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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소비자도 건강식품 소비를 많이 하고 있어요!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6-06-16
  • 출처 : KOTRA

 

필리핀 소비자도 건강식품 소비를 많이 하고 있어요!

- 건강식품 소비 동향 및 최신 트렌드 분석 -

 

 

 

□ 필리핀 건강식품 시장 동향

 

 ○ 2015년 기준, 건강식품 매출은 총 43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5.8% 상승

  - 매출 기준으로 기능성 건강식품이 76.9%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필리핀 건강식품 시장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

 

 ○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건강식품 총매출 24.8% 증가

  - 대체식품, 과민성식품, 기능성식품* 등 모든 품목에서 상승을 기록함.

  - 특히 필리핀 경제 성장이 연 6~7% 고성장을 달성하는 2012년부터 건강식품 매출 증가율이 더 높게 상승하기 시작했음.

  - 필리핀 건강식품 용어 설명

   ① 대체식품(Better For You): 예를 들어, 패티만 있던 햄버거에 야채를 첨가한 햄버거

   ② 과민성식품(Food Intolerance): 원래 의미는 알레르기 유발 음식 등을 의미했으나, 여기서는 식품 과민증을 완화할 수 있는 식품을 의미

   ③ 기능성식품(Fortified/Functional): 해당 식품의 기능을 특정 목적에 작용 및 발현하도록 부가가치를 부여한 식품

   ④ 천연건강식품(Naturally Healthy): 유산균 같은 생체의 자연적인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식품

 

최근 5년간 필리핀 건강식품 매출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2011

2012

2013

2014

2015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대체식품

97.6

5.4

106.3

8.9

114.9

8.0

118.6

3.3

122.5

3.3

과민성식품

20.8

5.0

21.8

4.5

23.0

5.4

24.1

4.9

25.2

4.4

기능성식품

2,730.0

2.3

2,856.2

4.6

2,994.8 

4.8

3,142.1

4.9

3,309.7 

5.3

천연건강식품

599.0

3.6

643.0

7.3

717.6

11.6

780.8

8.8

845.2

8.2

합계

3,447.4

2.6

3,627.3

5.2

3,850.3 

6.1

4,065.6

5.6

4,302.6 

5.8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건강식품 판매 최신 경향

 

 ○ 천연건강식품의 강세 지속

  - 최근 5년간 필리핀 건강·웰빙식품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 그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제품은 두유(Soy Milk)인데, 필리핀 소비자들이 점점 고단백질, 저지방 식품에 관심을 보임.

  - 그 외 녹차와 비타민이 함유된 과일주스 판매도 증가하고 있음.

  - 중산층·빈곤층에게는 아직도 콜라 같은 탄산음료 판매량이 상당히 높은 편. 그러나 필리핀 고소득층은 이미 설탕과 인공첨가제가 함유된 음료수, 탄산수, 에너지음료를 건강에 안 좋은 식품으로 인식

 

 ○ 일반적인 웰빙식품이 가장 높은 점유율 및 매출 기록

  - 전체 건강·웰빙식품 중 75%의 매출, 82%의 점유율, 건강·웰빙 음료 중 65%의 점유율을 기록

  - 특히 비타민과 철분이 함유된 분유, 이유식이 현지에서 상당한 인기를 보임.

  - 따라서 필리핀 식품, 음료 제조기업은 제품 포장에 건강·웰빙식품임을 상당히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건강식품 대표 브랜드

 

 ○ 필리핀 건강식품의 의미

  - 필리핀에서는 현재 카페인이 함유된 에너지드링크, 우리가 코코아 음료로 알고 있는 네슬레(Nestle)의 Milo도 건강식품으로 분류될 정도로 건강식품에 있어서 다소간의 인식 차이가 있음.

  - 과일 주스 또한 당이나 인공첨가제가 포함돼 있어도 비타민 함유가 돼 있기 때문에 필리핀에서는 건강식품으로 분류되고 소비자에게 인식되고 있음.

 

 ○ 현지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의 각축장

  - 약 32개의 현지·외국 브랜드의 건강식품이 최대 14.1%, 최소 1% 전후대의 점유율 기록

  -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였던 네슬레(Nestlé), 코카콜라(Coca-Cola) 등의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중견 브랜드, 신흥 브랜드가 자사의 대표적인 제품을 내세워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최근 3년간 필리핀 즉석건강식품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2013

2014

2015

Nestlé Philippines Inc

14.7

14.4

14.1

Mead Johnson Philippines Inc

8.8

8.8

8.6

Coca-Cola Export Corp

8.3

8.1

8.0

The Universal Robina Corp

6.0

6.2

6.4

Monde Nissin Corp

6.3

6.4

6.4

Asia Brewery Inc

5.9

5.8

5.8

Kraft Foods (Philippines) Inc

5.6

5.7

5.7

Pepsi-Cola Products Philippines Inc

4.6

4.8

5.0

Del Monte Philippines Inc

4.7

4.6

4.7

Wyeth Philippines Inc

4.2

4.1

4.1

Zest-O Corp

3.1

3.1

3.1

Yakult Philippines Inc

2.6

2.9

3.1

기타

25.2

25.1

25.0

합계

100.0

100.0

100.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건강식품 대표 제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s://www.facebook.com/burgerkingph/, https://www.facebook.com/cobraphilippines/)

 

□ 건강식품 시장 전망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평균 3% 정도 매출이 증가할 전망

  - 그러나, 현지 언론은 필리핀 경제 성장 및 소비자 기호에 맞물려 오히려 최근 5년보다 매출 성장률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천연건강식품 성장률이 미래에도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

  - 그러나, 성장이 정체되고 있던 대체식품군이 2016년 이후 오히려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

  

향후 5년간 필리핀 건강식품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

 

2016

2017

2018

2019

2020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대체식품

124.2

1.4

125.7

1.2

128.1

1.9

131.0

2.3

134.3

2.6

과민성식품

26.0

3.2

26.4

1.8

26.8

1.6

27.5

2.6

28.4

3.0

기능성식품

3,402.6

2.8

3,488.7

2.5

3,582.5

2.7

3,691.3

3.0

3,809.1

3.2

천연건강식품

879.2

4.0

913.2

3.9

947.1

3.7

980.7

3.6

1,014.3

3.4

합계

4,432.0

3.0

4,554.0

2.8

4,684.5

2.9

4,830.5

3.1

4,986.1

3.2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 건강식품은 식약청(FDA) 수입면허 획득이 필수

  - 건강식품은 별도 인증이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가 식약청 수입허가(LTO, License to Operate)를 보유하고 있고, 제품 등록을 마쳐야 수입이 가능

  - 수출기업은 해당 허가를 보유하고 있는 필리핀 바이어를 통해 한국 건강식품을 유통할 수 있으며, 건강식품이라고 허가가 까다로운 편은 아닌 것으로 알려짐.

 

 ○ 필리핀 소비자의 건강식품에 대한 인식 변화

  - 현재 필리핀 소비자는 기능성 음료, 에너지드링크, 과일 주스 등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있어 소비가 증가

  - 그러나, 점점 한국 및 기타 선진국처럼 상기 건강식품이 실제로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점을 인식하면서 천연건강식품을 선택하는 추세임.

 

 ○ 필리핀 소비자 인식 변화에 따른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 필리핀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해 현재 잘 팔리는 건강식품으로 진출할 것인지, 미래 브랜드 가치까지 고려해 시장은 크지 않지만 잠재력이 높은 천연건강식품으로 진출할 것인지 고려해 현지 진출을 시도해야 할 것임.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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