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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사회 스웨덴, 실버산업은 성장 중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17-05-19
  • 출처 : KOTRA

- 65세 이상 인구 19.6%로 고령사회 -

- 고품질과 고내구성 제품 선호, 관련 전시회 참여로 바이어와 직접 접촉해야 -

 

 

  

스웨덴 고령화 현황


  ㅇ 인구의 약 20%가 고령

    스웨덴은 인구의 약 19.6%65세 이상인 고령사회임.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15년 기준 65세 이상의 스웨덴 인구는 1912000명으로 전체 인구(남성 4872000, 여성 4875000, 9747000)19.6%로 집계됨.

    -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늘어나면서 2025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비율이 20.2%인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2030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240만 명을 넘어 총 인구의 21.0%가 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현재 80세 이상 인구는 499000명으로 총 인구의 5.1%이며, 2030년에는 7.1% 수준까지 올라갈 전망임.

     ·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노인인구가 7%를 넘으면 고령화 사회,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0%가 넘으면 초고령사회라고 함.

 

스웨덴의 인구 피라미드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2017년 5)

 

□ 실버산업 현황


  ㅇ 실버세대 

    - 현재 스웨덴의 공식 정년연령은 65세로, 정년이 시작되는 65세부터 실버 세대(시니어)로 간주함.

    - 전체 인구의 19.6%를 차지하는 스웨덴 실버 세대는 수명 연장과 안정적인 사회복지를 기반으로 이전 세대에 비해 활동적일 뿐만 아니라 삶을 즐기는 성향이 높음. 특히, 기본적인 복지는 국가가 책임져주기 때문에 매달 정부에서 지급되는 연금은 좀 더 풍성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개인 소비용품에 대한 지출로 이어지고 있음

    - 관련 바이어(URI Form)에 따르면, 스웨덴 실버산업은 매년 5~10%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고령인구 증가와 함께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인생을 즐기는 스웨덴 실버 세대

      external_image 

자료원: 시니어 박람회 홈페이지(www.stockolmsmassan.se)

 

  ㅇ 실버 세대의 구매성향 

    - 실버 세대 특유의 제품 선호도나 구매성향을 획일적으로 설명키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강한 제품을 선호하고 충동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음.

    - 80세 이하의 젊은 시니어들은 의류나 신발 등 패션제품, 화장품, 인테리어 제품, 웰빙 식품, 여행상품, 휴대폰 등 개인전자제품 등에 관심이 높은 편이고, 80세 이상 시니어 층에서는 보조기기나 재활기기 수요가 큰 편임.

    - 현재 스웨덴에 출시된 실버 제품은 실버 세대를 타깃으로 만든 신제품과 기존 제품을 실버 세대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제품 등 2가지 형태가 있음. 실버 세대를 타깃으로 한 신제품으로는 실과 바늘세트(눈이 잘 보이지 않아도 실과 바늘을 쉽게 결합할 수 있는 도구), 약 빼내는 도구(약과 같이 필름 속에 들어있는 조그만 알맹이를 쉽게 눌러 빼내는 도구)와 같이 일상생활을 용이하게 해주는 생활밀착형 제품은 물론, IT기술을 이용한 위치추적기기 등이 있음

 

  ㅇ 인기 실버 제품(보조기기 기준)

    - 노인들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좀 더 독립적인 집안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스웨덴에서 인기 있는 분야별 실버 제품은 아래 표와 같음.

  

구분

품목

용도

제품사진

소비자가격(SEK)

욕실용품

샤워용 의자

지체 부자유자를 위한 샤워용 욕실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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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90

욕실 신발

미끄럼 방지용 욕실 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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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머리 감겨주는 도구

머리 감을 때 머릿속에 넣어 문질러주는 도구로 손을 세워 문지르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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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

보행용품

보행기

보행이 불편한 사람을 위한 보조기기로 바퀴가 커서 더욱 안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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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00

게임용품

카드

시력이 약한 시니어를 위해 그림 대신

숫자를 크게 쓴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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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

카드 홀더

손 힘이 약해 여러 장의 카드를 한 손에 쥐기 힘든 사람을 위해 만든 카드 홀더로,

카드를 끼워 한 손에 쥘 수 있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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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방용품

마늘 가는 카드

마늘을 갈 수 있는 카드형 제품.

구멍이 있는 부분을 약간 구부려 한 손 으로 잡고 다른 손으로 마늘을 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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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집게막대

쓰레기 줍는 막대를 개량해 멀리 떨어져 있는 물건(안경 등)을 쉽게 집을 수 있는 막대로 개선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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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0

감자 깎는 칼

손 힘이 약한 사람을 위해 손가락에 끼워 사용할 수 있는 감자 깎는 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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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손잡이가 하늘을 향하도록 돼 있어 손이 불편한 사람도 톱처럼 음식물을 자를 수 있도록 만든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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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

가정용품

알약 통

열쇠고리에 부착된 알약 통으로 휴대가 간편해 외출 시에도 시간에 맞춰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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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타이머 장착 약통

하루 8회까지 알림을 설정할 수 있는 타이머 부착 알약 통으로 주머니에 넣어 휴대가 간편한 사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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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가위

손잡이 중간에 스프링이 달려있어 항상 사용이 가능한 상태로 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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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

의류 관련용품

대퇴부 보호팬티

골절상 위험이 높은 시니어들을 위해 대퇴부에 보호대를 댄 유니섹스 모델 팬티

팬티로 입거나 팬티 위에 덧입을 수 있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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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0

단추 끼우게

손이나 팔의 힘이 약해 옷의 단추나 지퍼를 채우기 어려운 사람을 위해 만든 제품으로 단추나 지퍼를 잡고 구멍으로 끌어당겨 손쉽게 끼울 수 있도록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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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

식사용구

나이프/포크 콤비

양손을 쓸 수 없는 사람을 위해 만든 한 손잡이용 나이프포크 콤비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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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입술이 닿는 부분이 움푹 패여있어 쉽게 물을 쏟지 않도록 개선된 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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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 대미 평균환율 1US$=8.89SEK('16) 

자료원: URI Form, ETAC, SAM사 등 관련 업체

 

□ 시사점 및 시장진출 전략

 

  ㅇ 실버 세대들은 충동구매 성향이 낮기 때문에 품질과 가격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함. 따라서 현란한 제품광고나 이벤트보다는 기능에 충실한 고품질 제품으로 승부해야 함

    - 다양한 기능보다는 기본 기능에 충실해야 하고,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는 약간의 거부감을 갖고 있으므로 차후 품질 문제 발생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 실버 제품 유통업체인 URI Form사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휠체어나 보행기 등 안전이 우선시 되는 보행장비는 구매 검토 시 품질과 A/S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그 다음에 가격, 공급자와의 신뢰관계를 중시한다고 함. 또한, CE인증이 필수이므로 스웨덴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CE인증의 사전 획득이 선결돼야 함.

 

  ㅇ 일반적으로 오래된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오히려 강한 자부심을 가지는 소비형태를 지니고 있으므로, 제품의 내구성이 뛰어나고 치장이나 과시를 위한 것보다는 일상생활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ㅇ 실버 세대들은 자신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자존심이 상하지 않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받아들이고 싶어 함. 따라서 제품 광고 시에는 사용자군의 연령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화장품 예: 60대 여성을 위한 수분크림이라는 문구 지양

 

  ㅇ 대부분의 스웨덴 바이어들이 관련 전시회(시니어 엑스포)에 정기적으로 참석해 공급업체를 물색하거나 거래관계를 개설하기도 함. 따라서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스웨덴 바이어를 접촉하는 방법이 효과적임.

                                       

전시회명(현지어명)

SENIOR Massan

전시회명(한국어)

시니어 박람회

전시품목

패션, 여행, 건강용품, 각종 보조기기 등

개최국가/도시

스웨덴/스톡홀름, 요테보리, 말뫼

개최주기

매년 3개 대도시에서 개최

개최기간(2017년)

요테보리(3월), 말뫼(5), 스톡홀름(10)

웹사이트

www.stockholmsmassan.se

자료원: 스톡홀름 국제전시장(www.stockholmmassan.se)



자료원: Euromonitor, URI Form사(관계자 인터뷰), 스톡홀름 국제 전시장 및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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