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로바키아, 애완용품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트렌드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최규철
- 2016-12-21
- 출처 : KOTRA
-
-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높아져 -
- 온라인·오프라인 판매경쟁 치열해질 것 -
□ 슬로바키아 애완용품 매출 추이
ㅇ 애완동물 보유 규모
- 유럽 내 선진국에 비해 애완동물 보유 규모가 크지 않으나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
- 애완견 규모가 가장 크며 고양이, 어류가 그 뒤를 이음.
연도별 애완동물 보유규모
(단위: 100마리)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애완견
8,742
8,836
8,922
8,978
9,027
9,075
애완묘
4,760
4,841
4,933
5,024
5,063
5,073
애완조류
265
266
268
269
266
263
애완어류
1,379
1,366
1,353
1,350
1,337
1,323
소포유동물
475
475
474
474
456
455
파충류
29
28
28
28
28
28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슬로바키아 애완용품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
- 경제성장과 실업률 감소에 따라 소득이 증가
-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애완용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
2011~2016 애완용품 매출 추이
(단위:백만 유로)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사료
83
84.8
86.7
87.4
88.5
90.6
- 개,고양이 사료
82.3
84.1
85.9
86.6
87.7
89.8
- 기타 애완동물 사료
0.7
0.7
0.8
0.8
0.8
0.8
애완동물 간식
83.0
84.8
86.7
87.4
88.5
90.5
애완동물 관리
87.1
89.0
91.1
91.9
93.2
95.4
고양이 배설물 깔개
0.1
0.1
0.1
0.1
0.1
0.1
애완동물 건강 보조 식품
1.9
1.9
2.0
2.2
2.3
2.3
기타 제품
6.1
6.3
6.6
6.8
7.0
7.3
총합계
261.2
266.9
273.2
275.8
279.6
286.2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특히나 최근에는 고기함량이 높고, 곡물이 포함되지 않은 고품질 애완식품의 수요가 증가
- Mars사의 프리미엄 라인인 Royal Canin
- 네슬레사의 미들 라인인 Purina Friskies
□ 애완용품 경쟁 치열해져
ㅇ 애완용품 제조자 및 제품 수의 증가로 시장경쟁 심화
- 특히나 다국적기업, PL 제품 등이 많아지면서 프로모션, 광고경쟁, 가격경쟁이 심해짐.
- 2015년 애완동물 식품부문에서는 다국적기업 Mars사가 19.4%, 네슬레가 10.1%, Partner in Pet Food사가 8.3% 점유
- PL제품의 경우 2015년 애완동물 관리제품 부분에서 17.5%, 애완동물 식품 부분에서 18.4% 점유율을 보임.
□ 애완용품 유통 현황
ㅇ 애완용품은 통상 수출자 → 수입자 → 도·소매상 → 소비자로 유통
ㅇ 오프라인 점포 형식으로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나 인터넷 소매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추세
- 특히 온라인으로 물품,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
- 주로 중고가 라인의 애완용품이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에게 인기
(단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오프라인
91.3
91.0
90.8
90.3
89.7
89.6
온라인
3.7
4.1
4.5
5.0
5.5
5.8
기타
5.0
4.9
4.7
4.7
4.8
4.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슬로바키아 내 유통되는 주요 애완용품
업체명
시장점유율(%)
홈페이지
주요 제품
Mars
SR kom spol
19.64
15kg, 62.25 €
Nestlé
Slovensko sro
10.1
https://www.nestle.sk/
1kg, 4.5 €
Partner in Pet Food
SK sro
8.3
10.8kg, 26.90 €
Kaufland Slovenska
Republika vos
7.2
Home/index.jsp/
20x100g,14.90 €
Placek
Premium sro
6.8
28.8 €
Tesco
Stores SR as
6.4
12x100g, 4 €
□ 전망 및 시사점
ㅇ 애완용품시장, 지속적으로 성장 예상
- Pet humanization, 인구 고령화 등의 이유로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 확대
- 또한, 소비자의 구매력 상승으로 치위생, 오메가3, 비타민제품 등의 애완동물의 웰빙제품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상승
-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21년까지 약 7.5%의 시장규모 확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
ㅇ 온라인 점포의 시장점유율이 지속 상승 판단
ㅇ 프리미엄 애견식품의 경우, 대형 애완동물 소유주보다는 소형 애완동물 소유주들이 선호 경향
자료원: 관련 잡지, 애완제품 유통업체,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슬로바키아, 애완용품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독일 2017 재생에너지법 시행, 새로운 분기점 마련
독일 2016-12-21
-
2
남아공 통합에너지계획(IEP) 초안 발표
남아프리카공화국 2016-12-21
-
3
日, IT로 관리하는 똑똑한 전자 약 수첩이 뜬다!
일본 2016-12-21
-
4
中 충칭시 부동산시장 안정 속 꾸준한 성장
중국 2016-12-21
-
5
프랑스, 살아 움직이는 아동도서를 꿈꾸다
프랑스 2016-12-21
-
6
루마니아 안경시장, 대기 수요가 넘치는 성장시장
루마니아 2016-12-20
-
1
2022년 슬로바키아 방위산업 정보
슬로바키아 2022-07-28
-
2
2021년 슬로바키아 항공산업 정보
슬로바키아 2021-10-29
-
3
2021년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 정보
슬로바키아 2021-10-29
-
4
2021년 슬로바키아 공유서비스센터(SSC) 산업 정보
슬로바키아 2021-10-27
-
5
2021년 슬로바키아 화학·플라스틱 산업 정보
슬로바키아 2021-10-27
-
6
2021년 슬로바키아 산업 개관
슬로바키아 2021-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