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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의류시장 지각변동 '움직이는 실용 소비자를 잡아라'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6-02-29
  • 출처 : KOTRA

 

러시아 의류시장 지각변동 '움직이는 실용 소비자를 잡아라'

- 최근 1년 사이 중가 브랜드 시장점유율 약 10% 감소 -

- 소비자들, 저가 브랜드 시장으로 이동 중 -

 

 

 

□ 러시아 경제지표 변화 속에서 의류 소매 수치는 이 시장의 높은 가능성 시사

 

 ○ 의류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전체 물가 상승률을 웃도는 의류 가격 상승

  - 2015년 –3.9%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2014년 1.3% 성장률에 비해 경제가 전반적으로 움츠려든 분위기였음.

  - 2015년 러시아 물가 성장률은 12.9%였으나, 의류 원자재(직물·고무 등)는 가격이 16% 상승했고 의류 상품은 평균 14%의 가격 상승률을 보임.

 

 ○ 가격 상승과 실질소득이 감소해도 의류 소비는 변함없어

  - 실질소득은 –4%라는 수치를 보였음에도 전체 소비에서 의류가 차지하는 소비규모는 2014년 7.9%에서 2015년 7.5%로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 2015년 러시아 전체 소매 규모가 증감률이 2014년 -8.5%였던 것을 고려하면 더욱 의미 있는 수치로 분석됨.

  - 또한, 소비규모가 도시와 지방 거주에 따라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음.

 

러시아인의 거주지에 따른 소득 중 의류 지출 비율

                        (단위: %)

 

도시

지방

2014

2015

2014

2015

의류

7.9

7.4

7.7

7.8

- 옷

5.8

5.4

5.7

5.7

- 신발

2.2

2.0

2.0

2.1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 경제 침체와 의류 구매 의지가 만드는 의류시장의 지각변동

 

 ○ 실질 소득 감소와 경기 침체는 중가상품 고객을 저가 소비그룹으로 이동시켜

  - 경기 침체 국가에서 보이는 보편적인 시장변화 방식을 러시아 의류시장에서도 확연하게 보임.

  - 경제 침체는 부유층(그 안에 관광객 포함)의 명품 등 고가상품 구매력에는 큰 영향을 보이지 않으며, 러시아 럭셔리 시장은 그 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 단, 중가상품 매장 약 10%가 저가상품 매장으로 이동하고 저가상품시장은 전체 의류시장의 60%로 확대됨. 경기 침체에도 의류 구매 의지가 있는 소비자를 잡기 위해 유기적으로 변하고 있음.

 

상품 가격별 의류시장 점유율

(단위: %)

     

2014

2015

럭셔리(최고가 상품 매장)

10

10

중가상품 매장

39

30

저가상품 매장

51

60

                                    자료원: fashion consulting Group

     

 ○ 외국 중가 브랜드의 러시아 시장 철수 확대

  - 해외 부동산투자 컨설팅 전문업체인 CBRE에 따르면, 2014~2015년 거대 중가 외국 브랜드 11개가 러시아 시장을 포기하고 철수했다고 밝힘.

  - sepalla, E-sprit, New Look, Chevignon 등 대표적인 세계적인 중가 의류 브랜드가 다수 포함돼 있음.

     

 ○ 중국 등을 중심으로 해외 명품 모조품 유입량 급증

  - 세계 시장분석업체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13년도부터 가속화된 경제 침체로 구매력이 약해진 의류 패션시장으로 중국, 동남아, 터키 또는 일부 아랍지역에서 명품 모조품 유입이 급증하는 추세임.

     

□ 소비트렌드를 저격한 선발주자 중국, 의류시장에서도 강자

 

 ○ 러시아 의류시장의 80% 이상을 중국 상품이 차지

  - 2015년 러시아로 수입된 의류 물품의 81%가 중국 상품이며, 이는 2014년보다 4% 가량 증가한 수치임.

  - 그 뒤를 카자흐스탄과 파키스탄이 잇고 있으며, 한국은 7위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째 0.5%의 비중을 차지하는데 그침.

     

 ○ 저가상품과 탄탄한 배송 시스템으로 온라인 의류시장을 독식하는 중국

  - 온라인 시장은 편리한 구매방식에 익숙한 젊은 층의 이용 증가에 따라 2014년에 비해 약 3배 급성장함.

  - 세계적인 리서치 전문업체 TNS global에 따르면, 중국의 대표 온라인 쇼핑몰 Aliexpress는 저가상품 소비자를 타깃으로 편리한 결제 시스템과 빠른 배송 시스템을 갖춤. 월평균 1700만 명이 이용하며 온라인 시장에 자리매김함.

 

중국 인기 온라인 쇼핑

     

 자료원: http://ru.aliexpress.com/ru_home.htm

    

□ 우리 기업의 러시아 의류시장 접근방법

 

 ○ 러시아인에게 의류가 주는 중요한 의미를 파악할 필요가 있음.

  - 러시아인에게 복장과 관련된 말 중에 ‘좋은 복장은 모든 문을 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러시아인들은 차림을 중요하게 여김.

 

 ○ 가격에 따라 소비자가 극명하게 구분되는 새로운 러시아 의류시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

  - 브랜드 인지도보다 상품의 질과 가격이 제품 선택에 중요 조건인 저가상품시장에서 우수한 상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을 가진 우리 상품이 경쟁력을 보일 것으로 보임.

  - 의류시장의 온라인 구매 트렌드를 파악하고, 저렴한 마케팅이 가능한 온라인 시장 공략을 통해 유통마진을 확보하는 방법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euromonitor, CBRE, fashion consulting Group, TNS global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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