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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핫한 한국의 핫소스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6-11-02
  • 출처 : KOTRA

- 아시아, 남미 인구 증가에 따른 핫소스 소비 증가 –
- 한국의 대미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 수출 34.6% 증가 –

 

□ 핫 푸드(Hot Food)로 주목 받는 한국 음식

  ㅇ Wing Stop ‘Spicy Korean Q’ 한국 매운 음식 인기 실감
   - 미국 전역에 걸친 치킨 프랜차이즈 WingStop은 ‘Korean Spicy Q’를 TV 광고 전면에 내세움.

Wingstop ‘Spicy Korea Q’ 웹사이트 및 TV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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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ingstop, YouTube

  ㅇ Pluckes Wing Bar ‘Gochujang(고추장)’ 치킨 판매 

    - 텍사스, 캘리포니아에 유명한 치킨 프랜차이즈 Pluckers에서는 한국 양념 치킨과 비슷한 고추장을 사용한 메뉴를 판매하고 있음.

    - 이는 아시안 미국 고객 증가뿐만 아니라 미국 현지인들의 K-Food에 대한 높은 관심에서 비롯됐다고 함.

 

Pluckers 치킨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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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Pluckers 

 

□ 미국 소스시장 현황

 

  ㅇ 미국 소스시장 규모, 210억 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2.3% 성장 전망
    - 2016년 미국 소스시장은 전년대비 2.4% 성장한 210억3770만 달러로, 2011년 이후 연평균 1.9% 성장률을 보임.
    -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소스시장은 2021년 235억7810만 달러로 연평균 2.3% 성장 전망
    - 가처분소득 증가, 프리미엄 소스 및 향신료 소비 증가, 미국 유통시장 활성화에 따른 소비 증가가 미국 소스시장의 성장세 견인 


  ㅇ 아시아, 남미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는 핫소스(hot & Spicy) 소비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Technomic에 따르면, 미국인 절반 이상이 매운 소스 및 양념을 선호하고 있음.
    - 아시아 및 남미 인구 증가와 새로운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이국적인 음식(ethnic food)뿐만 아니라, 매운 소스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
     · 2010년 인구 센서스 기준 10년 전보다 미국 내 아시아계 43.3%, 히스패닉 43% 증가
    - 따라서 식품 제조업체 및 레스토랑에서 핫소스 소비 증가 전망 

 

미국 소스별 증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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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 미국 핫소스 시장 동향


  ㅇ 미국 핫소스 시장은 12억 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3.8% 성장 전망
    - 2016년 미국 핫소스 시장은 전년대비 4.7% 성장한 12억9290억 달러로, 2011년 이후 연평균 5.07% 성장
    - 미국 내 아시아, 남미 인구 증가에 따른 아시아 및 남미 식당, 식품점 등의 증가가 핫소스 소비를 견인하고 있음.


  ㅇ 미국 핫소스는 순한맛이 59.8%, 중간맛 27.7%, 매운맛 12.5% 점유
    - 순한맛은 스코빌 척도 2500 이하 고추로 만든 제품으로, 2014년 전체 핫소스 시장의 63.6%를 차지했지만 2015년에는 59.8% 감소함.
    - 스코빌 척도 2500~7000에 해당하는 중간맛은 전체 핫소스 시장의 27.7%로, 2014년 27.3%보다 소폭 상승
    - 매운맛은 스코빌 척도 7000 이상에 해당하는 맛으로, 전체 핫소스 시장의 12.5%를 점유하며 2014년 9.1%보다 높은 점유율을 보임.
      · 스코빌 척도(Scoville Scale)는 고추류에 포합된 캡사이신 농도를 계량화한 것으로 수치에 따라서 매운 정도를 나타냄.


미국 핫소스 맛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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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KOTRA 달라스 무역관


□ 미국 소스 수입현황

 

  ㅇ 미국의 2016년 1~8월 소스 관련 제품 수입 규모는 6억9641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8.8%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멕시코, 이탈리아 등임. 캐나다는 전년동기대비 13.3% 증가한 1억6499만 달러, 멕시코는 전년동기대비 15.0% 증가한 1억13056만 달러, 이탈리아는 전년동기대비 9.3% 증가한 8억8730달러 규모 차지


  ㅇ 한국으로의 수입규모는 1912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8.1%의 높은 증가율을 보임. 
  
 

미국 소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103)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0

전체

618,539

640,074

696,412

100

100

100

8.80

1

캐나다

147,669

145,649

164,996

23.87

22.76

23.69

13.28

2

멕시코

115,541

113,535

130,562

18.68

17.74

18.75

15.00

3

이탈리아

78,698

81,160

88,730

12.72

12.68

2.74

9.33

4

중국

40,389

48,787

52,896

6.53

7.62

7.60

8.42

5

태국

58,129

52,861

50,834

9.40

8.26

7.30

-3.84

6

일본

31,792

33,444

35,760

5.14

5.23

5.14

6.93

7

홍콩

12,620

24,631

25,028

2.04

3.85

3.59

1.61

8

한국

14,169

14,935

19,125

2.29

 2.33

 2.75

28.06

9

인도

6,013

7,089

10,478

0.97

1.11

1.50

47.80

10

호주

8,880

11,153

10,428

1.44

1.74

1.50

-6.50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 한국의 대미 수출 현황

 

  ㅇ 2016 1~8월 한국의 대미 주요 수출품목으로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가 전체 소스 수출 규모의 91.1% 점유

    - 고추장, 된장, 춘장 등 장류의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4.6% 높은 증가율을 보이면서 1억7429만 달러를 기록함.

    - 간장은 167만 달러로 대미 소스류 수출 시장의 8.8%를 점유하고 있으며, 전년동기대비 13.5% 감소함.

 

한국의 대미 소스류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

HS Code

제품 종류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2103

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14,169

14,935

19,125

100

100

100

28.06

210390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

12,117

12,952

17,429

85.51

86.73

91.13

34.56

210310

간장

2,009

1,936

1,675

14.18

12.96

8.76

-13.48

210330

겨자가루 조제품

43

38

20

0.3

0.26

0.11

- 46.68

210320

토마토 케첩 등

0

7.6

0

0

0.05

0

-100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미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바비큐 고추장 소스로 미국시장 진출 고려 필요

    - 최근 한국 양념치킨과 비슷한 제품들이 미국 외식시장에 등장하고 있어 고추장 및 매운 소스의 미국 시장 진출 및 확대에 좋은 기회

    전통적인 고추장이 아닌 일반식사에서 사용 가능한 소스 스타일로 제작해 미국 유통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고려해볼 만함. 

 

  ㅇ 프리미엄과 한국적인 것으로 미국 소스 시장 공략 필요

    - 미국 유통망 바이어들은 한국 소스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이국적인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한국 식품의 미국시장 확대가 전망된다고 전함.

    - 미국 소스시장은 이미 여러 나라의 제품이 진입해 있어 경쟁이 치열하지만, 최근 한류 문화에 대한 현지인들의 높은 관심을 이용해 한국 제품임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음.

    - 천연 재료를 사용한 안전한 식품이라는 점과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독특성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함.

 

  ㅇ 한국 소스 사용방법 라벨 및 다양한 포장형태로 소비자들의 편의를 고려해야

    - 한국 소스를 사용한 한국 음식 요리를 선호하고 있어, 소스로 만들 수 있는 한국 요리를 소개하는 마케팅도 고려해볼 만함.

    - 소스 포장의 형태, 재질 등에 있어서는 미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Bureau of Census,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IBIS World, Pluckers, Technomic, U.S. Department of Commerce, Wingstop, YouTube,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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