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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중국 문구시장 발전 현황과 특징 분석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04-08
  • 출처 : KOTRA

 

2016년 중국 문구시장 발전 현황과 특징 분석

- 중국 문구시장 잠재력 무궁무진해 -

- 한국 문구제품, 창의적 디자인과 한류의 영향으로 인기 -

 

 

 

□ 중국 문구산업 현황

 

 ○ 중국 경제 발전에 따라 기업의 수 증가, 중국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 중국 정부의 문화·체육 분야 투자로 현대적 사무용품과 학생 교육, 문화용품의 수요가 증가함. 최근 몇 년간 문구시장 평균 성장률은 약 20%으로, 2015년 연말까지 문구시장 규모는 약 5412억29000만 위안으로 나타남.

 

 ○ 관련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 20세 이하 청소년, 아동은 약 3억 명으로 이들의 문구제품에 대한 수요 규모는 약 1000억 위안임.

 

자료원: 중국국가통계국 Wind 資訊

            

□ 문구시장 발전 특징

 

 ○ 소비자 구매력 계속 성장 중으로 잠재력 커

  - 중국 경제력 향상과 문화산업의 발전으로 유치원, 학교 등 교육기관과 가정에서 아이들의 교육 학습 문구에 대한 수요 증가. 현재까지 중국 문구시장 매년 소비액은 1200억 이상임. 현재 중국 학생 및 학원 교육생의 숫자는 약 5억 명으로, 교육 학습 문구시장은 계속 성장 중이고 잠재력이 큰 시장임.

 

 ○ 문구용품 개성화, 유행, 브랜드 추종 추세

  - 중국 국민 소비관념의 확대로 문구제품에 대한 수요는 개성화, 유행, 브랜드 추종 등의 특징이 나타남. 창의적인 디자인, 환경 친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문구류가 선호됨. 특히 초중고 학생들에게 유행은 강력한 문구 구매 동인임. 최근 2~3년간 중국 초등생 사이에서 계산기가 달린 자, 계산기가 달린 필통이 유행함. 창장일보의 2015년 7월 기사에 따르면, 우한의 한 초등학교 학급에 계산기 필통을 가진 학우는 1~2명밖에 되지 않았으나 유행이 번져, 현재는 10명이나 가지고 있다고 함.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 창의적인 디자인의 문구가 선호되고 유행이 문구 구매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음.

 - 세계적인 컬러 전문기업 팬톤(PANTONE)에 의해 선정된 2016년 트렌드 컬러는 로즈 쿼츠(Rose quartz)와 세레니티(Serenity)임. 현재 패션, 가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트렌드 컬러를 반영한 상품을 내놓고 있으며, 중국 문구상품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트렌드 컬러를 사용한 필통을 내놓는 등 유행을 따라가고 있음.

 

 ○ 문구상품은 대중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특히 아동, 청소년의 경우 만화책,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텔레비전, 음악, 유행 등과 관련된 문구를 선호함. 창의적 디자인, 인기 만화·캐릭터 활용 문구 인기

 

 ○ 중국 내 문구 제조기업 경쟁구조 분산

  - 전국 8000여 문구기업 중 약 90%의 연매출은 1000만 위안 미만이며, 연매출이 1억 위안 이상인 곳은 1%에 불과함.

  - 중국의 90% 문구 생산기업 중 70% 이상이 저가 상품을 생산하고, 품종도 다양하지 않음. 또한 해안 연안, 남방지역에 제조기업이 집중돼 있으며 북방, 내륙지방은 적은 편임.

 

□ 산업 주기성, 계절성 및 지역성 등 특징

 

 ○ 산업 주기성

  - 문구제품은 단가가 낮기 때문에 경기 동향에 민감하지 않은 편임. 최근 중국 경제 발전과 문화산업 발전으로 비교적 시장 수요는 안정적임.

 

 ○ 산업 계절성

  - 문구제품 중 학생 문구류가 차지하는 비율은 비교적 크기에 2월, 9월 등 신학기 시즌에 수요가 몰리는 특징이 있음. 또한, 중국 학생들은 1회성으로 대량 학습 용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에 수요 계절성이 두드러짐.

 

 ○ 산업 지역성

  - 문구제품 제조지역은 광둥, 절강, 강소 등에 몰려있음. 대표적인 기업으로 광둥성의 전차이문구주식유한회사(眞彩文具股□有限公司), 닝보의 베이파그룹(貝發集團) 등이 있음.

  - 문구제품 시장 수요는 지역성을 띠지 않는 편임. 단 인구량, 소비능력 차이에 따라 대도시가 농촌보다 문구제품 수요가 높은 편임. 특히 브랜드 제품에 대한 수요는 대도시가 높음.

 

□ 중국 내 한국 문구산업 진출 현황

 

 ○ 주요 소비자

  - 한국 드라마, 음악 등 한류 문화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여성 소비자가 한국 문구제품의 주 소비자층임. 실제로 독자가 색칠하는 책인 은 드라마 ‘프로듀사’에 소개돼 중국에서 대량 주문이 대폭 늘어났음.

  - 또한, 2012년 3월 1일부터 2016년 3월 21일까지 최근 5년간 타오바오 검색 지수에 따르면, 한국 문구의 주 소비층은 10대, 20대 여성으로 나타났고 문구류 중 선호하는 제품은 노트, 다이어리, 중성펜임.

  

 ○ 주요 진출 브랜드

  - 중국 문구시장에 진출한 대표적 브랜드로는 제토이(Jetoy), 모닝글로리, 모나미 등이 있음.

  - 제토이(Jetoy)는 깜찍한 고양이 캐릭터 디자인으로 노트류, 액세서리, 파우치 등 문구 및 생활용품 등 아기자기한 문구제품을 찾는 중국 소비자에게 인기가 있음.

  - 모닝글로리는 지난 2000년 중국 시장에 진입해 중국 소비자에게 친숙한 한국 브랜드임. 만화 캐릭터를 이용한 디자인의 학생용 문구제품으로 유명함.

  - 모나미사는 2014년 10월 처음으로 MINISO(중국 대형소매 생활용품 매장)에 제품을 납품해 2015년 매출 비중이 2014년 2.5%에서 2015년 12.7%으로 약 10.2% 고성장함.

 

 ○ 선호 이유

  - 중국 시장 내 한국 문구는 한류 문화의 영향과 더불어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창의적 디자인으로 경쟁력이 있음.

  - 최근 중국의 젊은 층 사이에서는 귀여움을 추구하는 새로운 문화인 멍문화(萌文化)가 유행임. 작년에 중국 각지에서 선풍적으로 유행한 새싹머리핀이 멍문화 유행의 대표적 사례임. 카카오톡 프렌즈, 라인 프렌즈 캐릭터 문구상품은 카카오톡, 라인 메신저 서비스가 중국 내에서 보편화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으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기임.

  - 특히 라인 프렌즈 캐릭터 상품은 작년 11월 11일, 광군제 행사 당시 알리바바 티몰에서 완류 판매 1위를 달성했고, 작년에 상하이에 정규매장 1호를 오픈했을 정도로 반응이 좋음. 라인 관계자에 따르면, 이러한 라인 프렌즈의 중국 시장 진입 성공 비결은 중국 제품에 비해 제품의 품질이 좋고 종류가 다양하며,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인해 라인 캐릭터 인지도가 제고됐기 때문이라고 함.

  - 이렇듯 중국 시장 내 한국산 문구는 멍문화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창의적인 귀여운 디자인, 높은 품질, 한류 열풍으로 젊은 중국 소비자의 선호를 받음.

 

□ 시사점

 

 ○ 중국 다자녀 정책 전면 실행으로 중국 문구시장은 더욱 잠재력이 큼. 특히 문구제품 주 소비자인 젊은 학생 소비자층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문구제품에 대한 인식이 좋음. 저출산, 저성장으로 침체된 국내시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좋은 기회가 있음.

 

 ○ 사무용 문구제품은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 국내 제조업체의 점유율이 높아 시장진입이 어려울 수 있음. 하지만 학생 문구제품은 유행, 다양성, 창의성, 브랜드 추종, 환경 친화성 등이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인이므로 한국 문구제품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음.

 

 ○ 중국 소비자의 최근 트렌드는 멍문화(萌文化)로,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디자인의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중국 국내 문구 제조업체의 캐릭터 문구는 질이 떨어지고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한국, 일본산 등 수입 문구에 대한 수요가 많음. 이러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창의적 디자인, 캐릭터 문구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자료원: 아시아 경제, 아주경제, 경향신문, 중국정보망(中國情報), 바이두문고(百度文庫), 바이두백과(百度百科), 중국국가통계국(中國國家統計局), Wind 資訊, 창장일보(長江日報), 타오바오지수(淘指數), 국제문의(國際文義)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작성자: KOTRA 광저우 무역관 고영승(2000drdr@naver.com)

감수: KOTRA 광저우 무역관 이형직 과장(chiniac@kotra.or.kr)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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