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가 호주로 간 이유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지선
  • 2017-03-13
  • 출처 : KOTRA

- 호주의 안정적인 경제 상황,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높은 수요 매력적 -
- 아마존, 알리바바의 진출로 현지 소매업계 긴장 -




□ 글로벌 기업들의 호주 시장 진출 증가


  ㅇ 딜로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호주에 진출하는 해외 기업들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특히 250개 글로벌 톱 소매 업체 중에 현재 호주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곳은 39개 사로 영국의 유명 백화점인 존 루이스(John Lewis), 드벤함(Dehenhams), 프랑스의 유명 스포츠 레저 브랜드인 데카트론(Decathlon), 여기에 미국의 유명 유통 채널 티제이엑스(TJX companies) 아울렛 등이 호주에서 영업을 하고 있음.

    - 글로벌 기업이 이처럼 호주 시장에 주목하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견고한 호주 경제 상황,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호주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은 점, 아시아 국가들과 가깝게 느끼는 친밀도 등 때문임. 이러한 점들은 글로벌 소매업체들이 호주 시장을 매력적으로 보는 주요 포인트임.

    - 또한 미국, 중국 등과 비교했을 때 호주가 거대한 시장은 아니지만 보다 안정적이고 상대적으로 소규모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음.


호주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2000년 이후)

 external_image

자료원: McCrindle


□ 아마존의 호주 진출로 현지 소매산업 긴장


  ㅇ 아마존은 2016년 시드니 시내에 위치한 빌딩의 5개 층을 임대한 후 100명 이상의 직원을 채용하며 호주시장 공략을 시작함.

    - 2017년 9월 멜버른에도 사무실을 오픈해 호주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일반잡화 뿐만 아니라 신선식품을 전자상거래로 판매하는 이커머스까지 선보일 계획을 하고 있음.


호주 아마존의 온라인 매장

 external_image

자료원: www.amazon.com.au


  ㅇ 아마존이 특히 집중할 것으로 보이는 분야는 전자제품, 아기용품, 과일·야채 등의 신선식품으로 현지 슈퍼마켓 체인들에도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음.

    - 식품과 생활소비재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Amarzon Fresh의 경우 당일배송으로 다른 슈퍼마켓보다 30%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것으로 알려져 현지 슈퍼마켓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콜즈와 울워스를 긴장시킴.

    - 콜즈 슈퍼마켓을 소유한 호주 최대 유통기업인 웨스파머스의 CEO 리처드 고이더는 호주 소매업체들이 보다 혁신적으로 변화되고, 특히 호주 정부의 영업시간 제한법과 같은 규제장벽이 제거되지 않으면 아마존이 "우리의 아침과 점심과 저녁을 모두 잠식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음.


□ 알리바바 멜버른에 호주-뉴질랜드 본부 개설


  ㅇ 알리바바는 2017년 2월 4일 멜버른에 호주와 뉴질랜드 본부를 공식적으로 개설했으며 호주 우체국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함.

    - 마윈 회장은 중국의 열악한 환경을 비교하며 호주 뉴질랜드의 환경 보호가 가장 중요한 재산이라고 강조하는 등 중국은 환경오염으로 인해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는 것들이 많다고 강조했음.

    - 중국 경제가 수출에서 수입으로 이동하고 향후 15년 내에 중산층 인구가 5억 명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 내에서 공급할 수 없는 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설명함. 호주의 아파트를 중국 소비자들에게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방안도 검토 중임.


호주 알리바바의 온라인 매장

 external_image

자료원: www.alibaba.com/countrysearch/AU/


  ㅇ 알리바바의 멜버른 본부는 호주와 뉴질랜드 중소기업들의 생산품을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연결시켜주는 데 역점을 둘 계획임.

    - 호주 ABC 방송에 따르면 알리바바가 호주 멜버른을 선택한 것도 치밀한 계산하에 이루어진 것으로, 멜버른이 호주 내 유행을 선도하면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약 20년 후면 호주 최대 도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함.

    - 호주소매업자협회(ARA)의 러셀 짐머맨 사무총장은 알리바바의 진출로 호주 업체들이 높은 임대료와 직원 수당, 해외 온라인 업체들과의 경쟁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더욱 고전할 것으로 전망함.


□ 시사점


  ㅇ 호주는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지리적 근접성 및 친밀도, 안정적인 경제상황, 호주 소비자들의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해외 기업들에 매력적인 시장으로 주목을 받음.


  ㅇ 호주는 낙후된 인터넷 환경으로 인해 온라인 산업이 활성화 되지 못했지만 2013년부터 시작된 호주 정부의 NBN(National Broadband Network) 사업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에 획기적인 성장을 가져옴.

 

  ㅇ 이마케터(eMarketer)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약 403억 달러로 중국(7145억 달러), 미국(3944억 달러), 영국(1042억 달러), 일본(880억 달러), 독일(829억 달러), 프랑스(461억 달러)에 이어 7위를 기록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3번째로 높은 국가임.

    - 한국의 발달된 기술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접목시키기 위해 현지 시장과 소비자 트렌드, 결제 수단, 물류 유통 등에 대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울 필요가 있음.

    - 세계 전자상거래 업체 미국 아마존과 중국 알리바바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업계에서 호주가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어 국내 업체에서도 다각도의 준비를 통해 진출을 노려볼 만한 시장임.

 


자료원: McCrindle, Ragtrader, Australian Financial Review, The Australian, eMarketer, ABC News,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료 종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가 호주로 간 이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