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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중고차시장, 수입선 및 차종 다변화 추세
  • 트렌드
  • 가나
  • 아크라무역관 홍창석
  • 2016-06-16
  • 출처 : KOTRA

 

가나 중고차시장, 수입선 및 차종 다변화 추세

 

 

 

 시장 특성

 

 ○ 가나 산자부(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에 따르면, 수입되는 차량 중 80%는 중고차임. 수입되는 차종은 중형차, 밴, 버스, 트럭, 오토바이 등 다양하고 중형차 비중은 35% 정도이며, 중고차 해외 수입선과 차종이 다변화되는 추세임. 가나의 중형차(신차 및 중고차) 수입은 지난 몇 년간 가나의 경제성장률과 함께 증가해 왔으며, 매년 4만 대 정도 수입되는 것으로 추정됨.

 

 ○ 중고차 시장규모는 가나의 젊은 직장인들이 차를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지면서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비싼 가격의 브랜드 차 대신에 가나 젊은 근로자들은 경제적인 중고차를 선호함. 중고차 시장 규모가 확대된 것은 자동차 론을 제공하는 은행과 같은 대출기관이 증가한 것도 한 요인임.

 

최근 3년간 가나 자동차 시장규모 및 성장률(신차 및 중고차 포함)

          (단위: US$ 천, %)

구분

2013

2014

2015

수입규모

증가율

수입규모

증가율

수입규모

증가율

수입규모

374,696

-15

277,173

-35

278,039

0.3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2015

 

한국산 자동차 수입 규모 및 점유율

                                                                              (단위: US$ 천, %)

구분

2013

2014

2015

수입규모

점유율

수입규모

점유율

수입규모

점유율

수입규모

38,958

10.4

26,269

9.48

17,571

6.3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2015

 

□ 수입 규제

 

 ○ 가나에 수입되는 차들은 가나 세금 당국(Ghana Revenue Authority)의 규제를 받음. 세금 당국은 수입 관세 및 도착항에서 일련의 세금을 관리함. 그 중 한 가지 주요 정책은 10년이 초과된 노후된 자동차는 수입하지 않는 것임. 그러나 수입제한 연수 초과 차량들에 대한 Penalty(벌금)를 지불하면 수입이 가능함. 벌금은 차량허가 연수(permitted age of the vehicle)가 1년이 초과 될 때마다 CIF(cost, insurance, and freight, 운임보험료)의 10% 금액을 부과하는 방식임.

 

 ○ 세금

  - 관세(ECOWAS): 5%~20%(차량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다름)

  - VAT: 15%, NHIL(National health Insurance levy) : 2.5%
(VAT및 NHIL은 함께 17.5%로 표기되기도 함.)

  - ECOWAS Levy : 0.5%

  - EDIF(Export Development Fund, 수출 진흥 기금) : 0.5%

  - Examination Fee(검사 비용) : 1%

 

□ 중고차용 부품 시장

 

 ○ 수입되는 차량 부품들 중 70%는 중고차 부품이며 나머지 30%는 신차 부품들임. 차량 부품들은 대부분 가나에 수입되는 차들이 중고차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수리에 필요한 수요에 따라 수입되고 있음. 도로 상황도 좋지 않아 자동차 고장이 빈번하며 부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중고차 부품 시장규모는 8,000만 달러에서 1억 달러 규모임. 차량 부품시장은 젊은 근로자들이 차량 구매 증가로 시장의 성장성이 기대됨. 주요 수입대상국으로는 중국(30%), 일본(15%), 영국(15%), 미국(10%), 한국(10%) 등임.

 

 ○ 주요 수입품목으로는 배터리, 타이어, 브레이크 등이며, 가나에는 한국산 배터리가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이 있어 평판이 좋음. 관련 규제로는 제품들은 국제적 기준에 부합해야 하며, 부과되는 세금은 ECOWAS 관세(10%), VAT(15%), NHIS(2.5%), ECOWAS Levy(0.5%) EDIF(0.5%) 등이며 소비세는 없음.

 

 ○ 가나 차량 이용자의 60%는 대중교통(택시 ,버스, 승합차)를 이용하며, 40%만 개인용 차량을 이용함. 따라서 대중교통 수단이 될 수 있는 한국산 차량 및 이에 대한 부품 공급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시사점

 

 ○ 한국산 자동차들은 연료 효율과 시장의 접근성이 높아 수요가 높음. 주요 딜러들(RANA Motors와 Auto Plaza Ltd)에 따르면, 시장에서 한국산 차들에 대한 반응은 현대차 및 기아차를 포함하여 선호도가 매우 높다고 함. 한국산 차량은 일본산과 같이 타 국가 브랜드에 비해 잔고장이 적으며, 부품의 공급이 부족한 현지 상황 속에서 부품에 대한 접근성도 용이하다고 함.

 

한국산 중고 승용차 주요 거래 모델 가격대

                                                                                                        (단위: US$ 천)

구분

1~3년

4~7년

7년 이상

소나타(현대)

30~35

9~25

4~8

엘란트라(현대)

11~30

6~10

2~5

엑센트(현대)

10~25

5~10

1.5~5

자료원: 무역관 수입 바이어 의견 조사결과

 

한국산 중고 밴/트럭 주요 거래 모델 가격대

                                                                                                       (단위: US$ 천)

구분

1~3년

4~7년

7년 이상

Bongo

20~30

12~17

2.5~8

Rhino

25~35

10~20

3~9

Towner

8~14

4~5

1.5~3

자료원: 무역관 수입 바이어 의견 조사결과

 

 ○ 최근 가나에 증가하는 건설 프로젝트로 인해 한국산 중고 화물차량과 트럭에 대한 수요가 증대될 전망임. 현 가나 정부는 도로, 학교, 교량 건설 등 다양한 인프라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데, 이러한 프로젝트 건설 현장에서 모두 트럭이 필요함. 민간회사들도 다양한 건설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소규모와 대규모 광산업계에도 트럭에 대한 수요가 있음.

 

 ○ 가나 중고차 시장에서 한국산 수출차량의 점유율을 높이려면 가나의 수입업자와 국내 공급 수출기업 간 가격 및 필요 사양 네고 등을 위한 긴밀한 접촉이 필요함. 일본산과 같은 경쟁 차종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 제안해야 함.

 

 

자료원: 가나 산자부, 도로교통부 및 차량면허관리기관, World Trade Atlas, KOTRA 아크라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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