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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상징 독일 스핀오프 기업
  • 트렌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Sumin Moeller
  • 2016-12-15
  • 출처 : KOTRA

- 대학, 연구소에서 파생된 스핀오프 기업의 현황 -

- 독일의 스핀오프 창업지원 프로그램 -

- 그 성공열쇠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 스핀오프 기업이란 무엇인가

 

  ㅇ 이 글에서 언급되는 스핀오프란 연구기반 스핀오프 기업을 말하며, 이는 연구소, 대학 등에서 기술을 바탕으로 분사돼 창업된 기업을 말함.

    - 이는 벤처기업, 기술집약적 중소기업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연구소, 대학 등 공공 부문으로 스핀오프되는 경우가 대부분임.

    - 한국 과학기술정책 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기반 스핀오프 창업은 지식 기반경제에 있어 기초과학 성과의 상업적 활용을 증대시키고, 공공부문의 연구 성과를 효율적으로 기업에 확산시키는 데 있다고 평가하고 있음.

    - 또한, 기업에 라이선스나 지적재산권을 이전하는 간접적 방식에 비해 스핀오프 방식은 연구자가 직접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화하기 때문에 지식 기술 이전에 있어서 더욱 효과적인 방법임.

    - 이에 국가경제에 있어 지식집약도를 높이는 수단으로서, 연구개발 성과를 시장으로 확산시키는 핵심적인 기술이전 메커니즘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음.

    - 연구기반 스핀오프의 이러한 경제적 순기능으로 인해 독일 정부는 대학교 및 연구소를 통한 창업 진흥에 힘쓰고 있으며, 여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임.

 

□ 독일 스핀오프 현황

 

  ㅇ 중앙유럽경제 연구소(ZEW, Zentrum für Europäische Wirtschaftsforschung)의 조사에 따르면, 2003~2014년 연평균 독일 스핀오프 창업 수는 약 6780건으로, 2014 6700건의 스핀오프 창업을 기록했음.

    - 그 중 20%, 1500건은 과학적 실험을 바탕으로 창업된 연구기반 스핀오프였음.

    - 중소기업 연구소(Institut für Mittelstandsforschung IfM Bonn)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독일 전체 창업 수는 29만9000건이었으며 스핀오프 창업은 약 3%를 차지함.

    - 독일의 스핀오프 창업은 주식시장 호황과 인터넷 붐에 힘입어 1998~2001년 급격히 증가했으며, 그 이후에는 안정세를 이어가 연평균 6700여 건의 창업을 유지하고 있음.


 독일 주요 연구기관 스핀오프 현황

R&D 연구기관

연평균 스핀오프 건수

연평균 연구자

1000명당 스핀오프 건수

비고

프라운호퍼

40*

15**

9.4*

3.7**

*프라운호퍼와

연관된 기관 포함

** 프라운호퍼 연관기관

제외

헬름홀츠 협회

23

2.3


막스 플랑크 협회

5

1.2


라이프니즈 과학협회

8

1.5*

1.8**

*서비스 제공기관 포함

**서비스 제공기관 제외

자료원: 프라운호퍼 연구소(Institute Systems and Innovation Research) 보고서


  ㅇ 독일경제부 발표에 따르면, 2015년 독일 전체 창업의 15%가 혁신을 바탕으로 한 창업이었음.

    - 혁신 창업은 일전에 한번도 제공되지 않았던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를 말함.

    - 혁신 기반 창업의 기술 분야를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분야가 가장 큰 점유율을 보였으며, 고도 기술 분야, 그 외 기술 서비스 분야가 그 뒤를 이음.

    -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스핀오프 창업 지원 프로그램 EXIST 지원현황을 보면, 연구기간이 비교적 오래 걸리는 광학, 생명공학, 의료공학 부문의 지원이 두드러졌음.

    - 이러한 분야들에서 상업적 상품 개발 및 기술이전이 빈번하게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음.


 2008~2016년 기술 분야별 EXIST-기술이전 프로그램 지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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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프라운호퍼 연구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연구기반 스핀오프 기업의 35%는 연 매출 백만 유로 이상을 기록하고 있음.

    - 49%의 기업은 백만 유로 이하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0.03%는 매우 적거나 매출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남.

 

□ 스핀오프 창업 지원 프로그램 - EXIST

 

  ㅇ EXIST는 독일 경제부에서 운영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1998년 창업 문화를 형성하고 이를 재정적으로 지원해 과학자, 대학생, 졸업생들의 지식 기술기반의 창업 수를 늘리기 위해 출범함.

    - 1998년 설립 이후 127개의 대학교가 이 프로그램을 협업, 운영했으며, 1만7200건의 창업 상담지원이 이루어졌고, 4600여 건 이상의 실제 창업을 달성함.

    - 2007년 이후 6000여 명 이상의 개인 창업자가 혜택을 받았으며, 1700여 개의 창업팀들이 EXIST가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 지원을 받은 것으로 기록됨.

 

  ㅇ EXIST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로, EXIST-창업문화조성, EXIST- 창업장학금, EXIST-연구기술이전이 있음.

    - EXIST-창업문화조성의 목적은 대학 내에 창업 및 기업가정신 구현 및 지속 가능한 전략 수립에 있음. 일례로, 베를린 공과대학에는 1000㎡ 크기의 창업센터가 건설돼 기업가 정신, 창업과 관련된 행사가 지속적으로 열리고 있으며, 교수와 학생의 소통의 장이 되고 있음.

    - EXIST-창업장학금은 혁신적인 기술기반 상품 혹은 서비스 개발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한 창업 초기단계 지원 프로그램으로, 최장 1년 동안 2500~3000유로가 지원돼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비즈니스 계획 수립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음.

    - 연평균 160여 건 이상이 지원되고 있으며, 2015년의 경우 369건의 신청이 있었음. 실제 199건이 본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음.

 

EXIST-창업장학금 신청 및 지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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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독일 경제에너지부 EXIST 보고서


    - EXIST-기술연구이전 프로그램은 난이도가 높은 고도기술기반 스핀오프 창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1단계와 2단계로 나뉘어서 운영됨. 1단계는 기술개발에 시간이 걸리는 프로젝트 연구 지원이며, 2단계는 기술의 이전 및 응용지원 단계로 기술 및 상품의 비즈니스화를 위해 지원되고 있음.

 

  ㅇ 실제로 중앙유럽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EXIST프로그램이 지원되고 있는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의 스핀오프 창업 건수를 비교했을 때, 1996년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EXIST 프로그램 지원 지역에서 약 20% 높은 창업율을 보였음.

    - 프로그램 종료 후 50% 이상의 창업된 스핀오프 기업들은 벤처캐피털이나 비즈니스 엔젤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창업 3년 이후 평균적으로 8명의 직원을 고용하며 그 다음 3년 이후에 종업원 수는 두 배가 되는 것으로 집계됨.

 

□ 스핀오프 창업 지원 프로그램 - 프라운호퍼 벤처캐피털

 

  ㅇ 프라운호퍼는 독일 정부 주도로 설립돼 독일 전역에 67개의 연구소를 두고 있는 유럽 최대의 응용과학 기술연구기관으로, 내부에 따로 벤처캐피털을 두어 연구기반 스핀오프 기업을 지원하고 있음.

    - 프라운호퍼 연구소에서만 연간 40여 개의 스핀오프 기업이 창업되고 있으며, 설립 후 3년간 파산율이 4% 미만으로 매우 낮은 편으로 나타남.

    - 프라운호퍼는 스핀오프 기업의 지분을 매각해 이익을 남기기도 하지만, 이보다는 R&D 라이선싱으로 수입을 창출하는 것에 더 큰 목표를 두고 있음. 실제로 신생 스핀오프 기업들의 R&D 라이선싱 수익은 연간 약 2000만 유로에 달하고 있음.

 

  ㅇ 프라운호퍼 벤처캐피털은 현재 약 150개 이상의 스핀오프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아이디어부터 스핀오프 창업에 이르기까지의 Business Ideation, FDays, FFE, FFM 4가지의 단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 Business Ideation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단계에 지원되는 프로그램으로, 과학기술 기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다듬어 시장 피드백을 받아 평가하는 등의 워크샵의 형태로 지원됨.

    - FDays는 아이디어 구상단계를 지나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데모 데이를 포함한 12주로 구성된 프로그램. 프로그램을 경험한 기업의 90% 이상의 높은 재 추천율을 보이고 있음.

    - FFE는 비즈니스 계획을 세우는 본격적인 단계로 사업을 구상하고 설계하는데 중요한 컨설팅을 진행하며, 12주의 기간 동안 5만 유로 예산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됨.

    - FFM는 스핀오프 창업에 이르는 마지막 단계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운영, 마케팅 전략 수립, 전문적인 경영 능력 습득을 목표로 함.

 

□ 성공사례

 

  ㅇ 노발레드(Novaled AG) 2001년 드레스덴 공대에서 스핀오프 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 기업으로, 2013년 삼성 제일모직에서 26000만 유로( 3455억 원)을 들여 인수했음.

    - 2001년 설립된 이후 2002년 프라운호퍼 IPMS 연구소에서 생산을 시작한 직후인 2003년 프라운호퍼 벤처캐피털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알려짐.

    - 노발레드는 전체 인력의 60%가 석박사급 이상 연구개발 인력으로 구성돼 있고, 고효율 OLED용 공통층 소재 핵심기술과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OLED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첨가제(도판트) 기술에서 독보적 입지를 구축한 것으로 알려짐.

    - 인수 직후 적자를 기록했으나, 6개월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2016년 당기 순이익이 2015년에 비해 245% 증가하며 지난해에 이어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 이런 탁월한 수익률은 앞선 기술력에서 오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ㅇ 셀로니스(Celonis SE) 2011년 뮌헨 공대에서 스핀오프 된 프로세스 마이닝(Process Mining) 솔루션 제공 IT 기업으로, 창업 직후 ‘페이스북 벤처캐피털’과 ‘83 노드 벤처캐피털’에서 2700만 달러 투자유치에 성공한 바 있음.

    - 셀로니스2011~2012 EXIST-창업장학금을 지원받아 창업함. 장학금 지원이 끝날 무렵 이미 고객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지 않았고, 현재는 15개 산업에 250여 사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음.

    - 회사 규모 역시 창업 5년 만에 100여 명의 직원을 고용할 만큼 빠른 성장세를 보였으며, 지난해부터 SAP에서도 이 회사의 솔루션을 구입할 수 있게 됨.

    - 셀로니스의 다음 목표는 해외 진출 및 시장 확장이며, 미국 시장을 타깃으로 뉴욕에 지사를 설립함. 현재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파트너 구축 및 트레이닝센터 오픈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ㅇ 한국 스핀오프 창업기업 주식회사 '아름다운 길 미로'는 완전분리 100% 물 세척이 가능한 가습기를 개발해 창업 1년 만에 국내 1위 가습기 판매업체로 자리 잡음.

    - 인하대학교 창업지원센터 입주 기업으로 시작한 미로는 탄탄한 기술력과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뛰어난 품질의 가습기를 개발함.

    - 그 품질을 인정받아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시카고 IHA 혁신 어워드 상을 수상 및 여러 건의 특허와 실용신안 등록을 마침.

    - 이미 독일, 미국 캐나다, 두바이를 비롯한 중동 12개국 등 주요 가습기 사용국에 수출을 진행 중이며 여기에는 KOTRA ‘지사화서비스 도움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남.

 

□ 스핀오프 성공의 열쇠로 본 시사점

 

  ㅇ 연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그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스핀오프 창업 성공에 충분한 투자금 유치는 기업의 존폐가 달린 중요한 문제로, 효율적이고 원활한 민간과 공공자금 지원정책이 요구됨.

    - 프라운호퍼 연구소 보고서는 경험 없는 스핀오프 창업가들이 쉽고 빠른 투자금 유치에 신뢰도가 낮은 자금을 이용해 피해를 보는 경우 및 독일 내 민간 부문의 적은 투자 참여를 지적함.

    - 공공 부문의 자금 지원과 함께 비즈니스 엔젤 혹은 벤처캐피털과 같은 민간부문 자금 지원의 활성화를 조언함.

    - 창업 단계에 집중된 지원제도를 기업의 성장단계 및 수요에 맞춰 지원하는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지원 체제의 고려가 필요함.

 

  ㅇ 프라운호퍼 연구소 및 중앙유럽경제 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기반 스핀오프 창업에 중요한 요소로 창업가의 경영능력 및 기업가 정신을 꼽음.

    - 과학기술 측면에서 볼 때, 대학생, 연구자들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높은 혁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경영지식과 실제적인 상업 연구의 관리능력이 부족해 시장대응에 소홀한 경우가 많음. 프라운호퍼 인터뷰 조사 결과 몇몇 스핀오프 기업은 시장 진입전략은 물론 명확한 시장 목표가 없었던 경우도 있었음.

    -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독일은 상기 소개한 여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재정적 지원뿐 아니라 기업가 정신 및 경영능력을 배양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스핀오프 기업에 대한 외부 전문가의 평가 시스템 도입이 건의되고 있음.

    - 셀로니스 사의 피알 담당자 Mr. Kaners씨는 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창립자가 전하고 싶은 창업 팁으로 "스핀오프 창업에 있어 기술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며, 회사의 경영 및 판매를 핵심 도전과제로 인지해야 한다"며 경영능력 및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함.

    - 또한, 이를 위해서는 좋은 멘토 찾기를 조언했으며, 이미 비슷한 시행착오를 겪은 멘토의 경험담과 조언은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밝힘.

 

  ㅇ 스핀오프 창업기업은 해외 마케팅이나 영업에 인력을 따로 두기 힘든 경우가 많음.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KOTRA의 지사화 서비스, 중소기업청의 각종 프로그램을 이용해 해외 수출에 필요한 인증, 마케팅 등에 외부 지원을 받는 것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ZEW(Zentrum für Europäische Wirtschaftsforschung), Institut für Mittelstandsforschung IfM Bonn, 독일 경제 에너지부 발표 자료, Gründerszene, die Zeit, 기업 인터뷰 자료 및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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