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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中 자동차부품 시장 현황 및 전망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6-11-22
  • 출처 : KOTRA

- 자동차 엔진, 기어, 센서 현황 -

 - 자동차 수요 전망 소폭 상승, 자동차부품 시장도 함께 성장 -


 

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


 2005-2015년 중국 자동차 생산·판매량

                                                      (단위: 만 대)

연도

생산량

소비량

2005

570.84

575.82

2006

718.87

721.60

2007

888.25

879.15

2008

929.29

938.05

2009

1379.10

1364.48

2010

1826.47

1806.19

2011

1841.89

1850.51

2012

1927.18

1930.64

2013

2211.68

2198.41

2014

2372.29

2349.19

2015

2450.33

2459.76

 자료원: 国产业信息

 

  ㅇ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시장으로, 2015년 연간 완성차 생산량은 2450만3300대로 전년대비 3.25% 증가, 연간 판매량은 2459만7600대로 전년대비 4.71% 증가했음.

    - 두 번째로 큰 시장은 미국이며, 2015년 연간 판매량은 1747만 대로 전년대비 5.7% 증가했음. 세 번째는 일본으로 전년대비 9% 하락했음. 그 뒤를 이어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인도 시장 역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2015년 중국 자동차 보유량은 세계 2위로 1억7200만 대에 달함.


  ㅇ 중국 자동차공업 정보망(中汽信息)에 따르면, 2016 5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은 각각 206만4900, 209만1700대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5.01%, 9.75% 증가함.

 

중국 자동차부품 시장 현황

  ㅇ 중국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자동차부품 시장의 규모는 3조248억 위안에 달하고 전년대비 10.35% 증가함.
    - 2010년 이후 중국 자동차부품 시장규모는 꾸준히 성장했으며, 이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2010~2015 년 중국 자동차부품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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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国产业信息

 

  ㅇ 자동차부품 총생산액은 자동차 공업총생산액의 절반을 차지하며, 2015년에는 3조8000억 위안을 기록함. 자동차부품 산업 평균 이윤율은 6~8%, 외국투자 공동기업은 15% 이상으로 나타남.

  ㅇ 2016년 중국 자동차부품 기업은 10만 개에 달하며, 주경영 수입이 2000만 위안 이상인 기업이 1만3000

 

주요 자동차부품 품목별 시장 현황

 

  ㅇ 자동차 엔진 부품 시장


2015년 엔진 부품 종류별 생산 및 판매 현황

품목

생산량()

증감률

판매량()

증감률

휘발유 엔진 부품

1,926.12

7.61%

1,931.98

7.63%

디젤 엔진 부품

255.82

-17.24%

257.36

-17.11%

기타 연료 엔진 부품

2.99

-46.42%

2.95

-47.50%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业协会)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자동차 엔진 부품 연간 생산량은 2184만9400, 연간 판매량은 2192만2900대로 전년대비 각각 3.82%, 3.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반면, 엔진 부품 수입량은 68만1300대로 전년대비 15.94% 감소했음. 수입액은 18억6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7.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ㅇ 자동차 기어 부품 시장

    - 중국 기어산업은 자동차 기어, 공업 기어, 기어 전용 장비로 3가지로 분류되며, 그 중에서 자동차 기어가 기어 산업의 60% 정도를 차지함.

    - 2015년 기어 매출액은 2200억 위안에 달하며 전 세계 1위에 위치하고 있으나, 2015 1~10월 중국 기어 생산량은 229만 톤으로 전년대비 2.71% 감소했음.

 

2015 1~10월 지역별 생산량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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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国产业信息

 

    - 화동(华东)지역과 화중()지역에서 기어 전체 생산량의 70.06%를 차지함.

      · 화동(华东)지역: 중국 동부 지역. 상하이(上海), 산둥(), 안후이(安徽), 장쑤(), 저장(浙江), 장시(江西), 푸젠(福建), 타이완() 지역을 포함

      · 화중()지역: 중국 중동부 지역. 허난(河南), 장시(江西), 후난(湖南) 지역을 포함


  ㅇ 자동차 센서 부품 시장

    - 최근 몇년 간 자동차 센서시장은 지속적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연평균 증가속도는 20% 이상임.

    - 2012년 전 세계 자동차 센서시장 규모는 170억 달러였는데, 그 중 중국이 24억 달러를 차지함. 2016년 전 세계 자동차 센서 시장 규모는 33% 성장한 22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데, 중국은 24~48억 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2015년 중국 자동차 센서 시장의 규모는 40억7000만 달러에 달하고, 전년대비 18.31% 증가함.


 2012~2015년 중국 자동차 센서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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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国产业信息

 

    - 현재 중국 센서 시장은 절반 이상 수입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는데, 주요 브랜드로 독일의 SIEMENS, BOSCH, 미국의 HONEYWELL가 있음.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내 자동차 생산 및 보유량 증가로 자동차부품 수요도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임.
    - 자동차 시장 규모의 확대로 자동차부품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이며, 부품 산업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망됨.

  ㅇ 중 국 자동차부품 산업의 난관은 개발능력
    - 현재 중국의 연구개발 수준은 높지 않기 때문에 자주적인 브랜드가 없으며, 핵심기술이 부족한 상황임. 2015년 중국 자동차부품 연구 개발 투자는 2%를 밑돌았음.
    - 2015년부터 중국 자동차 기술연구센터와 중국 자동차부품 산업 연구회가 중국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부품 기술 수준은 어느 정도 진보가 있었으나 첨단기술과 핵심부품, 전력 전자제어 등 방면에서는 여전히 외자기업이 중국 자동차부품 시장을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고품질과 안정적인 마케팅으로 기업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시장 경쟁력을 높여야 함.
    - 현재 중국은 국내의 저렴한 제품과 고품질의 외자 제품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한국 제품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술력보다는 원가가 중요한 외장 제품의 경우 생산 현지화로 운송비 등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경쟁력 확보해야 함. 또한, 주요 부품의 경우 더 확고한 기술적 우위를 통해 시장 확대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중국 내 주요 자동차 회사의 구매정책 및 주력 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统计, 太平洋汽车网, 搜狐首页, 国产业信息, 百度, KITA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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