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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한국식품 진출 기회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16-06-24
  • 출처 : KOTRA

     

핀란드, 한국식품 진출 기회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 포장식품, 건강식 판매 증가는 한국식품에도 기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핀란드 포장식품 매출액은 2015년부터 85억 유로에서 2017년 86억 유로로 성장 예상

  - 2015년 포장식품 매출액은 대형 유통업체들의 식료품 가격인하 경쟁으로 전년대비 1.1% 감소한 84억8000만 유로에 그침.

  - 식료품 가격인하 정책의 장기화로 인해 2016년과 2017년 각각 1% 전후의 성장이 예상

     

핀란드 포장식품 매출액 규모

            (단위: 백만 유로,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매출액

8,475.7

8,578.1

8,481.3

8,544.1

8,641.0

증감률

4.9

1.2

-1.1

0.7

1.1

경제성장률*

-0.8

-0.7

0.5

1.2

1.2

주: *경제성장률: '13~'15년 핀 통계청 확정치, '16~'17년 핀 재무부 전망치

자료원: Packaged Food in Finland(Euromonitor, '15.12), 핀 통계청, 핀 재무부

 

 ○ 핀란드 내 유기농 식품 등 건강식 판매 증가

  - 다른 유럽국가에 비해 핀란드 내 유기농 판매는 낮은 편이지만, 판매금액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 2014년 기준 유기농 식품의 시장점유율은 1.8%이며, 그 중 60%는 핀란드에서 생산된 제품. 유제품은 유기농 식품 중 가장 인기있는 품목으로, 유기농 식품 판매액의 15%를 차지

  - 2014년 저탄수화물, 저지방 제품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포장식품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5% 확대된 4억7000만 유로

  - 핀란드인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한식인 비빔밥, 김치 등은 건강식으로 인기가 높음.   

 

□ 한식 등 다양한 외국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

 

 ○ 주요 슈퍼에는 국가별 식품코너가 구성되는 등 다양한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 태국, 일본, 미국, 아프리카 등으로 구성

  - 한국음식은 별도의 코너가 구성돼 있지 않지만 김치, 고추장, BBQ소스, 맥주 등이 판매 중

  - 2015년 7월부터 핀란드의 국영 주류매장인 알코(Alko)에는 한국 소주도 판매되기 시작

  - 헬싱키 내 아시안마트 3곳에서 김치, 만두, 라면, 과자, 장류 등 한국식품들이 판매 중

 

현지 슈퍼 내 국가별 식품코너 코너

한국식품 판매대

 

 ○ 음식축제를 통한 다양한 국가의 음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 확대

  - 헬싱키에서 개최되는 레스토랑 데이(Restaurant Day), Taste of Helsinki, Streat Helsinki, Vivan La Tapas 등 음식축제를 통해 여러 국가의 음식을 만날 수 있음.

  - 특히, 레스토랑 데이에는 별도의 참가비 없이 일반인들도 식당을 열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한식 홍보를 위한 기회로 활용이 가능

  - 한국식품을 Stockmann 백화점과 K슈퍼마켓에 공급하는 F사는 2015년 Vivan La Tapas에서 불고기, 잡채 등 한식을 홍보하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함.

 

□ 낯설지만 점차 발달하는 한국음식문화

 

 ○ 한국과의 교류가 늘어나면서 한국음식에 관심을 갖는 핀란드인들이 늘어남.

  -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5년 한국 방문 핀란드인들은 1만1130명으로 2012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한국 여행(출장 포함)을 다녀왔거나, 한국에서 교환학생을 한 핀란드인들과 K-Pop 문화에 관심을 갖는 10대들이 늘어남에 따라 한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

 

 ○ 핀란드 내 아시아음식 붐에도 한식당은 2개에 불과함.

  - 중국집, 스시집, 베트남쌀국수 등 아시아 식당이 시내 곳곳에 있는 반면, 한국식당은 2곳에 불과함.

     

 ○ 한식메뉴를 선보이는 현지 식당이 늘어남.

  - 일부 중국집에서는 매운 음식을 한식메뉴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며, 아시아 퓨전식당들에서도 한식재료(김치)나 조리법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음.

  - 2016년 6월, 헬싱키 시내에는 중국인이 운영하는 일본 식당에서 한국식 고기구이 코너(Korean Bulgogi)를 개장하는 등 한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

 

현지인이 운영하는 한식당 Kimchi Wagon

Korean Kitchen 메뉴판

                 

□ 음식축제를 통한 한식 마케팅 고려해야

    

 ○ 핀란드의 대표적인 음식축제인 '레스토랑 데이'

  - 2011년 5월부터 2016년 5월까지 매년 4회씩 개최된 레스토랑 데이에는 일반인들이 참가비 없이 원하는 장소에서 식당을 열 수 있음.

  - 5년간 전 세계에서 2만7000개의 식당에 300만 명의 사람들이 방문

  - 2017년부터는 매년 5월 3번째 토요일에 레스토랑 데이를 개최하기로 함. 대신 일일 식당 운영을 원하는 사람들은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곳에서 레스토랑 데이를 할 수 있음.

      

 ○ 레스토랑 데이 홈페이지를 통해 매장 및 음식 홍보 가능

  - 참가자들은 레스토랑 데이 홈페이지와 페이스북(http://www.restaurantday.org/en/, https://www.facebook.com/ravintolapaiva/events)을 통해 식당을 알릴 수 있음.

  - 조리법, 음식사진 등을 함께 올릴 수 있어 식당에 방문하지 않는 사람들이 쉽게 메뉴를 보고 따라할 수도 있음.

  - 한국음식 판매를 희망하는 현지 벤더 또는 식당들과 함께 참가한다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제품 홍보 가능

 

□ 기타 한국식품 수출을 희망하는 업체에 대한 조언

     

 ○ 한국식품 유통을 희망하는 벤더를 통한 대형 유통업체 공급이 효과적

  - Kesko와 S-Group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품목별로 연 1~2회의 구매를 진행함.

  - 대형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제품을 한 번에 공급받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기존 식품 공급업체 중 한국음식에 관심이 있는 업체들을 통해 대형 유통업체에 판매하는 것이 수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 한식은 핀란드에서 아직까지는 낯선 음식이기 때문에, 다품종 소량으로 구성된 제품 라인업을 제안하는 것이 바이어들의 재고부담을 낮출 수 있음.

     

 ○ 레스토랑 데이 참가 등 한국식품의 가능성을 확인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제안을 통해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핀란드 내 한국 음식문화를 먼저 전파해야 한국식품의 판매가 늘어날 수 있음.

  - 핀란드는 한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작은 한인사회(400여 명, 교환학생 포함)와 적은 수의 한식당으로 인해 현지인들이 한국음식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음.

     

 ○ 건강한 음식의 이미지가 있고, 바비큐 소스, 장류 등 현지 바비큐 문화에 어울릴 수 있는 한국식품은 핀란드 시장에서 잠재수요가 있음.

  

 ○ 핀란드 음식축제 참가는 적은 비용으로 한국식품의 시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임.

  - 일반 소비자 외에도 대형 유통업체, 납품벤더들에게 한국식품의 가능성을 알리는 기회로 활용

 

 

자료원: Euromonitor, 핀란드 통계청, 핀란드 재무부, Restaurant Day, 헬싱키시청, 현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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