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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하나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7-03-03
  • 출처 : KOTRA

- 100대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중 90% 이상이 진출해 -

- 전기차, 친환경 및 경량화 관련 부품 수요 증가 예상  -


 


□ 자동차 부품 시장 동향 및 완성차 업체 현황

 

  ㅇ 시장규모 확대

    - 미 상무부 상업활동지원실(U.S. COMMERCIAL SERVICE) 자료에 따르면 2014년 1010억 달러, 2015년 1107억 달러, 2016년 1222억 달러로 꾸준히 확대 중

 

멕시코 내 자동차 부품 시장

                                                                                                                                            (단위: 십억 달러)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시장 규모

69.4

81.2

88.7

96.8

101.0

110.7

122

자료원: 미 상무부 상업 활동 지원실(U.S. COMMERCIAL SERVICE)

 

  ㅇ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멕시코 진출

    - 멕시코 자동차 부품협회(INA: Industria Nacional De  Autopartes, A.C.)에 따르면 멕시코에는 약 600개의 T1 자동차 부품 업체가 활동중이며 글로벌 100대 자동차 부품 기업 중 약 90% 이상이 멕시코에 진출했음.

    - 대표적인 기업으로 Magna, Federal Mogul, Gestamp 등이 있으며 2016년 기아자동차와 함께 현대모비스, 현대파워텍, 현대다이모스 등의 한국 부품 업체도 진출

 

  ㅇ 자동차 완성업체들의 진출 투자 증가로 수요 증가

    - 자동차 부품 산업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국내 멕시코 내 완성차 업체들의 진출과 투자의 증가

    - 멕시코 내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미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부와 중부지방에 집중돼 있는데 이는 완성차 업체들이 해당 지역에서 활동 중이기 때문

 

멕시코 내 주요 완성차 업체 현황

회사명

도시

주요 생산품목 및 모델명

생산 능력

크라이슬러

Coahuila

Saltillo

엔진, Ram(트럭), Promaster RAM(밴)

52만 대

México

Toluca

Journey, Fiat 500

포드

México

Cuautitlán

Ford Fiesta

50만 대

Sonora

Hermosillo

Ford Fusion, Lincoln MKZ, 하이브리드 자동차

Chihuahua

Chihuahua

엔진 및 주조제품

제너럴 모터스

Coahuila

Ramos Arizpe

Chevrolet Sonic, Chevrolet Captiva, Chevrolet Captiva Sport, Cadillac SRX, 엔진,

트랜스미션(transmission)

66만1000대

Guanajuato

Silao

Chevrolet Cheyenne, Chevrolet Silverado,

GMC Sierra(싱글캡, 더블캡), 엔진,

트랜스미션(transmission)

México

Toluca

엔진

San Luis Potosí

San Luis Potosí

Chevrolet Aveo, Chevrolet Trax,

트랜스미션(transmission)

마쓰다

Guanajuato

Salamanca

Mazda 3

14만 대

혼다

Jalisco

El Salto

CR- V

26만 대

Guanajuato

Celaya

Fit

닛산

Morelos

Civac

Frontier L4(픽업트럭), Tsuru, Tiida, Tiida HB,

NV200(밴), New York TAXI,Versa

77만5000대

Aguascalientes

Aguascalientes 1

March, Versa, Sentra, Note, 4기통 엔진

Aguascalientes

Aguascalientes 2

Sentra

도요타

Baja California Norte

Tecate

Tacoma(픽업)

5만 대

폴크스바겐

Puebla

Puebla

Beetle, Jetta Clasico, Jetta Clasico TDI,

New Jetta,New Golf

55만 대

Guanajuato

Guanajuato Puerto Interior

고성능엔진

기아

Nuevo León

Monterrey

K3, 프라이드

10만 대

주: 2016년 연간 최대 생산능력 기준

자료원: AMIA, 언론사 자료 종합

 

멕시코 내 주요 완성차 업체 위치

자료원: Promexico,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 주요 자동차 부품 업체

 

  ㅇ Gestamp

    - 스페인 기업인 Gestamp는 20개국 이상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으로 현재 95개 제조공장에서 약 3만4000명이 근무하고 있음.

    - 철강관련 부품, Structure system을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북미, 동유럽,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음.

    - 멕시코 내에는 3개의 제조공장(Puebla, Toluca, Aguascalientes)을 운영하고 있으며 폴크스바겐, PSA, 다임러 등 12개의 주요 자동차사에 부품을 공급 중


  ㅇ Magna

    - 1962년 설립됐으며 세계 3위, 북미 최대 자동차 부품사로 2만7150명이 근무, 29개국에 316개의 제조공장과 87개의 제품 개발, 엔지니어링 및 세일즈 센터를 운영

    - 바디, 파워트레인을 비롯한 거의 모든 자동차부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완성차 기업의 요청에 따라 완성차 조립도 가능함.

    - 멕시코 내 23개의 제조공장을 운영 중이며 파워트레인, 바디&섀시 등의 부품을 생산

 

  ㅇ Grupo Antolin

    - 1950년 설립된 안톨린 그룹(Grupo Antolin)은 스페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약 26개국에 진출, 161개의 공장과 2만80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

    - Acoustic Insulators, Door Latches, Door Modules, Headliners 등을 생산

    - 2013년 9월 멕시코 Arteaga에 headliners and complete overhead systems and console를 제조하기 위한 공장을 신설, 생산라인에 345명의 신규 노동자 채용

    - 2016년 3월에 Tlaxcala에 Chiapas SAN JOSE에서 제조되는 Audi Q5에 필요한 headliners, doors, pillars and seat backs 생산하기 위해 신규 공장 오픈

    - 해당 공장은 푸에블라 폴크스바겐의 다른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3760만 달러를 투자, 300명의 현지 인원 및 40개사 이상의 공급업자를 가질 예정

 

  ㅇ Benteler

    - 벤틀러(Benteler)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주에 본사가 위치한 대형 자동차 부품사로, 1876년 설립 이후 40여 개 국가에 83개의 생산설비 보유, 총 78개 판매 지사 있음.

    - Anti Roll Bars, Bearings, Chassis Systems 등을 생산

    - 주 고객사는 아우디, BMW, 포드, GM, 다임러 PSA 푸조 시트로엥, 토요타, 볼보, 폴크스바겐 등임.

    - 지역별 특성에 맞는 구매 시스템을 운영해 비용절감 효과 및 운영 간소화를 추진 중

 

  ㅇ Thyssenkrupp

    - 1999년 티센(Thyssen AG)과 프리드리히크루프(Friedrich Krupp AG)가 합병해 탄생했으며, 현재 티센 그룹은 직·간접적으로 약 838개의 자회사 및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80개국에 15만 명의 직원을 두고 있음.

    - Air Suspension Systems, Axle Drive Components 등을 생산하고 있음.

    - 멕시코에는 4개의 자동차 부품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약 2700명의 직접고용효과를 창출

 

□ 한국 자동차 부품 수출 현황

 

  ㅇ 한국산 부품 수출 꾸준히 증가

    - 멕시코 내 자동차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기아자동차 공장의 생산이 본격화 되면서 대 멕시코 자동차 부품 수출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2009년 서브프라임모기지론 사태로 인한 여파로 일시적인 수출액 증감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나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수출증감률 평균이 18.7%로 조사되는 등 향후 수출액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특히 2016년은 기아자동차 공장이 본격가동됨에 따라 수출누계치가 전년대비 65.7% 증가했음.

    - 기아자동차 몬테레이 공장은 2018년까지 생산량을 꾸준히 높일 계획이며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멕시코 내 투자가 중장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출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한국 자동차 부품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자료원: 한국무역협회(MTI 7420 기준)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장기적으로 자동차 생산량 증가할 것

    - 최근 미국 신 행정부가 새롭게 출범하며 불확실성이 증가해 일부 자동차부품 업체나 완성차 업체들이 투자를 보류하거나 심한 경우 취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중장기적으로 멕시코 내 자동차 생산량이 증가하고 이에 자동차 부품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멕시코 진출 완성차 업체들의 구매 결정권 확대

    -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의 인터뷰를 통한 자체 조사 결과, 멕시코 내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기존에 조립·생산만 담당했던 것과는 다르게 구매 결정권이 확대되고 있다고 함.

    - 최근 가격경쟁력이 심화되며 물류비용 및 생산시간 절감, 대응력 향상 등을 이유로 수출기업보다는 멕시코 내 생산업체와 거래를 선호한다고 함.

    - 멕시코에 투자 진출한 한국업체가 품질, 물류비용 절감 등의 이점을 앞세운다면 신규 거래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ㅇ 수요 증가 예상 품목

    - 멕시코 자동차 생산은 소형차 위주였으나 최근 Audi 등 고급형 모델의 생산이 시작되고 있으며 향후 전기차 생산 계획도 발표됨에 따라 고급부품 및 전기차 관련 부품의 판매 증가도 예상됨.

    - 멕시코시티 등 대도시의 대기오염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주요 시장 내 환경기준이 강화되며 친환경 제품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

    - 업체 관계자들과 인터뷰 결과 가격절감, 연비 등의 문제를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해 제품을 경량화하는데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향후 경량화 부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멕시코 자동차 부품협회(INA:Industria Nacional De  Autopartes, A.C.), Frost & Sullivan, 멕시코 자동차협회(AMIA), 경제 일간지 El Economista, El Financiero,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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