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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가장 핫한 3대 드러그스토어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주현
  • 2017-06-01
  • 출처 : KOTRA

- 연평균 11.5%씩 고속 성장하는 드러그스토어 시장 -

- 매장 늘리고 접근성 확대 위해 주유소, 대학병원과도 제휴 중 -

 

 

 

□ 베트남 드러그스토어 시장 현황

 

  ㅇ 베트남 드러그스토어 시장 규모는 약 4억4000만 달러… 전년대비 12.3% 성장

    - 베트남 소비자들이 점점 건강과 웰빙을 중요시하면서 헬스앤뷰티(H&B) 전문점이 베트남 유통시장에서 부상하고 있음.

    - 특히 드러그스토어(Drugstore·Parapharmacy) 부문에서 가디언(Guardian)과 메디케어(Medicare) 매장이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의사 처방 약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파노(Phano)·파마시티(Pharmacity)·푹안캉(Phuc An Khang)과 같은 약국체인점도 매장을 늘리는 추세임.

    - 2016년 베트남 헬스앤뷰티 전문점 시장 규모는 약 4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중 드러그스토어 시장 규모는 약 4억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2.3% 성장함.

 

베트남 드러그스토어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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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베트남 드러그스토어 인기 이유

    - 베트남 소비자들의 선호가 드러그스토어와 같이 체인점 형태의 헬스앤뷰티 전문유통점으로 점점 이동하는 주요 이유로는 전문적이고 편리한 고객 서비스, 넓은 매장 공간이 주는 편안함 등이 꼽힘.

    - 또한 드러그스토어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여러 종류의 제품을 유통함으로써 베트남인들의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전의 전통 유통망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선호는 과거에 비해 점점 낮아지는 추세임.

    - 베트남에서 가장 대표적인 드러그스토어인 메디케어(Medicare)와 가디언(Guardian)은 중간 가격대의 제품부터 프리미엄 제품까지 취급 품목군이 넓으며, 수입산 제품들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젊고 도시에 거주하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호함. 최근에는 베트남 헬스, 뷰티시장 트렌드에 맞춰 천연 성분의 제품을 많이 소개하고 있음.

 

  ㅇ 시내 중심가 및 대형쇼핑몰 내에 위치해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임.

    - 전통적인 헬스앤뷰티 유통매장들은 시내 중심가보다는 주거 지역들을 중심으로 분포해있지만, 베트남 드러그스토어들은 시내 주요 도로 및 대형 마트 내부 등 고객들의 관심을 최대한 끌 수 있는 곳에 매장을 내고 있음.    

    - 또한 매장 진열대 및 카운터도 고객 서비스가 용이할 수 있게끔 잘 정돈해 기존의 유통점과는 다른 특별함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ㅇ 약국 체인점 형태의 드러그스토어도 성장세 기대

    - Phano, Pharmacity, Phuc An Khang 등 약국 체인점 형태의 드러그스토어는 메디케어와 가디언과는 달리 의약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한다는 점에서 일반 드러그스토어와 직접적인 경쟁 채널에 해당되지 않음.    

    - 아직까지는 많은 베트남 소비자들이 현대적 약국 체인점보다는 저렴하고 가까운 동네 약국에서 약을 구매하는 것을 더 선호하고 있지만, 향후 베트남인들의 의약품에 대한 품질 의식이 더 향상된다면 체인점 형태의 대형 약국 역시 성장이 기대됨.

 

□ 베트남 대표 드러그스토어

 

  1) Medicare

 

  ㅇ 회사 개요


회사명

Me-Di-Ca Co Ltd

회사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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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년도

2001

투자 형태

100% 베트남 회사

매출액

2,900만 달러(2014)

주소

254 Bis, Tran Hung Dao Street, Ward Nguyen Cu Trinh, District 1, HCMC, Vietnam

홈페이지

http://medicare.com.vn

매장 수

54(2017년 기준)

주요 품목

일반의약품, 기능성식품, 화장품, 헤어제품, 퍼스널케어 제품

주요 취급 브랜드

- 자체 브랜드: Medicare

- 독점 유통 브랜드: Herbal Essentials, Air Val, Aloha, Anovia, Luke, Maxmate, Basicare

- 기타: Vichy, L’Oreal, Maybelline, Unilever, P&G, Essance, Rebirth, Queenie, Shangpree, Enesti, Delys, Za, Evoluderm, Lanopearl, Fair White, Tenamyd

제품 구성 및

주요 수입국

- 현지 생산되는 로컬 브랜드 및 중급 수입 브랜드

- 주요 수입국: 미국, EU, 일본, 태국, 중국, 한국 등

수입 경로

현지 벤더를 통한 수입 혹은 직수입

  

메디케어 매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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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llcreativebranding.com

 

  ㅇ 베트남 최초의 드러그스토어… 베트남 전국에 54개 매장 운영 중

    - 메디케어(Medicare)는 2001년 설립된 베트남 최초의 드러그스토어로서, 베트남 전국 시·성에 54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특히 호찌민시에 절반 이상의 매장이 위치함. 매장은 로드샵 형태이거나 대형마트 안에 숍인숍(shop in shop) 형태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음.

    - 최근 베트남 내 헬스앤뷰티 전문점이 많이 생겨나면서 동종 부문 경쟁이 심화되는데, 메디케어는 가격경쟁력 및 품질 관리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며 이에 대처하고 있음. 특히 'Money Back Guarantee' 서비스 정책을 통해 메디케어 매장에서 구매한 물건에 대해 고객이 만족하지 않을 경우 7일 내 전액 환불 및 교환을 보장해줌으로써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온도 조절이 가능한 중앙유통센터를 설립하고, 유통 및 보관에 관한 GDP(Good Distribution Practice) 및 GSP(Good Storage Practice) 국제기준을 만족시킴으로써 제품 품질 관리 및 유통 서비스에 더욱 강점을 가지게 됨.

    - 베트남 온라인 유통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메디케어도 'Click&Collect 서비스'를 런칭함. 해당 서비스는 인터넷으로 물건을 주문한 후 고객이 원하는 매장에 방문해 물건을 수령하는 방식임. 휴대폰, 태블릿, PC 등 스마트기기를 통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다양한 프로모션을 활용해 더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음.

 

  ㅇ 구매 정책 및 유의사항

    - 메디케어는 크게 로컬 브랜드, 자체 브랜드(PB), 수입산 브랜드 제품 3가지를 현지 벤더 및 수입을 통해 유통하고 있으며, 메디케어에 제품을 입점하는 방식은 ① 현지 수입유통업자를 통한 방식, ② 직접 수출방식, ③ OEM 납품 방식 3가지로 분류됨.

 

메디케어로 제품 공급 가능한 방식

공급 방식

유의사항

현지 벤더를 통한 납품 방식

수출 전 베트남 내 자유판매가 가능한 제품인지 사전 확인이 요구됨. 등록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 Medicare가 관련 절차 이행 및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 공급에 불리할 수 있음.

직접 수출 방식

OEM 방식

OEM 공급 이후 Medicare 자체 브랜드 부착 후 베트남 내 판매됨.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메디케어는 높은 품질,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오리지널 제품 유통을 강조하고 있으며 협력사에도 이와 관련한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고 있음. 협력사들은 제품 원산지와 상관없이 자사 제품 품질을 증명할 수 있는 모든 서류를 제공해야 하며, 제품 안전과 관련한 베트남 규정 적합 인증서 제출 의무가 있음.

    - 메디케어는 공급업체 선정 시 제품의 품질, 원산지, 가격, 기능 및 특징,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함. 신생 브랜드 및 중소기업 브랜드 역시 이전 제품에 없던 독특한 특징 및 기능이 있을 경우 공급업체로 선정 가능함.

    - 참고로 메디케어는 공급업체에 제품 판매액의 약 25~28%에 해당하는 수수료(광고 비용 포함)를 요구하고 있으며 메디케어와 계약 시 월별 최소 매출 목표 협상 과정이 있음.

 

2) Guardian

 

  ㅇ 회사 개요


회사명

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 Ltd

회사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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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년도

2011

투자 형태

현지 파트너사와 제휴를 통한 투자 방식

주소

506 Nguyen Dinh Chieu Street, Ward 4, District 3, HCMC, Vietnam

홈페이지

http://guardian.com.vn

매장 수

49개(2017년 기준)

주요 판매 제품

일반의약품, 기능성식품, 화장품, 헤어케어, 퍼스널케어 제품

 주요 취급 브랜드

- 자체 상표: Guardian, Botaneco Garden

- 기타: Unilever, P&G, L’Oreal, Maybelline, Vichy, Rhoto, Colgate, Johnson & Johnson, Olay, Naris Cosmetics, Za

제품 구성 및

주요 수입국

- 중급~중상급 수입산 브랜드 및 로컬 브랜드

- 주요 수입국: 미국, EU, 일본, 태국, 중국 한국 등

수입 경로

현지 벤더를 통한 수입 혹은 직수입


가디언 매장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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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uardian.com.vn

 

  ㅇ 모기업의 지원을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중

    - 가디언(Guardian)의 모기업은 홍콩계 Dairy Farm Group으로서, 베트남 매장 운영은 현지 파트너사인 Pan Asia Trading And Investment사가 하고 있음. 모기업의 강한 재정력과 아시아 12개 국가에서의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메디케어와 함께 베트남 대표 드러그스토어로 자리잡음. 2011년 베트남 진출 이후 빠르게 매장 확대에 나서 호찌민을 중심으로 49개 매장을 베트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로드샵 매장이 많음.

    - 스킨케어, 헤어케어, 구강케어 제품 등 다양한 품목에서 Guardian, Botaneco Garden, LipHop, Mediterrancean 등의 자사 브랜드 제품을 소유하고 있으며, 품질 및 디자인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음.

    - 가디언은 젊고 중산층 이상의 여성 고객들을 주력 타깃 소비자로 하고 있으며, 이들은 가처분소득이 상대적으로 더 높아 품질이 좋은 수입산 브랜드 제품을 구매할 여력이 있으며, 제품 구매 외에도 고객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 가디언은 이점에 착안해 고객들을 위해 유쾌하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함. 특히 가디언 매장 직원들은 제품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제품 설명 및 고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ㅇ 구매 정책 및 유의 사항

    - 가디언의 기본적인 제품 소싱 경로는 메디케어와 동일함. 첫째는 로컬 수입유통업자를 통한 방법, 둘째는 독점 수입을 통한 방법, 셋째는 OEM 방식을 통한 유통임.

    - 가디언은 소유와 운영이 분리돼 있으며, 실질적인 소유권은 홍콩계 모기업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요 제품의 구매 의사 결정은 본사에서 이뤄지며 이를 통해 각국 매장으로 유통됨.

    - 가디언은 아시아 12개국에서 6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브랜드로서 제품 구매 시 품질 및 원산지에 많은 관심을 가짐. 공급업체들은 품질과 관련한 모든 인증 절차를 준수하고 이와 관련한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본사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한다면 공급업체 선정에 유리할 수 있음.

    - 브랜드 인지도가 현지에서 낮은 제품의 경우, 제품 경쟁력 및 잠재력을 어필할 수 있는 특별한 기능, 디자인, 품질 등을 갖추는 것이 좋으며, 이전의 매출 실적 및 타국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역시 공급업체 선정에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함.

 

3) Pharmacity

 

  ㅇ 회사 개요                                           


회사명

Pharmacity Corp

회사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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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년도

2011

투자형태

합작투자

주소

248A No Trang Long Street, Ward 12, Binh Thanh District, HCMC, Vietnam

홈페이지

http://pharmacity.vn

매장 수

61개(2017년 기준)

주요 제품

일반의약품, 기능성 식품, 헬스케어, 뷰티케어, 퍼스널 케어 제품

주요 취급 브랜드

자체 상표(Pharmacity), 기타 브랜드(Unilever, P&G, Vichy, Rhoto, Beiersdorf, Galderma, Wipro Unza, Unicharm

제품 구성 및

주요 수입국

- 중급~중상급 수입브랜드

- 주요 수입국: 미국, EU, 일본, 태국, 중국, 한국 등

수입 경로

주로 현지 벤더를 통한 수입

 

파마시티 매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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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etrolimex.com.vn

 

  ㅇ Pharmacity, 기존의 드러그스토어와는 차별화된 의약품 전문 유통점

    - 파마시티(Pharmacity)는 2011년 미국인 약사 크리스블랭크(Chris Blank)에 의해 세워진 회사로, 처음엔 소규모로 온라인 스토어(nhathuoconline.vn)를 운영했지만, 점차 베트남인들의 의약품 품질에 대한 관심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약국 체인점 형태의 드러그스토어를 오픈함.

    - 파마시티 매장은 대부분 로드숍 형태로 아파트 등이 밀집한 주거지역에 많이 위치하고, 현지 약학대학교(Pham Ngoc Thach University of Medicine)와 제휴를 통해 대학교 병원 내에도 매장을 오픈함. 이를 통해 병원을 방문하는 베트남인들에게 자연스럽게 파마시티 매장 홍보가 가능해짐.

    - 또한 현지 정유업체인 Petrolimex Saigon사와 제휴를 맺고 Petrolimex 주유소 내에 매장을 오픈함. 이는 오토바이 운전자가 많은 베트남 시장 특성을 고려해 많은 베트남인들이 주유를 마치고 약국 방문을 유도하기 위함임.

    - 이외에도 파마시티는 전문 약사를 상시 채용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신뢰도를 쌓고 있음.

 

  ㅇ 구매 정책 및 유의 사항

    - 현재 파마시티는 메디케어, 가디언과는 달리 주로 의약품 및 헬스케어 제품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그외 뷰티케어 및 퍼스널케어 제품의 경우 유명 글로벌 브랜드 제품(Unilever, P&G, Vichy, Beiersdorf 등)을 중심으로 유통하고 있음.

    - 브랜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유능한 현지 수입유통업체 발굴과 이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이 파마시티 매장 입점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파마시티 역시 직수입보다는 현지 업체를 통한 수입을 통해 현지에서 제품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곳을 선호하고 있음.    

    - 또한 베트남 시장 내 브랜드 홍보 전략, 시장 확대 계획, 프로모션 계획 등과 같이 베트남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파마시티에 어필해야 파마시티와 제휴를 맺는데 유리함.

 

□ 시사점

 

  ㅇ 베트남 드러그스토어 시장, 연평균 11.5%로 빠른 성장세 기록 중

    - 드러그스토어 시장은 베트남 헬스앤뷰티 전문점 유통시장에서 약 10%의 판매액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비중이 높음. 많은 베트남 소비자들은 여전히 대형 마트와 편의점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더 익숙하다고 느끼고 있지만, 지난 5년간 베트남 드러그스토어 시장은 연평균 11.5%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함.

 

  ㅇ 직접 수출보다는 유능한 현지 수입유통업자 발굴을 통한 간접 수출이 유리할 것으로 사료됨.

    - 드러그스토어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과 중간 가격대의 제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유명 브랜드 제품보다는 브랜드 인지도가 아직 낮은 중소기업에 더 적합한 유통채널로 보임.

    - 특히 한국산을 포함한 많은 외국 제품들이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하고 있지만,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선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직접 수출보다는 현지에서 제품을 관리∙감독할 수 있는 유능한 파트너사와 제휴를 맺고 베트남 드러그스토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며, 베트남 드러그스토어들 역시 이를 선호하고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Medicare, Guardian, Pharmacity 각 사 홈페이지, vnexpress, nhipcaudautu 등 현지 언론 자료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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