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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식품시장 성공 키워드 '아침 샌드위치'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훈수
  • 2017-06-13
  • 출처 : KOTRA

- 바쁜 아침, 캐나다인의 평균 아침식사 시간 15분 미만 -

- 젊은 밀레니얼 세대, 이동 중에도 취식이 가능한 샌드위치 선호 -  



 

□ 글로벌 시장전문 조사기관인 NPD가 발표한 2016년 캐나다 식품부문 핵심성장 트렌드 키워드 3가지


  밀레니얼 세대: 캐나다 모든 연령대를 통틀어 식품산업 성장에 가장 큰 기여(2012년 이후 평균 9% 소비 증가 기록)


  아침식사·브런치: 식당 판매품목 중 유일하게 지속적인 성장 기록(2012년 이후 평균 8% 매출 성장 기록)


  배달서비스&픽업: 최근 식품산업 매출 성장의 견인차 역할(2012년 이후 계속 두 자릿수 성장 기록)


   이들 세가지 키워드는 시장에서 상호배타적이지 않으며, 유기적으로 상호작용 전체 식품산업의 핵심성장 트렌드를 형성


캐나다 식품산업 핵심 트렌드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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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PD


□ 캐나다 밀레니얼 세대 & X 세대, 식품소비 주도


2015년 세대별 캐나다 인구 분포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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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istics Canada


  이들 주류 신세대들은 교육 수준이 높고 문화적 다양성을 가졌으며 동시에 높은 소득수준으로 소비전반 주도하고 있음.

    - 2015년 기준 캐나다 전체인구의 거의 절반을 차지(47%)

    - 이들의 상당수는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직장과 육아로 다른 어느 이전 세대보다도 더욱 분주한 삶을 영위

    - 또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웰빙 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높아 관련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


세대별 고용률 현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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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별 (전문)대학교육 현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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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istics Canada


세대별 가구 수입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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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별 인구증가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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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istics Canada


  ㅇ 더욱 도시화되고 분주해진 일상에서 이들 세대는 이전 어느 세대보다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의존도가 큼.

     - 특히 아침시간은 출근과 자녀등교 준비로 하루 중 가장 여유롭지 않은 시간의 하나

     - 그만큼  아침식사를 거르고 싶지 않은 이들에게 아침식사에 대한 패스트푸드점 의존도는 절대적


□ 캐나다 아침식사 트렌드 변화


  1) 바쁜 아침, 캐나다인의 평균 아침식사 시간 15분 미만


   NPD 조사에 따르면 80% 캐나다인의 아침식사 시간은 15분 미만이며 시간에 쫒기는 밀레니얼 세대는 이동 중 식사를 선호

    - 개인이 아침식사에 30분 이상 투자하는 횟수는 본인의 전 생애 아침식사에서 2% 남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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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나다인 80%는 아침식사 시간 15분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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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인 전체 아침식사에서 30분 이상 차지 비율은 2%

자료원: NPD


  캐나다 직장인 216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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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문대상: 캐나다 직장인(2,160명)

ㅇ 설문답변: 정기적인 운동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바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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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문대상: 캐나다 직장인(2,160명)

ㅇ 설문답변: 출퇴근하면서 보내는 시간이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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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문대상: 캐나다 직장인(2,160명)

ㅇ 설문답변: 음식준비를 위한 시간소비는 긴것 같다고 생각한다

자료원: Huffpost


  2) 아침식사의 대명사 '시리얼' 선호도 감소


  전통적인 간편 아침식단인 시리얼 소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향후 판매 전망도 비관적

    - 통계에 따르면 아침식사로 시리얼이나 토스트를 먹는다면 베이비붐 세대로 55세가 넘을 가능성이 크다고 함.

    - 대표적인 시리얼 회사인 켈로그(Kellogg)는 5년간의 매출감소로 지난 12월 런던 공장 폐쇄

    - 또 다른 시장조사 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캐나다의 시리얼 매출은 2016년 9억1870만 달러로 2012년 이후 7.3% 감소했으며 2021년까지 7.3% 추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

    - 이러한 시리얼 소비 감소 현상은 무엇보다 바쁜 일상, 아침식사 옵션의 증가, 외식에 대한 욕구 등 다양한 요소에서 기인함. 때문에 쉽게 개선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임.


시리얼 소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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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PD

  3)  패스트푸드점 아침식사 매출은 계속 증가


  조사결과에 따르면 캐나다 식품산업에서 유일하게 지속적으로 판매가 증가하는 부문이 아침식사임.

    - 2015년 12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캐나다) 식당 고객 방문 65억 건 중 12억4000만 건(19.1%)이 아침식사 목적이었음.

    - 이는 연평균 6.3%가 증가한 수치이며 해당 기간 저녁식사를 위한 고객 방문숫자는 감소를 보여 대조를 이룸.

 

2016년 4분기 레스토랑 방문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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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PD


  패스트푸드점이 전체 아침식사 매출의 79%를 차지

    - 2016년도 4분기 캐나다 레스토랑 매출 추이를 보면 정통레스토랑(Full Service Restaurant, FSR)은 지속적인 감소(-3%)

    - 반면, 패스트푸드점은 3%의 꾸준한 성장을 기록


2016년 4분기 식품·요식업 부문별 매출증감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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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PD


    - 2016 년 캐나다 패스트푸드점의 연간 총 고객 방문건 수 43억 건, 총 매출 230억 캐나다 달러 기록

    - 이 중 아침식사는 모든 패트스푸드 음식점 수입의 27%를 차지으며 전년 대비 7%가 증가

    - 점심시간 손님 수는 전체 손님의 25%를 차지한 반면, 아침 손님 수는 35%로 아침 이용시간이 큰 폭 증가

    - 패스트푸드점이 명실상부한 캐나다인 제1의 아침식사 해결 장소로 자리매김.

    - 참고로 아침식사 패스트푸드점 이용객의 경우 30%는 drive-thru를 통해 구입

    - 이 때문에 캐나다 아침식사 패턴의 변화로 가장 빨리 성장하는 제품은 자동차의 파워윈도우 버튼이라는 농담이 생길 정도임.


  최근 스마트폰을 사용 선주문&지불이 가능해짐에 따라 패스트푸드점 아침식사가 더욱 인기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됨.

    - 스타벅스, 맥도널드 등 주요 패스트푸드점들은 스파트폰 앱을 출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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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4) 가장 핫한 아침식사 메뉴, 아침용 샌드위치(Breakfast Sandwich)


  2015년도 아침용 샌드위치는 모든 식당 메뉴 중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으며, 캐나다 전체 아침식단에서 1/3을 차지

    - 2015년 Technomic 고객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시리얼, 오믈렛 등의 메뉴는 급격히 감소

    - 반면, 과일 샐러드와 아침용 샌드위치는 크게 증가함.


  캐나다인들의 2016년 한 해 아침용 샌드위치 소비량은 전년 대비 4900만 개가 증가한 약 5억3600만 개

    - 캐나다인들이 패스트푸드점에서 소비하는 연간 커피양은 무려 30억 잔 이상으로 모닝커피를 애용하고 있음.

    - 바쁜 아침, 커피를 픽업하면서 아침용 샌드위치를 ​​추가하는 것이 젊은 캐나다인이 가장 선호하는 아침 식사 해결 방법


   샌드위치가 아침식사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빠르고, 간편하고, 먹기 편하다는 장점 때문

    - 특히 바쁜 출근시간, 식사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동 중 아침식사를 해결하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이동 중에도 취식이 가능한 샌드위치, 커피 패키지 등 선호


  캐나다 상위 5개 패스트푸드점, 아침용 샌드위치 제품 비교

순위

패스트푸드점

2015년 매출

(C$M)

아침용 샌드위치 인기제품

가격(US$)

영양

1

Tim Hort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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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55

Bacon English Muf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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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Meal):5.29

단품(Each): 2.99

330kcal

지방 15g

단백질 17g

2

McDona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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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96

Bacon, Egg&Gheese McGridd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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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Meal): 4.49

단품(Each): 3.29

410kcal

지방 18g

단백질 17g

3

Sub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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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4

Black Forest Ham, Egg & Che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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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핀(Muffin): 2.25

6”빵(Bread): 3.50

410kcal

지방 16g

단백질 23g

4

Starbu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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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

Reduced-Fat Turkey Bacon Breakfast Sandw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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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품(Each): 3.75

230kcal

지방 6g

단백질 13g

5

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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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3

Breakfast Wr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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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품(Each): 3.75 

220kcal

지방 11g

단백질 13g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시사점


  캐나다 아침식사 시장의 성장은 주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아침식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웰빙 트렌드가 크게 작용

    - 캐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는 베이비붐 세대가 노령에 접어들며 2011년 이후 5년 새 노인인구가 20% 급증하는 등 노인인구 비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추세

    - 때문에 캐나다인의 '건강을 추구하는 경향'은 전 세대를 아우르는 주류 트렌드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캐나다 식품산업에 진출할 우리 기업들은 이점을 반드시 주지할 필요

    - 캐나다인에게 아침식사란 배고픔을 달래는 단순 스낵이 아닌 웰빙을 위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사로 여기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분석임.

    - 최근 거의 대부분의 주요 패스트푸드점들이 ‘아침식사 경쟁’에 뛰어들면서 차별화된 전략으로 건강을 내세우기 시작했다는 점도 이러한 점을 반증하고 있음.


  관련 텔레노믹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보다 명확한 성분표와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했음을 확인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며, 특히 이들에게는 단백질이 큰 셀링 포인트가 되고 있음.

    - 맥도날드는 계란 흰자, 터키 소시지, 신선한 시금치와 케일을 담은 'Breakfast Bowls'을 출시 했으며, 세계적인 식품기업인 켈로그와 네슬레에서는 단백질이 가미된 냉동 아침용 샌드위치(Breakfast Sandwich)와 Snack Bar(아침식사 대용 가능)를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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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또 한가지 아침식사제품 관련 간과하지 말아야 점은 '아침은 집에서'라는 틀을 깨고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간편하고 휴대성을 높인 제품이어야 한다는 점

    - 팀홀튼, 맥도날드 등 주요 패스트푸드점들은 아침 샌드위치뿐만 아니라 브리토(buritto), wrap, 파르페, 핫케이크, 오트밀, 패스츄리 등 간단하고 휴대성이 높은 영양만점의 다양한 제품군들을 속속 출시하며 아침식단 포트폴리오를 보강하고 있음

    - 어떤 유형의 제품이든 휴대성과 이동성은 아침식사 대용 제품이라면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 중의 기본 특성


  ㅇ 캐나다의 주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는 아침메뉴를 저녁에도 먹을 수 있다는 점에 높은 관심을 보였는데, 이는 라이프스타일과 외식 선호도의 변화와 더불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침메뉴가 젊은 층의 얇은 주머니를 겨냥한 결과라는 분석

    - 앞선 자료에서 보듯 젊은 밀레니얼 세대의 소득수준은 X세대나 베이비붐 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제품 선택 시 가격은 무엇보다 중요한 고려 요소

    - 대부분의 패스트푸드점들의 아침 식사제품 가격이 콤보패기지 기준으로 5달러 내외 수준인 것에 주목할 필요

 

 

자료원: Statistics Canada, NPD, Huffpost, 패스트푸드점 홈페이지, Food Business News, Huffpost News, National Post, Bloomberg News, KATI 해외뉴스,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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