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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LED 조명 니치마켓을 잡아라!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이준택
  • 2016-06-01
  • 출처 : KOTRA

 

캐나다, LED 조명 니치마켓을 잡아라!

- 현지 적합 안전인증 사전준비는 필수 -

- 증가하는 상업용 LED 교체 프로젝트에 주목해야 –

 

 

 

□ 시장 개요

 

 ○ 캐나다 LED 조명 종합 시장규모는 약 10억 달러로(CAD)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률을 보였으며, 향후 2020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밴쿠버 대형 조명 유통업체인 A사 구매담당자의 말에 의하면, 캐나다 조명 시장은 전반적으로 꾸준히 성장할 전망. 특히 상업용 또는 산업용(스키장, 항구 등)의 경우, 기존 500~1000W급 메탈할라이드(MH) 조명이나 HPS 조명을 LED로 교체하는 수요가 있어 높은 증가율이 전망된다고 함.

 

 ○ 캐나다에서 LED 조명은 크게 주거용(Consumer) 또는 상업용(Business)으로 나뉨.

  - 병원, 공원, 빌딩 등 상업 용도 분야에서는 LED 조명이 일반 전구보다 많이 이용되고 있음.

 

 ○ 다수의 캐나다 LED 관련 유통 또는 판매업체들은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매해(OEM 방식) 여러 채널을 통해 현지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음. 따라서 LED 조명 시장에서 중국제의 시장 지배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여러 현지 바이어들은 중국산의 품질도 점차 좋아지고 있다고 함.

  - 한국산 LED 제품의 경우, 현재 포화된 주거용 제품보다 상업용 제품에서 인지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고출력 투광등 등)

 

 ○ 캐나다 시장에서는 에너지 절약 효과가 우수한 LED 조명 제품이 각광받고 있으며, 연방정부와 주정부 관련 기관에서도(BC Hydro 등) LED 제품으로의 교체(Retrofit)를 권장하고 있음.

  - LED 조명은 기존 조명원 대비 높은 수명과 에너지 효율로 산업용(가로등, 외부조명 등)뿐만 아니라 친환경 주택용 LED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특히 지역별로 LED 조명 교체 시 제품에 따라 정부보조금이 지급되고 있어 수요처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음. BC주의 경우 BC Hydro Power Smart 리베이트 프로그램이 있음.

 

□ 수입현황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LED 조명 제품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총수입액은 51% 증가

 

캐나다 LED 조명 무역 수지(HS Code 9405.40 기준)

                                                                                                            (단위: 천 캐나다달러)

 

2012

2013

2014

2015

총수출액

149,801

177,506

230,614

332,299

총수입액

512,072

583,083

684,774

780,707

무역수지

-362,271

-405,577

-454,160

-448,408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 내 LED 조명제품은 주로 중국, 미국, 멕시코에서 수입되고 있음. 2014년 통계에 의하면 중국산이 전체 수입량의 약 50%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아래 국가별 수입통계 참조)

  - 연간 수입액: 7억8000만 캐나다달러, 전년대비 14% 증가

  - 주요 3대 수입국

   · 중국 3억7000만 캐나다달러(수입액 기준 점유율: 47.2%)

   · 미국 2억7000만 캐나다달러(35.7%)

   · 멕시코 6900만 캐나다달러(9%)

  - 한국산은 280만 캐나다달러 수입, 국가별로 8위를 기록했으나 전년대비 35% 증가함.

 

국가별 수입통계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순위

('15년 기준)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합계

583.1

684.7

780.7

100

100

100

14

1

중국

293.6

338.3

370.8

50.3

49.4

47.5

9.6

2

미국

211.5

245.3

279.4

36.2

35.8

35.8

16

3

멕시코

34.8

52.5

69.2

5.9

7.6

8.8

31.8

4

독일

11.7

12.6

14.8

2.0

1.8

1.9

17.4

5

네덜란드

8.5

2.5

11.5

1.4

0.1

1.5

46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주별 수입 동향(HS Code 9405.40)

  - 2015년 캐나다 통계청 주별 수입통계에 따르면, 온타리오주와 퀘벡주의 점유율이 약 71%로 집중돼 있는 반면, 서부 BC주와 알버타주 점유율은 약 20%로 나타남.

 

2015년 주별 LED 수입 점유율

(단위: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2016년 수입 관세율

 

HS Code

관세율

MFN(최혜국)

KRT(한국)

9405.40

7%

4%

 

□ 유통동향

 

 ○ 주거용 LED 조명

  - Philips, Cree, GE사의 제품이 현지 대형 유통망인 Canadian Tire, Home Depot 등을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유통되고 있음.

 

 ○ 상업용 및 공업용 LED 조명

  - 세일즈랩 또는 LED 전문 유통망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 저가형 또는 인지도가 낮은 제품의 경우, 소규모 리테일 판매점 또는 신규 유통사를 통해서 거래됨.

  - 대표적인 유통업체는 Albrite Lighting, EECOL, Commercial Lighting Products 등이 있음.

 

서부 캐나다 주요 상업용 LED 유통업체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업체명

매출액

웹사이트

주소

~12

www.service.eecol.com

밴쿠버

~5

www.albritelighting.com

밴쿠버

~4

www.advanteklighting.ca

레드 디어

~3

www.brite-lite.com

밴쿠버

~3

www.ledcanada.com

밴쿠버

 

 ○ 캐나다 현지 LED 조명(주거용, 상업용) 주요 유통채널

  - 제조업체 → 에이전트 또는 세일즈랩 → 유통업체 → 도·소매업체 → 최종 수요처

 

 ○ 제품 보증기간

  - 캐나다에서 판매되고 있는 LED 실내조명 보증기간(Product Warranty)은 일반적으로 5년이며, 야외용 조명의 경우 7년까지 보증

 

□ 필수 인증 사항

 

 ○ 캐나다 시장에서 LED 조명 및 투광등 제품의 경우, cUL, cETL, 또는 CSA 안전인증 획득은 필수사항이며, 관련 인증이 없을 경우 현지 바이어들은 제품 검토를 기피함(인증 미보유 제품에서 화재 또는 위험사고 발생 시, 유통업체에 막대한 책임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

  - 각종 안전인증 규정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요구되며, 제품군별로 해당 인증기관을 통한 규제 내용 사전파악 중요

  - 상업용 제품(실외 투광등 포함)의 경우, 캐나다 바이어는 정부 보조금 수혜를 위해 기본 인증마크 외에 추가 DLC 인증을 요구함.

 

캐나다 주요 인증기관

인증기관

로고

웹사이트

Underwriters Laboratories Canada

www.canada.ul.com

Electrical Testing Laboratories

www.intertek.com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www.csa.ca

Design Lights Consortium

www.designlights.org

 

 ○ 캐나다 인증 종류

 ① cUL 인증(Underwriters Laboratories Canada)

  - UL인증사무소에서 캐나다의 CSA 규격을 사용, 제품 시험을 마친 제품에 적용하는 인증임.

 

 ② cETL 인증(Electrical Testing Laboratories – 북미전기시험연구소)

  - 전기/전자 분야, 위생 분야, Oil 및 Gas를 사용하는 기기의 안전시험 인증임.

 

 ③ CSA 인증(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 캐나다표준협회인증)

  - 캐나다의 안전 및 강제규격으로 IT, 건축용품, 전기전자, 에너지 등 1800개 이상의 품목을 대상으로 적용되는 제품 인증임.

 

 ④ DLC 마크(Design Lights Consortium)

  - Energy Star(가전제품) 인증과 더불어 북미 지역의 에너지절감 관련 인증임.

  - DLC 인증 취득을 위해서는 LM-79, 80리포트가 요구되며, 제조사 측에 IES 파일도 별도 요구

 

□ 바이어 등 현지 의견

 

 ○ E사

  - 조명 전문 유통업체이며, 서부 캐나다에 2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 중임.

  - 주로 Philips, Nema사 제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UL/CUL 인증을 획득한 제품만 취급하고 있음.

  - 한국산 LED 제품은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있으나, A/S 관련 개선 필요.

 

 ○ S사

  - 주거용 LED 조명 유통업체이며, 광역 밴쿠버 주거용 조명시장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음.

  - 인증이 없는 제품은 검토가 불가능하며, 대형 프로젝트가 없으면 재고 최소 보유

  - 주로 중국 또는 대만에서 제품을 조달해 유통하고 있음. 한국산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다고 함.

 

 ○ C사

  - 상업용 조명 및 각종 전기제품을 유통하며, 북미 서부의 판매 및 설치 서비스 업체임.

  - 공원 및 스포츠 경기장을 위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다수의 사업장으로부터 LED 교체 문의가 많음.

  - 한국산 LED 조명 제품을 접해봤으나 첫 미팅 후 팔로업 및 교신이 원활하지 않았다고 함.

  - 상업용 조명 제품의 경우, 품질도 중요하나 가격과 전력 효율성이 우선

 

□ 시사점

 

 ○ 인증 및 LED 보조금 정보 숙지

  - cUL, cETL, 또는 CSA 인증을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 바이어 접촉해야 함.

  - Energy Star(주거용) 또는 DLC(상업용)를 취득해 관할지방 정부로부터 보조금 지원대상 제품으로 지정받는 것이 유리함. (BC Hydro의 경우, EnergyStar/DLC 인증이 된 제품은 e-catalogue(보조금 지원대상) 목록에 리스팅)

  - 일반적으로 제품 인증 기간은 1개월~1년 소요(제품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기존 미국인증(ul) 보유 시, 간소화된 절차로 캐나다 인증 취득 가능

 

 ○ 전시회 참가 등 각종 마케팅 채널을 활용해 네트워크 확보

  - LED 관련 전시회 참가, 현지 관련 잡지를 통한 제품 홍보 및 현지 시장조사가 필요함.

  - 이를 통해 업계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업계 기술 동향 및 경쟁사 제품 가격정보를 신속히 파악해 신제품 개발에 반영해야 함.

  - LED 투광등의 경우, 각종 지자체 시설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로드쇼 또는 1:1 상담을 진행하는 방안이 네트워크 확보 및 제품 홍보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에이전트 또는 세일즈랩과의 협업을 통한 판로 개척

  - 현지 업체와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시장정보 및 다양한 타깃 바이어 정보 수집

  - 진출 초기단계에는 대부분 유통업체에서 인지도가 낮은 제품의 재고 보유를 최소화하고자 하므로 order-based로 진행하기를 희망함.

  - 상업용 제품으로 바이어 공략 시, 초기에 테스트 샘플을 무료로 설치해주는 것도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임.

  - 지자체 또는 스키장의 경우, 제품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사전에 빔앵글, 색온도, LM79, 80 자료 등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함.

 

 ○ 글로벌 조명기업 틈에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가 관건

  - 캐나다 LED 조명시장은 Philips, GE, Musco, Hubbell사 등 글로벌 기업이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국내에서 잘 알려진 제품 및 브랜드라도 현지 시장에선 인지도가 낮다는 점에 유의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산업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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