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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빠른 고령화에 주목해야 할 상품은?
2017-02-06 최선욱 브라질 상파울루무역관

- 노인에 특화된 건강제품, 미용상품, 의류, 운동기구 등이 유망 -

 

 


□ 개요

 

  ㅇ 브라질 인구는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고 있음. 2037년에 이르면 60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5000만 명을 넘어서 전체 인구의 22%를 차지하게 될 전망임.


  ㅇ 고령화 현상이 두드러짐에 따라 의약품, 미용제품, 웰빙 레저제품, 관광상품 등 고령인구를 위한 제품이 다양하게 개발돼 눈길을 끌고 있음. 

 

□ 세부 내용  

 

  ㅇ 현재 브라질 인구의 12%에 해당하는 2490만 명이 60세 이상 고령인구로, 전체 인구의 8%(1420만 명)만이 고령인구였던 2000년에 비해 50%나 증가함.

    - 가구소득 증가, 의료 혜택 확대, 생활습관 변화(웰빙 추구) 등이 고령화 인구 증가의 주 원인으로 나타남.      

    - 여성의 수태율 하락으로 인한 인구 감소, 장수 인구 증가 등에 따라 브라질 인구 피라미드에서 60세 이상의 노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향후에도 증가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ㅇ 브라질 지리통계원(IBGE)에 따르면, 브라질 인구 피라미드는 하단 부분이 넓고 위로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전통적인 '종'형 피라미드 형태에서, 하단은 좁아지고 상단은 넓어지는 ‘다아아몬드’형 구조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 같은 형태의 인구 변화는 주로 선진국에서 나타나는 양상이지만, 브라질의 경우 1인당 GDP가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개발도상국임에도 불구하고, 노인인구 증가가 여타 개발국에 비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것으로 밝혀짐.         


브라질 인구 피라미드 변화(2000년-2016년–2026년)

 

자료원: IBGE

 

  ㅇ 2026년의 경우, 전체 인구의 16.6%에 해당하는 3660만 명이 노령인구이며, 2037년에는 현재 한국 인구에 버금가는 5000만 명(전체 인구의 22%)이 노령인구로 분류될 전망임.

    - 노인인구 증가는 브라질 경제 산업 중심지인 남동부 및 남부지방에서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것으로 드러남. 

    - 남부지방의 60세 이상 노인은 전체의 14%, 남동부는 13.5%를 차지하는 반면, 북부지방의 경우 전체 인구의 7.3%만이 60세 이상으로 나타남.  


  ㅇ 이 같은 인구 구성층 변화에 따라 의약품, 미용제품, 웰빙 레저 제품, 관광상품 등 고령인구를 위한 제품이 다양하게 개발돼 눈길을 끌고 있음.

    - 노인인구의 대부분은 이미 은퇴해 시간적 여유가 많은데다 연금을 받는 경우도 많아, 금전적으로도 여유가 있는 사람들로 높은 소비력을 보유하고 있음.

   

  ㅇ SPC(신용보호서비스 업체)가 2016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노인의 2/3가 구매 시 주위 사람에게 물어보지 않고 독자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노인용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노인들의 소비 성향을 철저히 분석할 필요가 있음. 

    - 조사에 참가한 노인들은 '구매하고 싶은 품목'에 대한 답변으로 29%가 의류 구입을 희망했으며, 19%는 신발, 20%는 여행상품 구매를 희망한 것으로 나타남.            

    노인들의  공통적인 불만은 '글자 폰트가 너무 작아 제품 설명을 읽기 어렵다'는 점으로 나타남.  

 

고령화 현상으로 수요가 높아진 제품/서비스

분야

제품/서비스

브라질 시장 상황

기초 건강

ㅇ 의약품

ㅇ 이동보조기구

물리치료기구

요양원, 실버 타운

요양사  

o 노인 생활비 중 의료보험료 및 약 값이 전체 지출의 18.4% 차지(자료원: FGV)

- 고혈압, 관절염, 녹내장 등 노인성 질환 치료약 수요 발생     

인테리어

디자인

ㅇ 노인용 가구

 노인의 거동에 적합한 맞춤형 실내 디자인

ㅇ 브라질 독거 가구의 42%가 노인이 혼자 거주하는 경우임. 

ㅇ 뾰족한 모서리를 없앤 가구, 미끄럼방지 러그, 돌리기 쉽게 만든 손잡이 등 혼자 사는 노인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생활용품이나 가구 수요 발생

미용

ㅇ 스킨케어 용품

헤어용품

치과용품

ㅇ 성형 수술, 미용 시술 등

ㅇ 성형외과를 찾는 노인 환자 증가

ㅇ 치아 임플란트 치료 환자의 대부분인 60세 이상 노인

ㅇ 노인용 화장품, 향수, 위생용품 수요 증가

웰빙

건강보조식품, 비타민 등

운동기구

ㅇ 브라질 노령인구의 30% 이상이 헬스시설 이용(자료원: ACAD)

노인 소비자에 특화된 일반식품 및 건강식품 부족

레저·관광

ㅇ 여행 패키지상품

ㅇ 리조트, 크루즈 관광

ㅇ 노인 전용 호텔 등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브라질 노인 4명 중 1명은 여행 계획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남.

ㅇ 노동부가 주관하는 노인 관광 장려 프로그램 'Viaja Mais Melhor Idade'은 노인들이 국내 관광지를 많이 찾도록 유도

2015년 기준, 브라질 노인들은 1800건의 여행을 실시함. 

의류

의류 및 신발 

ㅇ 브라질 노인들은 의류 및 신발 구매욕구가 큰 편이나, 현재 시판되는 제품 중에는 노인 소비자를 겨냥한 의류나 신발 종류는 많지 않음.

- 노인의 체형을 고려해 제작한 의류, 착용이 편하고 안전한 신발류 중심으로 수요가 발생하고 있음. 

이 같은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이 많지 않은 점을 고려, 높은 잠재력을 보유한 니치마켓임.

 

  ㅇ 위에 언급한 노인용 제품과 서비스의 대부분은 현재 취급하는 업체가 많지 않아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남.

    -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노인들은 기초 의료시설을 갖춘 요양원이나 양로원에서 조용히 노년을 보내는 것이 당연시 됐기 때문에 특별히 노인을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업체가 그다지 많지 않았음.

    - 그러나 노령인구가 대폭 증가하면서 노인에 대한 인식이 점차 변화하고 있음. 취미생활을 즐기거나 다양한 사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노인과 가족과 떨어져 독립적으로 생활을 영위하는 노인들이 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 개발이 요구되고 있음.

    - 일반 노인뿐 아니라 거동이 불편하거나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80세 이상의 고령인구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음.             


노인 전용 헬스 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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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ㅇ 일정 수준 이상의 구매력을 보유한 브라질 노인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비타민이나 건강보조식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비타민과 약초로 만든 각종 건강식품, 보습제, 주름 개선제 등 노인용 화장품, 자와선 차단제 등은 건강과 웰빙 생활을 추구하는 브라질 노인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모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일례로,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삼이 포함된 건강보조 식품이나 비타민 등은 브라질 노인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

 

  ㅇ 신체 기능이 약화되거나 지병이 있는 노인을 위한 편리식품도 유망상품으로 떠오르고 있음. 

    - 치아문제 등으로 씹는 기능이 약해진 노인들을 위한 유동성 음식,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노인 환자들을 위한 저당·저염분 식품 등도 인구 노령화에 따른 유망상품으로 고려해볼 수 있음.  

 

  ㅇ IT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제품도 인구 노령화에 따라 주목받는 상품 중 하나임. 

    - 'Beep Saude'는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집에서 진찰을 받을 수 있도록 의사를 부를 수 있는 장치임. 

    - 상파울루와 리우 데 자네이루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20여 개 분야 1000명의 전문의가 등록돼 있어 노인 환자가 호출하면 즉각 환자의 가정을 방문하게 됨.  

 

  ㅇ 한편, 식품, 화장품, 의약품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경우 ANVISA(위생감시국) 허가 없이는 브라질 시장 유통이 불가하기 때문에 한국 업체들은 반드시 ANVISA 허가를 취득해야 함.

    - ANVISA 등록 과정은 제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의 경중에 따라 달라지며, 적게는 수개월에서 2~3년까지도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브라질 사정을 잘 알고 있는 현지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취득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음.  

 

 

자료원: 일간지 Folha de Sao Paulo, 포털 사이트 G1 및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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