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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절대강자 타오바오는 넘을 수 없는 벽인가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5-12-14
  • 출처 : KOTRA

 

중국 온라인 절대강자 타오바오는 넘을 수 없는 벽인가

- 독보적인 타오바오에 맞서는 징둥의 사입형 B2C 방식, 50.3% 차지 -

- 모바일 쇼핑, 2015년 2분기 처음으로 PC 쇼핑을 넘다 -

 

 

 

□ 중국 네티즌의 55.7%, 온라인 쇼핑 홀릭

 

  2014년 중국 온라인 쇼핑자 인구는 3억6000만 명

  - 전년동기대비 5953만 명 증가, 증가율 19.7%

  - 중국의 인터넷 및 모바일 이동통신의 발전에 따라, 온라인 쇼핑이 대중화됨.

 

2011~2018년 중국 온라인 쇼핑 사용자 규모

자료원: iresearch

 

  2014년 중국 온라인 쇼핑자의 1인당 온라인 쇼핑 지출액은 7716.5위안, 증가율 23.1%

 

2011~2018년 중국 온라인 쇼핑 사용자 1인당 지출액의 변화

자료원:iresearch

 

  중국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의류, 가방, 아웃도어 제품

 

2014년 중국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

자료원:iresearch

 

□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 거래 규모

 

  2015년 제2분기(Q2)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 거래 규모는 8725억4000만 위안

  - 전년동기대비 39.6% 증가

  - 높은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음.

 

2014년 Q1~2015년 Q2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 거래 규모

자료원:iresearch

 

  그 중, 2015년 Q2 모바일 쇼핑시장 거래 규모는 4434억5000만 위안

  - 전년동기대비 133.5% 증가했으며, 이는 온라인 쇼핑시장보다 매우 빠르게 증가한 것임.

  - 모바일 쇼핑시장은 온라인 쇼핑시장의 발전에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음.

 

2014년 Q1~2015년 Q2 중국 모바일 쇼핑시장 거래 규모

자료원: iresearch

 

□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 특징

 

  B2C 시장, C2C 시장을 추월

  - 2015년 2분기 B2C 시장 거래규모는 4421억3000만 위안으로,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 규모에서 50.7%를 차지했으며, 전년동기대비 6.2% 증가

  - B2C 시장의 증가 속도는 매우 빠름.

  - 2015년 Q2 중국 온라인 쇼핑 B2C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59.1% 증가

  - 이에 반해 C2C시장은 전년동기대비 24.0% 증가

   · B2C: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보통 온라인 쇼핑을 통한 상품의 주문 판매를 뜻함.

   · C2C: 일반 소비자 간 직접 거래하는 전자상거래

 

2014년 Q1~2015년 Q2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 거래 규모 구조

자료원: iresearch

 

  모바일 쇼핑이 온라인 쇼핑의 절반을 차지

  - 2015년 Q2, 중국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처음으로 PC온라인 쇼핑 거래액을 초과함.

  - 중국 온라인 쇼핑 전체 시장 중 50.8%를 차지했으며, 전년동기대비 20% 증가

 

2014년 Q1~2015년 Q2 중국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PC와 모바일의 비중

자료원: iresearch

 

  B2C와 모바일 쇼핑시장에 집중돼 있음.

  - 온라인 쇼핑 B2C 시장에서 타오바오의 점유율은 55.6%, 징둥의 점유율은 25.2%

  - B2C 기업 중 쑤닝이거우, 웨이핀후이의 전년대비 발전 속도는, 타 기업의 평균 발전 속도와 비교했을 때 매우 빠름.

 

2015년 Q2 중국 B2C 온라인 쇼핑의 시장 점유율

자료원: iresearch

 

  - 사입형 B2C 시장에서 징둥의 점유율은 58.3%, 쑤닝이거우의 점유율은 8.5%, 웨이핀후이의 점유율 7.8%

  - 기타 기업에 속한 샤오미의 점유율은 증가하는 추세

 

2015년 Q2 중국 자영판매를 위주로 운영하는 B2C 전자상거래 규모의 시장 점유율

자료원:iresearch

 

  -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2015년 Q2 알리바바 앱의 점유율은 1위(83.7%)

  - 징둥 앱의 점유율은 2위(6.1%)

  - 웨이핀후이 앱의 점유율은 3위(2.5%)

  - ‘기타’에 속한 메이리숴(美丽说),모구제(蘑菇街) 등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증가하는 추세

  - 모바일 쇼핑시장에 집중되고 있음.

 

2015년 Q2 중국 모바일 쇼핑시장 거래에서 기업들의 점유율

자료원:iresearch

□ 시사점

 

  안정적인 중국 B2C 시장

  - 현재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해외 전자상거래, 농촌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물류 등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음. 이러한 새로운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은 ‘입지’를 굳히고 있음.

 

  중국 모바일 쇼핑 앞으로도 발전할 전망

  - 모바일 쇼핑을 통한 주문량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iresearch는, 상품 브랜드화와 모바일 단말기가 온라인 쇼핑산업의 발전을 이끌어갈 것으로 전망

 

  징둥의 사입형 B2C 모델, 서서히 드러나는 파워

  - 독보적인 타오바오와 징둥 사이에는 여전히 차이가 존재하지만, 징둥은 하루가 다르게 타오바오의 경쟁자로 변화하고 있음.

  - 징둥도 온라인 쇼핑몰에 한국관을 개설했음. 한국 관련 기업들은 징둥에 관심을 갖고, 상황에 따라 합작할 필요 있음.

 

싸이디구원 유한공사(顾问有限公司)의 총재 이수충(李树翀)씨는 “사입형 B2C 모델은 전자상거래에 완벽한 시스템이며, 제품 선택, 구매, 결재, 배송까지의 서비스 시스템이 좋다. 그러므로 사입형 모델을 적용할 시 소비자들은 보다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 중인 기업은 사입형 모델을 적용하면 더욱 시장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라고 함.

 

 

자료원: iresearch, 易, 搜狐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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