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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기업들의 생존전략은?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세경
- 2016-11-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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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기업들 영업이익 악화, 고객잡기에 나서 -
-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 실용적인 제품이 인기 -□ 디플레이션 우려, 소비심리 위축과 절약지향 강해져
ㅇ 2016년 8월 총무성 통계국에서 발표한 소비자 물가지수는 2015년 동월 대비 0.5% 하락
- 의류를 시작으로 식료품 이외에도 저가격 지향이 눈에 띄게 늘고 있으며, 가계의 절약지향은 리먼쇼크와 동일본대지진 이상으로 강해지고 있음.ㅇ 슈퍼마켓, 백화점, 패밀리 레스토랑 등 영업실적 악화
- 슈퍼마켓 판매 통계자료에 의하면, 5월 이후 전년동월대비 총매출액 5개월 연속 감소
자료원: 신일본 슈퍼마켓협회
- 일본 백화점협회 자료에 의하면, 9월 백화점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5% 감소, 최근 7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
- 일본푸드서비스협회 자료에 의하면, 패밀리 레스토랑 9월 매출도 전년동월대비 1.5% 감소해 최근 2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보임.□ 매출 감소에 따른 업계의 생존전략 사례
ㅇ 백화점 ‘타카시마야’는 일본 최대 가구체인점 니토리를 오픈함. 기존의 고가상품 위주만 취급하는 이미지에서 저렴한 제품도 판매한다는 이미지가 생겨 고객수는 전년대비 20% 증가한 상황
- 일본 국내·외 22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백화점 타카시마야의 2016년 2분기까지 업적이 4기 연속 증가했지만, 회사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함.
- 특히, 주력인 백화점 사업의 영업이익은 전기 대비 10.7% 감소해 고전하고 있음.
- 백화점과 대형 쇼핑몰이 근접해 있는 경우 젊은 층은 다채로운 셀렉트숍에서 쇼핑을 즐기고 싶어 하고, 주차료가 무료인 대형 쇼핑몰을 택해 백화점 고객이 감소
- 이에 일본 전국에 400여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일본 최대 가구체인 니토리와 손을 잡고 9월 요코하마 코난다이점 4, 5층에 니토리 매장을 오픈
- 기존의 백화점의 이미지는 고가상품을 위주로 판매하는 이미지였으나, 니토리 입점으로 이전에 볼 수 없던 저렴한 제품들이 생기면서 고객들이 몰려 성황을 이룸.개점 직후부터 붐비는 니토리 다카시마야 코난다이점
자료원: 도쿄신문
ㅇ 슈퍼마켓 체인 ‘세이유’, 소비자 절약 지향에 맞는 PB상품 리뉴얼, 현재 200개 품목을 리뉴얼 중에 있으며 그 중 100개 품목의 가격을 낮출 계획
- ‘세이유’는 수도권 중심으로 약 340개 점포를 운영 중인 슈퍼마켓 체인
- 2012년부터 ‘여러분의 보증수표’라는 브랜드로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PB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해 현재 약 840개 종류가 있음.
- 신제품 개발 시, 일반인 약 300명을 대상으로 비공개 시식회를 개최해 앙케이트 실시
- 맛, 가격, 양 등을 종합평가해 4단계로 평가. 시식회 참가자의 70% 이상으로부터 ‘좋다’라는 평가를 받은 제품에 한해서만 상품화
-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식품, 일용품 등을 중심으로 품질은 높이고 가격을 낮추어가고 있음.ㅇ 패밀리 레스토랑 ‘가스트’,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잡기 위해 가격 인하 판매전략으로 전환
- ‘가스트’는 일본 전국에 1357개 점포 전개 중인 대형 외식체인
- 소비자들이 가계 지출을 줄이면서 전년대비 고객 수가 감소, 매출도 6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
- 집객수를 늘리기 위해 기존 메뉴를 분석해 6월 기존 메뉴의 70%를 조정, 기존 가격에 양은 늘리고 500~600엔 대의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를 늘리는 등 실질적인 가격인하를 단행
- 지난해 고가의 메뉴들로 이벤트를 실시했던 것과는 대조적
- 주부 및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야채와 저칼로리의 건강한 재료를 이용한 메뉴와 저렴하면서도 한 접시에 만족이 가능한 음식도 추가해 7월부터는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 시사점
ㅇ 아베 정권은 정권 초기부터 인플레이션 2%를 목표로 삼고 있으나, 최근 여러 일본 기업의 저가 판매전략 전환을 보면 목표 달성은 여전히 소원한 것으로 보임.
- 연초 일본은행의 마이너스 금리 도입과 인플레이션이 아닌 디플레이션에 대한 불안감 등이 소비자의 불안심리로 작용해 절약지향이 강해짐. 이에 따라 식료품, 일용품 등을 제조·판매하는 기업들이 기존 판매전략으로는 영업이익 확대가 힘들다고 판단한 상황ㅇ 이러한 일본 기업들의 전략은 일본 수출을 꾀하는 국내기업들도 참고할 만한 사항으로, 최근 일본 소비자들은 가격만 저렴하다고 해서 구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가격에 맞는 상품의 가치 및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도 유의해야 함.
- 동일 가격에 품질 개선을 하거나 기존 품질에 가격인하 등의 소비자 니즈를 파악해 판매전략을 수립, 영업이익 확대에 나설 필요가 있음.
자료원: 테레비도쿄 및 각 일간지, 관련 협회자료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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