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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시장 불황에도 홍콩 마스크팩 시장은 ‘그린 라이트’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임건희
  • 2016-09-02
  • 출처 : KOTRA
Keyword #마스크팩

 

소비시장 불황에도 홍콩 마스크팩 시장은 ‘그린 라이트’

- 페이셜 케어 시장은 지난 5년간 지속적인 성장세 보여 –

- 친환경, 기능성, 차별화 앞세워 연령대별로 다르게 접근해야 -

 

 

 

□ 홍콩 페이셜케어 시장 동향

 

 ○ 스킨케어 시장 성장세 둔화에도 페이셜케어는 호황 중

  - 홍콩 방문횟수 제한, 홍콩 내 반중 정서로 인해 홍콩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수가 감소하면서 스킨케어 시장(바디케어, 페이셜케어, 핸드케어, 스킨케어 세트)의 성장세가 둔화됨.

  - 하지만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스킨케어 세트(스킨·로션·에센스)를 제외한 다른 케어 시장은 2015년 모두 매출이 증가했으며, 특히 페이셜케어 시장(마스크팩, 여드름 치료, 클렌져, 피부 보습, 립케어, 안티에이징, 토너)은 2015년 74억 홍콩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스킨케어 시장 중 가장 큰 매출을 보임.

  - 페이셜케어 시장은 5년간 꾸준히 성장해 2020년에는 75억6000만 홍콩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성장세는 홍콩의 1위 화장품 수입국인 한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됨. HKTDC 통계에 따르면, 2015년 한국은 홍콩에 40억9864억 홍콩달러의 화장품(HS Code 3304)을 수출함.

 

홍콩 스킨케어 시장 매출량 비교

            (단위: 백만 홍콩달러)

 

2011

2012

2013

2014

2015

보디케어

364.6

416.7

445.2

487.1

507.7

페이셜케어

5,872.6

6,244.2

6,661.3

7,069.0

7,403.5

핸드케어

188.6

212.9

231.7

247.0

262.4

스킨케어 세트

178.3

193.5

211.7

230.7

221.2

전체

6,604.1

7,067.2

7,549.9

8,033.8

8,394.8

자료원: Euromonitor

 

 ○ 페이셜케어 시장 중에선 마스크팩의 성장률이 가장 커

  -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홍콩 마스크팩 시장은 2015년 시장 성장률 5.8%를 기록했으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7.3%를 기록하면서 페이셜케어 시장 연평균 성장률 6.1%보다 높은 성장을 기록함. 최근에 불고 있는 ‘1일 1팩’ 열풍에 힘입어 마스크팩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2020년까지 페이셜케어 시장의 예상 성장률은 0.4%인 반면, 마스크팩 시장은 2.9%로 페이셜케어 시장의 성장을 지탱할 것으로 예상됨.

 

페이셜케어 시장 내 예상 성장률 비교

(단위: %)

 

2015~2016년

2015~2020년

2015~2020년 전체

마스크팩

3.1

2.9

15.2

여드름 치료

1.4

0.4

2.1

클렌저

-2.2

-2.4

-11.6

피부 보습

0.6

0.9

4.6

립케어

1.5

1.1

5.7

안티에이징

0.8

0.8

4.0

토너

-1.2

-1.1

-5.6

전체

0.3

0.4

2.1

자료원: Euromonitor

 

□ 마스크팩 시장 트렌드

 

 ○ '1일 1팩' 열풍과 한류의 영향으로 홍콩 내 한국 데일리 마스크팩 매출 증가

  - 한국의 유명 연예인이 동안 피부의 비법으로 ‘1일 1팩’을 꼽으면서, 최근 한국 여성들 사이에선 1일 1팩 열풍이 불고 있음. 이에 따라 K-beauty에 열광하는 홍콩 소비자들에게도 서서히 그 영향력이 퍼지고 있음.

  - 여러 화장품 매장에서는 소비자들에게 마스크팩 제품을 묶음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요일별로 다른 기능의 팩을 사용할 수 있는 데일리 마스크팩 제품도 판매되고 있음. 특히 데일리 제품의 경우, 그날의 피부 상태에 맞춰 팩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추세임.

  -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은 한류를 이용해 한국의 ‘1일 1팩’ 열풍을 홍콩에도 유입해 마스크팩 제품의 매출을 늘리고 있음. 포렌코즈(FORENCOS, 한국)는 최근 홍콩에서 인기를 끈 ‘태양의 후예’의 남주인공 송중기를 마스크팩 모델로 기용해, 이른바 ‘송중기 팩’이라고 불리는 ‘7DAYS MASK’를 홍콩에서 판매 중임. 펨텍코스메틱(WellDerma, 한국)에서 데일리 팩으로 겨냥해 출시한 웰더마 마스크팩 역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 기능적인 차이가 없어도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색다른 제품이라면 인기 높아

  - 마스크팩은 다른 케어 제품들에 비해 사용이 간편하고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피부 관리 효과가 뛰어나,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효과를 얻고 싶은 소비자들이 애용하는 제품임.

  - 최근 홍콩에선 기능적으론 큰 차이가 없더라도 기존의 마스크팩 제품에서 볼 수 없었던 색다른 디자인, 재료 등을 사용한 차별화된 제품이라면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한국과 대만의 화장품 브랜드가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하는 특이한 마스크팩 제품을 출시하면서, 홍콩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2015년부터 홍콩에선 한국의 ‘동물 얼굴 마스크팩’ 제품이 특이하면서도 귀여운 디자인으로 홍콩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며 다량 판매되고 있음. 실제로 ‘동물 얼굴 마스크팩’ 제품은 출시 이후로 매달 1000만 개의 제품이 홍콩에서 판매되고 있음. 대만의 인기 화장품 브랜드 My Beauty Diary 또한 트렌드에 맞춰 ‘새 둥지(bird’s nest)’, ‘캐비어(caviar)’, ‘낫토(natto)’와 같이 색다른 재료를 사용한 마스크팩 제품을 출시함.

  - 최근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홍콩에서 아직 흔히 접할 수 없던 패키징 제품(주사기를 이용해 직접 내용물을 얼굴에 도포해 사용하는 마스크팩)도 홍콩 소비자들에게 선보임. 시트 형태의 마스크팩에 비해 가격대가 높지만 젤 형태의 내용물을 원하는 부위에 선택적으로 도포해 집중관리가 가능하단 장점이 있어 전문 에스테틱 효과를 경험하길 원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고 있음.

 

 ○ 친환경, 기능성의 특별한 마스크 시트에 대한 수요 증가

  - 마스크팩 제품 간에 더 이상 성분적인 면으로는 크게 차별화를 이루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제는 좀 더 피부에 좋고 성분의 흡수를 도울 수 있는 친환경 혹은 기능적인 마스크 시트를 찾는 소비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수요에 맞춰 여러 화장품 브랜드들이 차별화된 마스크 시트를 가진 마스크팩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 마스크 시트 위로 보호필름을 씌워 피부 밀착력을 높이고 성분이 휘발하는 것을 막는 제품, 형광물질이 없는 천연 셀룰로오즈 신소재 시트를 통해 피부 자극을 줄인 제품, 호일 시트를 통해 성분 흡수력을 높인 제품 등 다양한 마스크 시트를 가진 마스크팩이 출시돼 판매되고 있음. 이외에도 저 자극의 천연 실크, 순면 마스크 시트를 사용한 마스크팩도 출시됨.

  - 시트가 두껍고 쫀쫀한 겔 마스크 시트를 사용한 마스크팩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겔 마스크 시트는 경피 흡수 기술을 통해 피부 밀착력, 흡수력을 높여 보습과 영양 공급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에센스가 얼굴에 흐르지 않기 때문에 기존 마스크팩의 끈적임을 싫어하던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 주요 마스크팩 제품 및 특징

 

                        (단위: 홍콩달러)

브랜드

제품

가격

특징

SNP(한국)

동물 마스크팩

75/10개

- 동물 모양의 마스크팩으로, 기능적인 면에서 기존의 마스크팩 제품과 큰 차이는 없음.

- 동물 마스크팩이 유행함에 따라 비슷한 제품이 많이 생겨났으며, 해골, 좀비, 거인 모양의 제품도 생겨남.

- 최근 순면 마스크 시트를 사용하거나, 저자극 성분으로 구성된 응용 제품도 출시됨.

제비 마스크 팩

75/10개

- 제비집을 재료로 기존 마스크팩 제품과 차별화한 마스크팩

- My Beauty Diary(대만) 브랜드에서 이 같은 제품을 출시한 이후로 유행처럼 번져 제비집, 캐비어, 흑진주, 마유, 낫토 등 색다른 재료를 사용한 마스크팩이 많이 출시됨.

- SNP는 제비집 외에도 금, 다이아몬드를 재료로 한 마스크팩 제품도 출시함.

Dr.G(한국)

셀룰로오스 시트 팩

16.8

- 홍콩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마스크팩 제품

- 저자극의 셀룰로오스 시트를 사용했으며, 자연 유래 성분을 주로 사용해 민감한 피부 타입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순함.

- 기능별로 다양한 타입의 제품이 존재함.

LULULUN(일본)

라벤더 모이스처라이징 팩

35/7개

- 라벤더 향이 나는 수분 공급 마스크팩으로 피부의 탄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팩에서 나는 라벤더 향이 릴랙싱 효과를 주는 것이 특징임.

- 아이크림처럼 주로 눈 주름, 팔자주름에 사용하는 고 기능성 제품이 주를 이룸.

FORENCOS(한국)

데일리 마스크팩

85/10개

- 매일 다양한 기능의 제품을 피부 상태에 맞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하고 있음.

- 현재 홍콩에선 한류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기용한 데일리 마스크팩이 유행 중에 있음(송중기 팩, 김우빈 팩).

자료원: KOTRA 홍콩무역관, Sasa, Bonjour

 

□ 참고사항 및 시사점

 

 ○ 연령대별로 마스크팩 니즈 반영해서 공략해야

  - 동물마스크와 같은 재미있고 트렌디한 마스크팩은 유행에 민감한 10~20대 젊은 층 사이에서 특히 높은 인기를 구가함. 이러한 젊은 소비층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톡톡튀는 프린팅 위주의 제품이나 패키징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의 시각적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중장년층 여성들의 경우, 한방 제품이나 진주알 성분 등 고가 원료가 함유돼 있는 마스크팩이나 주름 개선효과, 미백효과가 뛰어난 고기능성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메디컬 기술이나 첨단 기술이 적용돼 진피층까지 성분이 효과적으로 침투되는 마스크팩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제품의 상향 평준화, 특색 있는 제품으로 승부해야

  - 홍콩 내 마스크팩 시장은 한국·일본·대만·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주요 화장품 브랜드의 제품이 대부분 유통되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이 상향 평준화 돼 단순히 가격이나 품질만으로는 승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임.

  -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평범한 디자인은 탈피하고 독특하고 현지 특색에 맞는 상품 개발이 관건임.

  - 홍콩의 경우, 여름이 매우 길고 덥기 때문에 강한 태양으로부터 손상된 피부 진정, 트러블 케어, 미백용 마스크팩이나 에어컨으로 인해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탄력을 되찾아주는 제품 등 현지 특색에 맞는 기능성 제품 위주로 공급할 필요가 있음.

  - 또한, 많은 여성들이 안티에이징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어 얼굴 마스크 외에도 부분 집중 케어를 도와주는 눈밑 주름 전용, 입술 각질 케어 전용, 손·발전용, 목주름 전용 등 부분 마스크팩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SaSa, Euromonitor, 홍콩무역발전국, South China Morning Post 및 KOTRA 홍콩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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