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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피부관리기 시장 확대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6-04-25
  • 출처 : KOTRA

 

쿠웨이트 피부관리기 시장 확대

- 높은 비만율과 뜨겁고 건조한 기후로 피부병 환자 증가 -

 

 

 

□ 쿠웨이트 현황

     

 ○ 피부질환 환자 증가

  - WHO통계에 따르면, 쿠웨이트의 비만율은 38.3%이며, 비만 부작용인 땀으로 인한 피부병 및 튼살 치료목적 레이저 피부관리기의 사용이 높아짐.

  - 체중감량 및 지방흡입 수술 이후 발생하는 셀룰라이트와 피부변형을 레이저 기기로 치료

  - 고온 건조한 날씨로 인한 피부질환이 증가

     

 ○ 미용 목적 피부관리기 사용 증가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제모, 문신제거, 여드름치료, 탈모, 모공 개선과 같이 레이저기기를 이용한 미용 목적의 피부관리가 점차 대중화

  - 최근 민간 종합병원 및 클리닉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미용 목적의 피부관리 시술을 받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수요 증가

 

□ 피부관리기 시장현황

 

 ○ 쿠웨이트 내 레이저 피부관리기, 고주파 피부관리기(RF Machine), 초음파(Ultrasound) 피부관리기, 광선기기(light therapy)가 대중적으로 알려짐.

 

 ○ 레이저 피부관리기가 시장의 주류를 형성

  - 쿠웨이트인들은 효과는 빠르지만 고통은 덜한 레이저 피부관리기와 고주파 피부관리기를 선호

  - 레이저 피부관리기의 시장점유율은 90%에 달하고, 고주파 피부관리기의 시장점유율은 3~5%에 그침.

 

 ○ 쿠웨이트 내 피부관리기 주 수입국가는 미국

  - 바이어에 따르면 미국산 피부관리기는 가격 경쟁력이 있으며, 피부질환 치료범위가 넓고, 사용 및 부품 교체가 용이하며, 사후서비스가 뛰어난 것으로 언급함.

  - 미국 제조업체들은 쿠웨이트 바이어들을 미국의 전시회에 초대하거나, 미국의 병원 및 공장 방문에 초대하는 공격적인 마케팅 전개

  - 대부분의 피부관리기 제품이 미국 FDA 인증을 받은 것도 쿠웨이트 바이어가 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요인

     

□ 수입동향

 

 ○ 쿠웨이트의 피부관리기 수입 규모 급등

  - 2014년 수입은 전년대비 23.9% 감소했으나, 2015년에는 2350만 달러로 전년대비 2762% 증가

 

 ○ 2015년 미국의 대쿠웨이트 수출은 전년대비 5552% 증가하며 가장 큰 증가폭을 보임.

 

 ○ 주 수입국은 미국, 중국, 오스트리아, 독일 등임.

 

 ○ 한국의 대쿠웨이트 수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쿠웨이트  피부 관리기기 수입 현황(HS Code 9013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3

2014

2015

14/15 증감률

 

총합

934

711

20,352

2,762

1

미국

467

179

19,551

5,552

2

중국

76

234

369

57.7

3

오스트리아

7

0

230

230

4

독일

25

74

100

35.1

5

한국

199

114

31

△71.8

6

스페인

16

3

12

300

7

프랑스

54

18

11

△38.9

8

홍콩

2

15

9

△40

9

스위스

77

6

9

50

10

영국

0

30

9

△70

자료원: Trade Map(2016.4.14.)

 

□ 제품 경쟁동향

 

 ○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제품 선호도, 미국산 제품보다 낮아

  - 쿠웨이트 바이어들은 유럽산 피부관리기가 미국산보다 가격이 높고 품질 경쟁력도 낮다고 평가함.

 

 ○ 주요 수입제품 현황

  - 미국 브랜드 Solta, Zerona, Candela, Cynosure 제품이 쿠웨이트 피부관리기 시장 독점

 

                        (단위: 달러)

브랜드(원산지)

치료 범위

종류

가격

Solta Medical(미국)

Fraxel

레이저

125,000

Zerona(미국)

Erchonia

레이저

80,000

Candela(미국)

CO2RE

레이저

133,000

Solta Medical(미국)

Thermage

고주파

90,000

Cynosure(미국)

Smart Line

레이저

125,000

Viol(한국)

scarlet

고주파

50,000

Alma(프랑스)

soprano

레이저

125,000

Quantel-Derma(독일)

Exel o2

레이저

107,000

자료원: 쿠웨이트 바이어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쿠웨이트 보건부 인증 필수

 

 ○ 쿠웨이트 보건부는 민간·공공분야에서 사용되는 모든 의료용 기기의 수입을 관리, 감독함.

 

 ○ 레이저, 고주파, 초음파, 광선 피부관리기는 오직 종합병원 및 피부전문의가 운영하는 피부과에서만 사용이 허가되며, 가정 내 사용은 불법

  - 쿠웨이트 보건부는 해당 피부관리기가 인체에 유해한 수준의 레이저 또는 주파수를 배출해 건강을 해칠 위험성이 있는 기기로 분류함.

  - 때문에, 쿠웨이트 보건부는 방사능 예방부가 발급한 유효한 인증서가 없는 레이저 기기의 사용을 불허함.

 

 ○ 레이저 피부관리기, 광선 피부관리기(light therapy) 쿠웨이트 보건부 인증이 필수이지만, 고주파 피부관리기와 초음파 피부관리기는 사용목적에 따라 보건부 인증이 요구될 수 있음.

 

 ○ 미국 FDA 인증 또는 CE 인증 필수

  - 쿠웨이트 보건부는 FDA 인증서가 있는 제품을 선호함. FDA 인증이 없을 경우, 적어도 CE 인증은 취득해야 하며, 인증서가 없을 시 쿠웨이트 내 판매가 불가능함.

 

□ 시사점

 

 ○ 공공의료 분야의 피부관리기 수요는 수술에 사용되는 레이저 기기에 국한됨.

  - 전염병, 피부암, 피부질환의 수술은 보건부가 운영하는 정부병원에서만 가능하며, 해당 분야의 피부관리기 수요는 수술에 사용되는 레이저 기기에 국한됨.

 

 ○ 민간 종합병원 및 클리닉에서 피부관리기 수요 증대

  - 미용 목적 피부치료는 민간 종합병원 및 피부과에서만 가능함.

  - 쿠웨이트인의 미용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해당 진료과에서 피부관리를 받는 환자가 늘어남.

 

 ○ 미국 FDA 또는 CE 인증 필수

  - FDA 인증서가 의무는 아니나, 공공의료 분야의 쿠웨이트 바이어들이 가장 선호하는 인증서임.

  - FDA 인증 또는 CE 인증 없을 시 쿠웨이트로 수출이 불가함.

 

 ○ 에이전트 발굴 및 선정이 필수

  - 쿠웨이트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에이전트와 계약이 필수적임.

  - 공공 및 민간 의료분야의 프로젝트를 수주하거나, 피부 관리기를 취급 경험이 있는 에이전트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가격경쟁력, 사후관리, 보증기간 중요

  - 쿠웨이트 바이어들은 구매 결정 시 제품의 품질과 사후서비스를 우선순위로 고려함.

  - 최소 1~2년 제품보증기간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함.

   · 공공의료 분야 피부관리기 보증기간: 2년, 민간의료 분야 피부관리기 보증기간: 1년

 

 ○ 장기적인 관점으로 쿠웨이트 시장진입 전략 수립 필요

  - 현재 쿠웨이트 피부관리기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 진입으로 포화상태임.

  - 쿠웨이트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업체는 적어도 1년 정도 현지 에이전트가 쿠웨이트 내 한국 제품의 브랜드네임 기반을 다지도록 협조해야 함.

  

 

자료원: Trade Map, WHO,  MOH (Ministry of Health, 쿠웨이트 보건청), 바이어 인터뷰 종합 및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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