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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의 필수품, 폴란드 파워뱅크 시장 동향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7-04-20
  • 출처 : KOTRA

- 최근 2~3년 동안 200~300배 시장 성장 -

- 스마트폰의 중요성에 비례해 인기 상승 중 –




□ 여행 필수품, 폴란드 파워뱅크 시장 동향


  ㅇ 폴란드 파워뱅크 시장이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 시장과 함께 급성장하고 있음. 파워뱅크만의 정확한 시장규모 파악은 어려우나, 최근 2~3년 동안 판매 규모가 200~300배 성장한 것으로 추정됨.


  ㅇ 스마트폰이 일상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커지고 각종 스마트기기가 인기를 끌면서, 여행 시 챙겨야 할 필수품으로 파워뱅크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음


  ㅇ 파워뱅크 시장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대표적인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들의 최근 5~6년간 연평균 시장성장률을 보면 태블릿 PC 76.9%, 스마트폰은 34.6%, 전자책단말기 35.8%, 무선스피커가 27.4%임. 웨어러블기기 시장은 2013~2016년까지 연평균 298.6% 성장함.


  ㅇ 전문가들에 의하면, 기존 보급된 휴대용 기기들을 포함해 향후 판매될 수량까지 생각할 때 파워뱅크 시장의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전망됨.

                                                                                                                     

폴란드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시장규모((백만 즈워티)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태블릿 PC

110.1

598.2

904.2

1,081.60

1,537.90

1,909.40

스마트폰

1,816.50

3,022.60

4,661.50

5,826.50

6,967.30

8,012.20

전자책단말기

25.2

35.9

50

59.1

64.2

70.1

웨어러블기기

na

na

3.3

57.2

157.7

211.7

무선스피커

25.7

45.6

71.9

106.3

144.7

186.9

 

 성장률(%) 

2015/16

2011~2016 CAGR

2011/16 

태블릿 PC

24.2

76.9

1,633.50

스마트폰

15

34.6

341.1

전자책단말기

13.4

35.8

362.4

웨어러블기기

34.2

298.6(2013~2016 CAGR)

6232.5(2013/16)

무선스피커

14.4

27.4

235.2

US$1=PLN 3.9431, EUR1=PLN4.3625(중앙은행고시 2016년 평균환율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소비자 선택의 중요 포인트


  ㅇ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파워뱅크의 인기도 상승하고 있음. 폴란드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의 파워뱅크가 유통되고 있음. 


  ㅇ 폴란드 소비자들이 파워뱅크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점은 품질이 우선이고, 그 다음에 가격을 보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가장 잘 팔리는 가격대는 10~30달러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이는 최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품질도 향상되고 가격도 저렴해진 이유 때문인 것으로 분석이 됨.


  ㅇ 폴란드 소비자들은 파워뱅크 구매 시 품질에 대해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우선 브랜드 인지도와 인터넷 구매자들의 사용후기, 파워블로거들의 의견 등을 참고하는 경향이 있음. 일부 파워블로거들은 주요 제품별 다양한 각도의 제품 스펙 및 성능을 테스트해 소비자들에게 전력 저장용량, 파워뱅크 자체 충전시간, 파워뱅크에서 디바이스로 충전하는 데 드는 시간, 한 번에 몇 개의 디바이스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가 등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


  ㅇ Think-about이라는 블로그는 2016년 다양한 각도로 파워뱅크 성능을 테스트해 베스트 파워뱅크 9개 모델을 선정했음. 이처럼 구체적인 테스트 자료를 통한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강한 신뢰를 주는 것으로 나타남.


Think-about 파워블로그 선정 2016년 베스트 9 모델

자료원: think-about.pl


Think-about 파워블로그 선정 파워뱅크 베스트 9 모델 성능비교 

모델명

100mAh당

충전시간

100mAh당

사용시간

USB

연결상태

충전완료

알림기능

용량

(mAh)

100mAh당 

가격(US$)

제품 전체

가격(US$)

Adata PV110

4min 4sec

2min 2sec

좋음

4 diodes

10,400

 0.24

25.4

Adata PV110

4min 4sec

2min 2sec

좋음

4 diodes

10,400

0.24

25.4

APC M5WH-EC

4min 59sec

2min 12sec

좋음

4 diodes

5,000

0.44

22

ASUS ABTU010 ZEN

3min 25sec

2min 10sec

좋음

4 diodes

10,050

0.3

31

Green Cell Pro PB59

7min 8sec

n/a

좋음

4 diodes

5,000

0.28

14

Samsung EB-PG850BWE

3min 31sec

1min 23sec

좋음

4 diodes

8,400

0.46

38

Trust Urban Primo 8800

3min 8sec

2min 4sec

좋음

4 diodes

8,800

0.21

19

TP-Link TL-PB2600

6min 9sec

n/a

좋음

1 diode

2,600

0.48

13

TP-Link TL-PB5200

3min 14sec

1min 54sec

좋음

4 diodes

5,200

0.39

21

TP-Link TL-PB10400

4min 2sec

2min 6sec

좋음

4 diodes

10,400

0.26

27

자료원: think-about.pl


□ TOP 20 모델과 브랜드 경쟁구도


  ㅇ webranking에서 조사한 201746일 기준 파워뱅크 인기 TOP 20 제품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Tracer29.1%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Esperanza 18.5%, Adata 12.9%, TP-Link 11.3% 순임.


폴란드 인기 파워뱅크 TOP 20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webranking


  ㅇ 제품 모델별로는 Esperanza PAWER ATOM 11000mAh 제품이 1순위이며 그 다음으로 Tracer TRABAT44383 10400mAh, Esperanza KINETIC 8400mAh, Adata Powerbank 20000mAh 등이 각각 2~4위를 차지함.


  ㅇ 파워뱅크의 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기순위는 매 분기마다 순서가 엎치락뒤치락하고 있음.


폴란드 인기 파워뱅크 TOP 20 

순위

사진

모델명

제조사

용량(mAh)

USB 포트

평균가(US$)

1

Esperanza POWER ATOM 11000 White-blue EMP107WB

Esperanza

11,000

3xUSB

10.0

2

Tracer TRABAT44383

Tracer

10,400

2xUSB

17.2

3

Esperanza KINETIC 8400 silver

EMP108S

Esperanza

8,400

3xUSB

11.8

4

Adata Powerbank

P20000D 20000mAh

AP20000D-DGT-5V-CBK

Adata

20,000

2xUSB

34.6

5

Tracer TRABAT44378

Tracer

8,400

2xUSB

17.4

6

Adata PV150

Adata

10,000

1xUSB

17.7

7

Esperanza KINETIC

8400mAh EMP108K

Esperanza

8,400

3xUSB

12.8

8

Tracer TRABAT44375

Tracer

10,400

2xUSB

17.2

9

Tracer TRABAT44641

Tracer

8,400

2xUSB

15.4

10


TP-Link TL-PB10400

TP-Link

10,400

2xUSB

31.3

11

Xiaomi Mi Powerbank 10000mAh

Xiaomi

10,000

1xUSB

27.4

12

Qoltec Power Bank 6000mAh

Li-polimerowa biały 51999

Qoltec

6,000

1xUSB

15.6

13

Green Cell Power bank PB75

30000mAh PB75 30000 mAh Li-Ion

Green Cell

30,000

3xUSB

36.4

14

Hama Powerbank Fuel Up

6000mAh Czarny

Hama

6,000

2x USB

13.8

15

e5 Powerbank 10,000mAh czarny

e5

10,000

2x USB

20.3

16

Quantec B-DR130-DR-130(DR130CL)-DRUM Power Bank LPB-M802 12000mah REGENERATED

(LPB12000mAhQRPOW)  

Quantec

12,000

No information 

22.6

17

Xiaomi Mi Powerbank 16,000mAh

Xiaomi

16,000

1xUSB

36.7

18

Omega OMPB10

Omega

10,000

2x USB

25.4

19

Esperanza POWER ATOM 11,000

white-green EMP107WG

Esperanza

11,000

2 x USB

10.8

20

Vakoss Powerbank

5000mAh TP-2574K

Vakoss

10,400

1xUSB

11.3

자료원: webranking


□ 유통채널


  ㅇ 파워뱅크는 일반적인 전자·가전과 동일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ㅇ 폴란드 전자·가전제품은 전자·가전 전문점에서의 구매가 65.4%를 차지하며, 최근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27.9%로 큰 규모를 차지함.


  ㅇ 파워뱅크의 경우 제품이 비교적 단순하고 A/S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다른 전자·가전제품에 비해 인터넷 구매가 더 활발한 경향이 있음


  ㅇ 인터넷 등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으로 대부분의 크고 작은 전자·가전업체들은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인터넷 상점도 동시 운영 중임.


  ㅇ 파워뱅크는 광범위한 전자·가전매장뿐 아니라 컴퓨터·IT 전문업체, 스마트폰·스마트기기 전문업체, 스마트폰 액세서리 전문업체 등 취급 제품군 범위가 좁혀지는 소매 전문점들에서 다양하게 취급되고 있음. 특히 최근 스마트폰과 파워뱅크 시장의 급성장으로 스마트폰 배터리 전문점 등 스마트폰 배터리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특화된 업체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파워뱅크를 총판하는 경우도 볼 수 있음.


전자·가전 유통구조(2016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ㅇ 파워뱅크를 포함한 전자·가전제품의 인터넷 구매율은 매년 증가해 왔으며, 2011년 약 19%에서 2016년에는 약 28%까지 9%가 상승. 전자·가전제품 인터넷 구매에 대한 폴란드인들의 신뢰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음.


전자·가전제품 인터넷 구매율 현황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시사점


  ㅇ 스마트폰을 비롯해 각종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 시장의 성장과 생활 속에서 차지하는 중요도의 상승은 폴란드에서도 파워뱅크의 필연적 수요를 가져옴. 최근 2~3년간 파워뱅크의 판매규모가 200~300배 성장한 것으로 추정됨.


  ㅇ 파워뱅크 시장의 급성장으로 시장에 많은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성능이 크게 향상됐을 뿐 아니라 가격이 저렴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현재 10~30달러 가격대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음.


  ㅇ 유통채널은 일반 전자·가전제품 유통채널과 동일하며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파워뱅크도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ㅇ 파워뱅크 시장은 빠른 시장성장을 하는 만큼 시장경쟁이 치열해, 해당 품목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제품 스펙에 맞는 확실한 품질과 성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가격경쟁력 또한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음


  ㅇ 파워뱅크 시장의 잠재력을 고려할 때 자체 브랜드로의 진출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고, 유망 전자·IT 유통업체와의 협력으로 OEM 진출을 생각해 보는 것도 한 방편이라 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webranking.pl, think-about.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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