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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주택 거래 활성화 속 떠오르는 홈퍼니싱 시장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17-02-20
  • 출처 : KOTRA

- 소득 향상 및 주택 매매시장 활성화로 홈퍼니싱 제품 소비 증가 추세 -

-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제품라인, 배송·설치 서비스 집중 전략 필요 -

 


  

체코 홈퍼니싱 시장 현황

 

  ㅇ 경제 활성화로 인한 소득 증가로 재량적 소비 증가

    - 2015~2016년 체코 경제 활성화에 따른 소득 향상이 구매력 향상으로 이어져 비식품분야의 가계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매 분야에서도 홈퍼니싱 분야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홈퍼니싱: '(home)'과 '단장하는(furnishing)'의 합성어로 가구나 조명,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집안을 꾸밀 수 있는 제품을 일컬음(자료원: 네이버 국어사전).

    - 시장조사기관 GFK에 따르면, 경기침체로 지갑을 닫고 가격에 민감했던 체코 소비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최근 홈퍼니싱 제품 소비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밝힘.

    - GFK에 따르면, 2015년에 한 가구당 홈퍼니싱 제품에 대한 지출액은 약 1만9050코루나( 750달러)를 지출했으며, 이 중 78%는 가구에, 나머지 22%는 인테리어 용품 및 기타 제품에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음.

 

  ㅇ 주택 매매시장 활성화 및 리모델링 증가, 홈퍼니싱 소비로 이어져

    - 또한, 모기지론 이자율이 2016년 9월 가장 낮은 1.82% 기록하고 주택 및 아파트 매매가 증가하는 등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홈퍼니싱 제품의 소비 확대로 이어지고 있음.

    - 최근 몇 년간 주택공급이 주택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이어져, 최근 2년 동안 주택가격이 20% 이상 상승함. 이에 따라 부동산 투자가 오래된 아파트를 구매한 후 리모델링 하는 쪽으로도 형성되는 추세임.

    - 프라하 내 아파트의 평균 연수가 61년으로 오래된 건물이 많고, 모던 스타일을 선호하는 추세로 리모델링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임. 또한, 부동산 서비스 업체 Probydleni 관계자는 향후 5년 내 1가구당 리모델링에 평균 40만 코루나를 소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혀, 이에 따른 가구 및 인테리어 용품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보임.

 

  ㅇ 홈퍼니싱 소비 2016년 전년대비 9.7% 증가, 2020년까지 증가 추세 예상

    - BMI의 분석에 따르면, 2012~2014년에는 체코 내 홈퍼니싱 제품 소비가 감소했으나 2015년 소비력을 회복해 9.7%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2020년까지도 소비자 구매력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돼 연평균 8.8%의 증가율을 보일 전망

 

체코 홈퍼니싱 소비 현황

                                                                                                                                                        (단위: 십억 달러, %)

분류

2014

2015

2016f

2017f

가구

1.86

1.63

1.8

1.98

홈 텍스타일

0.85

0.75

0.82

0.91

유리, 식기류

0.52

0.44

0.48

0.51

정원 관련 용품

0.2

0.17

0.18

0.20

합계

3.43

2.99

3.28

3.6

증감률

-2.3

-12.8

9.7

9.8

자료원: BMI

 

체코 홈퍼니싱 경쟁 동향

 

  ㅇ 대부분의 체코 소비자들, 홈퍼니싱 전문점에서 구매

    - 대부분 글로벌 브랜드가 유통구조를 지배하고 있으며, 이 중 Jysk, Siko Koupelny 등 현지 브랜드가 선전하고 있음

    - 홈퍼니싱 전문 유통업계 중에 IKEA 5년 연속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체코 내 주요 도시인 프라하(2개), 브르노(1개), 오스트라바(1개) 4개의 매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2018~2019년에 5번째 매장 오픈을 계획하고 있음.

 

홈퍼니싱 및 정원용품 전문업체 경쟁 동향

브랜드

회사명

점유율(%)

2014

2015

2016

IKEA

Inter Ikea System BV

9.6

9.8

9.7

OBI

Tengelmann Group

6.5

6.6

6.6

Hornbach

Hornbach Holding AG

5.8

6.0

6.2

Mountfield

Mountfield as

4.9

5.1

5.2

Bauhaus

Gauhaus GmbH & Co KG

4.7

4.7

4.9

BauMax

BauMax AG

4.6

4.1

3.0

Jysk

Jysk Holding A/S

2.6

2.9

3.0

Kika

Steinhoff International Holdings Ltd

2.2

2.4

2.6

Siko Koupelny

Siko Koupelny as

1.9

2.3

2.4

Sconto

Mobel Walther AG

2.1

2.2

2.4

ASKO

Porta Mobel GmbH & Co KG

1.6

1.7

1.7

Globus Baumarkt

Globus Honlding GmbH & Co

1.4

1.4

1.4

XXXLutz

XXXLutz Group

0.8

0.8

1.4

자료원: Euromonitor

 

  ㅇ 온라인 유통채널 확대

    - 최근 영국 인테리어 용품 업체인 Laura Ashley 2017년 체코 내 온라인 상점을 오픈 준비 중에 있고, IKEA도 지난해 온라인 매장 운영에 들어가는 등 체코의 온라인 시장 확대 추세에 따라 온라인 유통채널 또한 확대되고 있음.

 

유럽 인테리어 제품 트렌드

 

  ㅇ 거주자의 Identity를 살릴 수 있는 개성 있는 제품 선호

    - 체코 및 유럽사람들은 집안을 꾸미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독특하고 개성 있는 제품 선호함.

    -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 이국적인 디자인 제품이나 그 지역 특색 및 문화의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는 제품의 인기가 증가하는 추세임.

 

  ㅇ 외적인 luxury가 아닌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New luxury’ 추구

    - 홈퍼니싱 제품이 제품 사용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요리실력 향상이나 집안에서 스파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등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독특한 경험이나 새로운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제품을 추구

 

  ㅇ 환경친화적인 제품 추구

    - 유럽 소비자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자각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홈퍼니싱 제품에도 환경진화적이고 천연재료를 사용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음.


정원에서 햇살을 즐길 수 있는 의자, 이국적 디자인의 홈퍼니싱 제품

 

자료원: XXXLutz.cz

 

시사점

 

  ㅇ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에도 집중하는 전략 필요

    - 현재까지 인테리어에 있어 IKEA, OBI, BauMax 등 직접 자재를 구매하고 설치하는 DIY 중심의 유통점이 대부분이나, 최근에는 온라인 구매가 증가와 함께 배달 및 설치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 인테리어 구상부터 배달에서 설치까지 커버해주는 서비스가 흔하지 않기 때문에, 현지 진출 시 서비스에 집중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임.

 

  ㅇ 명확한 제품 콘셉트를 설정하는 전략이 필요

    - 이미 다양한 제품이 기존시장에 있기 때문에 낮은 품질의 다양한 제품라인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품질에 집중하고, 원산지의 지역특색 및 문화콘텐츠를 결합하는 등 제품 사용자가 자신의 개성을 개발할 수 있는 제품라인으로 공략하는 것이 필요함.

 

  ㅇ 현지시장 진출 관심기업은 홈퍼니싱 관련 전시회 참가로 체코 및 유럽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잠재 바이어와 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체코 홈퍼니싱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2017 체코 브르노 국제 가구 인테리어 전시회

(MOBITEX 2017, International Furniture and Interior Design Fair)

개최 기간

2017년 426~29(4일간)

개최 장소

체코 브르노 전시장(Brno Exhibition Center)

전시 규모

2015년 기준 1만9630sqm, 769개사 참여, 4만4318명 방문

전시품목

가구, 가구 원재료, 홈텍스타일, 인테리어 용품 등

전시회 웹사이트

http://www.bvv.cz/en/mobitex/

 

전시회명

2017 국제 가구 인테리어 디자인 전시회

(For Furniture 2017, International Trade Fair For Furniture and Interior Design)

개최 기간

2017년 323~26(4일간)

개최 장소

프라하 PVA EXPO 전시장(PVA EXPO Prague Exhibition Center)

전시 규모

2016년 기준 1만4630sqm, 557개사 참여, 2만8538명 방문

전시품목

가구(For Furniture), 건설(For Habitat), 원예(For Garden), 인테리어 디자인(Design Shaker),

하우징 프로젝트(Bydleni, Nove Projekty) 분야로 전시

전시회 웹사이트

http://forfurniture.cz/en/

 

 

자료원: BMI, Euromonitor, GfK, cbi.eu, www.xxxlutz.cz, 체코 일간지(ihned, E15, idens)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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