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의 탄탄한 자전거 인프라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7-05-24
  • 출처 : KOTRA

- 자전거 사용 육성 종합계획 'Bicycle Agenda 2017~2020' 발표 -

- Fietsparkeur 마크로 자전거 보관대 품질 인증 -

 

 


□ 인구보다 많은 자전거를 보유한 네덜란드

 

  ㅇ 네덜란드 국민은 연간 150억km를 자전거로 이동함. 이는 1년에 약 250~300번이며 1인당 연간 880km 거리임.

    - 운송협회 BOVAG에 의하면 네덜란드 전체 자전거 수는 2200만 대로 예상됨(총 인구 1700만 명, 전기자전거 130만 대).

    - 네덜란드 2016년 한 해 동안 92만 대의 자전거가 판매됐음. 

 

  ㅇ 전체자전거 판매량 중 전기자전거의 판매는 비중은 2014년 21%였고 2016년에 29%로 증가함. 

    - 네덜란드 자전거 시장은 클래식자전거(Omafiets), 하이브리드 자전거(Vakantiefiets), 전기자전거, 고속전기자전거, 접이식 자전거와 캐리어 자전거 등으로 구성됨.

    - 2016년 자전거 판매의 43%가 일반 자전거였고, 하이브리드 자전거의 판매비율은 6%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음.

 

  ㅇ 2016년 자전거 이용자의 16% 는 전기자전거를 소지하고 있었으며, 이 중의 6%는 고속전기자전거를 소유함.

    - 전기자전거의 평균 가격은 자전거당 914유로에서 2016년 1010유로(약 120만 원)로 10.5% 증가했음.

 

  ㅇ 2016년 네덜란드의 자전거 총매출은 9억3600만 유로로 전년대비 4.2% 증가한 수치임.

    - 자전거의 76%가 2016년 소매점을 통해 판매됐으며, 이는 지난 10년 중 가장 높은 비율임. 반면, 백화점 등을 통해 발생한 매출은 10년 만에 처음으로 25% 밑으로 내려감. 

 

  ㅇ 네덜란드인은 자전거 여행에 매년 5억1300만 유로를 지출함.

    - 2016년 네덜란드인은 자전거 여행 중 하루 평균 33.8유로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고 2014년보다 29% 상승한 수치임.

 

□ 자전거 도로 및 정부 정책 

 

  ㅇ LF(Landelijke Fietsroutes): 네덜란드의 자전거 전용도로(총 길이 4500km)

    - LF 노선은 농지, 도시 또는 해안에 위치하며 각각 테마 루트가 존재함. 녹색·흰색 노선 표지판으로 안내됨.

    - 유명한 테마 루트는 Zuiderzee루트(400km), Dutch Coast 루트·Nederlandse Kust루트(570km), Ronde van Nederland(1300km)루트는 가능한 가장 긴 루트임. 

    - 또한 교차점 사이의 짧은 구간으로 된 사이클 도로(Knooppuntenroutes)가 있음.               

external_image

자료원: nederlandfietsland.nl, zuiderzeecycling.nl, brimos.nl

 

  ㅇ 2016년 네덜란드 정부는 자전거 인프라를 정비하고자 8가지 목표가 담긴 'Bicycle Agenda 2017~2027'를 발표함.

    - 자전거당 전용도로 길이를 20% 확대, 자전거 거치 공간 확장, 자전거 사고 건수 줄이기 등이 골자임.


external_image

자료원: tourdeforce2020.nl

 

□ 네덜란드의 자전거 보관대 시장

 

  ㅇ Kennisinstituut voor Mobiliteitsbeleid(교통정책연구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2005~2016년 사이 자전거 이용률이 11% 빠르게 증가하며, 이에 따른 자전거 거치대 시장 또한 빠르게 증가함.


네덜란드의 자전거 수의 증가 추이

연도

수량(백만 대)

2000년

1,780

2005년

1,800

2006년

1,800

2007년

1,800

2008년

1,800

2009년

1,900

2010년

2,000

2011년

2,080

2012년

2,230

자료원: fietsparkeur.nl 

 

  ㅇ 자전거 사용자협회(Fietsersbond) 연구에 의하면 역사 인근 자전거 보관대수는1999년에 27만 개에서 2012년 38만 개로 36% 증가했음. 

    - 자전거 협회는 기차역 및 지하철역 주변의 자전거 주차장을 개선하고 확장하기 위해서 NS(네덜란드 국영철도회사), Prorail(국가철도인프라 유지보수사)와 함께 협력함.     

    - 인프라 환경부(Ministry of Infrastructure and Environment)에 따르면, 네덜란드에는 15만~20만 대의 2단 자전거 보관대가 있으며 주로 역사 근처에 소재함.

 

  ㅇ Prorail사는 대부분의 역사의 자전거 주차장을 관리함.

    - 2000년 이후 Prorail은 410개 역에서 45만 대 이상의 자전거 거치대를 건설하고 현대화했음.

    - Prorai이 관리하는 역사 인근의 52만 대 규모의 자전거 주차 보관소는 공동자금조달의 지원으로 2030년 60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2012년 건축 규제가 변경되면서 모든 신규 주택에는 자전거 보관 공간이 마련됨.

    - 주택에 자전거 보관소가 없는 경우 건축 허가 없이 자전거 보관공간을 지을 수 있음.

 

□ 자전거 보관대 품질인증 마크 'Fietsparkeur'

 

  ㅇ 자전거 이용자들의 불만족 때문에 자전거 주차 시스템의 품질은 1998년부터 Fietsparkeur 라벨을 통해 보장되고 있음.

    - FietsParKeur는 시설물협회(Vereniging Straatmeubilair)의 자전거 주차시설부서와 자전거 사용자협회(Fietsersbond)의 협력으로 만들어짐.

    - FietsParKeur 인증 시스템은 엄격한 기준에 따라 자전거 주차 거치대의 품질을 관리함.


external_image

자료원: fietsparkeur.nl

 

  ㅇ Fietsparkeur 인증의 평가분야는 자전거 거치 용이성, 자물쇠 잠금의 편리함, 이용자 및 제3자의 안전성, 균열, 저항성, 자전거 보관의 안전성, 내구성 등의 평가분야가 있음.

    - 자전거 주차 시스템 생산자는 Fietsparkeur 인증서를 보유해야 할 의무가 없지만 이 인증은 보관대의 품질을 보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구입자는 Fietsparkeur 인증서가 있는 주차시스템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Fietsparkeur 인증받은 자전거 보관대 제조업체  

구분

제조업체명

일반 1단 자전거 보관대

 Armada mobility, UW Holding BV, Erdi BV, VD Leegte Metaal, Falco BV, Velopa, Klaver Bik(e) motion, Mecurity  BV, Jan Kuipers Nunspeet, Idee Fiks, MB Fietsenrekken

2단 자전거 보관대

 Armada Mobility BV, Falco BV, Klaver Bik(e) Motion, Mecurity BV, Velopa, Jan Kuipers, Nunspeet

자료원: fietsparkeur.nl

 

□ 네덜란드 2단 자전거 보관대

 
  ㅇ 2단 주차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일반적으로 공간을 최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역사 근처에서 많이 사용됨.

    - 네덜란드 주요 역들인 우트렉 역, 로테르담 센트럴 역, 암스테르담 사우스 역이 대표적임.

 

  ㅇ 네덜란드에서는 2단 자전거 보관대를 제조하는 6개의 주요 제조사(VelopA, Armada Mobility B.V., Falco B.V., Mecurity B.V., Jan Kuipers Nunspeet 및 Klaver Bik(e) motion) 가 있음.

    - 2단 자전거 보관대 수출은 주로 벨기에, 독일, 덴마크, 프랑스, 영국, 스웨덴, 오스트리아 및 스위스로 이루어짐.

    - 2단 자전거 보관대의 가격은 1대당 평균 100~130유로임.

 

우트렉시와 암스테르담 사우스의 대형 자전거주차시설

 external_image

자료원: Amsterdam.nl, rentalite.com, basdemeijer.photoshelter.com

  

  ㅇ VelopA사는 네덜란드 자전거 주차 시스템의 약 70%를 제공함.

    - Velopa의 제품 Easylift+은 자전거를 들어 올릴 필요가 없고, 잠금 장치가 있고, 안전하며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 시장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음.

 

독특한 모양 손잡이가 달린 Velopa 주차 시스템

 external_image

자료원: velopa.nl

 

  ㅇ Jan-Kuipers Nunspeet사는 Prorail사와 지속적인 계약을 맺었음.

    - Jan Kuipers Nunspeet이 제공하는 2단 자전거 보관대의 종류는 모델 155, 모델 156, Optima V7, Optima V8 및 최신 버전 Optima V10임.

    - 현재 Optima V10은 Prorail 사의 자전거 주차 프로젝트에 공급 중임.


external_image

자료원: jankuipers-nunspeet.com

 

대표적인 2단 자전거 보관대 모델

회사명

제품명

주차공간당 가격

Armada Mobility

DubbeloPP SS/DS

-

Falco BV

FalcoLevel Premium

115  euro per spot

Klaver Bik(e) motion

2 Parkup

-

Jan Kuipers

Nunspeet

Model 155, Model 156 Optima V7, Optima V8, Optima V8L , Optima V10

Optima V10 = around the 115euro excl. VAT.

Older models V7 & V8 175euro

Mecurity BV

Velo-up

Around the 100euro

VelopA

EasyLift Premium, CapaCITY

-

자료원: fietsparkeur.nl

 

□ 세계최대규모의 자전거 주차시설 건설 중

 

  ㅇ 우트렉 중앙역에 건설될 자전거 주차장 Stationpleinsstalling은 약 1만2000대의 자전거 수용능력을 갖출 예정

    - 이 주차시설은 지하층을 포함 총 3개층이 될 예정임. 1구간은 약 7500대의 주차 공간으로 2017년 하반기에 완공될 계획이며, 2구간은 2018년에 완공될 예정임.

    - 출입 편리함을 위해 주차장의 최상층은 Rabobrug 육교와 연결될 것임. 

 

Stationpleinsstalling의 예비설계

 external_image

자료원: cu2030.nl

  

Rabobrug 육교

external_image

자료원: cepezed.nl, bouwpututrecht.nl

 

  ㅇ 네덜란드 교통카드 OV Chipkaart로 주차체크인을 하고 첫 24시간이 경과할 경우 유료요금이 발생함.

    - 주차 시설과 함께 750여 대의 공공자전거 렌탈 서비스(OV-Fiets)도 추가로 만들어질 예정임.

    - 우트렉 시는 이 주차시설 외에도 추가로 2020년까지 시내 곳곳에서 자전거 거치공간을 설립할 예정이며, 총규모는 3만 대임.

 

□ 시사점 및 전망

 

  ㅇ 네덜란드 중앙 정부뿐만 아니라 지방 정부 및 기업들도 함께 다양한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 중임. 

    - 지방 정부들은 고속자전거 도로 건립 계획 중이며 25여 곳이 현재 건설 중임.

    - 브라반트주에서는 혼잡 시간대에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통근자에게 재정적 보상을 하는 B–rider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또한 일부 기업들은 직원이 자전거로 출퇴근하면(보통 10km 이상 거리에서 자동차로 출퇴근하는 직원들에게 제공됨) km당 19센트의 보상을 제공함.

 

  ㅇ 이미 상당한 선진 자전거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에도 네덜란드 정부는 꾸준히 투자 중임.     

    - 정책의 일관성과 정부와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이 네덜란드 자전거 산업이 고도화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임.

 

  ㅇ 네덜란드 자전거 판매시장은 이미 오래된 네덜란드 제조업체들에 의해 선점(전체 70% 이상)됐음.

    - 한국 제조업체들이 네덜란드 자전거 판매시장에 진입하기에는 힘들 것으로 판단되나 고가 전기자전거 판매가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하면 자전거 도난방지나 유지관리분야에서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함.

    - 네덜란드 자전거 여행시장이 연 5억 유로가 넘는다는 것을 짚어볼 때 기능성 액세서리나 여행용 부품들에 대한 전망도 밝아 보임.  

  

 

자료원: rijksoverheid.nl, fietsplatform.nl, tourdeforce2020.nl, fietsersbond.nl, velopa.nl, jankuipers-nunspeet.com, cu2030.nl, cepezed.nl, bouwpututrecht.nl, Amsterdam.nl, rentalite.com, basdemeijer.photoshelter.com, fietsparkeur.nl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의 탄탄한 자전거 인프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