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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타이어시장 트렌드 분석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11-16
  • 출처 : KOTRA

 

중국 타이어시장 트렌드 분석

- 2015년 세계 타이어시장 Top 75에 중국 기업 34개 포함돼 -

-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시장 개척 적극적으로 나서야 -

 

 

 

□ 중국 타이어시장 현황

 

 ○ 2006년 중국 타이어 생산량이 2억8500만 개로 미국 타이어 생산량 2억2320만 개를 넘어선 이후 10년간 꾸준히 타이어 생산량 부분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의 규모 있는 타이어 생산업체는 약 500개가 넘으며, 그 중 300여 개 업체는 품질인증 CCC를 받은 기업임.

 

2015년 세계 타이어시장 Top 75 국별 점유율 분포

   

자료원: 卓創咨詢(줘창쯔쉰)

 

 ○ 2015년 8월 28일, 미국에서 2015년 글로벌 타이어 Top 75 순위를 발표함.

 

 ○ 2015년 글로벌 타이어 Top 75에 속한 중국 기업은 34개로 전체 절반 가까운 비율을 차지함.

 

 

2015년 세계 타이어시장 Top 75 중국기업 지역별 통계

자료원: 卓創咨詢(줘창쯔쉰)

 

 

 ○ 중국 타이어시장은 2차 산업이 발달한 산둥지역에 집중돼 있으며, 그 중에서도 동영시(東營市)에 밀집돼 있음.

 

 ○ 현재 산둥(산동)지역은 동영시(東營市)를 중심으로 타이어시장의 지역특화 발전을 위해 노력 중임.

 

 

 

세계 타이어시장 Top 75 국별 진출 기업 수

 

자료원: 卓創咨詢(줘창쯔쉰)

 

 ○ 글로벌 타이어시장에서 인도와 미국은 Top 75 진출 기업 수가 변동이 거의 없지만 중국은 8년간 Top 75 진출 기업 개수가 무서운 기세로 증가함.

 

 ○ 중국은 다른 국가보다 Top 75에 속한 기업 수는 많지만 작년과 같은 기업 개수로 세계 타이어시장 진입이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줌.

 

□ 주요 타이어 기업

 

중국 내 주요 타이어 판매 기업

기업명

특이점

Michelin China

선양(沈陽), 상하이에 총 4개의 제조공장이 있으며 중국 타이어 업종에서 규모가 가장 큰 판매망을 보유함. (2011년 기준 승용차 및 소형 트럭 타이어 대리점 6400개)

Bridgestone China

1999년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선양(沈陽), 톈진(天津), 무석(无錫), 혜주(惠州)에 총 4개 제조공장이 있음.

Goodyear China

1994년 다롄시(大連市)에 제조공장을 설립해 현재까지 1000여 개 대리점을 보유함. 주로 BMW, 아우디, 폴크스바겐 등의 자동차 브랜드에 타이어 제품을 공급함.

Sumitomo China

2012년 창사시(長沙市)에 새로 지은 공장은 일간 승용차 타이어 생산량이 1만4000여 개에 달하며 2014년 매출액 8억 위안을 달성함.

Continental Tire China

안후이성 허페이(安徽省 合肥)에 있는 제조공장의 연간 승용차 타이어 생산능력은 1600만 개에 달함. 중국 각지에 3000여 개 대리점을 보유하고 벤츠, BMW 등 고급 승용차에 타이어 제품을 공급함.

Pirelli Tire China

2005년 산둥성 연주시(山東省 州市)에 합작회사를 설립해 타이어를 생산하며 연간 1000만 개 생산능력을 갖춤. 주로 아우디, 페라리, 벤츠,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의 자동차 브랜드에 타이어 제품을 공급함.

Hankook Tire China

1996년부터 중국 시장에 진출해 현재 중국 시장에서 2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중국 각지에 2000여 개 서비스센터와 3000여 개 대리점을 보유함.

Giti Tire China

1993년부터 중국 각 지역에 생산기지를 설립하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7개의 제조공장이 있음.

Hangzhou Zhongce Rubber

중국 현지 브랜드로 연간 1000여 종, 총 4600만 개의 타이어 제품을 생산함.

Cheng Shin China

대만 브랜드로 주로 자전거, 오토바이, 승용차 타이어 제품을 생산해 판매함.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 현재 중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타이어 업체는 약 40개이며, 그 중에서 일본계 Bridestone, 미국계 Goodyear, 프랑스계 Michelin의 3개 메이저 업체가 중국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한국 브랜드로는 한국타이어가 주류 타이어 제조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중국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음.

 

□ 시사점

 

 ○ 세계 타이어시장에서 중국 업체의 상승세는 계속 유지될 전망

  - 중국은 2014년 자동차 2370만 대를 생산한 세계 최대 자동차 생산국으로 타이어 산업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침.

  - 타이어시장의 거대 신흥국인 중국에서 외국 다국적기업과의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질 것이며, 이에 맞서 판매 유통망을 넓히고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야 함.

 

 ○ 중국 현지 기업 제품은 대부분 기술이 낙후돼 기술적인 요구가 높은 타이어는 수입의존도가 높음.

  - 한국 기업은 저가의 중국산 타이어와 달리 제품 차별화를 두어 친환경 타이어등 고급제품으로 특화 전략을 세워야 함.

 

 

자료원: 卓創咨詢(줘창쯔쉰), 百度(바이두)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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