    - 진출의 역사가 매우 짧은 데 비해 매우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어 향후 시장 진출 전망이 매우 밝음.

 

 

자료원: Euromonitor 화장품 리포트, Economist 사이트,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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