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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및 유럽의 천연화장품 라벨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주용선
  • 2016-06-30
  • 출처 : KOTRA

 

스위스 및 유럽의 천연화장품 라벨

- 천연화장품 유럽 진출을 위해서는 천연라벨 획득 필요 -

- 국가별 상이한 규정 통합, 유럽 전역 통용 –

 

 

 

□ 스위스 천연화장품 시장

 

 ○ 스위스 화장품 시장의 규모

  - 스위스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20억 유로(약 2조6078억 원)이며, 그 중 6000만 유로인 3.2%가 천연화장품임.

 

 ○ 스위스 천연화장품 시장 트렌드 및 주요 브랜드

  - 천연화장품 분야 중에서 헤어케어와 스킨케어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음.

  - 주요 브랜드는 Weleda, Dr.Hauschka, Naturalie(Coop), Labera, Anndmarie Boerlind, Farfalla, Sante, Biokosma, Logona, Santaverde 등이 있음.

 

 ○ 주요 유통채널

  - 천연화장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스위스의 대형 유통망 Coop과 Migros임.

  - 이 외에도 자체 브랜드 매장, 천연제품 전문 매장(Reformhouse), 그리고 약국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디스트리뷰터는 아래와 같음.

 

스위스 천연제품 주요 디스트리뷰터

자료원: Bossert & Richter AG

 

□ ‘천연 인증’이 가지는 의미

 

 ○ 천연화장품 인증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제조업체에도 주요 현안으로 대두

  - 과거 유럽에서 천연화장품을 인증하려면 유럽 국가마다 상이한 규정, 조건을 충족시켜야 했음.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럽에서는 통합된 규정을 제정하고 시행하게 됨.

 

 ○ 유럽에서 시작된 ‘천연’ 인증 라벨 통합은 해외로 점차 확산

  - 2008년 제정된 ‘NATRUE’ 인증 라벨은 2009년 400개, 2010년 600개 품목으로 증가됨.

  - 이는 점차 해외로 확산돼 2015년에는 4300개 품목이, 2016년 6월 기준으로 현재는 총 4777개 품목이 ‘천연화장품’으로 인정됐음.

 

□ NATRUE 라벨

 

 ○ 국제적 천연화장품 인증 라벨 NATRUE

  - NATRUE(True Friends of Natural and Organic Cosmetics) 인증 라벨 기관은 2가지를 목적으로 설립됐음.

   · 유럽 내 천연화장품 원료로 적합한 자연, 바이오 추출물(성분)을 보호하고, 나아가 바이오 화장품 분야에서 경쟁우위 확보

   · NATRUE 라벨의 발전과 개발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바이오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

  - 이 기관은 브뤼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Advocacy, Label, Research가 주요 활동임.

 

NATRUE 라벨 제품

자료원: www.natrue.org

 

 ○ 제조업체들을 위한 주요 가이드 라인 제시

  - NATRUE 라벨 기관의 엄격한 규정 및 정확한 절차는 제조업체에 그만큼의 가치와 옳은 사업방향을 제시해주고, 이를 통해 진정한 천연화장품 생산을 촉진시켜 줌.

  - 최근 몇 년간 100개가 넘는 제품들이 NATRUE 라벨을 취득했는데, 이 라벨을 부여 받은 천연제품들은 시장 진출에 더 용이함.

 

 ○ 소비자들에게는 안정된 고품질 보장

  - NATRUE 라벨이 부착된 화장품은 중립·독립적 위원회가 구성돼 성분을 인(불)허함. 또한, 최대한의 자연성분과 최소한의 기타 성분의 혼합 등을 권장하고 이를 검열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함유된 성분을 보장하고 있음.

  - 또한, 생태·생물학적 및 농업환경의 무결점, 즉 친환경을 목적으로 미국의 비영리 단체 IOA 기관과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인증절차를 진행하고 있음.

 

NATRUE 라벨 인증 절차

자료원: www.natrue.org

 

□ 독일의 천연화장품 인증 라벨

 

 ○ Ecocert 라벨

  - 2002년 제정된 Ecocert 라벨 기관은 독일 내 가장 권위 있는 라벨로 1000개 이상의 독일 기업이 이 라벨을 보유하고 있음.

   · 기업 리스트: http://ap.ecocert.com/gloperators/

  - 이 라벨의 주요 특징으로는 재생자원 활용과 친환경 처리기술을 중시하는 것임.

  - 또한, 최소 95% 이상의 천연물이 함유돼 있어야 함.

 

Ecocert 라벨 마크

자료원: www.ecocert.de

 

 ○ BDIH 라벨

  - 2001년 제정된 BDHI 라벨은 식물성 원료뿐만 아니라 동물성 원료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사와 관리·감독을 실시함.

  - 또한 미네랄, 방부제 성분, 향 성분, 방사선 노출 등과 같은 목록에 대해서도 관리·감독함.

 

BDIH 라벨 제조기업 리스트

자료원: www.kontrollierte-naturkosmetik.de

 

□ 전망 및 시사점

 

 ○ 천연화장품 소비자들의 구매를 결정짓는 요소는 라벨

  - 현대인들의 식품을 포함 여러 산업분야의 이슈인 친환경, 신소재, 재활용 등에 관심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천연화장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즉 자연, 바이오 성분의 화장품 분야에서 오히려 소비자들이 더 전문가가 돼 꼼꼼히 따져보고, 검증해 구매를 하고 있음.

  - 이에 어떠한 라벨을 보유한 상품이냐가 결정적인 구매요인이 됨.

 

 ○ 한국 업체의 진출 전략

  - 최근 유럽 내에서 인삼과 홍삼 성분이 함유된 천연화장품이 주목을 받고 있음. 따라서 한국 천연화장품 제조기업들은 인삼과 홍삼과 관련된 천연제품 생산을 고려해볼 수 있음.

  - 유럽 내에서도 최상의 품질을 증명하는 스위스 시장에 진출해 라벨을 획득한다면, 우리 기업 천연제품의 유럽시장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Bossert & Richter AG, NATRUE, ECOCERT, 현지 언론 및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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