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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의 동심을 잡자! 필리핀 장난감 시장 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6-10-05
  • 출처 : KOTRA

- 최근 2년간 12%대의 높은 성장률, 장난감 시장 동향 및 전망 -




□ 필리핀 장난감 시장 동향


  ㅇ 2015년 필리핀 장난감 판매는 전년대비 12.1% 상승한 6억 달러 기록
    - 장난감은 4억1000만 달러가 판매돼 전년대비 7.0%의 상승을 기록했으며, 비디오게임 시장은 1억9000만 달러 판매를 기록하며 25.2%의 성장을 기록


  ㅇ 최근 5년 동안 전체 판매 성장률은 평균 10.2% 기록
    - 장난감 시장은 연평균 7%에 육박하는 성장률 기록
    - 비디오게임 시장은 최근 5년간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는 등 성장세가 뚜렷한 상황임.

 
필리핀 장난감 및 비디오 게임 시장 최근 5년간 매출 및 전년대비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2011

2012

2013

2014

2015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장난감

316.5

7.9

336.2

6.2

360.3

7.2

383.2

6.4

410.0

7.0

비디오게임

75.8

16.7

94.5

24.6

112.9

19.5

150.8

33.6

188.8

25.2

합계

392.3

6.3

430.6

9.8

473.2

9.9

534.0

12.9

598.7

12.1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장난감 시장 최신 경향


  ㅇ 필리핀 경제 성장으로 인한 요인
    - 최근 5년간 평균 6%, 2016년 상반기 7%에 달하는 GDP 성장으로 장난감 수요 증가
    - 또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무선인터넷 보급률 또한 비디오 게임의 고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인해 유료결제를 하는 소비자의 증가도 시장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


  ㅇ 모바일, 온라인 게임의 빠른 성장 및 매출 증가
    - 모바일, 온라인 게임 시장의 급격한 매출 증가가 비디오게임 성장을 이끌고 있음.
    - 필리핀은 신용카드 보급률(약 3%)이 높지 않아 소비자가 온라인 결제를 하기 쉽지 않지만, 필리핀 양대 통신사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 도입 이후 게임시장 매출이 급상승할 수 있게 됨.
 
  ㅇ 여전히 점포기반 판매 비율 높지만, 점차 온라인 쇼핑몰로 유통경로 이동
    - 장난감은 배송 시 물리적 손상의 위험이 거의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필리핀 소비자가 점차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빈도 증가
    - 온라인 유통경로는 점차 확대돼 향후 5년 내 유통량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나오고 있음.


□ 장난감 시장의 주요 유통경로 및 제품 인증 방법


  ㅇ 급격히 증가하는 인터넷 판매
    - 2010년 이전까지 장난감은 주로 점포판매를 기반(95.6%)으로 판매됐으나, 매년 그 수치가 감소하고 있음.
    - 2012년 처음으로 인터넷 판매 비중이 10%를 돌파했으며, 2015년 기준 21.9%가 인터넷 쇼핑몰 등 인터넷 기반으로 판매되고 있고 매년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장난감 시장의 최근 5년간 주요 판매경로

                                                                                                                                                         (단위: %) 

판매경로

2011

2012

2013

2014

2015

점포 판매

92.7

89.1

86.0

81.8

78.1

- 장난감전문점

69.3

66.3

63.6

60.6

57.8

- 백화점

13.6

13.3

13.0

12.3

11.7

- 잡화점

9.8

9.6

9.4

8.9

8.5

인터넷 판매

7.3

10.9

14.0

18.2

21.9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장난감 주요 유통경로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smmallofasia.com, http://www.lazada.com.ph)


□ 필리핀 장난감 시장 전망


  ㅇ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평균 8.1% 정도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비디오 게임 시장의 급성장
    - 필리핀에 경제 성장이 향후 낙관적으로 전망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지만 비디오게임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


필리핀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 시장 최근 5년 매출 및 전년대비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2016

2017

2018

2019

2020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장난감

426.4

4.0

442.5

3.8

458.5

3.6

474.2

3.4

489.7

3.3

비디오게임

226.9

20.2

267.3

17.8

307.8

15.2

350.9

14.0

393.6

12.2

합계

653.3

9.1

709.8

8.6

766.3

8.0

825.1

7.7

883.3

7.1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ㅇ 식약청의 수입허가가 필요한 제품
    - 수출자가 구비해야 하는 서류는 상업송장, 포장명세서, 선하증권(*선적 후) 등
    - 장난감의 경우, 만 14세 미만용은 필리핀 식약청(FDA)의 물질안전인증을 취득해야 함.
    - 만 14세 이상용은 인증이 면제되나, 장난감이나 비디오게임에 통신장치가 포함되면 현지 세관에서 전파인증을 받아야 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통관서류에 무선조종 기능이나 통신장치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 


  ㅇ 한국산 브랜드 및 캐릭터로 승부
    - 필리핀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으로부터 수입된 장난감은 2014년 63만 달러에서 2015년 25만 달러로 감소했으나, 2016년 5월까지 이미 2015년 수입액에 도달해 다시 수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장난감 전문점에서 한국산 브랜드 및 캐릭터 장난감을 점차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캐릭터 장난감 판매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ㅇ 온라인 유통망 적극 공략 필요
    -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유통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므로, 현지 유력 온라인 쇼핑몰과의 협력을 통해 수출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Made in Korea'의 브랜드 가치가 필리핀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적 브랜드 가치, 한류를 통한 캐릭터 가치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 필요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자료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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