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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가정집 식탁으로 진출한 코리안 바비큐 소스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동그라미
  • 2017-06-02
  • 출처 : KOTRA

미국 소비자들 양념소스로 가정에서 불고기·갈비 즐겨 -

- 코리안 바비큐 맛 스낵도 등장 -

 

 

 

□ 미국 내 코리안 바비큐 소스 인기 상승

 

  ㅇ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한국식 양념 고기를 즐길 수 있는 소스의 수요 증가

    - 미국 내에서 갈비, 불고기 등을 판매하는 고기구이 식당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미국인들의 코리안 바비큐 관심도가 높아짐.

    - 한국식 고기구이는 직접 식탁에서 고기를 굽고, 다양한 반찬과 채소를 곁들여 먹는 독특함때문에 언론과 블로거들을 통해 유명세를 탐.

    - 한국식 고기양념은 과거 한인 동포를 대상으로 한 한인 식품점에서 주로 판매됐지만 최근에는 가정에서 한식을 즐기기 원하는 미국 소비자들에게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ㅇ 코리안 바비큐 소스는 인기에 힘입어 판매처가 확대되고, 제품도 다양해짐.

    - 소비층이 한인 동포에서 미국 내 일반 소비자로 넓어지면서 판매처도 미국 내 주요 슈퍼마켓과 온라인 매장으로 확대됨.

    - 현재 코리안 바비큐소스는 아마존 같은 오픈마켓은 물론이고 월마트, 타겟, 젯닷컴, 월드마켓, 홀푸드마켓 등 대형 유통업체들도 한국 바비큐 소스를 판매하고 있음.

    - 한국에서 수입한 제품 외에도 미국 내 식품 기업들이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출시하거나 유통업체가 자체 브랜드 제품(PB: Private Brand)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음 .

 

식품판매업체인 트레이더 조(Trader Joe’s)의 코리안 바비큐 소스 PB제품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도 온라인을 통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음.

    - 갈비나 불고기 같은 전통적인 메뉴부터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활용한 치킨윙, 타코, 버거 메뉴 등도 요리법이 소개되고 있음.

    - 간장, 고추장, 설탕 등을 이용해 직접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만드는 방법도 함께 게재됨.

    -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활용한 음식 조리법은 일반 블로거나 요리 전문가 외에도 소스 제조업체들이 자사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를 개발해 제품 홍보에 사용하고 있음.

 

코리안 바비큐 소스 제품인 '위럽유'의 코리안 바비큐 치킨윙 레시피

 

자료원: 위럽유 홈페이지

 

□ 미국 소스 시장 동향 및 한국의 대미 수출 현황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미국 소스 시장은 245억 달러 규모로 5년간 연평균 2.2% 성장률을 기록

    - 미국 전체 소스 시장은 대체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칠리, 살사, 간장 등 이국적인 맛을 내는 소스류가 가파른 매출 성장을 기록함.

    - 특히 코리안 바비큐 소스의 주재료가 되는 간장은 2011~2016년 매출이 22.5% 성장해 테이블 소스 부분에서 칠리 소스(38.1% 증가) 다음으로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음.

    - 미국 소스 시장에서 두드러지는 또 다른 특징은 건강 관심도 증가에 따른 식재료의 변화였음.

    - 소비자 요구에 부합해 많은 소스 제조업체들이 유기농이나 비유전자변형(non-GMO) 식재료, 인공첨가물 무첨가, 자연방사란(cage-free eggs) 사용 등을 내세워 마케팅하고 있음.

 

  ㅇ 지난해 한국 소스류 대미 수출은 3015만 달러로 전년대비 23.2% 증가 

    - 2016년 미국의 소스류(HS code 2103기준) 수입시장 규모는 10억5368만 달러로 전년대비 7.8% 증가했음.

    - 한국의 미국 소스 시장점유율은 2.86%로 전체 수입국가 가운데 8위를 기록했으며, 10위권 국가 가운데 중국, 인도, 일본과 함께 수출액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함.

 

2014~2016년 미국 소스 수입시장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2015/16 증감률


전체

936.869

977.412

1,053.683

7.80

1

캐나다

223.776

222.280

242.878

9.27

2

멕시코

164.582

172.640

189.400

9.71

3

이탈리아

123.902

128.750

138.283

7.40

4

중국

63.818

72.950

82.229

12.72

5

태국

82.269

77.334

76.425

-1.18

6

일본

47.778

48.546  

56.326

16.03

7

홍콩

23.628

34.750

37.716

8.53

8

한국

22.080

24.474

30.151

23.20

9

인도

9.290

11.962

17.087

42.85

10

호주

14.865

16.913

16.241

-3.9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미국에서 판매되는 코리안 바비큐 소스 및 이를 활용한 식품

 

  ㅇ 한국 브랜드 외에도 미국 내 소규모 식품업체들이 생산하는 소스들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음.

    - CJ, 샘표, 오뚜기 등 한국 네임 브랜드 제품은 한국 식품점뿐 아니라 미국 내 주요 대형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음.

    - 그 외 미국 소규모 식품업체들이 유기농, 올 내추럴(all natural) 식재료를 이용해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고 이러한 제품들은 일반 슈퍼마켓은 물론 유기농이나 에스닉 푸드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마켓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 최근 수프 제조업체로 유명한 캠벨도 최근 파우치 형태의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내놓는 등 미국 대형 식품업체들도 코리안 바비큐 소스에 주목하고 있음.

 

  ㅇ 코리안 바비큐 맛은 스낵류 제품에도 활용되고 있음.

    - 미국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감자칩, 육포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그 외 김 스낵, 콩 같은 건강 스낵류에서도 코리안 바비큐 맛이 출시되고 있음.

    - 이 외 유명 체인 레스토랑에서도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활용한 메뉴를 꾸준히 선보임.

 

미국에서 판매되는 코리안 바비큐 소스 및 이를 활용한 스낵류

제품명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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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igo Korean BBQ Sauce

- 가격: US$ 4.13/16.9oz

- CJ의 글로벌 한식 브랜드인 '비비고'의 불고기 양념 소스

- 간장소스를 기반으로 한 제품(사진)외에 고추장을 첨가해 매운 맛을 낸 'Hot & Spicy'와 파인애플을 첨가해 달콤한 맛을 낸 제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음

- CJ 비비고의 고기 양념은 주요 월마트, 타겟, 크로거 등 주요 식품점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에스닉 푸드를 판매하는 소규모 식품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함

- CJ 외에도 청정원, 오뚜기, 샘표 등 한국 네임브랜드 제품이 주요 식품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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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 Valley Organic

Korean BBQ Sauce

- 가격: US$ 5.99/19oz

- 유기농 전문 소스브랜드인 스카이 밸리의 코리안 바비큐 소스

- 해당 제품은 유기농, 유전자를 변형시키지 않은 non-GMO 식자재를 사용했으며, 식물성 원료 외에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았음.

- 글루틴 프리 제품이며, 미 농무부로부터 유기농 인증을 받음.

- 플라스틱 용기로 제작됐으며,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스리라차 소스처럼 뚜껑을 잡아당겨 음식 위에 바로 뿌려먹을 수 있도록 디자인돼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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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liams-Sonoma

Braising Sauce

Korea BBQ Beef Short Rib 

- 가격: US$ 16.95/26oz

- 고급 주방용품 및 식품 판매업체인 윌리엄-소노마가 PB 제품으로 개발한 코리안 바비큐 소스

- 용도는 압력솥이나 슬로우 쿠커를 이용해 소고기를 쪄낼 때 사용하는 소스라고 소개함.

- 이외 구이용으로 사용하는 코리안 바비큐 소스와 분말형 소스도 판매하고 있음.

- 제품은 윌리엄-소노마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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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Rub You Original

Korean BBQ Marinade 

- 가격: US$ 4.99/15oz

- 미국 한인 동포가 개발한 코리안 바비큐 소스로 간장을 베이스로 한 오리지널과 매콤한 맛을 내는 스파이시 바비큐 소스가 있으며 같은 패키징으로 고추장 소스도 판매함.

- 뉴욕시 브루클린의 푸드 플리마켓인 스모가스버그에서 소스를 이용해 샌드위치를 만들어 판매하면서 소스를 판매함.

- 2013년 스페셜티푸드협회 주최, 소피어워드 소스부문 금상 수상

- 2013년 홀푸드마켓에 입점됐으며, 현재 월드마켓, 젯닷컴 등 주요 식품점에서 판매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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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den Island

Korean Barbecue Pork Jerky

- 가격: US$ 4.99/3oz

- 프리미엄 육포 브랜드인 골든아일랜드의 코리안 바비큐 맛 돼지고기 육포

- 흑설탕, 간장, 마늘로 한국식 바비큐 맛을 냈으며, 강한 맛이 특징

- 인공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올 내추럴(all Natural) 제품

- 코리안 바비큐 맛 외에도 스리라차, 타이 베이즐, 쿵 파오 등 이국적인 맛을 함께 판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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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ttle Foods Potato chips

Korean Barbeque

- 가격: US$ 2.64/5oz

- 감자칩 브랜드인 캐틀이 지난해 여름 출시한 코리안 바비큐 맛 감자칩 제품

- 글루틴 프리, non-GMO 인증을 획득했음,

- 한국 바비큐 맛 외에도 아보카도 오일을 이용한 하와이안 바비큐, 칵테일 모스코 뮬 등 독특한 맛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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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ie Chun’s Korean-Style

Barbeque Seaweed Chips

- 가격: US$ 2.80/1.27oz

- CJ 브랜드인 애니 전의 김 스낵 제품 가운데 판매되고 있는 코리안 바비큐 맛 제품

- 바삭한 현미 칩에 건조김을 코팅한 제품으로 한국 코리안 바비큐 맛 외에도 고추장과 데리야키 맛을 판매함.

- 제품은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웠으며, 한 입 사이즈로 만든 후 작게 포장해 휴대가 간편한 장점이 있음.

- 김이 건강 스낵으로 각광받는 가운데 다양한 맛을 가미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운 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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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fron Road Korean BBQ

Crunchy Chickpeas

- 가격: US$ 4.99/6oz

- 미국 내에서 빠르게 성정하는 식품 브랜드 사프론 로드의 병아리콩 스낵에 한국식 바비큐 소스를 뿌려 맛을 낸 제품

- non-GMO, 글루틴 프리 인증을 받았으며, MSG를 첨가하지 않았음을 강조함.

- 유기농 병아리콩을 사용함.

- 코리안 바비큐 맛 외에도 시솔트, 고추냉이, 봄베이 스파이스 등 미국인이 즐기는 맛과 이국적인 맛들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음.

주*: 온라인 최저가 기준, Sales Tax는 포함되지 않은 가격임

자료원: 타겟, 젯닷컴, 월마트 및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미국 내 코리아 바비큐의 선풍적인 인기로 한국 소스류의 미국 시장 진출 기회는 더욱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됨.

    - 소스 시장 내에서 이국적인 맛을 찾는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코리안 바비큐 소스의 판매도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최근 건강한 먹거리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제품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non-GMO, 유기농, 글루틴 프리 등 식재료에 신경을 쓴 프리미엄 제품 출시도 요구됨.

    - 미국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식단(코리안 스타일 치킨윙, 코리안 스타일 버거 등) 에 맞춰서 자사의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활용한 레시피 개발과 홍보도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직접 소스를 만들어 먹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어 간장이나 고추장 같은 그 외 소스류의 인기도 예상됨.

 

  ㅇ 스낵류도 코리안 바비큐 맛을 활용한 제품 개발이 필요함.

    - 육포, 김스낵, 감자칩, 견과류 제품이 코리안 바비큐 맛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이에 따라 기존 미국 수출 스낵류에 코리안 바비큐 맛을 추가하거나 이미 출시된 불고기맛 스낵의 미국 수출을 추진해 볼 수 있음.

 

  ㅇ 다수 유통업체들이 PB 제품으로 코리안 바비큐 소스를 판매하고 있음에 따라 한국 소스 제조기업들은 OEM이나 ODM으로 미국 수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World Trade Atlas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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