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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차량용 CNG 키트 시장
2017-03-06 박재영 이란 테헤란무역관

- 이란, 석유 부족 문제를 해결 위해 압축천연가스(CNG) 사용 장려 -

- CNG 키트 차량 설치, CNG 키트 OEM 제조, CNG 주유소 건설 등 -

- 향후 CNG 가격의 변동은 없고 휘발유 및 디젤 가격은 인상할 계획 -




□ 개요


  ㅇ CNG(Compressed Natural Gas, 압축천연가스) 프로젝트는 1975년 쉬라즈(Shiraz)의 택시 및 승용차 1200대를 시범사업으로 전환하면서 시행됨. 2001년 말 대이란 제재 강화에 따른 석유수입 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부차원의 CNG 사용 장려 정책을 펼쳤음.
    - 이란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발전의 세 번째 국가 프로그램의 121조항에 따라 National Iranian Oil Company(NIOC)의 자회사인 Iranian Fuel Conservation Organization(IFCO)가 설립됨. IFCO의 주된 임무 중 하나는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CNG) 인프라를 구축하며 천연가스차량(NGV)을 상용화하는 것임.


  ㅇ 이후 이란은 휘발유와 천연가스로 운행할 수 있는 이중연료 차량에 투자해왔으며 각종 비용 지원을 통해 CNG 인프라 구축을 위한 민간투자를 장려하고 있음. CNG 키트 차량 설치, CNG 키트 OEM 제조, 규정 및 지침의 입법화, CNG 주유소 건설 등의 정책 및 계획이 세워짐.
    - CNG 주유소: 2016년 4월 28일 기준 2329개의 CNG 주유소가 설립됐으며 현재 가동 중임. 향후 5년간 민간 투자로 1000개의 주유소가 추가될 예정임. 시간당 정상 용량은 265만4,857N/h.
    - CNG 실린더: 지난 몇 해 동안 CNG 실린더 관련 정보 및 기술을 수입해 왔으며 현재는 국내 생산력으로 시장 수요를 충족하고 있음. 현재 이란에는 4개의 CNG 실린더 생산 공장이 있으며 NGV 차량의 수요가 생산력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총 생산력의 절반만 가동 중


□ 수요 동향


  ㅇ 현재 천연가스의 시장 점유율은 23%이며 전체 이란의 연료 소비량의 4분의 1을 차지. 정부는 향후 35%까지 점유율을 올리고자 계획하고 있음. 이란의 Petroleum Ministry는, CNG 소비량은 30mcm/d 이상이며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3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


  ㅇ 이란 언론매체에 따르면 2005년에는 7만8000대의 CNG 차량이 있었으며 현재는 350만 대가 있다고 추정됨. 2014년 4월 기준 이란은 CNG 차량보유 수 세계 상위 1순위 국가임. 총 1274만 대차량 중 32%가 CNG 차량으로 추정됨.
    - 2014년 이란은 CNG 차량으로 70억 리터의 석유를 절약
    - CNG 차량 350만 대 중 230만 대는 공장에서 생산되고 나머지 중 900대는 CNG 연료 전환장치를 부착함. 300~500대의 차량은 허가되지 않거나 표준에 어긋나는 정비 업소에서 전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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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NG Industry Professional Magazine


□ 수입 상황


  ㅇ 해외로부터의 기술 이전과 CNG 키트, 실린더 및 CNG 주유소의 국내 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 분야에서 자력 생산이 가능함. 이란의 CNG 시장은 2005년부터 2009년까지 급격히 성장했으며, 정부는 이 기간 동안 CNG 관련 부품의 국내 생산에 노력을 기울임. 따라서 이란으로의 CNG 관련 제품 수출 전망은 밝지 않음.  
    
- 대한민국의 NK Company는 현재 이란의 SIKA Company와 합작투자를 통해 이미 실린더 Type 1을 제조하고 있으며 SIKA Company 판매부장에 따르면 이 분야의 시장은 둔화됐으며 수요 또한 예전만큼 많지 않다고 함.
    - 높은 외화거래율 또한 큰 장벽이며 대한민국 제품은 타국 제품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음. 따라서 새로운 제품의 시장 진입은 거의 불가능함.
    - 자동차 시장의 미국의 제재 또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음.


□ 소매가 및 유통체계


  ㅇ 이란의 Kodro, Saipa, Zamyad 및 Bhaman Group은 전환센터를 제외하면 OEM 생산업체임.


CNG 키트의 소매가


상품

직경(mm)

부피(Lit)

동작압력(Bar)

가격(US$)

자동차용 CNG 실린더

232

20~35

200

86.11

356

52~113

163.89

406

73~140

197.22

자료원: 인터뷰


  ㅇ 정부는 일반 차량을 CNG 차량으로 전환하는데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음. 따라서 CNG 차량으로 전환 시 개인은 총 전환비용의 15%만 지불하면 됨. 위의 가격표는 CNG 키트의 최종가격 목록임.

 
  ㅇ 키트 제조업체는 자동차 생산업체 또는 전환센터에 CNG 키트를 판매함.


  ㅇ CNG 가격은 세제곱미터당 약 4500이란 리알(0.12달러, 시장가격 기준)임.


□ 주요 수입업자 목록 및 프로필


  ㅇ 지난 몇 해 동안 이란은 CNG 실린더 생산을 위해 해외로부터 정보와 기술력을 이전 받아 옴. 현재는 국내 생산력으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음. 현재 4개 가동하는 CNG 실린더 생산공장이 있으며 CNG 차량의 수요가 생산력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총 생산력의 절반만 가동하고 있음. 이란 CNG 키트 생산 회사는 총 4곳임.  


  ㅇ Kavosh High Pressure Cylider Manufacturer

    - 주소: 4th Floor, No. 61, West Vanak St., Vanak Sq, Tehran 
    - 전화번호: +98 21 8860 5763-4, +98 21 8860 5768-9     
    - 팩스: +98 21 8860 5765   
    - 이메일: office@khc-co.com 


  ㅇ ASIANA CNG CYLINDERS MFG.GROUP
    - 주소: 3rd Fl., Bldg.No.87, Next to Saderat Bank, South Iranshahr St., Tehran
    - 전화번호: +98 21 8884 1935, +98 21 8882 9590
    - 팩스: +98 21 8882 9852
    - 웹사이트: www.namacng.ir 
    - Contact Person: Mojtaba Shirali


  ㅇ Pars MCS
    - 주소: No .12, Bagh Sara alley, Shadi Ave, Molla Sadra Ave, Vanak Square, Tehran
    - 전화번호: +98 21 8865 5093 / 8865 5097 / 8865 5087
    - 팩스: +98 21 8865 5133
  

  ㅇ Persia Cylinder Group  
    - 주소: Shahid Yasini Highway, Damavand RD., Next to Shahid Lavasani Hospital, Tehran, Iran
    - 전화번호: +98 21 7700 9030
    - 팩스: +98 21 7700 9030
    - 이메일: info@pmcgroup.ir


□ CNG 차량 정부 규제 및 정책


  ㅇ 이란의 6번째 5개년 개발 계획(2016~2021)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업체는 연간 생산차량의 50%의 CNG 탑재를 규정하고 있음. 해당 계획은 2016년 3월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아직 보류상태임.


  ㅇ CNG 가격의 변동은 없으며 휘발유 및 디젤 가격은 인상할 계획임. 즉 CNG 가격은 안정적인 반면에 다른 연료비는 추가로 인상 것으로 예상됨.


  ㅇ 농촌 지역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구축과 디젤 버스 대체용 천연가스 버스에 대한 투자 계획이 승인됨.


□ 시사점(CNG 차량 인센티브 정책)


  ㅇ 정부는 CNG 차량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민간부분에 투자하고 있음. 일반차량을 CNG 차량으로 전환하는 전환센터를 정부와 민간부문의 협력으로 설립하고 있음. 또한 CNG 주유소 설립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음. 연료탱크, 주유소 및 CNG 차량 기술 관련 연구개발 단체에 대한 원조도 이루어지고 있음.


  ㅇ 보조금 지급을 통해 천연가스가 휘발유와 디젤을 대체하도록 유도함. 일반 차량을 CNG 차량으로 전환하는데 보조금을 지급해 개인은 총 전환비용의 15%만 지불하게 됨. 또한 CNG의 가격이 휘발유의 가격의 ¼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CNG 연료를 선호하게 됨.


  ㅇ NIOC의 협력으로 IFCO은 연료절약 및 천연가스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상당한 규모의 광고 활동을 수행했음.
    - 이러한 활동에는 모든 대중매체를 포함해 관련 모임 및 세미나가 있음. 매해 개최되는 Clean Air day가 대표적인 사례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방면에서 광고 활동을 펼침.
    - IFCO는 연령대가 다른 아이들을 위해 특정 섹션을 만들어 어린 나이부터 에너지 소비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



자료원: National Oil Product Distribution Company(NIOPDC), CNG Management, CNG Industry Professional Magazine, CNG Association, The 2015 National Exhibition and Conference of CNG Industry and Alternative Fuels, Iranian Fuel Conservation Organization (IFCO), Ministry of Industries and M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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