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5년 일본 화장품 시장 주요 트렌드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5-12-24
  • 출처 : KOTRA

 

2015년 일본 화장품 시장 주요 트렌드

- 남성용 및 실버세대용에서 활로 모색 중 -

- 외국인 관광객 소비 증가, 유통기업 한정제품 잇따른 출시도 화제 -

     

     

     

□ 일본 화장품 시장 규모

     

 ○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4년 일본 화장품 시장은 전년대비 0.5% 확대된 2조3305억 엔을 기록했으며,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0.2% 증가한 2조3356억 엔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2014년 상반기에는 소비세 증세에 따른 소비심리 하락으로 시장이 침체를 겪었지만, 하반기 이후 소비 마인드 회복

  - 또한 10월 이후 시행된 외국인 관광객 면세제도 개정으로 관광객의 소비가 급성장

     

 ○ 제품별 시장규모는 스킨케어(46.2%), 메이크업(21.9%), 헤어케어(18.2%), 남성용 화장품(5.0%) 순

     

일본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엔)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 2015년 일본 화장품 시장 주요 트렌드

     

 ○ 외국인 관광객 소비 증가

  - 시장조사 기관인 ㈜종합기획센터 오사카에 따르면, 2015년 외국인 관광객의 화장품 및 세면용품 구매액은 전년대비 약 70% 증가한 950억 엔에 달할 전망

  -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외국인 관광객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2.4%에서 4%로 증가 전망

  - 이에 따라 가오, 가네보 등 주요 화장품 업계는 중국 관광객에게 인기가 높은 상품을 중국어로 알리는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를 늘리기 위해 노력 중

     

 ○ 실버세대용 화장품 시장 경쟁 격화

  - 화장품 전문 주간지 「주간 화장」에 따르면 2020년에는 일본 전체 여성인구에서 50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어설 전망

  - 또한 50대 이상의 화장품 구매 금액은 전체 시장의 약 절반인 1조5000억 엔에 달하고 있음.

  - 화장품 제조기업의 시니어 시프트 경향은 2007년 이후 시작됐지만 그간 스킨케어 제품에 한정됐음. 그러나 올해 봄에 시세이도와 가네보에서 50대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한 메이크업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새로운 단계로 진입

 

최근 출시된 실버세대용 화장품  

시세이도의 고령층 여성용 종합 브랜드

PRIOR(2015년 1월 출시)

 카네보의 50대 이상 여성용 브랜드

'COFFRET D'OR GRAN'(2014년 출시)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유통기업 한정상품 확대 및 PB 제품 시장에 대기업 잇따른 진입

  - 세븐 &아이 홀딩스는 2015년 봄에 카오, 라이온, 시세이도와 공동 개발한 신상품을 잇달아 출시해 화제가 됨. 화제가 된 이유는 그간 대기업 제조업체는 소매기업 PB 상품 및 한정상품 개발에 소극적이었기 때문

  - 최근에는 고정고객 확보 및 재구매율 상승을 위해 종합슈퍼뿐 아니라, 드러그스토어, 편의점 등에서도 PB 상품 출시를 확대함으로써 다른 유통점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음.

  - 드러그스토어인 마츠모토 키요시도 고세(인스트림), 폴라(메라노 사이언스) 등 제조기업과 공동개발한 제품 판매 중

     

확대 중인 유통기업 한정상품

세븐일레븐 한정제품인

'아유스'

세븐 &아이와 시세이도가

공동개발한 남성용

바디 클렌저 및 샴푸 'Ag+'

 

마츠모토 키요시

한정상품 '인스트림'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남성 화장품 시장

  - 2014년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전년대비 1.7% 확대된 1160억 엔 기록

  - '냄새로 인한 폭력'이라는 말이 널리 쓰이면서, 30~40대 남성 특유의 땀 냄새 케어 시장이 성장

  - 바디 클렌저 및 샴푸 등도 냄새 케어 기능을 집중 홍보하면서, 전통적인 가족 공동 바디클렌저·샴푸에서 남성 개인용 바디 클렌저·샴푸 사용경향이 나타남.

     

□ 시사점

     

 ○ 고도의 성숙시장이나 지속 성장 중인 일본 화장품 시장

  - 일본 화장품 시장은 저출산 고령화로 성숙한 시장이지만, 업계에서는 시니어 층과 남성용 화장품 개발, PB 브랜드 진출 확대를 통해 활로를 모색하고 있음.

  - 또한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가 구원투수로 작용하기도 함.

     

 ○ 일본 화장품 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우리 기업도 수요가 확대되는 PB 제품 시장, 실버 세대용 화장품, 남성용 냄새 케어제품 등 동향에 주의를 기울이고 공략해볼 만함.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주간 화장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5년 일본 화장품 시장 주요 트렌드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