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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제3자 지불 플랫폼 분석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08-08
  • 출처 : KOTRA

 

中, 제3자 지불 플랫폼 분석

- 중국 소매금융결제의 기둥, 제3자 지불 -

- 2008년 이후 빠른 성장, 앞으로도 문제없어 -

 

 

 

□ 제3자 지불 플랫폼 성장배경

 

 ○ 2002년 이전, 중국 여러 상업은행의 온라인뱅킹 시스템은 개선되고 있었지만, 금융기관들의 시스템 간 호환성 부족으로 업체 및 소비자들의 불편이 존재. 2002년 3월, 중국 은련(銀聯)은 시스템 간 호환성 문제를 해결했고, 타행 간 온라인 송금을 활성화하면서 소비자들은 PC 기반 웹사이트를 통해 은행계좌로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온라인 결제가 가능해짐.

  - 2005년 중국 제3자 지불은 빠르게 성장해 그 규모가 152억 위안에 달함. 관련 정책의 개선 및 컴퓨터의 보급은 중국 제3자 지불시장이 성장할 수 있던 배경이었음. 이 시기에 알리페이(支付寶), 이바오(易寶), 차이푸통(財付通) 등 여러 경쟁력 있는 제3자 지불업체가 시장에 진입함.

  - 2013년, 중국 제3자 지불 업계에 신랑(新浪), 바이두(百度) 그룹이 들어오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비즈니스모델이 점차 세분화, 다양화됨. 이 시기 알리페이(支付寶) 및 웨이신쯔푸(微信支付)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모바일 영역으로 빠르게 진출했고,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게 됨.

 

□ 시장 현황

자료원: Analysys.cn

 

  - 2014년, 중국 제3자 온라인 지불시장 규모는 9조 위안을 넘어섰고, 성장률은 51%였음. 성장률은 전년도에 소폭 감소했지만 시장규모에 비해 여전히 높은 성장률임.

  - 2008년부터 중국 제3자 온라인 지불시장은 빠르게 성장했고, 2014년 시장규모는 2008년의 38배로 성장함.

  - 전문가들은 중국 제3자 지불시장이 여전히 빠르게 성장 중이라고 지적함. 온라인 서비스의 발전 및 관련 업계의 세분화, 전통업계의 온라인화는 제3자 지불시장이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임.

 

자료원: Analysys.cn

 

□ 시장환경 분석

 

 ○ 정책 환경

  - 현재 269개의 회사가 중앙정부의 제3자 지불 영업허가를 받았음. 대부분은 2011~2013년 허가를 받았으며, 최근에는 관련 업계 허가가 줄어들고 있음.

  - 2014년 4월, 중국은행업관리감독위원회는 관련 업계에 대한 제도적 규범을 개선하고, 이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함.

 

 ○ 경제환경

  - 2015년, 중국 GDP는 67억7000만 위안에 도달했고, 성장률은 6.9%로 나타남. 가계 내 가처분소득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중국 사회의 소비력이 빠르게 증가함.

  - 2014년, 중국 사회 소비품 소매금액은 26조2394억 위안, 성장률 12%. 온라인 소매 금액은 2조7898억 위안, 성장률 49.7%로 나타남. 제3자 지불시장의 주요 소비층인 소매시장의 성장은 제3자 지불시장 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었음.

 

 ○ 기술환경

  - 데이터 안정성 및 지명도는 금융결제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제3자 결제 시장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 제3자 지불업체 및 상업은행의 협력 및 국제선진데이터안전기준시스템의 도입으로 중국 제3자 지불시장의 안정성은 크게 향상됐음.

  - 최근 NFC(Near Field Communication,10㎝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 기술의 채택은 모바일 결제시장을 더욱 빠르게 성장시킬 것이며, NFC외에도 QR코드, 음성결제, 지문결제 등 기술의 등장도 모바일 결제시장 성장에 보탬이 될 것

 

□ 대표기업 알리페이 소개

자료원: 바이두 이미지

 

  - 알리페이(www.alipay.com)는 2003년 10월, 자사 C to C 거래플랫폼 타오바오에서 처음 서비스됐고, 현재 중국 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지명도가 가장 높은 제3자 지불 플랫폼임.

  - 2010년 온라인 소매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중국 내 가장 큰 제3자 지불 플랫폼인 알리페이는 많은 사용자, 높은 매출을 기반으로 급성장 하게 됨. 또한 알리페이는 항공, 게임, 공과금, 생활서비스 등 여러 영역에 진출해 지불시장 점유율을 크게 끌어올렸음.

  - 2013년,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모바일 영역으로 빠르게 전환하며 모바일결제시장을 선점함. 2013년 말, 알리페이 실명등록 이용자는 3억 명, 모바일 결제 27억8000만 건, 결제금액 9000억 위안을 초과함.

 

□ 시사점

 

 ○ 제3자 지불은 중국 내 대부분의 소매결제에서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중국시장 진출에 있어 이해가 필수적임.

  - 최근 제3자 지불 플랫폼들은 소매결제뿐만 아니라, 재테크, 공과금 및 휴대폰 요금 납부, 교육, 게임 등 여러 영역으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어 중국 시장에서 제3자 지불 플랫폼은 더욱 입지를 공고히 할 것임.

  - 제3자 지불 플랫폼은 금융업무, 결제보안기술, 데이터관리 등 다양한 산업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연계 산업과의 파급효과 역시 클 것임.

  - 금융결제산업은 산업 특성상 관련 기술의 꾸준한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기술의 수요 또한 매우 높은 편임.

 

 

작성자: KOTRA 광저우 무역관 백도인

자료원: 易觀智庫, 環球網, 移動信息化硏究中心, 바이두, Silverlighthack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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