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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최대 전자·가전제품 전시회 GITEX Shopper 참관기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하얀
  • 2016-10-26
  • 출처 : KOTRA

- 2015년 UAE 소비자 전자기기 시장 판매액 35억 달러 기록 -
- TOP3 인기품목은 스마트폰, 노트북, 전자제품 액세서리 –

 

□ 중동 최대 규모의 소비자 전자·가전제품 전시회, GITEX Shopper

  ㅇ 2016년 10월 1~8일 중동 최대 규모의 소비자 전자·가전제품 전시회인 GITEX Shopper가 개최됨.
    - GITEX Shopper는 연 2회(봄/가을) 개최되는 소비자 대상 전시회로, 이번에 26회를 맞이했으며, 다음 전시회는 2017년 4월 개최될 예정임.
    - GITEX Shopper에는 UAE 전자·가전제품 유통업체를 비롯해, 메이저 제조사인 삼성, LG, Toshiba, HP 등이 참가해 신제품 런칭, 할인행사 등으로 소비자들을 유혹
    - 2015년 가을 GITEX Shopper를 찾은 방문객은 22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판매액은 2억7900만 디르함(약 7600만 달러, $US1=AED3.67)을 기록한 바 있음.

GITEX Shopper 2016 전경

자료원: Khaleej Times

 

  ㅇ 2015년 UAE 소비자 전자기기(Consumer Electronics) 판매액은 128억 디르함(약 35억 달러)으로 전년대비 7.8% 증가했으며, 2010~2015년 기간 연평균 6.5%의 성장률을 기록함.

    - UAE의 경제성 장 및 유입인구 증가, 관광산업 호황 등으로 인해 UAE 소비자 전자기기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전망이며, 유로모니터는 2020년 소비자 전자기기 시장이 157억 디르함(약 4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GITEX Shopper 방문객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구입을 희망하는 전자기기 TOP3는 스마트폰, 노트북, 전자기기 액세서리로 조사됐으며, 실제로 가장 많이 판매된 전자기기는 스마트폰, 피처폰, 노트북 순이었음.


소비자 전자기기 판매액 추이

                                                                                                                                              (단위: 백만 디르함)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전자기기 판매액

8,376.5

8,563.0

1,0491.3

11,702.8

11,932.5

12,796.2

주: $US1=AED3.67

자료원: 유로모니터

 

□ 소비자가 주목하는 전자·가전제품

 

  ㅇ 현지 영문일간지인 걸프뉴스와 소비자테크놀로지 블로그 #GNTECH는 이번 GITEX Shopper에서 주목받은 18개의 전자·가전제품을 소개한 바 있음.

    - 18개 전자·가전제품 중 스마트폰 제품만 8개가 선정돼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스마트폰 외에도 노트북 5개, 전자기기 액세서리 4개, 카메라 1개가 선정됨.

   - 브랜드 기준으로 살펴보면 미국 브랜드가 7개로 가장 많았으며, 대만 4개, 중국 브랜드가 3개 제품을 차지함. 한국은 1개 제품(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S7)만이 선정됨.

   - 한편, 선정된 노트북 브랜드 중 대만 브랜드의 게임용 노트북이 2개 선정된 점이 눈에 띔.

 

GITEX Shopper에서 소개된 주목할 만한 전자·가전제품

카테고리

제품명

원산지

소비자가격(AED)

노트북

HP Spectre 13

미국

5,499

Acer R15

대만

1,599

MSI GE62VR Gaming Laptop

대만

6,739

Apple Macbook

미국

5,199

Asus ROG GL502VT

대만

6,499

스마트폰

Sony Xperia XZ

일본

2,299

Huawei Nova Plus

중국

1,249

Apple iPhone 7/7 Plus

미국

2,599

HTC Desire 10 Lifestyle

대만

999

Honor 8 - Huawei

중국

1,599

Oneplus 3

중국

1,499

Blu Vivo 5R

미국

559

Samsung Galaxy S7/S7 Edge

한국

2,299

액세서리

Motorola Verve Ones Wireless ear-buds

미국

899

PNY Duo Link 3.0

미국

185

Razer Mechanical Keyboard

N/A

699

HP DeskJet Ink Advantage 3775

미국

255

카메라

Nikon D3400

일본

1,999

주: $US1=AED3.67

자료원: 걸프뉴스, #GNTECH

 

□ 시사점 및 전망

 

  ㅇ 소비자 전자·가전제품 중 가장 인기품목은 스마트폰과 노트북임.

    - 삼성, 애플이 장악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이지만, 최근 발생한 삼성 갤럭시 노트7 화재로 인한 리콜사태, 글로벌 판매 잠정중단 등으로 삼성 스마트폰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전망

    - 한편, UAE는 아이폰 7 / 7 Plus의 1차 판매대상국으로 9월 17일부터 판매를 시작했으며, 2015년 10월 중동지역 최초 애플샵이 두바이에 오픈하는 등 애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거움.

    - 노트북 역시 HP 등 글로벌기업의 진출이 두드러지나, 게임 전용 노트북 시장에는 대만 기업 제품이 진출하는 등 대만, 중국 기업도 선전하고 있음.

 

  ㅇ 소비자들의 이용도가 높은 전자·가전제품 전문샵 진출이 시장개척의 관건

    - 소비자들은 Sharf DG, EMAX 등의 전자·가전제품 전문샵에서의 제품 구매를 선호함. 스마트폰을 예로,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구입 시 보호필름, 케이스 등을 함께 구입하므로, 잠재고객에게 제품 노출 확대를 위해 전자·가전제품 전문샵 진출이 요구됨.

    - 이러한 전문샵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와 거래, 제품 라인업이 다양하며, 구매 시 사은품 혹은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바우처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소비자들이 선호함.

    - GITEX Shopper를 방문한 고객들도 전시회 방문 주요 이유로 다양한 프로모션 및 할인가격을 꼽았으며, 누구보다 빠르게 신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도 언급함.

 

  ㅇ 글로벌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소비자 전자·가전제품 시장이지만, 제품 주변기기 및 액세서리 등은 공략해볼 만한 시장임. 또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기업이라면 차별화된 아이디어 상품으로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유리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걸프뉴스, The National, Khaleej Times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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