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마존까지 진출하는 미국 온라인 가구시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7-05-25
  • 출처 : KOTRA

- 미국 경제 안정세 유지하며 가구시장 성장 예측 -

- 소비자들 간편한 온라인 통한 가구품목 구매 욕구 증가 -

 

 

 

□ 미국 가구시장 동향

 

  ㅇ 미국 가구산업 동향

    - 미국 가구시장은 2011년 미국 경제 위기로 무너진 부동산 시장으로 인해 하락세를 보여주었지만 2011년을 기준으로 2016 12월까지 약 5년간 미국 전체 가구시장은 6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으며 지난 5년간 성장률이 연평균 2.7%를 기록함.

    - 2016년 한 해에만 약 1.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증가가 예측됨.

    - 2021년까지 향후 4년간 미국 가구산업은 연평균 0.6% 성장이 예상되며, 약 615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됨.

    - 미국 가구시장은 평균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특정 대기업이 독점으로 시장을 지배하는 구조가 아니었지만, 2008년과 2010년까지의 미국 경제위기를 겪으며 점점 작은 기업이 대기업들에 인수 당하기 시작함.

    - 이러한 중소기업들은 노동임금을 줄이거나 재료·생산 비용 축소를 통해 이윤 폭 증가 및 유지하려고 함.

    - 최근의 미국 경제는 가처분 소득 및 주택 자가율(Home Ownership Rate)이 증가함에 따라 가구시장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매장 및 아웃렛 매장들이 형성되며 경쟁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기도 함.

    - 경쟁 속 대부분의 업체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가격경쟁력, 온라인 판매를 통한 소비자 편의성 등의 자신들의 장점을 찾아갈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가구시장은 2021년까지 약 615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조사전문기관인 IBIS World 보고서(2016 12)에 따르면 미국 가구산업의 제품별 비중을 보면, 거실용 가구(Living room furniture) 50.4%, 침실용 가구(Bedroom Furniture) 19.5%, 다이닝룸 가구(Dining room furniture) 13.8%, 기타 16.3% 등으로 분류됨.

 

가구 품목 종류

EMB00001d9c8914

자료원: IBIS World

 

□ 가구산업의 성장의 원동력 온라인 시장

 

  ㅇ 미국 온라인 가구산업

    - 미국은 인터넷 사용의 편리성과 높은 보급률로 인터넷 쇼핑시장이 급성장했고, 온라인 가구시장 또한 이러한 추세를 따라가고 있음.

    - 2016년 미국 온라인 가구시장은 약 110억 달러 규모를 기록했으며 5.7%의 성장률을 보여줌.

    - 2021년까지 미국의 경제 호황이 예측되며,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 및 소비자심리지수 증가가 예측됨. 또한 온라인 보급률 증가도 예측되는 이 시점에서 온라인 가구시장의 증가세는 더욱 가세질 것으로 전망됨.

    - 2021년까지 향후 4년간 미국 온라인 가구산업은 연평균 5.4%로 증가해 약 140억 달러를 기록할 것임.

 

EMB00001d9c8915

자료원: WSJ

 

  ㅇ 온라인의 최대 공룡기업 아마존, 가구시장 진출

    - 온라인 판매 최대 기업인 아마존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물품들을 판매하고 있음. 이러한 물품들 중 아마존이 가까운 미래에 목표로 둔 사업은 바로 가구사업으로 떠오른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발표함.

    - 아마존의 이번 가구시장 진입 발표는 패션사업으로의 확장과 비슷한 전략으로, 미국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 몇 가지들 취급 품목에 더 확장시켜 아마존을 통한 가구 쇼핑 매출을 증가시키고 지속적으로 취급 브랜드들을 늘려 자체브랜드 개발까지 노리는 것으로 조사됨.

    - 아마존의 가구 구매 담당자 Taneja 매니저에 따르면 아마존에서 가구 품목 매출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매출 기록을 보여주는 품목 중 하나라고 함.

    - 매니저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아마존을 통해 가구를 구매하려는 성향을 목격했으며, 이는 아마존이 가구시장으로 진입하려는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임. 또한 아마존이라는 기업의 특성상 앞으로 어떠한 혁신이 이뤄낼지 기대된다고 밝힘.

    - 조사기관 Retails Systems의 애널리스트 Paula에 따르면, 아마존은 가구시장의 성장을 눈여겨봐왔고 앞으로 본격적인 투자와 광고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전함.

    - 아마존의 쉽고 경제적인 배송시스템은 이번 가구판매에서도 가장 뛰어난 이점으로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장 큰 무기로 사례됨.

    -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아마존은 최소 4개의 창고(warehouses)들을 가구 전용 창고들로 만들어 물류를 지원하는 전략으로 가구시장 진입을 실행할 것이라고 함.

    - 또한 아마존은 자체적인 풀필먼트(Fulfillment) 창고를 운영하며 배송을 최대한 쉽고 빠르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힘.

    - 가구 품목도 현재 취급하는 품목들과 같이 아마존 배송을 통해 하루 혹은 이틀 만에 소비자들에게 배송될 것으로 예측됨.

    - 아마존의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지난 몇 년간 온라인을 통한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품목에 제한받지 않고 오프라인 소비에 비해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많은 소비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간다고 파악되는 것이 현재의 트렌드임.

 

  ㅇ 온라인 가구 경쟁구도 

    - 현재 온라인 가구시장에는 Wayfair, West Elm, Williams-Sonoma와 같은 대형 온라인 가구시장들이 경쟁하고 있음.

    - 아마존의 이번 온라인 가구시장 진출로 인해 이 시장은 더욱 높은 경쟁이 예측되며,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됨.

    - (Williams-Sonoma) 윌리엄스-소노마는 1956년에 설립돼 다양한 브랜드들을 취급하는 가구 및 가정용품 전문 매장임. 이 매장은 현재 600개 이상의 매장을 44개 주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약 2만7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음. 이들은 온라인을 통해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75개 나라 소비자들에게도 자신들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2016년 한 해 미국 온라인 가구 매출은 약 28억 달러를 기록하며 11.5%의 전년대비 성장률을 기록함.

 

Williams-Sonoma 온라인 가구 매출 증가표

EMB00001d9c8916

자료원: IBIS World

 

    - (Wayfair LLC) 2002년에 설립된 Wayfair 2015년 매출 1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온라인에서 가구를 찾아주는 웹사이트로 시작했지만 2011년부터 가구를 판매하는 온라인 매장으로 탈바꿈함. 2016년 온라인 매출은 약 매출은 약 8억3200만 달러를 기록했고 전년대비 약 53%의 성장률을 보여줌. Wayfair 주문의 약 40%가 모바일기기(스마트폰 및 태블릿)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볼 때 모바일기기와 온라인 쇼핑의 호환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음.

 

Wayfair 성장률

EMB00001d9c8917

자료원: BusinessInsider

 

□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가구시장도 온라인 시대 맞이할 시기

    - 미국 전체 가구시장의 성장률과 미국 온라인 가구시장 성장률을 비교할 경우 온라인 시장의 성장률이 훨씬 앞서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편리한 쇼핑을 하길 원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이는 미래에도 온라인을 통한 가구품목 쇼핑의 성장을 예측할 수 있으며,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분석됨.

 

  ㅇ 아마존의 가구시장 진출 한국 기업들 수출의 기회

    - 아마존의 가구시장 진출로 한국기업들은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수출 기회가 증가할 수 있다고 분석됨.

    - 아마존의 FBA(Fulfillment by Amazon) 프로그램은 아마존이 셀러의 재고관리부터 반품, 환불 등의 관리를 제공해 국내의 중소기업들의 수출에 전략적 요소가 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활용가치가 있음.

    - 특히 FBA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아마존 웹사이트를 통한 마케팅의 혜택이 많이 부과되며 배송 또한 아마존 회원들에 2일 무료 배송을 할 수 있게 돼 소비자들의 긍정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제품이 등록될 경우 간단한 배송과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며, 소비자들의 구매에 대단한 영향을 미침.

    - 제품 정보를 자세하게 기재하며 다양한 사진으로 시각적인 매력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것도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임.

 

 

자료원: LA Times, Wall Street Journal, IBIS World,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마존까지 진출하는 미국 온라인 가구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