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中 저장성 최대 유통망의 한국 제품 판매 현황
2015-11-03 리순화 중국 항저우무역관

 

中 저장성 최대 유통망의 한국 제품 판매 현황

- 리엔화 마트의 2014년 한국산 판매순위, 1~10위 식품·생활용품이 차지 -

- 한-중 FTA 발효 후 한국 상품·문화 수요 더 증가할 전망 -

 

 

 

□ 리엔화 마트의 한국 제품 판매현황

 

 ○ 리엔화 마트는 중국의 대표적인 유통채널 중 하나로 중국 전체 2위이며, 저장성 내에서 15년 연속 1위를 유지

  - 2014년 매출액 기준 중국 내 유통채널로는 황룬완자(1위), 리엔화(2위), 다룬파(3위) 등이 있으며, 저장성 내에서는 리엔화(1위), 황룬완자(2위), 다룬파(3위) 등이 있음.

 

 ○ 2014년도 리엔화 마트 내 한국 제품은 전년대비 30%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그 중 과자, 음료 등 식품류와 개인 청결용품 및 생활용품의 소비 증가가 두드러짐.

  - 리엔화 마트의 한국 제품 총 매출액은 2013년도 3600만 위안에서 2014년도 5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30%의 증가율을 보임.

 

2013~2015 리엔화 마트의 한국 제품 매출액 추이

(단위: 만 위안)

자료원: 리엔화 마트

 

  - 올해 1~9월까지의 한국 제품 총 매출액은 5000만 위안으로, 연말까지 6000만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2014년도 한국 제품 판매 순위

 

 ○ 작년 한 해 동안 리엔화 마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한국산 제품으로는 치약, 생리대, 음료, 김 등 생활용품과 식품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남.

 

2014년도 저장성 리엔화 마트의 한국 제품 판매 순위

(단위: 만 위안)

순위

분류

세부 제품

매출액

1

생활용품

치약

1,500

2

식품

아동음료

600

3

식품

500

4

식품

우유

450

5

식품

캐릭터과자

300

6

생활용품

생리대

250

7

식품

유자차

250

8

생활용품

반찬그릇

150

9

식품

소주

120

10

식품

미원

100

자료원: 리엔화 마트

 

 ○ TV 드라마에 등장했거나 한류 스타를 통해 중국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비교적 높은 제품을 중심으로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임.

 

□ 2015년도 한국 제품 판매현황

 

 ○ 올해 1~9월 총 매출액은 5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20%의 증가율을 보이고, 식품 및 신선제품이 56%, 생활용품이 44%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

 

 ○ 생활제품 중 주요 판매 제품군으로는 샴푸, 린스, 치약 등으로 나타나고, 올해 예상 매출액은 900만 위안으로 전망

  - 샴푸, 바디클렌저, 치약, 칫솔 등 청결용품 제품군의 판매량이 전년대비 50%의 증가세를 보임.

 

 ○ 식품으로는 음료, 과자, 아이스크림 등 제품과 김, 소시지 등 제품이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며, 올해 예상 매출액은 각각 550만 위안, 500만 위안으로 전망

  - 김 제품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50%의 증가율을 기록

 

 ○ 그 외에도 아동용 음료, 생리대, 비스킷 과자 등 제품의 판매량이 작년에 이어 증가세를 유지

  - 특히 아동 및 캐릭터 음료 제품의 경우 전년대비 80%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한류 애니메이션의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

 

□ 시사점

 

 ○ 현재 리엔화 마트의 한국산 제품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한-중 FTA가 정식 발효됨에 따라 현지 진출의 기회가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리엔화 마트 내 수입총괄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저장성 소비자들의 한국 상품 및 문화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이미 높은 수준임을 밝힘.

 

 ○ 현지 유통기업의 한국 제품 판매 현황 및 소비 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해, 현지 소비자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

  -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실제 판매량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바, 더 적극적이고 주도면밀한 마케팅 전략 및 시장 접근이 필요

 

 

자료원: 리엔화 마트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中 저장성 최대 유통망의 한국 제품 판매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