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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자전거시장(2) 자전거 관련 인프라 개발 증가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임정연
  • 2016-06-29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자전거시장(2) 자전거 관련 인프라 개발 증가

  - 자전거 도로 구축 등 관련 개발 프로젝트 증가 -

  - 7월 1일부터 건물 개발 신청 시,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계획서(WCP)도 제출해야 -

 

 

 

□ 자전거 인프라 개발 증가

 

 ○ 보행자 및 사이클링 친화적 타운 개발

  - 지난 12월, 육상교통청(Land Transport Authority, LTA)과 도시재개발청(Urban Redevelopment Authority, URA)은 Ang Mo Kio를 보행자 및 사이클링 친화적 타운으로 개발해, 다른 지역도 벤치마킹할 수 있는 모델 타운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힘.

  - Ang Mo Kio 타운은 올해 6월까지 1단계로 4㎞의 자전거 도로를 개발하고, 2018년까지 16㎞의 자전거 도로를 추가 개발해 완공될 예정임.

  - 개발이 완료되면 Ang Mo Kio와 Yio Chu Kang 지하철역까지의 접근성이 향상됨. 현재 개발 중인 새로운 지하철 노선 Thomson Line의 Mayflower와 Lentor역까지 고려해 보행자 및 자전거 도로가 계획돼 있어, 두 지하철역까지 개발이 완료되면 지역 주민들의 시내로의 이동이 매우 개선될 것으로 보임.

  - 육상교통청(LTA)은 2030년까지 싱가포르 내 모든 HDB 타운에 사이클링 네트워크를 개발할 예정임.

 

Ang Mo Kio 개발 계획도 및 예상도

자료원: URA, LTA

 

 ○ North South Corridor(NSC) 개발

  - 싱가포르는 현재 싱가포르 북부지역과 시내 중심가를 잇는 21.5㎞의 기존 남북 고속도로 North-South Expressway(NSE)를 사이클링과 보행에 더욱 적합하도록 재설계해, North-South Corridor(NSC)로 개발하고자 함.

  - 지상과 지하 도로로 구성된 NSC는 지속적인 버스전용차선(Continuous Bus Lane)과 자전거 간선도로가 포함된 싱가포르의 첫 통합적 교통망(Integrated Transport Corridor)이 될 것임.

  - 지상의 자전거 도로는 타운 내 자전거도로(Intra-Town Cycling Path)와도 연결돼, 집에서 도심까지 자전거로 이동할 수 있는 연결성을 제공할 것임.

  - NSC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NSC 조감도

자료원: LTA

 

NSC 자전거 간선도로 개발 계획도 및 조감도

자료원: LTA

 

□ 건물 개발에 대한 신규 조항, ‘Walking and Cycling Plan(WCP)’

 

 ○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의 편의 증대를 위한 ‘Walking and Cycling Plan’, 7월 1일부터 적용

  - ‘Walk Cycle Ride SG’ 비전 달성을 위해 육상교통청(LTA)과 도시재개발청(URA)는 건물 개발 신청서(Development Applications) 제출 시, ‘Walking and Cycling Plan(WCP)’도 함께 제출하도록 신규 요구 조항을 만들어 2016년 5월 3일 발표함.

  - 이에 따라 개발자들은 건물 설계 시,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 편리성 및 접근성을 고려해야 함.

  - ‘Walking and Cycling Plan(WCP)’는 2016년 7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임.

 

 ○ 적용 대상

  - WCP는 유통 및 상업 목적의 건물, 비즈니스파크(Business Park), 학교 등의 개발에 적용될 예정이며, 개발 크기에 따라 적용대상이 결정됨.

 

WCP 적용대상 조건

개발 타입(Development Type)

크기(Scale)

유통시설(Retail Developments) (예: 쇼핑센터)

연면적 10,000㎡ 이상

상업시설(Commercial Developments) (예: 사무실)

연면적 20,000㎡ 이상

비즈니스 파크(Business Parks)

연면적 40,000㎡ 이상

학교(Schools)

초등학교(Primary)

학생 수 1500명 이상(single-session)

학생 수 2000명 이상(double session)

중고등학교(Secondary,

International & Junior College)

학생 수 2000명 이상

전문대, 대학(ITE campus,

Polytechnic, University)

필수

자료원: LTA

 

 ○ WCP 주요 내용

  - WCP 적용 대상 건물을 개발하고자 할 경우,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함.

   ·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를 위해 가까운 대중교통시설과 건물 간 포장된 길, 횡단시설(지면·지하·입체 횡단보도 등) 등을 제공해 직접적이고 편리한 접근을 용이하게 할 것. 해당 지역의 자전거 도로 현황 및 개발계획도 고려할 것

   · 차량 진입로, 주차장 출입구, 승하차 지점, 택시 정류장 등의 구역에서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자동차 운전자 간 발생할 수 있는 동선의 충돌을 최소화할 것. 안내 표지판, 도로 안전 장비 등 적절한 조치 방안을 모색할 것

   · 샤워룸, 락커 등 자전거 이용자들을 위한 편의시설과 자전거 주차장을 충분히 확보하고, 편리한 위치에 제공할 것

   · 주요 대중교통 시설,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 시설 등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길 안내판을 제공할 것

   · 유아동, 고령자,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 등을 위해 장애물이 없고 안전을 배려하고 편안한 길 및 동선을 설계할 것

 

 ○ ‘Walking and Cycling Plan(WCP)’ 제출 절차

  - WCP는 교통영향평가(Traffic Impact Assessment, TIA) 프로세스와 함께 진행됨.

  - 도시재개발청(URA)에 개발신청서(Development Application)를 제출하기 전에 지정된 교통 컨설턴트(Traffic Consultant)와 프로젝트의 유자격자(Qualified Personnel, QP; 건축가)는 함께 WCP를 준비해서 육상교통청(LTA)에 제출해야 함.

  - 육상교통청(LTA)과 도시재개발청(URA)은 QP와 함께 WCP가 그 목적을 제대로 반영했는지 함께 검토하고, 그 후 QP는 육상교통청(LTA)과 도시재개발청(URA)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WCP를 수정해 개발신청서(Development Application)와 함께 도시재개발청(URA)에 제출해야 함.

 

WCP 절차

자료원: LTA

 

□ 시사점 및 전망

 

 ○ 자전거 관련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 기회 예의주시할 필요

  - 싱가포르는 ‘Car Lite City’를 지향하며 2030년까지 700㎞ 이상의 자전거 도로 확충을 목표로 삼음. 이에 따라, 관련 건설 프로젝트 기회가 많이 발생할 것으로 보임.

  - North-South Corridor(NSC)의 경우 육상교통청(LTA)은 지난 4월 28일,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NSC의 프로젝트 입찰(Tender) 내용을 곧 공지할 것이라고 발표하며, 2016년 내로 사업자 지정을 완료하고 2017년부터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함.

  - 육상교통청(LTA)은 또한 5월 9일, 지하철역사 내 자전거 주차 공간을 늘릴 것이라고 함. 2019년 완공 예정으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신규 지하철 노선 Thomson-East Coast Line은 기존의 3배에 달하는 자전거 주차공간을 제공할 것이며, 기존 지하철 역사에도 점진적으로 자전거 주차장을 신규 구축 또는 확충할 계획이라고 발표함.

  - 이와 같이 정부 주도의 자전거 관련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가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우리 기업들은 이와 관련한 사업 기회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음. 관련 정보는 싱가포르 정부조달 사이트 GeBiz(www.gebiz.gov.sg)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

 

 ○ 신규 규정 ‘Walking & Cycling Plan(WCP)’에 대한 대응 필요

  - 앞으로 신규 건물 개발 신청 시 개발신청서(Development Application)와 함께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계획서(WCP)도 제출해야 함.

  - 2016년 7월 1일부터 시행되므로 우리 기업들은 해당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파악해 미리 준비해야 함.

  - 육상교통청(LTA)은 이러한 신규 규정이 나옴에 따라, WCP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실행규범(Code of Practice)인 'Street Work Proposals Relating to Development Works'를 업데이트해 제공하고 있음.

  - WCP 관련 내용은 9장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하므로 우리 기업들은 필히 확인해야 함(http://www.lta.gov.sg/content/dam/ltaweb/corp/Industry/files/COP-Appendices/RT-COP-V1.2.pdf).

 

 ○ 기타 싱가포르 자전거시장 관련 정보는 KOTRA 글로벌 윈도우에서 다음 글 참고

  - 싱가포르 자전거시장(1) 접이식 자전거 인기 (클릭)

  - 싱가포르 자전거시장(2) 자전거 관련 인프라 개발 증가

  - 싱가포르 자전거시장(3) 새로운 트렌드, 전기 자전거 (클릭)

 

 

자료원: The Straits Times, Business Times, Today, LTA, URA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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