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의 다이소 ‘One Price Shop’ 성공할 수 있을까?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재원
  • 2016-06-16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의 다이소 ‘One Price Shop’ 성공할 수 있을까?

- 2015년 말 첫 매장을 오픈, 향후 2~3년 내 50여 개 추가 오픈 예정 -

-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 좋은 제품을 판매한다는 이미지가 형성되면 충분히 성공 가능성 있어 -

     

 

     

□ One Price Shop 소개

 

       

         

 ○ 카자흐스탄의 One Price Shop은 2015년 12월 첫 선을 보였고, 지난 4월 알마티에 4번째 매장을 오픈함.

  - 매장 내 진열된 모든 상품은 300텡게(약 0.9달러)에 구매 가능

  - 매장 수익은 ㎡당 150만 텡게(약 4515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

  - 2~3년 내 카자흐스탄 다른 지역에 50여 개의 매장을 추가 오픈할 계획

  - 알마티에 오픈한 매장은 주로 청소용품, 주방용품, 장난감, 사무용품, DIY제품, 기념품 등을 판매하고 있음.

     

 ○ One Price Shop은 원래 러시아 브랜드로, 2010년 오르스크(Orsk) 지역에 첫 매장을 오픈했으며, 현재 러시아 6개 지역에 9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오르스크(Orsk), 노보트로이츠크(Novotroitsk), 가이(Gai), 오렌부르크(Orenburg), 우파(Ufa), 부줄루크(Buzuluk) 지역에 위치함.

  - 러시아에서는 50루블에 판매되는 코너(왼쪽)와 100루블에 판매되는 코너(오른쪽)로 나눠져 있음.

     

 ○ One Price Shop 로고는 견고함을 뜻하는 보라색과 밝고 경쾌함을 나타내는 노란색으로 이루어짐.

     

             

          

□ 카자흐스탄 One Price Shop 창업 계기

     

 ○ 카자흐스탄 One Price Shop의 Botagoz Tlemisova 대표에 따르면, 저렴한 가격에 품질이 좋고, 제품 선택의 폭이 넓은 프랜차이즈 매장이 지금까지는 카자흐스탄에 없었기 때문에 오픈 계획을 세우게 됐음.

     

 ○ 그 중에서도 알마티에 첫 매장 오픈을 하게 된 것은 카자흐스탄의 옛 수도로서 지역별 소비 능력을 판단해보기 위해서임.

  - 식료품을 제외한 생활잡화 제품은 거래량 절반 이상이 알마티를 거쳐 거래되고 있음.

  - 알마티를 통해 거래되는 화장품 및 욕실용품의 비중은 40%에 달하며, 직물은 54% 이상, 주방용품 및 식기도구는 20%의 비중을 보임.

     

 ○ One Price Shop 대표는 초반부터 높은 마진이 남는 사업은 아니더라도 카자흐스탄에서 인기를 끌 수 있는 매장을 오픈하고자 정확한 계산과 철저한 시장조사를 거치고자 했음.

  - 2015년 약 한 달 동안 중국을 방문해 시장조사를 하고, 카자흐스탄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을 만한 적당한 가격의 좋은 품질을 납품하는 공급업체를 찾았음.

  - 저렴한 가격에 납품 받기로 계약은 체결했으나, 현지 텡게화 가치가 하락해 평가절하가 발생하기도 함.

  - 하지만, 제조업체와 직접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중간 유통업체를 거쳐 생길 수 있는 가격 거품을 없앴음.

     

□ One Price Shop의 특징(전문가들의 평가)

     

 ○ 중간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납품받아 소비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소비자 가격을 낮출 수 있고, 불필요한 광고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동일한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가격의 투명성와 명확성 확보 가능

  - 장바구니에 들어있는 제품의 총 가격을 계산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바가지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아닌지 예민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됨(Gulmira Arbabaeva, Director of the International Centre for Economic Literacy).

     

 ○ 지금과 같이 “Economy must be economical”이라는 슬로건이 딱 어울리는 금융위기 시기에 정해져 있는 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오픈한 것은 매우 시기적절하다고 볼 수 있음.

  - 이와 같은 형태의 매장은 오래 전부터 유럽에서 인기를 끌어왔음.

  - 구매 능력이 줄어든 현 시점에서 One Price Shop 매장은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조건이라고 생각함.

  - 특히, 운송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중국으로부터의 제품 공급은 성공할 수 있는 추가 요인이라고 봄(Dmitry Krivonosov, General Director of the Kazakh representative CC "INTALEV").

     

 ○ 해당 매장에서 주로 판매하고 있는 청소용품, 주방용품, 장난감 및 생활잡화 제품들은 항상 수요가 있는 품목이기 때문에 구매자가 끊이지 않을 것임.

     

 ○ 전문가에 따르면 매장의 위치, 매장 임대료가 성공을 결정 짓는 요인이긴 하나, 해외의 비슷한 매장과 비교해보았을 때 보통 6~12개월 안에 투자금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앞으로의 계획

     

 ○ 현재 알마티의 One Price Shop 매장은 주로 중국과 러시아 제품을 납품받고 있으나, 저렴한 가격의 우수한 제품이라면 카자흐스탄 현지 기업뿐만 아니라 다른 외국기업의 제품도 직접 납품받는 등 공급업체 확대할 계획   

     

 ○ 현지 텡게화 평가절하로 인해 수익 없이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까지 현 300텡게(약 0.9달러)에서 가격 인상할 계획은 없음.

  - 이런 경우, 매장의 재고 회전율, 매출 손실, 과잉 재고 등을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매장 운영 효율성 전략을 수립 및 준수하는 것이 중요함.

     

 ○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제품의 20%를 신상품으로 교체할 예정이며, 베스트셀러만 계속 판매할 예정

  - 특히, 매장 오픈 시에는 25세 여성 또는 자녀가 있는 주부를 타깃으로 했으나 최근 가정용 리모델링 장비, 차량용품 등이 남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카자흐스탄 전통 혼례식인 ‘toybastar’를 포함한 결혼식과 같은 행사에 사용되는 제품을 대량 구매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바비큐 그릴 청소용 솔 등도 인기가 많음.

     

□ One Price Shop 유사한 외국 브랜드

     

브랜드 로고

브랜드명

국가

설립연도

판매가격

    

DOLLAR TREE

미국

1986

1달러(이하)

  

DAISO

일본

1977

100엔~500엔

(약 1~5달러)

    

DOLLARAMA

캐나다

1992

3달러

    

Poundland

영국

1990

1파운드

(약 1.45달러)

    

다이소

대한민국

1997

1000~9000원

(약 0.8~7.5달러)

     

□ 시사점

     

 ○ 카자흐스탄 다이소인 One Price Shop이 앞으로 더 인기를 끌고 성공하려면, 공격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고객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

  - 고가의 우수한 품질의 유럽·미국산, 저가의 중국산 제품으로 양극화돼 있는 카자흐스탄에서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은 좋은 제품을 판매한다는 이미지 확립이 필요   

     

 ○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로 하여금 추가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제품 배치방식으로 매출 증가를 유도해야 함.

  - 여성의 날, 크리스마스 등 주요 기념일을 위한 제품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

  - 관련 제품을 함께 배치해 구매를 계획했던 제품 외 기타 제품도 추가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필요

     

 ○ 저렴한 중국산 제품이 주를 이루지만, 참신한 아이디어 제품이라면 한국산 생활소비재 제품도 승산이 있을 것

     

     

자료원: kursiv.kz, oneprice.kz, odnacena.ru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의 다이소 ‘One Price Shop’ 성공할 수 있을까?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