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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을 모르는 스페인 콘택트렌즈 시장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6-05-13
  • 출처 : KOTRA

 

불황을 모르는 스페인 콘택트렌즈 시장

- 경기침체 중에도 매년 꾸준히 성장 -

- 현지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PB제품을 공급하는 수출전략이 가장 현실적 -

 

 

 

□ 콘택트렌즈 시장 현황

 

 ○ 콘택트렌즈 수요 매년 꾸준히 증가

  - ‘15년 스페인 콘택트렌즈 시장규모는 2억6170만 유로로 전년대비 2.8%, 2010년 대비 17.6% 증가

  - 스페인 안경유통협회에 따르면, 스페인 인구 중 53.4%에 달하는 2500만 명이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 중인 것으로 집계됨.

  - 특히 17세 미만의 안경/렌즈 사용 비중은 약 40%로 유럽 평균(34%) 상회

  - 스페인 소비자들은 연간 약 252유로를 안경 및 렌즈 관련 부문에 지출함. 그 중 렌즈 구매 비중은 44%에 달함.

 

스페인 콘택트렌즈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Euromonitor

 

 ○ 간편히 사용하고 버릴 수 있는 콘택트렌즈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

  - 일주일/한 달용 콘택트렌즈 소비규모는 2015년 1억8530만 유로로 전체 시장의 70.8%를 차지하며, 일회용렌즈 시장 점유율도 21.1%에 달함.

  - 반면, 일반 소프트렌즈 및 연속착용렌즈 시장 비중은 각각 5.2%, 2.9%로 상대적으로 소비가 적음.

  - 최근 소비가 가장 많이 늘어난 품목도 일회용, 일주일/한 달용 렌즈로, 해당 기간 중 각각 29%. 23.4% 증가. 반면, 일반 소프트렌즈와 연속착용렌즈는 28.8%, 27.9% 감소

 

종류별 콘택트렌즈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일회용렌즈

42.8

44.5

46.9

49.8

52.7

55.2

일주일/한 달용 렌즈

150.1

157.5

165.4

172.5

179.2

185.3

일반 소프트렌즈

19.2

18.0

16.8

15.6

14.6

13.7

연속착용렌즈

10.5

9.8

9.1

8.5

8.0

7.6

합계

222.6

229.8

238.2

246.4

254.5

261.7

자료원: Euromonitor

 

 ○ 미용렌즈 구매 비중은 낮은 편

  - 미용렌즈(서클렌즈, 비서클렌즈 합계) 시장 점유율은 2010년 4.0%에서 2015년 5.3%로 소폭 늘어났으나 여전히 낮은 수치를 유지

 

용도별 콘택트렌즈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일반렌즈

96.0

95.0

95.0

95.0

94.9

94.7

미용 서클렌즈

3.5

4.0

4.0

4.0

4.1

4.3

기타 미용렌즈

0.5

1.0

1.0

1.0

1.0

1.0

합계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해외 유명 브랜드가 현지 시장 장악

  - Bausch & Lomb, Johnson & Johnson, Ciba Vision, CooperVision 등과 같은 북미·유럽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2014년 71% 기록

  - 그 외, 중소기업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최근 5년간 30%대를 유지

 

브랜드별 콘택트렌즈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2010

2011

2012

2013

2014

Bausch & Lomb Espana SA

22.8

23.6

24.3

25.1

25.1

Johnson & Johnson SA

20.6

19.8

19.4

19.1

19.7

Ciba Vision SA

14.9

14.3

14.0

13.5

13.6

CooperVision Iberia

11.1

11.5

11.8

11.9

12.6

기타

30.6

30.7

30.5

30.4

29.1

합계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수출입 동향

 

 ○ 콘택트렌즈 무역에 있어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음.

  - 콘택트렌즈 연간 수출입 규모는 2015년 기준 1억 유로이며, 이 중 80%는 수입에 해당

  - 연간 수출 규모는 2000만 유로 미만으로, 이 중 대부분은 수입된 제품이 재수출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사료됨.

 

콘택트렌즈 수출입 동향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DATACOMEX(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 D/B)

 

 ○ 영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스페인의 전체 수입 중 영국 비중은 56.5%로 가장 높으며, 그 뒤를 네덜란드(19.5%), 말레이시아(8.0%), 미국(4.8%) 등이 따르고 있음.

  - 대한 수입규모는 2015년 기준 20만 유로로 전체 수입 중 0.24%에 불과

 

스페인의 수입대상국별 콘택트렌즈 수입 현황

            (단위: 백만 유로)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영국

33.0

34.9

46.5

46.5

47.2

46.2

네덜란드

31.4

14.6

6.1

7.1

13.8

15.9

말레이시아

3.0

3.9

4.2

5.1

5.9

6.5

미국

3.7

3.1

4.4

4.5

3.3

3.9

독일

3.7

12.6

1.6

2.6

2.8

3.4

인도네시아

5.1

4.4

2.6

1.5

2.2

2.8

헝가리

0.4

0.8

0.9

0.7

0.8

0.9

싱가포르

 

1.0

1.4

1.0

1.2

0.8

이탈리아

0.1

0.3

1.4

0.7

0.5

0.3

대만

0.0

 

0.1

0.1

0.1

0.2

한국

0.1

0.1

0.1

0.1

0.1

0.2

총합

81.4

77.9

71

71.9

79.8

81.7

자료원: DATACOMEX(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 D/B)

 

□ 전망 및 시사점

 

 ○ 앞으로 콘택트렌즈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 스페인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는 2015년 2억6000만 유로에서 2020년 2억9000만 유로로,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특히 일회용 렌즈가 해당 기간 중 1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일주일/한 달용도 12% 늘어날 것으로 예상

  - 반면, 일반 소프트렌즈와 연속착용렌즈는 각각 21.7%, 17.1% 감소할 것으로 보임.

 

종류별 콘택트렌즈 시장 전망

            (단위: 백만 유로)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일회용렌즈

55.2

57.4

59.4

61.3

63.0

64.5

일주일/한 달용 렌즈

185.3

190.9

195.8

200.3

204.1

207.6

일반 소프트렌즈

13.7

12.9

12.2

11.6

11.1

10.7

연속착용렌즈

7.6

7.2

6.9

6.7

6.5

6.3

합계

261.7

268.3

274.4

280.0

284.7

289.1

자료원: Euromonitor

 

 ○ 이미 유명 북미·유럽 브랜드가 현지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한국 기업의 진출이 쉽지 않은 환경이나, 안경 및 렌즈 유통기업에 PB제품을 공급하는 방식의 판매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음.

  - 스페인 소비자들은 보수적인 소비성향이 짙어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 최근 백화점이나 안경 체인점의 중저가 PB제품 판매가 늘어나고 있어 이러한 기업을 대상으로 납품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DATACOMEX, FEDAO,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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