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반려동물용품 시장 트렌드 ②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6-09-20
  • 출처 : KOTRA

- 중국 반려동물시장 양적·질적 변화 -

- 상하이 대표 전문매장 취재를 통한 현지 트렌드 -

 


 

□ 중국 반려동물시장에 부는 변화

 

  o 과거 중국인들은 오락 및 소일거리 위주로 반려동물을 키웠기 때문에 전용식품 및 기타 관련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았음. 그러나 최근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반려동물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음. 국제시장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시작은 늦으나 시장 규모에서 연평균 30% 이상 빠른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o 경제 성장과 개방 속도가 빠른 대도시를 위주로 대중들의 인식 수준이 올라가면서 애완동물은 점차 반려동물로 개념이 바뀌어가고 있음. 이에 따라 애완동물의 지위도 변했으며, 관련 소비 증가의 욕구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 거우민왕(狗民)이 발표한 ‘2015년 중국 반려동물 주인 소비행위 보고’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99.8%의 반려동물 주인이 자신의 반려동물을 위해 비용을 지출하며, 대략 절반의 사람들이 월평균 100~500위안 정도의 지출을 함. 중국인의 전국 평균 월소득은 대략 6000위안으로, 이는 매월 반려동물에게 소득의 10% 가까이 투자한다는 의미임.

     - 중국 내 반려동물 소비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사육의 개념이 업그레이드되면서 주인의 94.6%가 전용식품을 구매하고, 필수품 이외의 소비도 매년 증가하고 있음. 현재 반려동물 주인 중 5.1%가 자신의 반려동물을 위한 미용, 사진 촬영 등에 비용을 지출하고 있음.

 

  o 중국 반려동물 산업의 발전은 크게 3개의 단계로 나눠짐. 첫 번째는 발아기(1990~2000년), 두 번째는 발전태동기(2000~2008년), 세 번째는 고속발전기(2008년~현재)임.

 

 중국 월평균 반려동물 관련 소비액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시장 규모

 

  ㅇ 거우민왕(狗民)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의 소비규모는 719억 위안에 달했고, 2016년 최초로 1000억 위안을 돌파해 2020년에는 2000억 위안까지도 넘어설 것이라 예상하고 있음.


2004~2014년 중국 반려동물산업 소비규모 및 동기대비 증가속도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연도별 반려동물시장 규모 예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ㅇ 중국은 방대한 인구로 인해 1인당 평균 반려동물 보유량의 성장 가능성도 큼. 현재 중국의 반려동물 중 개·고양이의 총 수량이 약 8550만 마리로 세계 2위이지만, 1인 평균 개·고양이 보유수는 0.06마리밖에 되지 않으며, 이는 미국의 12.5%에 지나지 않음. 2014년까지 중국 일반 가정의 7%만이 반려견을 갖고 있었고, 2%가 반려묘를 갖고 있었음. 이에 반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미국은 36.5%의 가정집이 반려견을, 30.4%가 반려견을 소유하고 있음. 90년대 생 세대(90后)의 사회 진입 및 경제적 능력의 향상에 따라, 향후 몇 년 내 중국 반려동물 보유 가정의 비중은 대폭 상승할 것임.

 

  ㅇ 발전 특징

    - 중국 반려동물산업 발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음. 첫째, 시장의 빠른 발전임. 전통적인 생활방식이 바뀌고, 사람들의 소비 개념 또한 변하면서 반려동물 양육은 도시생활의 일부분이 됐음. 2004년부터 2014년까지 10년 동안 중국의 반려동물산업의 소비규모는 36배나 성장했고, 전용식품 및 용품, 미용보건, 동물병원 등의 제품 및 서비스 시장도 나날이 성장하고 있음. 

    - 둘째, 반려동물산업이 주요 거점단지를 형성하고 있음. ‘반려동물 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관련 산업 영역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전국에 이미 특색 있는 반려용품 및 식품 생산기지가 형성되고 있음. 쓰촨성 청두는 중국에서 제일 큰 반려견 양육지로, 반려동물 식품기업들이 모여들면서 반려동물식품 생산기지가 만들어짐. 광동성은 이미 세계에서 제일 큰 관상어 양식 및 수족관 용품 생산지임. 저장성 원저우는 아시아에서 제일 큰 반려견 가죽 치발기 생산지로 유럽, 미국, 일본 등 20여 개의 국가와 지역에 수출하고 있음. 

    - 셋째, 해외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임. 최근 중국 반려동물 관련 업종 기업들은 과거 대비 제품의 종합 품질 면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그러나, 여전히 품질이나 브랜드 인지도 방면에서 해외 기업과 큰 격차가 존재함. 예를 들어 반려동물 식품의 경우, 현재 해외기업이 중국 시장 특히 고급제품 시장에서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은 대체로 중저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중국 반려동물 산업 업스트림-다운스트림 소비 비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품목별 인기 반려동물용품 Top 3


  ㅇ 이처럼 시장규모, 소비력, 제품생산력, 품질력 등 다방면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는 중국 반려동물 시장에서 주요 품목군별 인기 제품은 다음과 같음.   


  반려동물 인기 애플리케이션

앱 이름

개발

개발 회사

특징

모모총우

(摸摸寵物)

중국

모모총우

(摸摸寵物)

반려동물의 성장과정을 사진으로

기록하고 타인들과 교류할 수 있는

사진 기능 앱

리우리우

(溜溜)

중국

리우요우 애완동물

 정보과학기술

 유한공사

(溜友寵物

 信息科技有限公司)

반려동물의 사진뿐만 아니라

양육 노하우와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반려동물 커뮤니티앱.

2013년 리우요우 애완동물

 정보과학기술 유한공사에서 출시됨.

보치총우

(波奇寵物)

중국

보치왕

 (波奇网)

애완용품전문매장(波奇商城)과

연동돼 상품 구매는 물론 애완동물의

전반적인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갖춘 애완용품 온라인 쇼핑앱

 2014년 8월, 애완동물종합서비스

사이트 보치왕(波奇□)에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정식 출품됐음

총우지아

(寵物家)

중국

베이징하오탕

365과학기술

유한공사

(北京昊唐三

六五科技有限公司)

미용, 수영, 스파, 목용 등

원하는 애완동물 서비스를 선택

및 이용할 수 있는 애완동물

종합서비스 애플리케이션(O2O)임.


샤오페이총우

(小佩寵物

중국

샤오페이 

인터넷과학기술

유한공사

(小佩絡科

技有限公司)


커뮤니티 기능과 함께 반려견의 

일상생활부터 건강상태까지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했을 시

전문 의료진으로부터 조언과

해결방법을 얻을 수 있는

반려동물 종합서비스 애플리케이션.

2013년에 설립된 스마트 애완용품

브랜드 샤오페이총우에서 출시

주: *페이샹샤자이(飛翔下載, 각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반려동물 관련 앱 다운로드 수 기준

자료원: 다운로드 건수 랭킹을 바탕으로 KOTRA 상하이 무역관 조사

  o 인기 영양제품

제품 사진

제품명

생산국가

제조회사

특징

웨이스

유칼슘정제

(衛仕乳片)

중국

웨이스

(衛仕/Nourse)

천연 우유 단백질을 함유한 알약형 고칼슘 영양제  

Innopet 애완동물

양유분말 

(寵物羊奶粉)

독일

InnoPet

탈지양유분, 단백질, 비타민, 칼슘 등을 함유한 양유가루분말

메이쯔위엔

유칼슘정제

(美滋元乳片) 

중국

메이쯔위엔

(美滋元)

칼슘, 우유단백질 카세인(CPP), 비타민D3 등이 함유된 알약형 영양 보충제

웨이스영양겔

(衛仕營養膏)

중국

웨이스

(衛仕/Nourse)

비타민D, 비타민E, 아연, 철분 등이 함유된 제형 종합 영양 보충제

웨이스종합

미량영양소

(衛仕

微量元素片)

중국

웨이스

(衛仕/Nourse)

아연, 철 등 체내에 필요한 미량영양소를 함유한 알약형 종합 영양보충제

주: *Tmall 기준 2016년 8월 월 판매량 상위 5개(6000건 이상) 제품

자료원: 판매량 기준 Tmall 랭킹을 바탕으로 KOTRA 상하이 무역관 조사


  o 애완동물 인기 청결제품

귀 청결제

제품 사진

제품명

생산국가

제조회사

특징

샤오총귀청결제

(小寵□耳舒)

중국

샤오총(小寵)

귀해충·진드기 제거,

귀염증 방지,

귀지 및 악취제거

기능을 갖춘

액체형 귀청결제


보보이어파우더

(波波寵物拔毛粉)

중국

보보

(波波/BOBO)

귀털 제거 및

향균소염 기능,

귀내 건조방지 기능을

갖춘 가루형 귀청결제

구강 청결제

웨이총구취제거

구강향균스프레이

(衛寵抑菌除

臭口腔噴劑)

중국

웨이총

(衛寵)

세균 억제, 구취 제거,

치석 방지, 구강질환

예방 등의 기능을 가진

스프레이 분사형

구강 청결제

구강청결제

(寵物漱口水)

미국

AFP

(All for Paws)

플라크 및 치석 예방,

구강궤양 방지, 구취 제거

등의 기능을 가진

구강 청결제

바샤푸구강

청결제

(巴沙夫漱口水)

중국

바샤푸

(巴沙夫/

BASAFU)

잇몸 염증 및

구강궤양 방지,

플라크 예방,

구취제거 등의

기능을  가진

구강 청결제

눈 청결제

셩루웨이향균안약

(寵物抗菌滴眼液)

영국

셩루웨이(SALOGE/

 路薇)

눈물 자국 제거,

각막염·결막염 등

염증 예방, 살균, 소염,

향균 등의 기능이 있는

액체형 안구 청결제

신총즈캉안구세척액(寵物洗眼液)

중국

신총즈캉

(新寵之康)

각막염·결막염 방지, 눈물자국 제거, 트라코마 예방, 눈곱 및 다래끼 제거 등 기능이 있는 액체형 안구 청결제

주: *Tmall 기준 2016년 8월 월 판매량 상위 제품

자료원: 판매량 기준 Tmall 랭킹을 바탕으로 KOTRA 상하이 무역관 조사


□ 반려용품 전문매장 방문기  


  o 전문매장 정보  


매장 사진

매장 이름

매장 위치

영업시간

매장 정보

多來

(889广場店)

上海市靜安區

航渡路889

 悅達889

 商業

B1層

10:00

~22:00

1976년에 설립된 미국의

Petland

 반려용품 판매 및

미용전문 매장

2008년 상하이에 출시

(프랜차이즈)

派多格

上海市靑浦區高涇路818派多格寵物

10:00

~21:00

2006년에 설립된

반려용품 판매

 및 미용 전문매장

(프랜차이즈)

   

傲雄叮叮寵物

上海市徐匯區學院路14一層

09:00

~20:00

반려용품 판매 및

미용 전문점임.

(프랜차이즈)

자료원: 판매량 기준 Tmall 랭킹을 바탕으로 KOTRA 상하이 무역관 조사


□ 미국계 프랜차이즈 브랜드 ‘바오둬라이’(多來) 점장 인터뷰


Q. 본 지점의 주요 판매 상품 및 브랜드는?

A. 일본산 두어거만(多格慢) 등을 포함해서 회사 브랜드(All for Paws) 제품들이 주요 판매 상품임. 회사 자체 브랜드는 주로 수출 위주 상품임.


Q. 최근 인기 상품은?

A. 매달 프로모션 상품이 있음. 이달의 프로모션 상품은 AFP에서 출시된 자동정수기임.


Q. 소비자들이 주로 선호하는 브랜드는?

A. 강아지 및 고양이 사료 같은 경우,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외국 브랜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본 지점에서는 사료 및 간식류가 인기가 많음. 반려동물의 영양 섭취 관련해서 외국 브랜드가 국내 생산 브랜드보다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외국 브랜드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Q. 매장 특징은?

A. 용품, 사료, 간식 등을 판매하면서 강아지 분양 및 미용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Q. 상하이 시내 매장 수 및 상하이를 제외한 다른 도시로의 진출 여부

A. 상하이 내 총 6개의 매장이 있고 모두 직영점임. 가맹점은 매장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없음. 현재 상하이를 제외한 다른 도시에는 진출해 있지 않음. 그러나 본사에서 다른 도시로의 진출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 중임.


Q. 중국 반려용품 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

A. 현재 중국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날이 갈수록 더 늘기 때문에 앞으로 관련 시장의 발전은 더욱 본격화될 것임. 하지만 외국에 비해 중국의 반려동물 문화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반려동물에게 사람이 먹는 음식을 주는 등 양육에 대한 개념은 아직도 과거에 머물러 있음. 또한 많은 중국의 반려동물은 법적 보호를 받고 있지 않고 생명의 위협에 노출돼 있음. 앞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많아지고 반려동물 문화가 발달되면, 이러한 문제들도 자연스레 해결될 것이라 생각됨.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수준도 높아질 것이고 투자가 늘어나면서 다양하고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것임.


Q. O2O 혹은 기타 인터넷 마케팅 유무

A. 별도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수단은 없음.


□ 중국 현지 프랜차이즈 브랜드 ‘아오숑딩딩’(傲熊叮叮) 점장 인터뷰


Q. 본 지점의 주요 판매 상품 및 브랜드, 인기 상품은?

A. 본 지점은 수입 상품 위주라 국산은 거의 없음. 국산은 질이 외국 브랜드만큼 좋지 않고, 대부분 원가절감을 위한 것이라 많이 판매하지 않음. 또 미국산 사료 같은 경우 유전자 변형 식품이 많아서 정식으로 수입하지 않음. 그래서 사료 대표 브랜드 황지아(皇家/Royal Chain) 및 호주산 제품이 인기가 많음. 국내산 상품의 경우, 영양제나 쓰촨딩지엔(四川鼎尖)의 약품들이 질도 좋고 인기가 많음. 구충제는 바이은(拜恩), 따춍아이(大寵愛)가 잘 팔림.


Q. 상하이 시내 매장 수 및 상하이를 제외한 다른 도시로의 진출 여부

A. 상하이 내에는 본점을 제외하고는 가맹점들이고, 상하이 외 도시들(우한 등)에도 가맹점이 있기는 하나 매우 적음.


Q. 중국의 반려용품 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

A. 5년 이내에 시장 내 ‘약육강식’이 난무할 것임. 인터넷은 대부분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지만, 인터넷 판매 상품들은 진품과 가품이 섞여있는 경우가 많고, 이를 분별하기 어려움. 따라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또한, 아직까지 국내 생산 제품들이 질도 안 좋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만큼 국내 브랜드들은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임.


Q. O2O 혹은 기타 인터넷 마케팅 유무

A. 별도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수단은 없음.


Q. 매장 특징은?

A. 개 및 고양이 사료를 포함 영양제, 청결용품, 미용용품 등을 판매함. 뿐만 아니라 미용 서비스도 제공하고 위탁 양육 서비스도 운행하고 있음. 매장은 총 2층으로 1층은 계산대, 미용실 및 판매 상품 진열 위주이고 2층은 위탁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및 손님들을 위한 쉼터 공간으로 활용됨.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罔), 거우민왕(狗民), 페이샹자이(www.52z.com), Tmall(www.tmall.com)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반려동물용품 시장 트렌드 ②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