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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허난 농촌 전자상거래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7-03-13
  • 출처 : KOTRA

- 농촌 인구가 전체 인구의 60%에 달해 발전 가능성 높아 -

- 중국 정부의 적극적 정책지원과 우수한 물류, 교통 인프라 보유가 큰 장점 -



  

□ 중국 내 농촌 전자상거래 시장이 떠오르는 이유

 

  ㅇ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 중국 정부는 도시와 농촌의 균형발전을 위해 2014년부터 농촌물류시스템 시스템 개선, 농촌 유통시설 정보화 가동, 농촌 전자상거래 시범구 설립 등을 통해 지원 강화를 천명했음.

    - 특히 2015년 8월 21일 중국 상무부는 ‘농촌 전자상거래 발전촉진을 위한 의견’을 발표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농촌의 물류체계를 하나로 묶어 물류유통의 효율성 강화를  꾀하는데 있음.

    - 이후 중국은 성 단위로 농촌 전자상거래 시범지구를 구축해 농촌전자상거래 시장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함.

 

  ㅇ 농촌활용사업, 전자상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 높아 

    - 중국 상무부의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전역의 농촌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8,945억 위안이며 중국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17.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 상무부 관계자는 이런 추세에 발맞춰 2017년에는 농산품·농촌 공업품의 홍보, 농촌 여행서비스 구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농촌상품의 전자상거래 진출 강화를 위해 각종  지원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힘. 


□ 허난성 농촌전자상거래 시장 특징

 

  ㅇ 시장규모, 종사인원 등 모두 가파른 성장세

    - 허난성 유력매체인 허난일보에 따르면 2015년 허난성 국가급 전자상거래 7개 지역에서 농촌전자상거래 시범지역 영역의 매출액은 94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12% 성장했으며 2016년에는 그 금액이 300억 위안을 돌파한 것으로 조사됨.

    - 2016년 10월 기준 허난성에는 향진(乡镇)급 전자상거래 서비스 지역은 236개, 촌급은 4069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농촌 전자상거래 종사인원은 6만5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진출 영역이 점차 광범위해지고 있음.

    - 허난성 지역은 2016년 기준 현급지역에서 국가급 농촌 전자상거래 시범지구가 6개, 성급 시범지구는 25개가 늘어났으며, 이를 바탕으로 허난성 전자상거래 교역액은 1조 위안을 돌파해 중국 전역 순위에서 10위를 차지함.

 

  ㅇ 허난성 전역으로 열기가 점차 고조되고 있음.

    - 농촌 전자상거래 정책 발표 이후 허난성은 발빠른 대응을 통해 관할지 내 현, 향, 촌 등에 전자상거래 서비스 체계를 구축함.

    - 현급에는 전자상거래 운영서비스 센터를 개설하고 농촌 상품의 전시, 관리운영, 인력교육, 인터넷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물류배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옴.

    - 향진(乡镇)급의 경우 농촌 전자상거래 서비스 지점을 각각 설치하고 인큐베이팅 교육, 오프라인 체험, 창고배송, 생활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촌(村)급에도 소규모 농촌 전자상거래 서비스 지점을 설치해 대리구매, 지불, 충전, 제품 운송 취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허난성 전자상거래 시장의 매력

 

  ㅇ 재정적 지원

    - 2016년 허난성 농촌 전자상거래 재정지원금은 1억9000만 위안(한화 318억 원)에 달함.

    - 상무부가 최근 발표한 2016년 중국 농촌 전자상거래 시범현 명단에 따르면, 하남성 지역은 6개현이 시범현으로 지정됐으며 시범지역당 2000만 위안의 지원금과 시범지역을 2년간 유지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키로 함,

  

  ㅇ 높은 시장잠재력

    - 허난성 지역은 특산물만 3000여 개에 달함. 중국 최우수 브랜드인 “중국 브랜드”상에 허난성 농산품 브랜드만 23개이며 농업 대기업은 59개에 달해 명실상부한 중국 최대의 곡창지대이자 식품가공지대임.

    - 허난성 지역 농가 연소득은 2014년 9416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1.1% 성장했음. 2015년 에는 8.9%, 2016년에는 7.8% 성장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농촌 중심의 경제 체제가 점차 공고화되고 있음.

    - 마지막으로 허난성 지역의 농촌인구는 6000만 명으로 전체 인구 1억 명의 60%가 농촌에 있어 허난성 정부와 민간 모두 농업 발전에 관심이 많음.


  ㅇ 우수한 통신 및 물류 네트워크

    - 허난성은 중국에서 중요한 통신 네트워크 허브로 국가차원에서 집중관리되고 있으며, 2015년 허난성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5600만 호로 중국 전역에서 5위를 차지함. 

    - 인터넷 사용인구는 6100만 명이고 그 중 농촌 인구는 2500만 명으로 성 전체 인구의 40% 이상을 차지함.

    - 더불어 물류시스템 역시 허난성 전역의 도시와 향촌을 모두 커버하며 빠른 배송시스템 구축을 완비함. 순달(顺达), 중통(中通), 후이통(汇通) 등 중국 대표 운송 브랜드의 허난성 전역의 서비스 제공 반경은 50%에 달함.

 

□ 허난성의 농촌 전자상거래 활용 대표 사례: 신양시 광산현


  ㅇ 신양시 광산현은 농촌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전용 산업단지 개발 및 사무실 무료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음.


  ㅇ 이를 바탕으로 현재 3000여 명의 전자상거래 기업이 지역특산품은 물론 수입상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 중임.

 

  ㅇ 이들 전자상거래 기업 일부는 직접 제조공장을 설립해 제품을 생산한 후 알리바바, 타오바오 등을 활용해 중국 전역으로 물품을 판매해 농촌지역의 소득 증대, 고용 안정에 기여하고 있음.


□ 시사점

 

  ㅇ 허난성 지역은 1, 2선 도시와 달리 농촌 위주의 발전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고 실제적으로 농촌인구가 전체 인구의 60%에 달해 향후 농촌 전자상거래 산업의 전진 기지로 발전할 가능성이 농후함.

  

  ㅇ 특히 허난성은 중국 전역에서 물류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중국 내륙지역의 중심에 위치해 교통도 편리하며, 농촌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우수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높은 발전 잠재력을 보유함 .

  

  ㅇ 또한 1, 2선 도시에 비해 한국 제품의 접촉 빈도가 낮아 한국 제품에 대한 인기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므로 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만한 시장으로 판단됨.

 


자료원: 신화망(新华网), 허난일보(河南日报), 허난성 상무청(河南省商务厅) 및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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