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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방향제 시장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주용선
  • 2015-11-10
  • 출처 : KOTRA
Keyword #방향제

 

스위스 방향제 시장

- 꾸준한 성장세로 새로운 효자 수출품목 -

- 까다로운 유해성분 분류 규정…수출 시 철저한 사전확인 요망 -

 

 

 

□ 부상하는 유망산업, 방향제 시장

 

 ○ 스위스의 방향제 시장 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왔으며, 2014년에는 전년대비 2% 상승한 7300만 스위스프랑(약 841억 원)을 달성했음.

  - 점점 더 바빠지는 생활과 직장에서의 업무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가정에서 오아시스와 같은 편안한 휴식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스위스 소비자들의 갈망이 방향제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됨.

  - 혁신적인 향과 현대적인 디자인,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는 신제품 출시 역시 2014년 방향제 시장 상승에 기여함.

 

방향제 시장규모

(단위: 백만 스위스프랑)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향초

9.6

10.0

1.06

11.1

11.7

12.2

차량용 방향제

3.2

3.3

3.4

3.4

3.5

3.6

전기 방향제

5.9

6.1

6.3

6.6

6.8

7.2

젤타입 방향제

17.4

18.2

18.7

19.0

19.3

19.7

액체형태 방향제

4.3

4.4

4.5

4.6

4.7

4.8

스프레이

20.6

21.2

21.8

22.0

22.4

23.0

기타

2.4

2.4

2.4

2.4

2.4

2.5

63.4

65.6

67.7

69.1

70.9

73.0

자료원: Euromonitor

 

□ 스위스 방향제 시장 동향

 

 ○ 스위스 시장 내 가장 인기 있는 방향제는 스프레이 타입이며, 전체 시장 내에서 3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그 다음으로는 젤 타입이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초는 2014년 1200만 스위스프랑(약 139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17%의 점유율을 차지했음.

  - 향초는 스프레이·에어로졸 방향제, 전기 방향제보다 건강에 해롭지 않다는 인식과 인테리어로도 활용될 수 있다는 이점으로 2014년 급성장했음.

 

방향제 시장 성장세

                        (단위: %)

 

2013/14

2009~2014 연평균성장률

2009/2014 Total

향초

5.0

4.9

27.3

차량용 방향제

3.0

2.6

13.5

전기 방향제

4.6

3.9

21.3

젤타입 방향제

2.0

2.5

12.9

액체형태 방향제

2.0

2.1

11.2

스프레이·에에로졸

2.4

2.2

11.4

기타

1.4

0.9

4.6

전체 평균

2.9

2.8

15.0

자료원: Euromonitor

 

 ○ 전기 방향제 또한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향후 유망제품으로 선정됨.

  - 전기 방향제 중 배터리를 이용한 제품의 점유율은 하락하고 있는 반면, 플러그인 제품의 점유율은 소폭 상승하고 있음.

 

전기 방향제 형태에 따른 점유율

                        (단위: %)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배터리 타입

18.0

17.0

16.0

15.7

15.5

15.3

플러그인 타입

82.0

83.0

84.0

84.3

84.5

84.7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스위스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방향제의 향을 선택할 때 꽃이나 레몬 향과 같은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조화로운 편안함을 주는 Fresh향과 라벤더향 역시 선호되고 있음.

  - 이국적인 향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 이에 맞춰 제조사들도 이국적인 향을 제조하기 시작함.

 

소비자들의 방향제 향 선호도

            (단위: 순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1

1

1

1

1

1

레몬

2

2

2

2

2

2

Fresh

4

4

4

3

3

3

라벤더

5

5

5

5

5

4

바닐라

3

3

3

4

4

5

아쿠아

6

6

6

6

6

6

과일

7

7

7

7

7

7

시나몬

8

8

8

9

8

8

사과

10

9

10

8

9

9

코튼

9

10

9

10

10

10

자료원: Euromonitor

 

 ○ 한편, 2014년 방향제 제품들의 평균 단가는 전반적으로 하락했음.

  - 가격 하락의 주된 요인은 수요증가에 따른 과잉공급과 그로 인한 가격 경쟁으로 분석됨.

  - 향초와 전기 방향제의 가격은 소폭 상승함.

 

□ 방향제분야 기업들의 경쟁 동향

 

 ○ 2014년 스위스의 방향제 분야의 대표기업은 SC Johnson, Migros, Reckitt Benckiser 3개사임.

  - SC Johnson사는 스위스 방향제 시장의 대표기업으로, 2014년 35%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 Reckitt Benckiser사는 점유율 21%로 2위를 차지했으며, Air Wick 브랜드를 대표로 혁신적인 신제품을 제조해 방향제 분야에서 가장 성장 중인 기업임.

  - 유명 브랜드 외 개별 라벨링 제품 또한 26%의 점유율을 보유하며 강력한 입지를 다지고 있음. 또한 스위스 대표 대형 유통망 중 하나인 Migros 역시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며 23%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이 3개사의 브랜드는 스위스 소비자들에게 인지도와 충성도가 상당히 높으며, 그에 따라 3개사의 시장점유율은 79%에 달함.

 

브랜드-업체별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업체명

2011

2012

2013

2014

Brise

SC Johnson AG

34.7

34.7

34.5

34.5

M-Fresh

Migros

23.0

23.1

23.1

23.2

Air Wick

Reckitt Benckiser (Schweiz) AG

21.1

21.0

20.9

20.9

Febreze

Procter & Gamble Switzerland Sarl

1.7

1.7

1.7

2.4

Ambi Pur

Procter & Gamble Switzerland Sarl

2.2

2.2

2.2

2.2

Ambi Pur/Febreze

Procter & Gamble Switzerland Sarl

0.8

0.8

0.8

-

Wunder-Baum

Wunder-Baum AG

2.1

2.1

2.1

2.1

Acqua Fresh

Coop

0.8

0.8

0.8

0.8

Frosch

Promena AG

0.4

0.4

0.4

0.4

Air Deo

Duering AG

0.2

0.2

0.2

0.2

기타 개별 라벨링 상품

기타 개별 라벨링 상품

2.1

2.2

2.1

2.1

기타

기타

11.0

10.7

11.1

11.1

총합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 및 수입현황

 

 ○ 스위스 방향제 시장의 유통은 업체별 표에 기록된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유명 브랜드사의 스위스 법인 또는 대형 유통망이 해당 제품을 판매 또는 유통 중임.

  - 개인사업자가 직접 개별상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케이스도 더러 존재함.

 

 ○ 2014년 스위스 방향제 수입시장 규모는 3990만 달러(약 454억 원)로, 전체 시장 규모의 약 50%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스위스로 방향제를 가장 많이 수출한 국가는 독일로, 2014년 약 1100만 달러(약 125억 원) 이상을 수출했으며, 수출 증가율도 16% 이상임.

  -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그 뒤를 따르고 있으며, 한국의 수입액과 점유율은 각각 4000달러(약 455만 원)와 0.01%로 상당히 적은 수치임.

 

스위스의 방향제 주요 수입국(HS Code 33074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3/14

 

전 세계

33.910

36.252

39.901

100

100

100

10.07

1

독일

7.681

10.050

11.659

22.65

27.72

29.22

16.2

2

이탈리아

5.396

6.778

7.362

15.91

18.70

18.45

8.61

3

프랑스

4.909

4.452

3.785

14.48

12.28

9.49

-14.98

4

미국

0.429

0.937

3.465

1.23

2.59

8.68

269.64

5

중국

1.996

2.362

2.688

5.89

6.52

6.74

13.93

6

영국

3.582

3.015

2.512

10.56

8.32

6.30

-16.69

7

폴란드

1.344

1.675

1.705

3.96

4.62

4.27

1.77

8

스페인

1.476

1.244

1.290

4.35

3.43

3.23

3.68

9

그리스

1.322

1.354

0.935

3.90

3.73

2.34

-30.91

10

네덜란드

0.948

0.893

0.786

2.80

2.46

1.97

-11.97

34

대한민국

0.000

0.004

0.004

0.00

0.01

0.01

-3.48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스위스 방향제 시장의 전망 및 시사점

 

 ○ 스위스 내 방향제 관련 시장은 2019년까지 연평균 3%씩 8300만 스위스프랑(945억 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방향제는 이국적인(exotic) 향기를 통한 일상의 작은 변화와 간단한 방법으로 가정에 쾌적한 분위기를 제공한다는 장점으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됨.

 

 ○ 향초는 일반적인 다른 방향제에 비해 효율적이고 실용적이라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됨.

 

방향제 시장규모(2014~2019년)

(단위: 백만 스위스프랑)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향초

12.2

12.8

13.4

14.0

14.8

15.6

차량용 방향제

3.6

3.7

3.8

3.9

4.0

4.1

전기 방향제

7.2

7.4

7.7

8.0

8.4

8.8

젤타입 방향제

19.7

20.1

20.5

21.0

21.5

22.0

액체형태 방향제

4.8

4.9

4.9

5.0

5.1

5.2

스프레이·에에로졸

23.0

23.4

23.8

24.2

24.7

25.1

기타

2.5

2.5

2.6

2.6

2.6

2.7

총합

73.0

74.9

76.8

78.8

81.0

83.4

자료원: Euromonitor

 

 ○ 방향제뿐만 아니라 공기정화 시스템과 같은 제품 수요의 동반 증가도 기대되고 있음.

  - 스위스는 최근 신축건물을 공기정화 기능이 포함된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 주택으로 설계 및 건축하고 있음.

  - 따라서 방향제와 같은 일시적인 공기정화 효과를 주는 제품뿐 아니라, 근본적으로 신선한 공기를 제공하는 시스템 및 에어커튼 등의 제품들의 선호도도 상승하고 있음.

 

□ 한국 기업의 스위스 시장 진출 시 참고 및 유의사항

 

 ○ 스위스는 5개의 언어가 통용되는 시장이므로 제품 매뉴얼 및 성분 표시는 최소 3개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영어 또는 이탈리아어)로 명시돼야 함.

 

 ○ 스위스의 전체 인구는 약 814만 명 정도로 매우 적은 편이므로 대량 공급은 힘든 편임.

  - 따라서 MOQ(최소발주량)를 너무 높게 책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방향제의 주성분들은 화학원료로 분류되고, 스위스는 우리나라와 화학원료 유해성분 기준이 약간 다르므로 스위스 방향제 시장에 진출 희망 시 금지성분에 대한 사전 확인이 필요함.

  - 방향제는 환경 및 건강과도 관련이 있는 제품으로 금지성분 및 유해물질이 포함돼 있지 않은 고품질의 제품을 제시해야 함.

  - 방향제 성분 중 디클로로벤젠(1,4-Dichlorbenzol)이 1% 이상 포함된 방향제는 스위스 내 유통금지 품목으로 지정돼 있음.

  - 그 밖의 금지 성분은 다음의 링크를 통해 확인을 요망(https://www.admin.ch/opc/en/classified-compilation/20021520/index.html)

 

 ○ 이미 스위스 시장 내에서 과잉공급으로 인해 심화되는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상품 및 차별화된 제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현지 디스트리뷰터 또는 KOTRA를 통한 적격 바이어를 물색해 스위스 시장 진출을 시도해야 함.

  - 국내 기업들이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힘쓴다면, 성공적인 스위스 시장 진출은 물론 지속적인 성장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Eurimonitor, World Trade Atlas,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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